메이플은 장비하나를 만드는데  보통 수백만원이 필요한데  
그러한 장비를 수십개를 장착하게 해놓고는   
이걸 다른유저가 확인하고 
장비를 자랑하는 시스템엔 굉장히 인색하다는게 저의생각입니다 


메이플은  유저간에  스펙에 대한  스펙트럼이 되게 큰데 

부정확한 대리가 판치는 무릉 층수보다는 
이를  직관적으로  판단할수있는 착용한 아이템과 강화상태를 기반으로한 

환산스탯과 같은 
전투력 수치가 도입되면 좋을것같습니다
 

또한  ui를 개편하여    다른유저가 캐릭터 정보창에서  열람하거나   
장착한 아이템의 강화상태를 열람할수있으면 좋겠습니다


이는  성장이 중요한 rpg게임에서   본인이 이뤄낸 성과나  성장을 자랑하는기능뿐만아닌 
원초적으로  협동이 필요한 컨텐츠에서  본인이  역량을 다할수있는 최소한의 상태인지를
 파티원에게  직관적으로  확인시킬수있습니다


또한  업적 시스템을 개편해서 
보스 클리어 횟수를 따로 분리하여   
보스 클리어 횟수와  실패횟수   총 도전횟수를  다른 유저가 열람할수있게하고 

최근에 개편된 보스 파티 자동 매칭에 있어서 
정확하고 직관적인 판단이 가능하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너무 낮은 스펙의 유저가 버스타는일을 방지하는 시스템을 
아이템 레벨 (전투력)을 기반으로  
입장할수있는 최소  아이템레벨을  시스템적으로 만들어놓는다면 


현재 특정스펙에서 주차중이던 유저들에겐 성장을 해야할 동력이 되며   
시스템적으로 막겠다는  보스 버스문제도 어느정도까진 해결될수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