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실험이 불독 캐릭터, 유니온 8천 기준으로, 노블 44포 길드 기준으로 이루어지는만큼 

타 직업군, 길드상태, 유니온 상태에 따른 데미지퍼센트 가감은 고려하셔야합니다.

아케인포스, 장비의 추가옵션, 에디셔널, 잠재옵션 등 장비세팅에 따라 효율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 아이템셋은 1앜 2파프 5앱솔, 추옵 보통 100~110 윗잠 24% 에디 1.5줄정도의 깡추와 올텟퍼 섞인 나름 보편적인 세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실험대상이 되어줄 제 캐릭터의 스펙계산기입니다 

(반지 한칸 시드링장착, 쿨감뚝, 링크 : 팬텀 루미 데슬 데벤 키네 아델 미하일 레지 엔버 총 9칸 착용중)

마을 보총합 95+100(기본뎀퍼)+262=457%

인트 470%입니다.



마을상태 기준으로 데벤링크와 제논링크를 비교해보면 이와 같이 나옵니다.



마을 기준으로 데미지 10%가 스텟 10%보다 1.75배가량 효율이 좋네요 (2.2/1.2)


그럼 실전 보스에서의 데미지와 스텟퍼 효율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실전추가되는 데미지퍼센트 (상시 유지되는 기준)


스킬 : 아케인에임 40%

링크 : 아델보공8%(마을기준뎀4%) / 모도링크 20초쿨 10초지속 18%(평균10%로 잡겠습니다) / 
모법링크 9% / 일리움 12% / 카데나링크 12%(렙뻥받는기준) 
- 기존에 끼고있던 링크와 합해서 총합 12개(캐릭터 자체 모법링크 제외)
총 8+10+9+12+12 = 51%

길드스킬 : 뎀+보뎀 58%

도핑 : 고보킬 20% (or 반빨별 대영비 30%)

총합 40+51+58+20 = 169

이정도까지는 보스전에서 상시 유지되는 상태로 고려할수있습니다. (솔플기준, 총 뎀퍼 457+169=626%)

해당 기준으로 데미지 10%와 올스텟10%의 효율차이는 이와 같습니다.



효율은 올스텟1%=데미지0.8%정도로 나왔습니다(스텟 12.5%일때 데미지10%와 흡사하게 나왔습니다)

솔플 기준으로는 올스텟%보다 데미지%가 비교적 우위에 선걸로 보입니다.


추가로 파티플레이로도 살펴보면 뎀퍼 유틸을 가진 캐릭터가 비교적 많은데, 

아이템 영향을 받는 스텟퍼 관련 버프는 없는걸로 알고있어서 따로 계산하지 않겠습니다.

(모험가 해적의 플래그는 메이플용사 로직이라 기본스텟기준으로만 영향을 받습니다)

(https://blog.naver.com/oe135/221507742018 나제불님 블로그에서 확인할수있습니다.)


6인파티 기준, 비숍과 베메만 데미지 관련 버프를 가지고 있는 파티로 기준을 잡아보면

상시유지(대부분의 상황에서)가 가능한 스킬 기준으로

비숍 : 어블(10%), 피스메이커(15%)

베메 : 다크오라(30%)

솔플 기준에서 추가로 55%가 추가로 오릅니다.


해당 기준(마을보뎀합 기준 224% 상승, 솔플 기준 55% 상승, 총 681%)

스펙계산기로 뎀10% 올텟10% 비교는 이와 같습니다



대략 올텟 11.5%와 데미지 10%가 유사한 성능이 나왔습니다.



정리 : 이 스펙 기준으로 비슷한 수치의 데미지퍼센트링크(일리움,아크,모도링크 등등)가 제논 링크보다 살짝 낫다.

다만 실전에서 엄청난 차이는 아님(올텟1%=뎀0.8~9%)

뎀퍼는 더 수급할데가 없지만 스텟퍼는 템올리면 세지니 스펙 세질수록 뎀퍼 효율이 더 좋아진다

뎀퍼가 높은 직업(ex 썬콜)이거나, 비교적 저자본 템세팅(3만 이하)이라면 올스텟퍼센트의 효율이 더 좋을수도 있다.

+ 극딜타임 엔버링크 등등의 한정적인 상황


정리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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