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보스와 사냥에 대해서는 자세히 다루지 않는 글입니다. 해당 항목에 대해서는 2-<심화>보스편, 3- <심화>사냥편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I. 카인은 누구인가?

 

 

 

종족 : 노바 (카이저, 카데나, 엔젤릭버스터와 캐시 공유)


직업군 : 궁수 (메르세데스와 유이한 샤프아이즈가 없는 궁수)

 

피부 : 밀키 피부

 

주 무기 : 브레스 슈터 무기 상수 1.3 (카데나, 호영, 패스파인더 등과 무기 공격력, 무기 상수 동일)

 

보조 무기 : 웨폰 벨트

 

주 스탯 : DEX

 

부 스탯 : STR

 

시작 마을 : 툴렌 시티 새비지 터미널의 오염된 시추선 위

 

링크 스킬 : 프라이어 프리퍼레이션- 8명 처치, 혹은 보스 몬스터에게 5번 공격 적중 시 사전 준비 1번 완료, 사전 준비를 5번 마치면 20초 동안 데미지 17% 증가발동 대기시간 40

링크 스킬 성능 :


 

유니온 대원효과 : DEX


 

II. 카인의 스펙은 어떠한가?

 

능력치

수치/스킬

비고

공격 속도

4등급 ~ 2등급

부스터만으로 자력 풀공속 도달 가능

공격력

+110 (+15%)

극딜 버프 인카네이션사용 시 +15%

데미지

+10(~82)%

극딜 때 최대 82%

보스 공격 시 데미지

+10%

 

최종 데미지

95% (스탯창 기준)

최종 데미지 관련 패시브 3

방어율 무시

+37%

네츄럴 본 인스팅트 10% × 도그마 30%

상태 이상 내성

+30

 

모든 속성 내성

+30%

 

회피율

+30%

 

스탠스

+50(~100)%

극딜(180초 주기) 40초 간 스탠스 100%

슈퍼 스탠스

가능

처형-인핸스 : 공로 버프 중 처형 스킬 사용 시

크리티컬 확률

60%

샤프아이즈 없음

크리티컬 데미지

40%

 

체력 회복

몬스터 50마리 당 5%

데스 블레싱 발동 시 3%

점프

쉐도우 스위프트

(더블 점프)

윗 점프 없음

이동기

그래플링 와이어

쉐도우 스텝

그래플링 와이어 노바족 로프

쉐도우 스텝 이동 중 다크사이트 판정(텔포X)

무적기

드래곤 스케일

3.4, 쿨다운 35

4차 스킬 ⇒ 쓸컴뱃, 메르 유니온 적용

극딜 주기

180

180 인카네이션, 디센트, 애거니

90 드버, 페블

기타

인카네이션

파티원 공격 적중 시 150% 데미지로 6번 공격하는 죽음의 축복 오라 발생

 


 

<II, 카인의 스펙 총정리>


 

1. 카인의 장점

 

최종 데미지가 높으며, 무기 상수와 무기 공격력이 카데나, 호영, 패스파인더 등과 같기 때문에 궁수임에도 불구하고 중상위권의 스탯 공격력을 보여줍니다.

 

이로 인해 <가이디드 애로우>의 효율이 좋으며, 극딜 주기는 180초로 <크리티컬 리인포스>(120)와 맞지 않지만, 막강한 극딜로 인해 <크리티컬 리인포스>180초마다 돌려줘도 120초마다 꾸준히 돌린 것과 차이가 없습니다. 파티격 때나 시드링 사용 시180초마다 돌려준 것이 120초마다 돌려주는 것보다 딜이 잘 나오기 때문에 180초마다 사용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90초마다 <드래곤 버스트> <페이탈 블리츠>로 이어지는 짧은 극딜기가 있어 엔버 링크 <소울 컨트랙트>와 맞추어 활용할 수 있어서 평딜 중에도 강력한 딜링을 뽐낼 수 있습니다.

 

극딜 주기가 180초인 것은 상당한 장점으로, 궁수 공용 5차 스킬인 <크리티컬 리인포스>와 쿨타임이 맞지 않는다고 해도 다른 파티원들과 극딜 주기를 쉽게 맞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궁수 중에서 탑급, 전직업 중에서도 상위권의 극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파티 유틸은 전무하지만, 개인 유틸은 최상위권입니다. 3.4초 지속, 35초쿨 가동률 약 10% 무적기, 처형-인핸스 하이퍼스킬 찍을 시에 공로 버프 중 처형 스킬 사용 시 슈스탠, <데스 블레싱> 발동 시 체력 회복, 다크사이트 판정이동기 등 다양한 유틸리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카인의 단점

 

극딜 스킬들이 하나씩 나사가 빠져 있다!

 

그립 오브 애거니는 여러 번의 패치를 거쳐 강한 딜링기로 자리매김했으나, 존재의 의의가 없는 스킬입니다. 단순히 바닥에 설치하여 깡 극딜을 위해 존재하는 설치기이기 때문에 유동적이지 않으며,특정 보스에서는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나 데미안 등과 같은 위치를 자주 옮기는 보스에서는 그 위력을 거의 발휘할 수 없습니다.

 

드래곤 버스트는 최대 5초 동안 키다운을 해야 하는 극딜기로, 최근 직업 중 드물게 키다운을 사용하는 극딜입니다. 최대타인 15타를 넣기 위한 최소 키다운 시간 역시 3초 이상이 걸리기때문에 상당한 패널티를 갖고 있습니다.

 

페이탈 블리츠는 2초 동안 이동이 불가능한 극딜기로, 쉐도우 스텝으로 캔슬 가능하지만, 딜은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동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크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타나토스 디센트와 인카네이션의 버프 효과에는 스탠스 +50%가 있는데 카인의 기본 스탠스가 50%이기 때문에, 두 버프를 동시에 쓸 경우 스탠스 효과가 50% 초과해버리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사냥에서야 도움이 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보스에서는 의미가 없어지는 추가 수치로 전락해버립니다.

 


바인드가 없다!

 

위의 모든 단점을 상쇄할 방법이 한 가지 있습니다. 자체 바인드가 있다면, 위의 문제점들이 해결될 수 있지만, 자체 바인드가 없어 에르다 노바를 사용해야 하거나 파티의 바인드에 기대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후술할 코어칸 문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어렵다!

 

난이도가 상당하다. 발현-처형 시스템부터 일반 유저가 이해하기에는 난해할수 있으며, 스킬 쿨타임을 십수 개 스킬을 계속해서 봐주어야 하며, 맬리스가 얼마나 있는지, 축복 스택은 몇 스택이 쌓여 있는지를 계속해서 생각하면서 보스 패턴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90초 쿨타임의 하자 있는 극딜을 쓰면서 60초마다 가이디드를 켜주고, 바인드 없이는 극딜을 넣기가 어려운데, 딜링이 극딜에 몰빵이 되어있습니다.

 

 


III. 카인의 딜 싸이클은 어떠한가?

 

 

1. 기본적인 스킬 구성

 

카인의 액티브 스킬은 기본적으로 다음의 네 가지로 나뉩니다.

 

발현 스킬 포제션을 통해 맬리스 스톤을 소모해 카트리지 스킬 및 스트라이크 애로우를 발현 스킬로 강화하여 적에게 죽음의 축복 스택을 쌓는 스킬

 

처형 스킬 적에게 쌓여 있는죽음의 축복 스택을 소모하여 데스 블레싱을 터트려 추가 데미지 및 추가 효과를 유발하는 스킬

 

카트리지 스킬 발현 스킬도 처형 스킬도 아닌, 게이지를 수급하기 위해 쓰거나 사냥용으로 도움이 되는 카트리지류 스킬

 

주력 스킬 스트라이크 애로우, 드래곤 팡, 리메인 인센스, 데스 블레싱 등 사냥에서나 보스에서나 주력으로 데미지를넣는 스킬

 


기본적인 딜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맬리스라는 게이지를 소모하여 발현 스킬을 사용해 적에게 죽음의 축복 스택을 쌓은 후, 처형 스킬을 통해 죽음의 축복 스택을 소모하여 데스 블레싱이라는 추가타를 터트려 딜링을 합니다.

 

이 때 데스 블레싱을 터트린 직후부터 5초 동안 공로 버프라는 것을 줍니다. 이 시간 동안 데스 블레싱을 터트리면 데스 블레싱최종 데미지가 15% 증가하고, 데스 블레싱을 터트리는 처형 스킬최종데미지 역시 15% 증가합니다.

기본적인 딜링 방식은 그러하며, 이외의 딜이 들어가는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트리지 스킬과 스트라이크 애로우, 데스 블레싱을 통해 맬리스를 회복합니다.

 

드래곤 팡은 카인의 스킬이 일정 횟수 적중할 시에 자동으로 발생하며, 카인의 주위를 맴돌며 타격하는 사출기 형식의 보조 딜링기입니다.

 

리메인 인센스발현 스킬 사용 시에 추가적으로 생성되는 구체이며, 카인이 직접 사용하는 공격 스킬이 적중했을 때, 리메인 인센스 구체의 주위에 적이 있다면 자동으로 터져서 데미지를 입히는 보조 딜링기입니다.

 


극딜의 경우에도 기본적인 메커니즘은 위와 동일합니다. 다만, 사용하는 스킬이 추가되는 것뿐입니다.

 

극딜 버프인 인카네이션, 타나토스 디센트크리티컬 리인포스를 사용하여 공격력%와 데미지%, 크뎀, 스탠스의 추가 버프를 얻는 동시에 추가타를 적용하여 공격합니다.

 

[발현] 드래곤 버스트[처형] 페이탈 블리츠를 이용하여 빠르게 데스 블레싱을 터트려서 순간적으로 딜을 때려넣습니다위의 두 스킬은 바인드 때 넣어야 제대로 된 효율을 뽑아낼 수 있기 때문에 바인드 때는 무조건 위의 두 스킬을 우선으로 사용해 줍니다. 또한, 엔버 링크인 소울 컨트랙트 역시 이 둘에 쿨타임을 맞추어 줍니다.

 

그립 오브 애거니라는 설치형 극딜기를 통해 추가적인 데미지를 넣습니다.

 

 

2. 기본적인 틀

 

 

가끔 사람들이 카인의 딜 싸이클을 정리해놓은 글을 찾다가 찾을 수 없어서 물어보곤 합니다.

 

카인의 딜 싸이클은 어떻게 되나요? 답은 저희도 모른다는 겁니다.

 

스킬셋과 시스템부터 정형화된 딜 싸이클을내놓기 힘든 구조입니다. 쿨타임도 모두 따로 돌고, 맬리스를 계속해서 빼주면서 데스 블레싱을 터트리고 쉐도우 스텝으로 빠져나오는 방식으로 딜을 넣는 것이다 보니, 스킬의 우선순위는 정해져 있지만, 정형화된 딜 싸이클을 만들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기본적인 틀만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애초에 이 직업은 공개 당시부터 빠르게 치고 빠져나오는 스타일리쉬한 궁수라고 소개되었기 때문에, 정형화된 딜 싸이클은 있기 힘듭니다. 자신만의 딜 싸이클을 만들어서 공유하고 활용하시기바랍니다.

 

 

[발현] 스킬 사용 우선 순위 : 스니키 스나이핑 > 폴링 더스트 > 스캐터링 샷 > 샤프트 브레이크 > 스트라이크 애로우

 

[발현] 스킬들의 사용 우선 순위는 위와 같습니다.

 

[발현]/[처형] 스니키 스나이핑은 단발성 60초 쿨타임 준극딜기이고 자체 스킬에 [발현]/[처형]이 모두 붙어있기 때문에 데스 블레싱이 스킬 사용시 즉발로 터져서 가장 우선으로 사용해 줍니다.

 

[발현] 폴링 더스트는 맞히기 어렵지 않고, 딜 자체가 강한 편이기 때문에 2순위로 사용해 줍니다.

 

[발현] 스캐터링 샷은 자체 리메인 인센스 생성량이 낮고, 딜량이 애매하지만 유도 기능이 있기 때문에 딜 효율이 좋아 3순위로 사용해 줍니다.

 

[발현] 샤프트 브레이크는 딜 자체는 스캐터링 샷보다 우수하고 리메인 인센스 생성량도 좋은 편이나, 맞히기가 까다롭기 때문에 실제 보스에서는 4순위로 사용해 줍니다.

 

[발현] 스트라이크 애로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베스트지만, 실전에서는 사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나올 수 있으니 5순위로 마지막에 사용해 줍니다.

 

 

[처형] 스킬 사용 우선 순위 : 체인 시클 > 포이즌니들 > 테어링 나이프 > 팬텀 블레이드

 

[처형] 스킬들의 사용 우선 순위는 위와 같습니다.

 

[처형] 체인시클4차 이하의 처형 스킬 중 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쿨타임이 7초로 같은 4차 처형 스킬인 포이즌 니들이 쿨타임이 15초인 것에 비해 짧기 때문에 1순위입니다.

 

[처형] 포이즌니들은 자체 데미지 자체가 높기 때문에 2순위입니다.

 

[처형] 테어링나이프는 체인 시클과 포이즌 니들이 없을 경우 데스 블레싱을 터트리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 스킬로, 쿨타임 역시 4.5초로 짧은 편이기 때문에 체인 시클과 포이즌 니들이 없을 때만 사용해 줍니다.

 

[처형] 팬텀블레이드는 발현 스택을 빠르게 터트려 줄 때만 사용하며, 평상시에는 사용해주지 않기 때문에 4순위로 사용해 줍니다.

 

이외에 카트리지류는 카트리지가 채워질 때마다 사용해주며, 그 외의 경우에는 게이지 수급을 위해 항상 스트라이크 애로우를 사용해 줍니다.

 

 

3. 딜 싸이클 팁

 

이상적인 딜 싸이클은 공로 버프 유지 시간인 5초가 지나기 전에 계속해서 데스 블레싱을 터트려주어 공로버프 유지시간을 무한대로 늘리는 것입니다만, 실전에서는 이렇게 하기가 너무나도 힘듭니다.

 

딜을 꾸준히 넣을 수 있는 보스의 경우위에 써놓은 것처럼 공로 버프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되 그렇지 않은 보스의 경우 발현 스킬로 미리 죽음의 축복 스택을 많이 쌓아놓은후에 처형 스킬로 빠르게 데스 블레싱을 터트려주면 좋습니다.

 

[발현] 폴링 더스트의 재발현 대기시간이 14초이고, [처형] 포이즌니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15초입니다. 재발현 대기시간에는 재사용 및 쿨감이 적용되지 않고, 재사용 대기시간에는 재사용 및 쿨감이 적용되기 때문에, 메르세데스 유니온이 처형 스킬에만 적용되어 실제 쿨타임은 두 스킬이 거의 비슷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스킬은 계속해서 묶어서 쓰면 편하게 딜링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딜 싸이클 팁은 꾸준히 추가될 예정입니다.

 

 


IV. 카인은 코강/하이퍼 스킬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카인의 코어 강화는 크게 네 가지로 나뉩니다. 약식 코강 / 25코 후 6/ 26/ 38

 

추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25코 후 6> 26> 38/ 약식 코강은 노멀 스데미까지만


5차 스킬 코어 중요도 : 타나토스 디센트 >> 드래곤 버스트 = 페이탈 블리츠 = 그립 오브 애거니

 

 

1. 25코 후 6 추천 ★★★★★

 

 

카인의 강화 코어는 총 8개가 있으며, 8개 모두 유효인 코어입니다. 코어 개수가 동일한 직업으로는 카데나, 아크 등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8개의 스킬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26코를 하거나 38를 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38코는 코어칸이 부족하기 때문에 26코를 추천합니다.

 

그렇다면 선 25, 26코란 무엇이냐? 말 그대로입니다. 일단 마지막에 끼게 되는 강화코어는 6개라고 가정하고 코어강화를 시작하지만, 5개의 코어만 우선으로 끼고, 6번째 강화코어는 후순위로 밀려나는 코어강화를 의미합니다.

 

25코를 하게 되면 7개의 스킬을 강화할 수 있고, 한 개의 스킬칸이 남게 되는데, 이곳에 바로 나머지 8번째 스킬을넣어 7개의 스킬은 60레벨로 풀강화를 하고, 8번째 스킬은 30레벨만 강화해서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중에 코어칸이 남게 되면 강화코어를 하나 더 넣어주어 8번째 스킬 역시 60레벨로 풀강화를 해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30레벨만 강화해주면 되는 스킬이 무엇이냐? [팬텀 블레이드/테어링나이프 코어]입니다. 실제 점유율에서 팬텀 블레이드와 테어링 나이프는 모두 낮은 점유율을 보여주기 때문에 사용을 해야하기는 하지만 다른 코어들에 비해 중요도가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30레벨만 강화해준 후, 결국은 사용해야 하는 스킬이 맞으므로 마지막에 60레벨로 올려주는 방식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러한 방식을 채택해야 효율이 좋은가에 대해서 의문점이 생기실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로, 카인은 코어칸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26코를 하고, 쓸만한 스킬들을 모두 넣는다는 가정하에 5차 스킬 4, 26코이므로 강화코어 6, 쓸샾, 가이디드 애로우, 크리티컬 리인포스, 에르다 노바, 스인미 등 바로 넣어야되는 코어만 해도 15입니다. 이것만 해도 250레벨을 필요로 합니다. 거기에 추가적으로 일격필살, 판테온, 쓸컴뱃, 그여축 등의 코어를 넣게 되면 코어칸을 돈으로 뚫지 않는이상 270레벨은 찍어야 제대로된 모든 코어를 활용할 수있습니다.

 

두 번째로, [팬텀 블레이드/테어링 나이프] 코어보다 효율이 좋은 코어가 많기 때문입니다. 5차 스킬 4종류와 나머지 강화코어 5, 쓸샾, 가이디드, 크리티컬 리인포스, 에르다 노바, 스인미 모두 [팬텀 블레이드/테어링 나이프]보다 점유율 면에서든 활용도 면에서든 더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추천 25코 후 6코 코어강화 방식을 알려드린 후 다음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팬텀 블레이드/테어링나이프]30으로 남기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하면 됩니다. 너무 순서에 얽매일 필요는 없습니다. 결국에는 모두 끼게 될 코어입니다. 하지만 추천을 해드리는 것이 초보자 분들께는 편할 것 같아 추천 코어를 적어 드리겠습니다.

 

[스트라이크 애로우/체이싱 샷], [드래곤 팡/리메인 인센스], [데스 블레싱/스니키 스나이핑]의 세 가지 코어가 가장 점유율이 높게 나오는 주력 스킬이므로, 세 가지를 묶어서 22를 해주신 후, 초반에 먼저 껴주시면 좋습니다.

 

[스캐터링 샷][샤프트 브레이크]사냥에서 주력으로 쓰일 스킬이며, [폴링 더스트][체인 시클/포이즌 니들]보스에서주력으로 쓰일 스킬이기 때문에 이를 감안하여 코어강화를 하고, [팬텀 블레이드/테어링 나이프]는 남는 한 칸에 넣어주어 코어강화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2. 26 추천 ★★★☆

 

 

기본적인 순서는 위와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6개의 코어를 모두 껴야 제대로된 성능이 나오기 때문에 위에 비해서 큰 메리트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추천 순서만 정리해드리고 빠르게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라이크 애로우/체이싱 샷], [드래곤 팡/리메인 인센스], [데스 블레싱/스니키 스나이핑]의 세 가지 코어가 가장 점유율이 높게 나오는 주력 스킬이므로, 세 가지를 묶어서 22를 해주신 후, 초반에 먼저 껴주시면 좋습니다.

 

이는 모든 코어 강화 공통으로 갑니다.

 

[스캐터링 샷][샤프트 브레이크]사냥에서 주력으로 쓰일 스킬입니다. 따라서 이 둘을 묶어서 22코를해주고 남는 위치에는 [스트라이크 애로우/체이싱샷], [드래곤 팡/리메인 인센스], [데스 블레싱/스니키 스나이핑] 중 아무거나 하나씩 넣어서 완료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폴링 더스트][체인 시클/포이즌 니들], [팬텀 블레이드/테어링 나이프]보스에서 주력으로 쓰일 스킬이기 때문에 위의 세가지를 묶어서 22코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 38 추천하지 않음

 

 

위의 1번에서 서술한 코어칸의 부족 문제점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어이 3중으로 하시겠다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순서라도 적어드리겠습니다.

 

[스트라이크 애로우/체이싱 샷], [드래곤 팡/리메인 인센스], [데스 블레싱/스니키 스나이핑]의 세 가지 코어가 가장 점유율이 높게 나오는 주력 스킬이자 사냥 주력기이므로, 세 가지를 묶어서 33를 해주신 후, 초반에 먼저 껴주시면 좋습니다.

 

[스캐터링 샷][샤프트 브레이크]사냥에서 주력으로 쓰일 스킬이며, [폴링 더스트][체인 시클/포이즌 니들], [팬텀 블레이드/테어링 나이프]보스에서 주력으로 쓰일 스킬이기 때문에 위의 5가지를 적절히 조합해서 35코를 만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4. 약식 코어 (카룻돌이/스데미돌이) 추천

 

 

카룻돌이나 스데미돌이까지만 바라보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스트라이크 애로우/체이싱 샷], [드래곤 팡/리메인 인센스], [데스 블레싱/스니키 스나이핑]의 세 가지 코어가 가장 점유율이 높게 나오는 주력 스킬이자 사냥 주력기이므로, 세 가지를 묶어서 33코 혹은 22를 해주신 후 껴주시면 좋습니다.

 

이외의 모든 코젬은 5차 스킬에 투자하는것이 효율적입니다.



5. 패시브 하이퍼 스킬


보스용: 브레스 슈터 - 리인포스, 브레스 슈터 - 보스 킬러, 처형 - 리인포스, 처형 - 인핸스, 리메인 인센스 - 리인포스


사냥용: 브레스 슈터 - 리인포스, 브레스 슈터 - 보스 킬러, 처형 - 리인포스 or 처형 - 인핸스, 리메인 인센스 - 리인포스, 드래곤 팡 - 애드 레인지

 

 


V. 총평

 

 

카인은 원래 도적으로 출시됐어야 하는 직업이 아니냐는 의견이 많습니다. 기본적일 딜 구조와 쿨타임, 가지고 있는 유틸기가 모두 도적과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동의를 합니다만, 스타일리쉬함만 본다면 역대급 직업이 나온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컨셉도 툴렌 시티라는 오염된 시추선 위에서 드라카즈라는 갱단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전례 없던 느와르 컨셉이니 만큼, 컨셉적으로도 마음에 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일러스트와 기본 캐릭터 성형, 헤어 등도 요즘 직업답게 잘 뽑힌 편이며, 가장 많은 화제를 모았던 성우 역시 남캐 성우와 여캐 성우 역시 굉장히 준수하게 뽑혔습니다.

 

직업의 이런 외적 이미지만 보고 키우시려는 분들께 한 마디만 올리려고 합니다. 이 직업은 쉬운 직업이 아닙니다. 본인이 보스에 대한 이해도나 직업 이해도를 연구해서 올리고 싶은 마음이 없으시다면 비추천드립니다.

 

본인이 이러한 컨셉의 직업을 기다려왔고, 보스에 대한 이해도도 출중한 편이며, 새로운 것에 대한 연구를 좋아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손만 따라준다면 최고의 직업이 될 것입니다.


 

내일은 2- <심화>보스편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