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이 글의 내용 속 제 개인적 평가는 솔플 또는 보통의 검사 세팅 피리 기준입니다.
전담 서포터 또는 힐러로서의 평가는 다를 수 있습니다.
후속편) 수렵피리 악보들 주관적 평가 및 선정 매뉴얼 (장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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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성무기의 등장과 함께 동일 스펙 무기에 15종의 악보를 고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악보 선정에 도움이 되고자 여러 악보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글을 써보려 합니다.

제작진은 15종의 선율을 5가지 그룹(공격, 스태미나, 속성, 상태이상, 청각보호)으로 분류하였죠?
이 글에서는 일단 저 5가지 그룹의 대표 선율에 대해서만 얘기해볼게요.

각 그룹에 속한 악보들은 공통된 1~2개의 대표선율과 향음선율을 가지죠.
이것들의 구체적인 성능 및 장식주로 따졌을 때의 가성비를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선율은 강화 이후의 성능만 다룸.


맛보기 글인데 쓰다 보니 길어졌습니다. 바쁜 분들을 위한 한 줄 요약 

공격선율 10사기, 스태미나선율 쓸만함, 속성 개창렬, 그 외 잡 

이 글의 후속편으로 15종 악보에 대한 개별 평가글을 현재 준비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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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평어체 사용 양해 구함.

공격 선율 그룹 (,,,)

1. 공격력UP[특대]

요즘 대세인 각성무기(기초공 300) 기준으로, 공[특대] 선율은 기초공을 60 가량 올려준다.
이게 어느 정도인지 감이 안 오는 분들을 위해 예를 들면,
공격7LV (21) + 도전자5LV (20) + 완충3LV (20) 의 공격력 상승량과 엇비슷하다.

공[특대] 버프의 유무에 따라 악보의 급이 나눠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다른 선율들은 아이템이나 스킬로 어느 정도 만회를 할 수 있는 반면에
이 선율은 스킬 몇 개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

게임 이론에 기반하면, 
파티원이 극딜세팅하고, 내가 유틸 버프를 챙기는 것 보다
파티원이 유틸세팅하고, 내가 공대 버프를 챙기는 것이 압도적으로 좋다.
물론 어디까지나 이론일 뿐. 
실전에서는 유틸 버프를 챙기는 게 나을 수도 있어서 정답은 없음.


2. 향음선율 : 향주파[타] 

장식주나 아이템 등으로 대체가 불가능한 악보 고유의 공격기이다.
괄목할 만한 모션 배율과 기절치를 가지고 있다.
수면참으로 사용하기에도 손색이 없다. (*수면 무기 추천)

위력에 대해서는 두말하면 잔소리.
자세한 공격력 계산 및 기절치에 대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


한줄평 : 가성비와 범용성 모두 원탑

워낙 사기였는지, 빨간색 음표와 다른 그룹 주요 음표가 결합되면 성능이 너프된다.
(Ex. 빨강노랑 악보는 공[특대]가 아닌 공[대])



스태미나 선율 그룹 (,,,)

사견이지만, 스태미나보다는 맷집이 이 그룹을 더 잘 표현하는 단어이다.


1. 방어력UP[특대]

5개 장비 방어력 합의 20% 만큼 증가시켜준다. 
쉽게 말해서 방어구를 하나 더 꼈다고 생각하면 됨. (5개의 20%이니까)
넉넉잡아 방어구 하나에 180정도니까 방어력 180증가라고 보면 된다.

방어7LV이 125 정도 증가하는데, 이것의 1.5배 정도 되는 성능이다.

다만 방어력 자체가 극적인 데미지 감소효과를 주진 않는다.
(방어력/뎀감 공식이 아이스본에서 바뀐 걸로 보임. 제보 부탁).


2. 풍압무효

풍압무효 선율은 풍압내성 5LV로 대체 가능하며,
풍압완전무효 선율은 크샤냐 3세트 스킬로만 대체 가능하다.

풍압무효와 풍압완전무효의 커버 범위를 명확히 이해하고 쓰자.
풍압의 종류와 풍압무효의 관계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


3. 스태미나 소비 경감 [긺]

체술과 런너 만렙. 즉 2레벨 슬롯 8개의 수준급 가성비이다.
이 선율만으로도 강주/체술 효과 한계를 찍기 때문에
강주약이나 스킬이 따로 필요없다.
쌍검/활 유저들과 최고의 상성. 


4. 향음선율 : 스태미나 최대UP&회복

수렵피리를 [도스 잘익은고기]로 만들어주는 향음 구슬이다.
회복 뿐만 아니라 스태미나 한계 돌파(세트스킬)이 딸려있어서
활/ 쌍검 유저들과 파티를 하게 되면,
코끼리 똥을 뒹구는 사자 마냥 구슬 위를 굴러대는 진풍경을 볼 수 있음.


한줄평 : 유틸 위주이지만 공격 선율 이상의 가성비



속성 선율 그룹 (,,,)

일단 필자는 속성 무기로서의 수렵피리에 대해 회의적이다.
그 이유는 속성이 안 좋아서가 아니라 아이러니하게도 공UP 효과가 너무 좋아서...
게다가 수렵피리는 근본적으로 연타가 아닌 단타성 무기이다.
믿었던 돌돌이도 속성이 20% 덜 들어가기 때문에 속성특화 공격은 아님.
물론 연구 가치는 충분하므로 속단은 이르다.


1. 속성 공격력 UP + 향음선율(*속성계 효과UP)
(*향음 구슬 효과는 효과를 강화시켜주는 역할만 하므로 같이 기술함)

속성 공격력 1.1배의 효과가 있다. (구슬과 중첩 시 1.2배)
구슬이 있어도 속성주 3LV 정도밖에 되지 않아 가성비가 초라하기 그지없다.
물론 장식주와 중첩은 된다. 6렙 기준 계산은 곱연산 중첩.
(속성공격력 X 1.2 X 1.2 + 100)
다만 상한에 걸리는 보정이므로 제 성능을 다 발휘하지 못 할 수도 있다.

파티원이 쌍검/활 등의 속성팟이라면 채용해 볼 만도 하다.


2. O속성 내성 내성 UP + 향음선율(*속성계 효과UP)
(*향음 구슬 효과는 효과를 강화시켜주는 역할만 하므로 같이 기술함)

이제 [뇌속성 딜 증가+ 뇌내성 증가] 이 따위 무기를 안 써도 되어서
속성 공격을 사용하는 몬스터의 카운터로써 활약상이 기대가 된다.

다만 문제는 가성비인데...

특정 속성 내성치+10 (구슬과 중첩 시 15) 해준다.
속성4LV악보인 노주 선율은 All 속성 내성치+10 (구슬과 중첩 시 15)

야채[대] 식사가 ALL 내성 +15 이다. 가성비 설명 끝.

4슬롯 하나 투자해서 내성주III 박으면 단숨에 20 이 오른다.
물론 팟플에선 그게 안되니 울며겨자먹기…

이 악보 무기를 들 때면 드는 생각...
공UP 피리 들고픈데, 내가 식사권을 대접할 테니 야채 식사를 먹지 않을래?


한줄평 : 파티원들이 모두 베지테리안이었으면 좋겠다.



상태이상 선율 그룹 ()

이 그룹은 단일 악보이지만 대표선율만 다룸

1. 상태이상 누적치UP

누적치 1.15배 (장식주 2Lv 수준…)
속성과 마찬가지로 장식주와 중첩은 된다.
근데 누적치라는 게 15% 상승한다고, 15% 만큼 효율이 증가하는 게 아니다.
상태이상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있는 분이라면 굳이 찾아 쓰지 않을 선율.


2. 상태이상 피해 무효

내독, 내비, 내면, 내폭, 내절, 내장주의 효과가 있다.
특정몹 저격 시 기절을 공통으로 깔면, 1슬롯 6개 정도의 가성비이다.

다만 상태이상이 대체로 짜증유발 요소가 다분한 만큼 체감 성능은 굉장히 높다.


한줄평 : 뉴크스or테오피리曰, 제작무기도 좀 먹고 살자.

 
청각보호 (,)

1. 귀마개[대] 

성능도 좋고, 3레벨 슬롯 5개의 값어치인 만큼 가성비가 확실한 옵션이다.

하지만 가장 큰 단점은 위에 있는 다른 선율들을 포기해야 된다는 점…

역시나 사전에 조율이 가능한 파티라면,
파티원이 귀마개를 챙기고 나는 공UP 선율을 챙기는 게 낫다.


한줄평 : 넬기 피리 스펙으로도 안 썼던 악보이다.



정리

수렵피리 악보 선정 시 5개의 각성 그룹의 주요 선율들의 성능과 가성비에 대해 살펴보았다.

한 줄 요약하면, 
공격선율 10사기, 스태미나선율 쓸만함, 속성 개창렬, 그 외 잡 

물론 위 평가는 각 그룹의 대표 선율 한정이다.

실제 15종 악보들은 음표색 조합에 따라 +알파(혹은 -) 선율이 딸려오므로
최종 선율 조합에 대한 평가는 별개로 이뤄져야 한다.

이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은 선율들에 대한 평가와 함께 후속편에서 다룰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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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보기 글이라서 짧게 쓰려했는데 길어졌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