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스가 어떤 무기입니까?


초보분들에게는 단단한 가드 짧은 공격 딜레이로 안정성을 보장하고,

고수분들에겐 모션의 자유로운 핸들링
몬스터 앞에 서서 물러나지 않고 정면승부를 거는 짜릿함을 줍니다.


물론 익숙치 않으신 분들에겐 답답하고 딜이 약한 무기라고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요.


저는 이 글을 다음의 차례에 맞추어 작성하고자 합니다.

글이 다소 길 수도 있기 때문에 목차를 참고해 읽어주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만약 랜스가 처음이시라면 기초편을


랜스에 경험이 있으시다면 심화편을 읽어주세요.

*커맨드는 pc, 패드, 플스 유저를 모두 고려해 다음과 같이 통일합니다.

-노답보면 한숨님의 의견을 반영했습니다. 별이될께x님의 질문을 반영했습니다.


찌르기(상단찌르기와 중단 찌르기를 모두 포함하는 경우

윗콕(상단찌르기)

(중단 찌르기)

가드(기본적인 가드, R2)

방향(캐릭터의 이동 방향을 조작하는 키)

시선(화면의 시선 방향을 조작하는 키)

스탭(기본 상태에서 짧게 뒤로 스탭하는 키)


목차:


챕터별로 글상자 색을 나눠 업데이트 했습니다.


이를 참고해서 찾으시면 보시기에 더 용이하실거라 생각합니다.

혹은 ctrl + f 를 누르시고 원하는 챕터를 검색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1. 랜스의 운용

 1.1 랜스의 운용 -기초편

  -1.1.1 랜스의 공격 

  -1.1.2. 랜스의 방어 

  -1.1.3. 랜스의 로망(돌진) 

  -1.1.4. 랜스의 생존(납도) 

  -1.1.5. 랜스의 동반자 


 1.2 랜스의 운용 - 심화편

  -1.2.1 랜스의 공격 

  -1.2.2. 랜스의 방어 

  -1.2.3. 랜스의 로망(돌진) 

  -1.2.4. 랜스의 스텝 

  -1.2.5. 랜스의 연습 


2.랜스의 선택(무기)

 2.랜스의 선택(무기)- 기초편

  -2.1.1 랜스의 무기선택 

  -2.1.2. 몬린이용 추천 트리 

  -2.1.3. 몬린이의 방어구 선택 


 2.2 랜스의 선택(무기)- 심화편

 -2.2.1. 랜스의 방향성 

 -2.2.2. 랜스의 방향성 무기 

        -2.2.2.1 공격력 특화(어트로시스 타워)-사실상 사장됨....

       -2.2.2.2 예리도 및 회심 특화(가이라-참조,가론다라ll)

       -2.2.2.3 세팅 편의성 특화(엠프리스랜스-명등,망멸의 팔)

       -2.2.2.4 속성 특화(황제금 시리즈)

        -2.2.2.5 예능 특화
 -2.2.3. 랜스의 장비 스킬 





1.랜스의 운용



1.1 랜스의 운용 -기초편


#1.1.1 랜스의 공격 


-1.1.1.1 랜스의 기본공격 


랜스의 기본공격은 콕콕콕!!입니다. 콕콕콕은 두종류가 있습니다. 앞콕콕콕과 위콕콕콕입니다.


콕콕콕은 총 3회의 공격으로 이루어져있으며, 

3번째 공격은 앞 두번보다 강합니다. 또한 3번째 공격은 윗콕, 앞콕 상관없이 데미지가 같습니다.


커맨드는 기본 공격키이므로 생략하겠습니다.


 이 두가지 콕콕에 대해 간단하게 말하자면 

앞콕콕은 데미지가 낮은대신 리치가 길고
윗콕콕은 데미지가 높은대신 리치가 짧습니다.

(물론 이름 명칭처럼 타점의 위치도 다릅니다.)


 +타점의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윗콕콕이 옳은 것이 아닙니다.

ex) 누워있는 크샬다오라의 머리는 종종 윗콕콕이 안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1.1.1.2  랜스의 기본공격 연계 


 콕콕은 총 3회 이후 다른 모션을 통해 연계를 하지 않으면 잠시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연계 스타일은 세가지입니다. 
모두 자유자재로 사용한다면 가장 좋겠지만, 크게 연연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랜스가 처음이시라면 1번을 추천드립니다.


-1. 콕콕콕 스텝 콕콕콕 (찌르기-찌르기-찌르기-스텝-찌르기-찌르기-찌르기...)
 

-2. 콕콕콕 숏카운터콕 콕콕 (찌르기-찌르기-찌르기-윗콕+가드-찌르기-찌르기..)


-3. 콕콕콕 돌진막타 콕콕콕 (찌르기-찌르기-찌르기-가드+윗콕+콕-윗콕-찌르기-찌르기-찌르기..)


*무엇보다 랜스 콕콕이는 약점을 때리는게 아주 중요합니다.

약점과 비약점간 데미지 격차가 매우 클 뿐더러,

약점 공격에 특화된 랜스가 약점을 포기하는 건 스스로의 강점을 포기하는 것입니다.


몬스터의 공격을 카운터로 넘기며, 위치를 사수해 지속적으로 정확한 부위의 공격이 바로 랜스의 강점입니다.


#1.1. 2. 랜스의 방어 


-1.1.2.1 랜스의 가드 


 랜스의 가드는 건랜스와 함께 몬스터 헌터에서 가장 단단합니다. 
차지액스 및 기타 가드가능 무기보다. 기본적인 가드성능이 뛰어나며,

이는 가드강화나 가드성능 5레벨과는 별개의 수치입니다.

가드성능이 같다면, 랜스류의 가드가 가장 단단합니다.


*가드는 전방기준 약 200~210도 범위의 공격을 막아냅니다.

천사래요님이 질문 주셨습니다.자체실험으로 검증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mhf/1754/593281


일반 가드(가드)

-일반 가드는 막을 때마다 스태미나를 소모하며, 소진시 피격됩니다.


파워가드(가드+윗콕-가드+스탭)이후 방향키+다른 액션키 입력으로 360도 액션 가능

-파워가드의 경우 막는 시간에 비례해 스태미나를 소모합니다.


 파워 가드 이후에는 방향전환이 자유로운 상태로 여러 액션으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돌진, 뛰어들어 찌르기, 카운터 모아 찌르기)

 파워가드는 일반가드와 달리 360도 전방위를 가드합니다.


가드 카운터(가드+윗콕)짧게 입력시 숏카운터

-가드 카운터는 단 한번의 공격을 막고 반격합니다. 커맨드를 짧게 입력해 숏카운터도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카운터 중에는 액션을 캔슬 할 수 없습니다. 카운터 미피격시 일정시간 후 모아찌르기를 합니다.


가드대쉬(가드+방향키+콕)

-가드대쉬는 가드를 유지하며 이동합니다. 피격시 짧은 피격모션을 취하면서 대쉬합니다


+간혹 랜스 하시는 분 중 스태미나가 부족하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 경우 팁을 드리자면, 랜스는 가드를 든 상태에서 이동시 스태미나가 회복됩니다.

이상하다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가드를 들고 가만히 서있으면 스태미나가 회복되지 않습니다.


#1 .1 .3 랜스의 로망(돌진) 

죄송하지만, 이제 막 랜스를 드셨다면 
돌진은 도망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이상 잠시 봉인하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정확한 이유를 알고 싶다면 심화편을 참고해 주세요.

#1 .1 .4 . 랜스의 생존(납도) 


많은 분들이 랜스의 느린 납도 속도에 답답해 하십니다. 

그런만큼 질문을 많이 주시는 부분입니다.


1.어느정도 익숙해 지신다면 납도할 일은 없습니다.
(숫돌은 발도 숫돌이 더 빠릅니다, 숏컷으로 숫돌은 발도 상태로 사용 가능합니다.)


-만약 회복 커스텀 강화가 없으시고, 급하게 포션이 필요하시다면,

타이밍을 보다가 돌진을 이용해 전장을 안전하게 이탈하신 후 포션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간혹 랜스의 발도이동을 답답해 하시는 분이 있으십니다.

돌진, 스탭, 롱스탭, 가드대쉬, 뛰어들며 찌르기를 자유롭게 원하는 방향, 원하는 타이밍에 연계가 가능해지면

그 어떤 무기보다 전투 중 이동능력이 뛰어납니다. 죄송하지만 연습이 답이다;;라고 밖에 답변을 드리지 못하겠네요.


#1 .1 .5 . 랜스의 동반자 


처음 랜스를 드셨다면 아이루와 함께하는 것도 좋겠죠. 여러 유틸들을 해주니까요.

하지만 당신이 어느정도 랜스에 익숙해 지셨다면, 아이루 없이 사냥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우선 가장 큰 장점은 어그로(아이루가 공격대상이 되지 않습니다.)가 튀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랜스는 지속적으로 특정 부위를 공격하는 특성상 

타인이 공격대상이 되면 곤란한 경우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어느정도 연습이 되었다면 혼자서 사냥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1. 2 랜스의 운용 -심화편


#1 .2 .1  랜스의 공격 


-1 .2 .1 .1 랜스의 기본공격 

 

콕콕콕에 익숙하신가요? 심화편을 읽고 계시다면 이미 다 알고 계실지도 모르지만.

콕콕콕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커의 꿈님의 의견이 반영되었습니다.

*반드시 콕콕콕은 3연타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콕콕의 속도도 입력 타이밍으로 천천히 하실 수도 있습니다.

자유로운 운용을 통해 몬스터에 유동적으로 대응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ex)콕콕 스탭 콕콕


 +타격 포인트는 창에 가장 끝부분에 있습니다. 물론 끝에 맞지 않아도 타격은 됩니다.

다만 타격 인정의 우선권이 끝 쪽일 수록 높다는 뜻입니다.

ex) 키린을 대각선 뒤에서 찔러 몸을 관통해 머리를 때렸다.> 머리 타격으로 인정됩니다.


  
-1 .2 .1 .2 랜스의 기본공격 연계 


 콕콕의 연계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연계 스타일은 아시다시피 세가지입니다.


-1. 콕콕콕 스텝 콕콕콕 (찌르기-찌르기-찌르기-스텝-찌르기-찌르기-찌르기...)

 위치선정이 유리하고 차후대처가 용이합니다.


-2. 콕콕콕 숏카운터콕 콕콕 (찌르기-찌르기-찌르기-윗콕+가드-찌르기-찌르기..)
 공격을 카운터치지 않는이상 스테미나 소모가 없어 혼신 스킬로 회심을 끌어모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정확한 부위타격이 어렵고, 차후 대처가 느립니다.

숏카운터의 찌르기 또한 찌르기 3연격의 첫 공격으로 판정됩니다.

때문에 숏카운터 이후 2번만 더 찌를수 있습니다.

(카운터는 중간에 캔슬불가, 후방공격에 취약)


-3. 콕콕콕 돌진막타 콕콕콕 (찌르기-찌르기-찌르기-가드+윗콕+콕-윗콕-찌르기-찌르기-찌르기..)

 손에 익지 않으면 쉽지는 않습니다.


평소 상황보다는 몬스터가 무방비인 대경직이나 마비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위치가 크게 흐트러지고 액션간 딜레이가 조금 있는 편입니다.

대신 랜스의 공격중 가장 높은 DPS를 보여줍니다.

(솔플시 돌진 막타를 정확히 머리에 넣으면 은근 대경직을 잘 먹습니다.) 


#1 .2 .2  랜스의 방어 


-1 .2 .2 .1 랜스의 가드 


가드에 관한 심화 정보들 입니다.


가드 성능은 데미지 경감보다. 가드시 소모되는 스테미나 양, 그리고 밀림 정도를 줄이기 위해 쓰입니다.

가드 데미지 경감은 필자 기준으로 체감이 미미합니다.(사실 체감상 있는지도 모르겠을 정도...)


파워가드(가드+윗콕-가드+스탭)이후 방향키+다른 액션키 입력으로 360도 액션 가능

-로크홀라님의 추가 정보입니다.

 파워가드는 일반 가드와는 다른 매커니즘으로 가드성능이 적용되며, 그 영향이 더 적습니다.

 (때문에 가드성능이 높을 경우 일반가드가 파워가드에 비해 피격시 체력이 덜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로크홀라님께서 제공해주신 다음 주소를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http://m.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116261


 LoHen님이 자료를 보충해주셨습니다.

 파워가드의 데미지 감소율은 가드성능보다 스테이터스 방어력에 더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 주세요!

 http://www.inven.co.kr/board/mhf/1754/584829


(때문에 역전왕 네르기간테 등의 몬스터는 파워가드로 막다가 죽을 수도 있습니다.)


 파워 가드 이후에는 방향전환이 자유로운 상태로 여러 액션으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돌진, 뛰어들어 찌르기, 카운터 모아 찌르기)

+다만 돌진은 캐릭터 방향 고정으로만 가능합니다.


가드 카운터(가드+윗콕)짧게 입력시 숏카운터

숏카운터는 가드를 성공했을 경우에만 연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가드에 실패했을 경우 가드대쉬등을 써줍시다.


가드대쉬(가드+방향키+콕)

-가드대쉬는 가드를 유지하며 이동합니다. 피격시 짧은 피격모션을 취하면서 대쉬합니다.
  (피격모션 중에도 대쉬가 이루어집니다.큰 경직이 일어나는 공격은 제외)

 쉽게 말하자면 "크게 밀려남"을 제외한 피격모션을 무시합니다. 다만 히트스톱은 일어납니다.


페이커의 꿈님이 가드성능+1인 것은 아닌가하는 의견을 제시했지만 아니었습니다.  

페이커의 꿈님이 질문 주셨습니다. 자체실험으로 검증했습니다.

로크홀라님이 질문 주셨습니다. 추가실험과 더 나은 자료를 찾았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398


가성별 가드대쉬 스테미나 소모량입니다.




랜스의 "가드시 밀려남" 표입니다.


표는 다음 글을 참고했습니다.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1208424



  이후 뛰어들어 찌르기가 사용가능하며 이는 심안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방패치기를 이용해 경직치를 축적가능합니다.

  몬스터에게 접근할때는 뛰어들어 찌르기,

  현재 가드대쉬로 이동한 위치를 사수할 경우 방패치기를 권장합니다.


 액션 이후 가드대쉬 혹은 조준키를 누른 상태에서 가드대쉬는 

시선을 유지한채 전방향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안전한 거리조절에도 유용합니다.


+때문에 가드대쉬-스텝-가드대쉬로 빠르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1 .2 .2 .2 랜스의 가드 운용 


초보 랜서라면 기본 가드(R2)만 쓰셔도 무방하지만, 좀더 나은 운용을 위한 알고리즘을 제시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공격이 오는데 때릴 수 있는 위치다> 카운터
-다단히트 공격이 오는데 때릴 수 있는 위치다. 혹은 뒤에서 공격이 온다.> 파워가드카운터
-공격이 오는데 때리기에는 조금 모자라다> 가드대쉬

*디아블로스의 머리 붕붕이 같은 느린 2연격은 카운터 직후 카운터로 대응이 가능합니다.


*다단히트에 파워가드를 쓰는 이유는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일반가드는 가드 횟수에 비례해 스태미나를 소모하고, 스태미나가 0이 되면 그냥 맞지만,

 파워가드는 지속 시간에 비례해 스태미나를 소모합니다.


*혹은 파워가드의 전방위 가드를 이용해 후방 혹은 측면에서 오는 공격을 막고 찌를 수도 있습니다.

 워가드 이후 공격 방향 전환은 자유롭습니다.


*귀마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몬스터의 머리쪽으로 사용한다면 가드도, 카운터도 가능합니다.

*강벽주(가드강화)를 이용하시면 그 어떤 (슈퍼노바, 발하자크 브레스, 홀딩 공격 등)공격도 막을 수 있습니다.

대신 아픈건 아픈겁니다.


+네르기간테 다이브(파극멸진선:천) 가드 팁을 드리자면


-네르기간테의 낙하지점에 가까워질수록 다단히트의 수가 많아집니다.

= 일반가드시 스테미나 부족으로 죽을 수도, 파워가드시 피가 너무 많이 달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가드 대쉬등을 통해 네르기간테의 비상지점쪽으로 접근한 후 막아주시면 수월합니다.


#1 .2 .3 랜스의 로망(돌진) 


-1 .2 .3 .1 랜스의 돌진 



돌진(가드유지-윗콕+콕)

 돌진 멋있습니다. 재밌습니다. 셀프단차도 되고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단점 때문에 돌진은 이동기라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돌진은 일반 상태에서는 납도 달리기보다는 느리지만

1차 강화에서는 미세하게 빠르고

2차 강화에서는 훨씬 빠르게 이동합니다.


돌진의 마지막 공격의 경우 랜스가 가진 모든 공격중 가장 모션치가 높습니다.

또한 1차 강화 이후는 추가타가 발생하며 모션치 또한 강화됩니다.

물론 2차 강화시는 추가타 및 마지막 공격의 모션치가 더욱 강화됩니다.


-예리도 소모 극심, 팀원 어깨빵, 낮은 DPS

 안그래도 예리도가 부족한 랜스를 갈아버립니다.

 또한 팀원에 피격시 경직을 줍니다. 움찔감소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니 주의해 사용해야합니다.

 DPS가 처참합니다. 써보시면 아실겁니다.


다만 돌진도 봉인기는 아닙니다. 돌진 사용 팁을 좀 드리자면


-콕콕콕-돌진-콕콕콕의 딜링 루틴(랜스 딜링 루틴 중 가장 dps가 높습니다. 하시만 사용시 주의!)
-적이 먼데 냅다 달리기엔 맞을 것 같다.>돌진후 가드
-적이 먼데 그 중간에 팀원이 있다. >돌진후 팀원 맞기전에 (정지!!)

-솔로 플레이시 수면참. >돌진 마지막 공격

-추노
-피가 딸려서 전장을 이탈할때
-스트레스 풀때


LoHen님이 추가 정보를 제공해주셨습니다.

돌진은 8걸음, 12걸음에서 1차. 2차 강화가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www.inven.co.kr/board/mhf/1754/584821


    -1.2 .3 .2 랜스의 돌진액션 


     돌진 강화:어느정도 달리다보면 돌진이 빨라집니다. 내리막에서는 바로 강화됩니다.

     돌진 중 가드

     돌진 마지막 일격: 돌진 강화시 추가타가 생깁니다. 전방 90도 정도로 방향조절이 가능합니다. 단일기 중 가장 강합니다.

     돌진 중 단차: 정면+회피 입력으로 점프합니다. 점프 자체에 타격이 있으며 이후 공격으로 추가타가 생깁니다.

     돌진 중 스탭: 측면+회피 입력으로 계속 돌진하며 스탭을 할 수 있습니다.

     돌진 중 뒤돌기: 후면+회피 입력으로 순간적으로 뒤돌아 계속 돌진할 수 있습니다.

     돌진 중 휘두르기: 생각보다 데미지가 높습니다. 360도 방향조절이 가능합니다.


    #1.2 .4 랜스의 스텝 


    -개살구님의 요청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랜스에 어느정도 익숙해 지셨다면, 

    랜스의 스텝은 회피에 목적이 있다기 보다는 위치를 잡는데에 있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스텝의 경우 (액션후 뒤+스텝) 커맨드로 롱 백스텝을 할 수 있습니다.


    랜스에게 회피는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플레이라면 그렇습니다.


    굳이 쓰이는 랜스의 회피 테크닉은 다단히트의 공격을 

    가드대쉬를 통해 피격횟수가 적은 위치로 이동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 정도입니다.


    하지만 몇몇 분들은 랜스를 이용해 회피 플레이를 하시기도 합니다. 그 플레이 스타일을 질풍랜스라고 부릅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질풍랜스를 크게 권해드리지는 않겠습니다.

    다소 하드코어한 플레이 방식이며, 

    솔직하게 말씀 드리자면 난이도는 있지만...카운터 랜스에 비해 비효율적인 스타일이기 때문입니다.


    질풍랜스의 경우 보통 회피성능을 통해 회피의 무적시간을 늘려, 스탭을 이용해 공격을 넘기는 스타일입니다.

    회피성능을 갖춘 스탭의 경우 약 0.2초의 무적시간이 존재합니다.

    숙련도에 따라 보통 회피성능 5 혹은 3을 이용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Ryuen님의 정보가 반영되었습니다.

    회피성능0 의 기본회피의 무적시간은 7프레임입니다.(몬헌은 30프레임이 기본) 

    회피성능1: 8프레임, 회피성능2: 9프레임, 회피성능3: 10프레임, 회피성능4: 11프레임, 회피성능5: 12프레임=0.4초 


    *랜스가 프레임 회피를 연습할 필요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회피복장의 공격력 버프 때문입니다.

    다만 회피복장은 회피성능의 향상이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용이합니다.

    -회피복장은 16프레임의 무적시간을 가집니다. 회피성능 스킬과 중첩은 되지 않습니다.( 0.533초)


    그렇다면 왜 몇몇 분들은 질풍랜스를 플레이 하는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아무래도 이전 작품들에서의 영향, 그리고 랜스의 스탭모션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랜스의 스탭모션은 다른 무기의 회피모션인 구르기보다 짧기 때문에 타이밍을 맞추기에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1 .2 .5 랜스의 연습 


    여러 몹들로 랜스 연습을 하지만 제 주관적인 추천 몬스터는 크샬다오라입니다.
    속성 상태이상이 따로 없기에 귀찮지 않고,
    랜스 운용의 가장 중요한 점들을 동시에 연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럽게 딴딴해서 머리만 쳐야하고(약점 집중 공격 연습)
    너무 가까이 가는 것도 조절해야합니다.(풍압을 피해 적절한 거리와 포지션 연습)

    팁을 드리자면

    1.가드대쉬
    전진 가드대쉬는 생각보다 잘 쓰지 않는 편입니다.

    가드대쉬의 역할은 원하는 포지션으로 안전하게 이동하는데 있습니다.
    때문에 크샬다오라에 인접해 있는 경우에는 후진, 혹은 좌우 가드대쉬를 더 많이 쓰게 됩니다.


    가드대쉬후 뛰어들어 찌르기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기껏 가드대쉬로 잡아놓은 포지션을 망칠 수는 없지 않습니까?
    때문에 한 템포 가드하고 찌르거나. 방패치기를 씁니다.


    +가드대쉬 -스텝-가드대쉬...를 통해 원하는 방향으로 자유자재로 연계하는 연습해놓으면 좋습니다.

    (롱 백스텝까지 익숙하시다면 금상첨화입니다.)

    2.몸 안으로 파고들지 않도록 합니다.

    가끔보면 수렵 중 몬스터 품안으로 파고드는 분들이 있는데,
    시야확보도 안될 뿐더러, 약점치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크샬은 풍압 때문에 그럴 수 없습니다.
    크샬로 적절한 포지셔닝을 연습해, 지속적으로 적절한 거리의 포지션을 잡는 법을 연습합시다. 
    (ex크샬의 전진 깨물기는 후진 가드대쉬로 막고 스텝을 밟으면 원래의 적절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3.브레스 연습
    바람 브레스는 측면 가드대쉬로 막거나, 돌진으로 피하는 것을 연습하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크샬의 일반 브레스는 전진 가드대쉬로 막으며 

    접근 후 딜포지션을 잡는게 더 좋지만, 


    브레스를 측면 가드대쉬로 막는 연습은 다음과 같은 상황을 위해 연습합니다.

    여러 다단히트 공격 혹은 직선형 공격을 최소한으로 가드하며 회피.

    물론 왠만한 다단히트로는 스테미나가 부족하거나 체력이 부족할 일은 없지만.

    무작정 믿을만한 것은 아닙니다. 특히 역전왕 네르기간테에서 돋보입니다.

    포인트는 막되. 회피하면서 막아 막는 횟수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크샬의 빅 브레스는 돌진으로 회피하는 연습을 하면 좋습니다.

    몬헌 월드의 대부분의 가드 불능기는 선행 딜레이가 매우 긴 편입니다. 

    범위도 그리 크지 않고요.

    때문에 이런 큰 공격의 기미가 보이면 돌진을 통해 빠르게 이탈한 뒤,

    뒤돌아 돌진으로 접근하는 연습을 하는 겁니다.

    만약 숙련된다면 가드강화 스킬이나 강벽주에 의존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처음엔 풀세팅으로 연습하다가.
    복장빼고 익숙해지면
    옷까지 빼실거면
    가성5는 꼭 챙기셔야 됩니다.

    안그럼 스테미나랑 체력 딸려서 가벼운 공격도 못막습니다.
    +아이루 두고 가야 연습이 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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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랜스의 선택(무기)



    2 .1 랜스의 선택(무기)- 기초편


    #2 .1 .1. 랜스의 무기선택 


    랜스를 처음 드시나요? 그렇다면 랜스의 무기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1.예리도
    몇몇 분들은 의아해 하실지도 모르겠네요. 엥? 공격력이 아니라 예리도가 더 중요하다고?
    네, 그렇습니다. 랜스에게 있어 예리도는 생명과도 같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랜스는 지속적인 공격을 하는 무기입니다. 예리도의 소모가 빠릅니다.
     *예리도가 낮을 경우 몬스터에게서 공격이 튕깁니다. 이는 매우 무방비한 경직으로 이어집니다.
     *랜스는 납도가 느리기에 납도후 회복이 어렵습니다. 
     *전투중 숫돌을 갈고싶은 사람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예리도의 단계 역시 데미지에 영향을 줍니다.

    2.공격력 
    처음 랜스를 드시는 분이라면 속성치에는 크게 연연하지 않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차차 알아나가시면 되는 거니까요. 적어도 그 수준까지는 공격력만 보고 무기를 가늠하셔도 무방합니다.

    3.회심
    회심이 높으면 좋습니다. 
    심지어 어느정도 랜스를 드셨다면 회심은 랜스의 운용의 핵심으로 자리잡게 됩니다만....
    이제 막  랜스를 드신 분이라면, 크게 연연하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1 .2. 몬린이용 추천 트리 

    가디언 무기가 추가되었습니다. 가디언 무기는 최상급의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디언 무기를 이용하시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수비대 광날형 장창 입니다! 공방에서 제작 가능!

    초반에는 뼈소재 트리보다는 철 소재 트리를 추천 드립니다. 
    뼈소재가 공격력이 높긴 하지만, 큰 차이는 아닙니다. 
    반면에 철 소재 트리는 예리도가 약간 높아 무기가 덜 튕깁니다. 
    때문에 서툰 수렵중 돌발상황이 덜 일어납니다. 
    물론 철 소재 트리를 쭉 따라가시다가 다른 랜스를 써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쓸만한 랜스로는 다음을 추천드립니다.

    라이트닝 파일:적당하고 무난합니다. 거쳐가는 용으로 쓰기 좋습니다.

    블루 프로미넌스:꽤나 훌륭한 딜을 보여주는 불속성 랜스입니다. 불속성이 약점인 녀석들에게 좋습니다.

    망멸의 팔:훌륭한 예리도를 가지고, 준주한 공격력, 여유로운 세팅이 강점입니다. 이제 갓 고룡을 마주해 장식주는 거의 없고, 고룡패턴에는 익숙치 않은 부분을 세팅의 여유와 용봉력이 훌륭하게 보조합니다. 이후 커스텀 강화도 부담이 없고, 해당 무기 하나로 모든 몬스터를 무난히 수렵 가능합니다.


    #2.1.3. 몬린이의 방어구 선택 


    사실 방어구는 크게 말해드릴 만한 것은 없습니다.
    만약 이제 막 몬헌을 시작했다면 방어력이 높은 장비를 위주로 입으시고,
    상위라면 가드성능과 약점특효를 가진 장비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이외는 필요하신대로 쓰시면 됩니다.

    그리고 만약 진행이 어렵다면 갑옥을 아끼지 않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나중에는 더 좋은 갑옥들이 나올 뿐더러 체감 효과가 꽤나 큰 편입니다.

    만약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심화편을 참고해 주세요.




    2 . 2 랜스의 선택(무기)- 심화편

    #2 .2 .1. 랜스의 방향성 


    그 어떤 세팅에서도 가장 먼저 정하게 되는 것은 무기입니다.

    무기선정에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방향성입니다.

    방향성이란, 어떤 무기를 통해 어떤 면모를 추구할 것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랜스의 경우 플레이 스타일이 변화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추구하는 방향이 다를 뿐입니다.


    랜스의 기본은 언디까지나,

    적의 공격을 안정적으로 넘기고, 물러서지 않고 끊임없이 약점을 공격하는 것입니다.


    랜스의 방향성을 정리하자면 크게 4가지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1.공격력 특화
    2.예리도 유지 및 회심 특화
    3. 셋팅의 자유도 특화
    4.속성 특화

    5.예능 특화


    4가지 방향성 모두 기본적으로
    준수한 데미지
    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깡뎀 세팅이 아니면 딜이 크게 떨어진다거나 수렵시간이 크게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2 .2 .2 랜스의 방향성 무기 


    -2 .2 .2 .1 공격력 특화....이젠 아냐....


    공격력 세팅의 무기는 <어트로시스 타워> 이블조 랜스입니다.
    무시무시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어 평타가 왠만한 랜스의 회심 데미지가 나옵니다.
    하지만 그만큼 엄청난 역회심을 가진 무기입니다. 또한 예리도가 난감하기 때문에 장인은 필수 입니다.
    어찌 어찌 제노셋 명검효과를 통해 예리도를 아낄수도 있습니다만...흐음...

    압도적인 공격력으로 ta에서 가장 사랑받았던 무기입니다.

    하지만 은근 스킬 칸이 빡빡하기 때문에 유동적인 세팅은 어렵습니다.
    기본적으로 역회심이 크기 때문에 슈퍼회심 스킬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장인5은 거의 필수입니다.


    +이제는 잘 쓰이지 않습니다. 

    심특화의 가이라-참조가 데미지도 훌륭할 뿐더러 압도적인 예리도 유지력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달인의 연통을 사용해서 순간 딜을 뽑아내기엔 충분합니다. 


    -평가: 한 때 한 시대를 풍미했었던... 과거의 영광... 

    커스텀 강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역회심의 디메리트는 상당히 큽니다. 


    -2 .2 .2 .2 예리도 유지 및 회심 특화


    예리도 세팅의 무기는 <가이라-참조>맘타로트,<가론다라>오도가론 랜스입니다.
    이 무기들의 핵심 포인트는 높은 회심율을 통한 카이저3셋 효과+ 무격주입니다.
    카이저(염왕룡의 무예) 혹은 용기사 셋의 (달인의 재주)는 회심시 예리도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덕분에 예리도가 흰예리에서 닳지 않습니다.
    기본데미지는 낮아보이지만, 100퍼에 가까운 회심, 무격주가 모든 것을 커버합니다.

    숫돌을 집에 놓고 와도 됩니다.
    하지만, 강제되는 장비가 존재하기에 스킬세팅이 다소 빡빡합니다.
    높은 회심율을 바탕으로 슈퍼회심 추천 대상입니다.


    또한 가디언 무기가 추가되었습니다. 가디언 무기는 최상급의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디언 무기를 이용하시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수비대 광날형 장창 입니다! 공방에서 제작 가능!


    +가이라-참조의 경우 기본 흰예리가 아니기에 장인 2정도는 챙겨야 합니다.


    -평가: 가이라-참조는 정말 최고였지...가디언 전까지는...! 그치만 세팅은 역시 조금 빡빡한 감이 있지요....


    -2 .2 .2 .3 세팅의 편의성 특화


    <망멸의 팔> 네르기간테 랜스가 세팅의 편의성으로는 최고였습니다만....

    하지만 이제 업데이트를 통해 <엠프리스-명등> 나나-테스카토리 랜스가 범용성에서 압도적 지휘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 창은 사용자에게 그 어떠한 요구도 하지 않습니다. 

    기본 탑재된 명검효과(예리도 소모 절반)가 랜스의 취약한 예리도를 커버해주고

    슬롯마저 빵빵하고, 부가적으로는 소소한 폭파속성까지 달려있습니다.

    이 창으론 어떤 컨셉으로 플레이 하건 편해집니다.

    특히 납도가 어려운 랜스에게 발하자크나 나나의 상태이상을 위한 내성 세팅시 이렇게 편할 수 없습니다.


    아직 나나-테스카토리나, 제노지바를 깨지 못하신 분들은 네르기간테 랜스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부가적으로 딸려있는 용봉력은 솔로 고룡전을 아주 편하게 해줄 뿐더러,

     바다와 같이 길고 긴 파란 예리도는 흰예리가 불가능한게 조금 아쉽지만, 장인 없이도 풀예리도입니다.

    네르기간테 랜스는 그야말로 랜스계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난 합니다. 그 어떤 상황에서도요.

    나나만 안나왔다면 말이지요....


    -평가: 범용성 세팅을 요약하자면 여유입니다. 비록 최고의 창은 아닐지 모르겠으나,

     만약 단 하나의 창만으로 몬헌을 해야한다면 <엠프리스-명등>을 꼽겠습니다. 몬린이 분들께 적극 추천!!


    -2 .2 .2 .4 속성 특화.


    사실 과거에는 실전성이 많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만, 이제 황제금의 시대입니다.
    하지만 당신이 속성랜스를 드셨다면 이미 팁은 필요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자네 혹시 고인물 아닌가?


    +속성강화 장식주는 3개정도는 챙기는 게 좋습니다.


    과거를 잠시 들춰 보자면<블루 프로미넌스>레우스 아종 랜스는 대 키린, 발하자크에서 가장 데미지가 높은 랜스였습니다.
    <라모르의 애수>발하자크 랜스도 높은 용속성으로 한 시대를 풍미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황제금의 시대!! 때문에 짧게 요약을 드리자면!


    황제금 풍표는 얼음 속성 약점인 몬스터에게 가이라 참조보다 확실히 강합니다.(테오, 디아블로스)

    황제금 왕은 키린전이 아니라면 가이라 참조랑 거기서 거기에요.(발하자크)

    황제금 번개은 애매해요. 파예리...(설마 맘타에서 랜스 드시는 분은 없겠ㅈ...ㅎ..)

    황제금 물도 테오한테 꽤 좋습니다.

    용은 잘 안쓰게 되더라구요. 나쁘진 않은 것 같습니다.


    -2 .2 .2 .5 예능 특화.

    -페이커의 꿈님 요청입니다.

     속성랜스 중 상태이상 랜스(폭파,마비,수면)에 대해서 말하자면,


    폭파: 어느정도 속성치가 누적되면 육질 무시 데미지로 폭발합니다.

    -랜스가 속성 비중이 낮지는 않지만, 가이라-참조가 결론적으로 DPS는 높습니다.

    본인이 아직 약점공격에 익숙치 않거나, 더러운 육질의 몬스터 수렵시에는 도움이 됩니다. 


    특이사항으로는 크샬다오라를 수렵할 때입니다. 
    크샬타오라는 폭파속성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터지는 족족 쓰러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숙련자분들은 폭파 때문에 무한 대경직 계산이 어려워서 사용하지 않기도 합니다.

    (경직치 계산이 솔직히 그렇게 어렵지도 않고 엄청 안정적이면서 빠르니까요..)


    폭린룡 창을 쓰셔도 되고, 나나-테스카토리가 업데이트 되었으니, 
    나나-명등으로 겸사겸사 예리도, 슬롯걱정을 날려버리는 것도 좋겠군요.


    마비: 솔로 플레이의 경우 랜스는 

    날아오는 공격과 무관하게 지속딜링을 할 수 있다보니 숙련자에게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다만 아직 랜스에 익숙치 않은 분들이 딜타이밍을 가지기엔 충분합니다.



    수면: 랜스의 경우 강력한 한방기가 없습니다. 때문에 강렬한 수면참을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또한 멀티환경에서 다른 플레이어들이 수면을 깨우지 않으리란 보장도 없습니다.

    때문에 수면랜스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꼭 하시겠다면....

    물론 랜스가 시원한 수면참은 어렵지만, 맘타로트-수면랜스와 함께라면

    홀로 수렵할 때 고룡기준 약 5회정도, 멀티에서도 적어도 3번의 수면을 걸 수 있습니다.

    멀티 때 수면조무사로 취직하시면 동료들이 좋아합니다.

    (진짜 바로 잠...시몬스 침대인줄...)


    -평가: 원래 몬헌이란게 무기 이것저것 맞춰보는 재미 아니겠습니까? 생각보다 좋은 녀석들입니다. 재미는 보장합니다!


    +커스텀 강화 팁
    1번 가능시 회복, 2번 가능시 회심 회복을 추천드립니다.
    회복스킬은 납도가 어려운 랜스에게 더 이상 포션을 마셔도 되지 읺게 해줍니다.




    #2 .2 .3 랜스의 장비 스킬 


    스스로 셋팅을 짤 때 도움이 될 만한 스킬들을 적어 놓겠습니다.

    하지만 공격, 간파등 범용적으로 좋거나, 무격주와 같이 특수한 경우는 제외했습니다.


    ☆☆☆: 필수.

    ☆: 있으면 큰 도움이 된다.

    ☆: 있으면 좋다.(취향)


    약점특효☆☆☆
    랜스는 약점을 치지 않으면 데미지가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약점을 치기에 아주 좋은 무기지요.
    물러서지 않고 자리를 지키며 몬스터를 마주할 수 있고. 타점도 정확하며 깁니다. 약특은 필수입니다.


    가드성능☆☆☆
    1 혹은 3.. 아니 3을 추천 드립니다. 공격스킬을 조금 포기하더라도

    가성3은 경직이 짧기 때문에 공격 타이밍이 더 많이 나옵니다.
    물론 덜 아프기도 하고요. 가성5는 조금 오버라고 생각합니다.

    왕넬기 할 때 특히 그렇습니다... 가성 3으로 맞아서 아픈건 5로 막아도 아프더라구요...

    맞아서 아플 공격은 그냥 가드대쉬를 이용해 덜 맞는 곳으로 회피하는 걸로...


    움찔감소(솔플시 필요x)☆☆☆
    움찔 1은 멀티시 필수입니다. 없으면 주유소 바람인형이 빙의합니다.


    세트스킬(염왕룡의 무예,달인의 재주)☆☆

    예리도가 취약한 랜스에게 내려온 한줄기의 빛


    장인☆☆

    예리도를 땜빵시켜주는 좋은 스킬


    가드강화☆☆
    모든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고룡의 브레스류와 슈퍼노바를 막을 수 있는 건
    몬린 랜서들에게는 한줄기 빛입니다.


    슈퍼회심☆
    회심이 높다면, 상당히 도움이 되지만
    어중간한 회심율(약특 포함 60퍼이하)기점으로 효율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회심율이 높다면 딜량 향상 #1!!


    완전 충전☆
    컨트롤에 자신이 있어 노히트 플레이를 할 수 있다면, 슈퍼회심 정도의 효율로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회심율이 높다면 딜량 향상 #2


    혼신☆
    의외로 랜스는 스태미너가 만전일 상황이 없습니다.
    하지만 콕콕 연계를 스탭이나 돌진이 아닌 숏카운터로 진행시 혼신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효과만 노린다면 좋습니다.


    공격

    공격 4가 효율이 제일 좋습니다만. 회심율이 높다는 가정하에 딜량 향상 #3


    명검효과(명등룡)

    명검효과를 받아도 예리도가 부족한 무기입니다. ㅠㅠ
    명검+ 높은 레벨의 장인을 다는건 너무 큰 부담이죠..
     

    ....이외의 기타등등은 정말 취향입니다.


    다만 귀마개, 내진등은 해당 방향을 바라보고 막으시면 막을 수 있기에 비추천 드립니다.



    -추가할 내용이 있다면 계속해서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만약 수정이나 추가할만한 내용 혹은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여러분, 전랜협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전랜협 간행물 아카이브-아이스본의 랜스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394

    전랜협 간행물 아카이브-랜스 공격스킬의 상관관계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393
    전랜협 간행물 아카이브-랜스의 가드 각도 실험 http://www.inven.co.kr/board/mhf/1754/593281

    전랜협 간행물 아카이브-랜스 가드대쉬 분석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398
    전랜협 간행물 아카이브-공격력과 데미지 계산식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396
    전랜협 간행물 아카이브-랜스 스킬효율 계산기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5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