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새 몬헌 유입이 많아졌기도 했고, 업데이트도 이제 끝이 아닌가 싶어서 쓰는 한손검 세팅글입니다.
한손검 글이지만 다른 검사무기군도 참고할 만 합니다.

장비 파밍이 다 끝나신 분이라면 바로 
http://www.inven.co.kr/board/mhf/5398/6050?category=%ED%95%9C%EC%86%90%EA%B2%80
여기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몬헌에 막 발을 내딛으셨거나, 시스템이 잘 이해가 안가시는 분이라면 

이 글들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위 글에서 설명한 부분들은 이 글에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커스텀은 취향입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장식주, 본인의 실력, 플레이스타일, 몬스터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뀌는것이고,
그걸 잘 이해하고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는 사람이 커스텀을 잘 짜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맨땅에 바로 헤딩하라고 하면 어려운게 당연한 수순이죠. 그래서 순차적인 가이드 글을 씁니다.
장식주가 부족하실수 있습니다. 필수적인 스킬 먼저 챙기시면서 조금씩 포기하시면 됩니다.

목차
1. 아이스본 입성 전 = 수비대
2. 월드만 하시는 분들 = 카이저 감마
3. 아이스본에 첫발 내딛으신 분들 1,2 = 본+브란/아르테미스
4. 방음+만족감 (마랭9+) = 렉스3셋
5. 달인의재주 (마랭 24+) = 카이저3셋
6. 달재+도전자극의 카브카카브 (임계브라키 후) = 카이저3셋 + 브라키움2셋
7. 얼음연성+도전자 라라브라브 = 무페토무기, 라비나4셋, 브라키움2셋
8. 빙속손검 (대 알바트리온) = 용문 5셋 + 황제금 무기
9. 생존+방어 함께 가는 드래곤셋 = 드래곤4셋 + 맘가이라2셋 <=== 드래곤 입은 몬린이 필독
10. 드래곤세트 범용 = 드래곤 4셋 + 흑룡검
11. 극딜 얼음연성 = 라비나 감마 4셋 + 흑룡검
12. 인땅 채집셋 = 길드워크 + 패션 + 엠프레스
13. 서포터(힐+딜) = 드래곤4셋 + 맘가이라 상의

1. 헌랭 16 미만 (아이스본 입성 전)
상위/하위 스토리 구간입니다. 
수비대 세트를 추천합니다

수비대 무기는 되는대로 강화하시면 됩니다.
방어의 호석을 줄텐데, 방어의 호석은 내기절의 호석이나 달인의 호석을 만들어서 갈아 끼는게 낫습니다.
수비대 방어구는 초반부터 어마어마한 방어력을 주기 때문에 효율 면에서는 최고입니다.
(아이스본 업데이트 직전에 나온 방어구로, 기존 월드 플레이어들은 안써본 사람이 많습니다)

2. 아이스본 안하시는 분들 (헌랭 50+)

월드 세팅중에 제일 무난하다고 생각되는 세팅입니다.
수비대 무기는 강해서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방어구는 고룡 잡을 때쯤부터 바꿀만 합니다.
딜과 방어를 적절히 챙기는 세팅은 이게 적당한것 같네요.
움찔감소는 멀티용이고, 도전의호석은 5가 안되겠지만 적당히 끼시면 됩니다.

3. 아이스본에 첫발 - 1

아이스본에 오자마자 만들기 괜찮은 세팅입니다.
딜이 엄청 잘나온다고 하긴 어렵지만 아이스본에 입성하면서 높은 방어력을 확보할 수 있는점은 좋습니다.
(쟈그라스 = 잡몹, 본 = 뼈, 브란= 브란토도스, 다츄라풀블룸 = 푸케푸케)
삭격주를 만들면 좋습니다만. 삭격주는 많은 장식주를 마카연금에 부어서 확정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초장부터 무리하게 하실 필요는 없고, 장식주 파밍 하다가 중복되는게 많이 쌓이면 하시면 됩니다.
(상처를 한번에 내게 합니다)

아이스본에 첫발 - 2

이벤트로 풀린 아르테미스 세트입니다.
만들기가 무지무지하게 쉽고 (이벤트 한번 깨면 끝입니다) 내성 면에서 상당히 좋습니다. 
세트효과에 행운과 가속재생이 있기 때문에 파밍이 용이해지고 피가 찬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둘 중에 하나 선택해서 맞추시면 될것 같네요. 

4. 방음+만족감 극의 (마랭 9+)

스토리 미는데 가장 최적화 되어 있다고 감히 말할 수 있는 세트입니다.
무기는 다츄라를 쭉 쓰셔도 됩니다. 취향이에요 ㅎㅎ
이 세팅의 가장 중요한점은 만족감 3렙과 빨리먹기 3렙입니다. (렉스 3셋 세트효과)
빨리먹기는 물약을 순식간에 먹게 해주고 만족감은 먹은 물약이 안없어지게 해줍니다.
물약 먹을 때 납도가 필요없는 손검에게는 거의 무적에 가까운 생존력을 보장해줍니다.
타 무기가 쓰기에도 좋고, 타 무기는 납도술을 챙기는것도 좋습니다.
장식주에 따라 좀 더 공격적인 세팅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 방어구는 강화를 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오래 쓸만하거든요. 

5. 카이저 3셋 (마랭 24+): 달인의 재주
슬슬 아프게 때릴 수 있는 카이저세트입니다.
카이저세트는 체력증강, 간파, 약점특효, 슈퍼회심을 최대한 확보하시는게 좋습니다. 
다리장비는 맘가이라(맘타로트-초심), 브라키움(임계 브라키디오스-통격), 가루루가(얀가루루가-간파) 중에 선택하시면 됩니다. 물론 다리 장비를 뭘 끼셨느냐에 따라 장식주를 다르게 장착하셔야 합니다.
카이저세트(3) 효과는 회심 발생 시 예리도가 소모되지 않는다 입니다. 따라서 회심 관련 스킬을 챙겨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체력증강 빼면 한방에 죽으니까 체력증강 꼭 끼시고요.
무기는 쇄광 무기가 만들기 쉽고 좋습니다. 다른 무기로는 무페토 무기, 맘타로트(가이라) 무기 괜찮습니다.

6. 카브카카브: 달인의 재주 + 도전자 극의
똑같이 카이저3셋 베이스에 브라키움2셋 (도전자-극의) 까지 띄워서 공격력을 극대화 시킨 세팅입니다.
이 세팅은 체력증강, 간파, 약점특효, 슈퍼회심에 더불어 도전자7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호석/장식주 등으로 도전자를 7렙 찍을 수 있는 시점부터 도입하시는게 좋습니다.
마랭 100이 넘어서 도전의 호석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으면 한층 쉬워집니다.
한때 검사교복으로 불린 좋은 세팅입니다.

7. 라라브라브 (얼음연성 + 도전자 극의)

이 세팅은 무페토 무기가 필수입니다. 무페토 무기에 세트효과 "빙룡의 신비"를 띄워야됩니다.
속성은 중요하지 않고, 그냥 빙룡의 신비만 뽑으시면 됩니다.
얼음연성은 납도시 게이지를 채워서 소모하는 방식인데, 납도가 자유로운 손검에게 꽤 좋습니다.
납도하고 뛰어다니는 시간이 많거나 높은 데미지를 보고 싶으시면 채용할만 합니다.

8. 빙속 손검: 용맥각성
알바트리온 잡기 좋은 세팅입니다.
갑주에 알파 입는걸 주목해주세요. 내속3렙을 챙겨서 알바의 상태이상을 막습니다.
특수임무에 있는 알바트리온을 잡을 때는 무조건 빙속성 무기를 들고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황제금 무기의 회심격으로 딜 포텐을 올리고, 기절내성과 속성피해내성으로 생존력을 올립니다.
알바트리온 갈 때 폭파무기 같은거 들고 가는건 비매너(멀티) 아니면 자살행위(솔플)입니다. 
용문을 꼭 입어야 되는건 아니지만, 내속3렙과 빙속무기는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9. 밀라 후: 근성+드래곤4셋 (공격적이면서 생존셋)
밀라보레아스를 잡으시면! 방어구 부터 만드는걸 추천합니다.
물론 무기부터 만들어서 강력해지고 싶은 마음은 알지만, 밀라무기는 스킬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제 성능을 내기 힘들고, 딜이 더 떨어집니다. 스킬을 최대한 챙겨야되는데 그럴려면 드래곤 방어구가 필요하고요.
이 세팅은 "근성: 피가 일정 이상 있으면 한방에 안죽음" 세트효과를 무기에서 가져오는 형태입니다. 
약탈의 칼이든 버스든 받아서 사안2개와 중흉각등을 확보하셨다면 이렇게 시작하시는게 좋습니다. 
밀라 가시는거라면 무결 대신 중격이 더 낫습니다.
도전자7, 간파7 로 딜은 충분히 확보 하고, 정령의가호 5, 근성, 만족감3, 기절내성3으로 생존도 빵빵합니다.
가끔 드래곤 세트 입고 아무데나 가서 수레를 타시는 분들이 종종 계신데,
장비 먼저 어떻게든 맞추고 연습하겠다는 마음은 이해합니다만, 이렇게 짜는게 더 낫습니다.
몬헌은 장비로 딜하는게 아니라 실력으로 딜하기 때문에 생존이 확보된 상태에서 자신감 있게 플레이하는게 더 나아요.

10. 드래곤 방어구 (범용)

이제 좀 익숙해지셔서 딜을 최대한 뽑고 싶다 하시면 추천하는 세팅입니다.
여기 까지 오셨으면 
http://www.inven.co.kr/board/mhf/5398/6050?category=%ED%95%9C%EC%86%90%EA%B2%80
여기 가셔서 더 많은 세팅을 보시는게 좋습니다.
10번 세팅은 유틸에도 신경을 좀 써서 범용적으로 들고 다니기에 좋습니다.

11. 흑룡검+얼음연성 (라비나 4셋)
발도와 납도가 자유로운 손검이기에 가능한 세팅입니다.
역전왕 이베르카나 수렵 후 만드실 수 있습니다.
회심이 조금 딸리지만 얼음연성의 데미지가 워낙 강력하기에 채용할 가치가 있습니다.
8번세팅보다 더 좋다고 말씀드리긴 어렵고,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본인이 납도 하고 뛰어다니는 시간이 많다거나, 데미지 숫자를 높이고 싶으면 채용하시면 됩니다.

12. 인도하는 땅 채집

채집셋을 보실 땐 방어구를 따라하셔도 좋지만 무슨 스킬을 챙기는지를 잘 봐주세요
인도하는 땅에서 뼈와 광맥을 채집하는게 상당히 중요하기 떄문에 채집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세팅입니다.
저는 무페토무기에 염비룡 세트효과까지 띄워서 정비극의, 길드워크의 행운까지 띄운 세팅입니다.
이렇게까진 안하셔도 되요.
지질학3과 채집의 달인, 갈무리 철인을 띄우시면 좋고, 위협과 잠복도 도움이 됩니다.
랑고스타가 짜증나면 마비내성도 좋고요.

13. 서포터(힐+딜)
지금 세팅은 대 밀라전 힐러로 되어 있네요 (불내성과 파괴왕)
힐러는 광역화와 버섯애호가 (1 또는 3), 빨리먹기, 만족감 이렇게 챙기면 좋습니다.
기절내성과 정령의가호도 있으면 도움이 꽤 되고요. 
삭격주도 있으면 좋습니다. 상처를 유지해주는것도 파티 기여도가 크니까요.
힐러 세팅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면서포터, 마비서포터, 딜서포터 등등
힐러 활용법은 
http://www.inven.co.kr/board/mhf/3749/8180?my=post&category=%EC%88%98%EB%A0%B5%ED%8C%81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글이 좀 길어졌군요
세팅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몬스터헌터 하시면서 즐거운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질문은 쪽지(급한거)나 댓글(다른사람도 알았으면 하는거) 로 남겨주세요.
피드백 환영합니다. 
커스텀게시판에서 제 이름으로 검색하시면 다른 세팅들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