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2버스트 니케도 1버스트 니케와 마찬가지로 딜 보다는 아군을 지원할 수 있는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2명이 기용되는 3버스트 니케 대부분이 스쿼드의 딜링 측면을 담당하고 있어 딜 외의 스쿼드 지원이 부족한 부분을 해결해주는 버프를 가진 니케를 주로 챙겨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주요 2버스트 니케의 특징과 장,단점은 무엇인지 정리해 봤습니다.


#1 도라 : 다양한 종류의 공격력 관련 버프를 다수 보유


▲ 도라(좌) / 도라의 스킬(우)

2버스트 니케 중 무난하게 가장 많이 기용될 수 있는 도라입니다. 스킬을 시전하는 데 아무런 조건이 없는 10초 재사용 시간인 스킬1을 통해 5초간 아군의 공격력을 향상 시켜주는 버프를 보유하고 있어 기본적으로 전투의 절반을 스쿼드가 공격력 버프를 보유한 상태로 전투에 임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효과가 있는 도라의 스킬2

스킬2도 다양한 버프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버스트 쿨을 감소시켜주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사실상 버스트 스킬이 핵심인 게임에서 버스트 쿨을 줄여주는 효과는 다양한 버프 중 좋은 버프로 뽑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버스트 스킬을 사용하면 아군 전체에게 공격력, 크리티컬 관련 버프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스킬1의 공격력 버프 뿐아닌 다양한 버프를 챙기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만능 버프형 니케라고 평가됩니다.

다만 단일 대상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버스트 스킬을 이동하는 몹을 대상으로 사용하게 된다면 버스트 스킬을 피하는 등 생각보다 맞추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이 도라를 사용하면서 나타날 수 있는 약간의 아쉬움입니다.


#2 애드미 : 메인딜러 보호 뿐 아니라 스쿼드의 딜 상승에도 기여


▲ 애드미(좌) / 애드미 스킬(우)

애드미는 스쿼드에 제공할 수 있는 버프가 좋은 효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 효과들은 스쿼드의 조합에 따라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 줄 수 있는 포텐을 가졌습니다.

스킬1의 아군 전체의 차지 데미지 증가와 스킬2의 공격력이 가장 높은 아군 2기의 피격 데미지 감소 효과는 스쿼드의 니케가 차지형 무기를 많이 들고 있거나 메인 딜러가 차지형 무기인 경우 높은 딜 상승을 기대할 수 있게 해주는 효과입니다. 이에 더해 스킬2의 효과로 스쿼드의 비록 아군 전체는 아니지만 확실하게 메인딜러를 보호해 줄 수 있어 안정성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 특히 차지형 무기에게 더 도움이 되는 애드미의 효과

버스트 스킬의 효과로 재장전 속도를 단축시켜 니케의 딜로스를 막을 수도 있는데요. 덕분에 니케가 장전 후 전투에 빠르게 다시 복귀 할 수 있고 크리티컬 관련 버프도 같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스쿼드 딜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버스트 쿨 또한 20초여서 단독으로 기용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센티 : 확실하게 안정성을 올려줄 수 있는 지속적인 보호막 버프


▲ 센티(좌) / 센티의 스킬(우)

안정성이 고민이라면 추천드리는 니케는 센티입니다. 기본적으로 런처를 무기로 사용한다는 점이 장점인데요. 다른 무기와 달리 런처는 사거리의 영향을 받지 않고 버스트 게이지를 빠르게 채워줄 수 있는 무기라는 점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초의 버스트 쿨을 갖고 있는 것도 원활한 버스트 스킬 사이클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사용 무기가 런처인 점과 버스트 쿨이 20초라는 이 두 특징은 나머지 니케를 스쿼드에 기용할 때 무기와 버스트 쿨에 제한을 받지 않게 해줄 수 있습니다.


▲ 효과 뿐 아니라 시너지도 좋은 센티의 스킬1과 스킬2

스킬도 스쿼드의 안정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좋은 구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버스트 스킬이 아닌 스킬2에 보호막 효과가 있어 전투 중 더 자주 보호막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보호막 덕분에 스쿼드가 보다 안정적인 전투를 진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좋은 보호막 효과를 주는 스킬2의 재사용 시간을 스킬1을 통해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두 개의 스킬간 시너지도 매우 좋습니다. 센티를 사용하신다면 체감상 보호막이 항시 유지된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스킬의 구성이 매우 좋습니다.

런처를 사용한다는 점과 적 5기에게 데미지를 주는 광역딜링 능력은 화력형이 아닌 니케임에도 꽤 준수한 딜을 뿜어낼 수 있는 원동력입니다. 덤으로 버스트 스킬에 붙어 있는 방어력 감소 효과까지 챙길 수 있어 스쿼드의 수비력을 강화시키면서 공격력을 잃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루피 : 강력한 화력을 보유하고 있어 스쿼드의 딜러 역할이 가능


▲ 루피(좌) / 루피의 스킬(우)

스쿼드의 절대적인 딜이 부족하다면 채용 가치가 있는 루피입니다. 무난한 소총을 무기로 사용하고 있으며 2버스트 니케에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버스트 쿨 역시 20초로 좋은 재사용 시간을 갖고 있는데요. 이는 버스트 스킬 사이클에서 2버스트를 단독으로 책임질 수 있어 유연한 스쿼드 운영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또한 화력형 니케 답게 스쿼드에서 충분한 서브딜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데요. 3버스트 니케 중 하나가 버프 스킬이 있는 니케인 경우처럼 스쿼드 자체의 화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질 때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니케입니다.

스킬1의 크리티컬 확률 증가, 버스트 스킬의 아군 전체 공격력 증가 효과 버프를 챙겨 다른 메인 딜러를 담당하는 니케의 딜도 상승시킬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다만 루피는 마일리지 중첩이라는 중첩 효과가 있는데요. 전투 상황이나 전장에 따라 다르나, 보통 전투에 돌입하고 두 번째 버스트 스킬 사이클 때 5중첩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 점을 참고하고 운용하시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 '마일리지 중첩' 이라는 중첩 효과가 있는 루피


#5 폴리 : 40초의 버스트 쿨이 아쉽지만 공격력 버프와 뛰어난 스쿼드 보호 능력


▲ 폴리(좌) / 폴리의 스킬(우)

40초의 버스트 쿨을 갖고 있지만 2버스트 니케를 두 명 기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폴리도 좋은 선택인데요. 아군 니케를 보호할 수 있는 버프들과 스쿼드의 공격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버프를 갖고 있어 전투의 공수 방면 모두 활약할 수 있는 니케입니다.

스킬1에 패시브 효과와 버스트 스킬의 효과인 아군 전체의 공격력을 증가시켜 주는 버프는 스쿼드의 딜 상승의 요소가 될 수 있는데요. 일반 공격 5회라는 비교적 쉬운 발동 조건으로 10초간 유지되는 공격력 버프를 주는 스킬1이 특히 전투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스킬2의 방어력과 받는 피해 감소 효과가 체력이 낮은 아군 2기라는 조건 덕분에 확정적으로 메인딜러를 보호할 수는 없지만 스쿼드의 안정성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매우 좋은 스킬인 사실은 의심할 바가 없는데요. 버스트 스킬의 아군 공용 보호막을 10초간 부여하는 효과는 이런 안정감에 더욱 힘을 실어줄 수 있습니다.


▲ 스쿼드의 공격과 수비를 모두 책임질 수 있는 버스트 스킬 효과


#6 유니 : 차지형이 많은 스쿼드에서 좋은 모습 더불어 회복 능력과 이동 불가 보유


▲ 유니(좌) / 유니의 스킬(우)

유니 또한 위에 설명드린 애드미와 같이 스쿼드 구성에 따라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는 니케인데요. 이는 스킬2의 최대 장탄 수가 1발 증가하는 버프 때문입니다. 그러나 몇몇 니케 중에는 스킬에 '마지막 탄환 소모시' 라는 조건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니케가 스쿼드에 많이 있는 경우에는 좋은 시너지를 내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런처라는 좋은 무기를 사용하고 있고 버스트 쿨이 20초라는 점은 스쿼드 조합 측면에서는 좋은 장점으로 여겨집니다.

유니는 차지형 무기를 사용하는 니케가 많을 수록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는 니케인데요. 차지형 무기의 적은 장탄수를 보완해줄 수 있는 최대 장탄수 증가와 차지 속도를 증가 시켜주는 스킬은 차지형 무기의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좋은 효과입니다.


▲ 회복 능력과 이동 불가라는 좋은 효과를 가진 유니

이 뿐 아니라 좋은 효과들을 더 가지고 있는데요. 스킬2의 회복을 시켜주는 효과와 이동불가는 전투에서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보호막 버프는 많지만 치유 버프는 적은 2버스트 니케에서 회복 능력을 갖고 있는 것은 다른 2버스트 니케와의 차별점으로 1버스트 니케에서 챙기지 못한 회복 능력을 확보할 수 있는 유니만의 특징으로 볼 수 있습니다.

버스트 스킬은 광역 데미지를 주는 것 뿐 아니라 언급된 이동 불가 효과를 공격 범위 내 모든 적들에게 부여하는데요. 이는 지속적으로 다수의 몹을 막아야 하는 저지전과 같은 종류의 전투에서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동하는 몹을 강제로 고정시켜 스킬이 빚나가는 경우를 줄여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