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qY7JjgJMs7A

1. 게임정보
- 타이틀 : 팝픈뮤직 UniLab(현행가동)
- 제작사 : 코나미
- 출시일 : 2022. 9. 13.(UniLab 기준)
- 장르 : 리듬액션
- 플랫폼 : 아케이드
- OST 출시 여부 : O

2. 음악정보
- 제목 : Marigold
- 작곡가 : SHORTCUTS(Tomosuke Funaki)
- 장르 : 포스트락
- 재생되는 배경 또는 무대 : 1크레딧 플레이에서 1개 스테이지 선곡

3. 게임소개
여러명이서 같이 플레이하는 컨셉에서 혼자 플레이하는 게임으로 방향으로 발전하면서 지금은 입문 장벽이 크게 높아진 리듬게임입니다. 비트매니아IIDX를 필두로한 코나미사의 리듬게임이 BEMANI라는 브랜드 아래로 통합되면서 지속적으로 신작 및 신곡 업데이트가 이루어짐과 동시에 BEMANI 산하의 타 기종과 악곡 교류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비마니 리듬게임을 PC로 즐길수 있는 '코나스테'의 출시로 키보드 환경을 감수할 수 있다면 집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음악소개
리듬게임 쪽에서 피아노 컨셉의 터치 리듬게임 DEEMO의 고난이도 곡으로 유명한 'Marigold'와 제목이 같은 팝픈뮤직의 수록곡입니다. 게임 안에서 장르를 'Flower Pop'이라고 소개하고 있지만, 작곡가가 '시카고를 경유한 팝 사운드'라고 코멘트하고, 게임 내 소개 문구에 '환상적인 포스트락의 세계'라고 구체적으로 명시한 것을 볼 때 작곡가가 의도한 장르는 포스트락으로 보입니다. 다만, 포스트락의 경우 악기 연주 구간의 비중이 대체로 큰 편인데, Marigold는 짧은 도입 구간 이후 바로 보컬이 같이 나오는 것을 봐서는 포스트락의 영향을 받은 J-POP으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알아듣기 어렵지만 어쨌든 영어로 된 가사에 나른함이나 몽환적인 느낌을 주는 악곡의 분위기에서 포스트락의 영향은 분명히 느낄 수 있는 리듬게임에서도 드문 장르의 곡.

5. 후기
리듬게임의 경우 악곡이 자체적으로 게임 플레이의 목적이면서 동시에 핵심 컨텐츠가 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게임 음악'이라고 생각할수 있는 BGM과는 결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미 리듬게임 악곡 소개가 올라와 있기도 하고, 기존과 다른 분위기의 악곡을 소개해드리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서 이번에 소개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내일 이 곡과 연관된 곡을 추가로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