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의 궤적 the 1st 전투 심화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
▪️ 퀵 배틀의 다양한 활용 방법
▪️ 일방적으로 나혼자만 턴 쓰는 방법
▪️ 지연 효과로 범위 아츠 쉽게 맞히는 방법
▪️ 전황을 뒤집는다, 'ZERO' AT 보너스 탈취
▪️ S브레이크로 적의 턴 사이에 끼어들기
▪️ 공수양면으로 유용한 오버드라이브
▪️ 버티기, 그리고 턴 조정까지. 방어


퀵 배틀 진행 팁: 저스트 회피, 강공격으로 스턴 수치 누적
▪️ 액션 RPG 모드인 퀵 배틀. 어느 정도 게임을 진행한 이후엔 성장 차이가 나는 적에게 대미지가 두 배로 들어가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커맨드 배틀에 들어가기 전, 전투를 유리하게 끌어가기 위한 밑작업에 가깝다.

▪️ 기본적으로 적을 공격하여 스턴치를 누적시키고 커맨드 배틀에 돌입한다. 스턴 상태에서 전투가 시작되면 브레이브 어택(추적, 체인, 버스트)으로 큰 대미지를 주고 시작할 수 있다. 따라서 최대한 많은 적을 스턴 상태로 만든 뒤 전투에 들어가면 유리하다.

▪️ 어느 정도 공격을 누적시키면 오른쪽 녹색 게이지가 차오르는데, 이때 크래프트 버튼을 누르면 크래프트 공격 시전. 더 빠르게 스턴치를 채울 수 있다. 참고로 이 모션 동안 무적.

▪️ 적의 공격 모션은 반짝임으로 표시되는데, 이때 회피 후 공격을 누르면 점프 공격이 발동한다. 순식간에 크래프트 게이지가 차오르므로 적극적으로 노리자.

▪️ 너무 많이 피격되거나 체력이 적은 상태라면 오히려 적이 선공권을 얻는다.

▪️ 퀵 배틀로 CP(크래프트 포인트)를 쉽게 쌓을 수 있다. 강적과 싸우기 전, 다른 몬스터에게 퀵 배틀로 CP를 미리 확보하는 것도 방법. 선제 S크래프트는 못 깰 전투도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 전투 인카운터는 주변에 선이 연결된 적들만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퀵 배틀에서 적을 조금 끌어와 커맨드 배틀에 들어가면, 적을 각개격파할 수 있다.

▲ 저스트 회피-점프 공격-크래프트 어택으로 순식간에 스턴 상태로 만들 수 있다


커맨드 배틀 진행 팁: 핵심은 '일방적인 상황'을 만드는 것
#. 일방적 턴 가져오기: 적을 스턴 및 상태 이상으로 만든다. 구동 해제도 체크

▪️공격으로 스턴치를 누적시켜 적을 스턴 상태로 만들자. 아츠/크래프트마다 스턴치가 표시되어 있으니, 높은 스턴치 기술을 사용하자. 스턴은 버스트 등으로 이어갈 수 있어 가장 강력한 상태 이상이다.

▪️ 행동 불능 상태로 만드는 상태 이상을 걸어도 일방적으로 두드릴 수 있다. 석화나 빙결이 대표적이고, 보통 몬스터는 봉기 상태만 되어도 바보가 된다. 에스텔의 S크래프트 [열파무쌍격]은 적을 봉기 상태로 만들 수 있다.

▪️구동 해제가 있는 스킬도 유용하다. 적의 공격을 끊을 수 있어 일방적인 공세를 이어갈 수 있다.

▲ 동결, 석화같은 아츠의 밸류가 높다

▲ 스턴치가 높은 기술로 팍팍 스턴을 걸자

▲ 요슈아의 S크래프트는 대표적인 구동 해제 스킬이다


#. 지연 스킬: 아군의 아츠 시전 시간을 벌자

▪️아츠는 정말 강력하지만 시전 시간이 문제다. 특히 장판형 아츠의 경우, 적이 이동해 빗나가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 경우 지연 스킬을 사용해 적의 턴을 뒤로 밀면 해결된다. 요슈아의 크래프트 '절영'이 대표적이다.

▲ 에스텔이 아츠를 시전. 빨강 네모에 발동된다고 표시. 하지만 파랑 네모의 적들이 움직여서 도망칠 수 있는 상황

▲ 클로제의 슈트롬(지연 중)으로 적의 턴을 에스텔 캐스팅 뒤로 미뤄버리기

▲ 이후 안정적으로 히트!


#. AT 보너스 탈취 시스템: 'ZERO'는 반드시 뺏어라!

▪️'AT 보너스'는 각 캐릭터의 턴이 돌아올 때 다양한 효과를 내는 시스템이다. 체력 회복, CP 회복 등 다양한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 이 AT 보너스는 서로 쟁탈할 수 있다. 보너스를 보유한 적을 브레이크·격파하거나 보너스 탈취 스킬을 사용하면 해당 보너스를 가져올 수 있다. (적도 마찬가지다.)

▪️아이콘에 날개 모양 'ZERO'가 붙은 AT 보너스는 반드시 빼앗자. 아츠 발동 시간과 EP 소모가 0으로 변해, 즉발·무소모로 시전 가능하다. 광역 공격, 광역 회복 등을 활용하여 위기 상황을 뒤집을 수 있다.

▲ 이 ZERO 마크는 반드시 뺏어야 한다

▲ 단골검으로 탈취!

▲ 큰 기술을 소모값 없이, 즉시 발동시킬 수 있다


#. S브레이크: S크래프트는 중간에 끼어들 수 있다!

▪️ CP 100 이상일 경우 사용 가능한 필살기, S크래프트. 가장 큰 장점은 턴이 돌아오지 않아도 원하는 타이밍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RT+△로 발동)

▪️적이 연속 턴을 가져갈 때, S크래프트로 끼어들어 스턴이나 상태 이상을 걸어 턴 순서를 바꿀 수 있다. 강적전에서는 필수적인 활용법이다.

▲ 적의 턴만 연속해서 이어지는 상황

▲ RT+△로 S브레이크 발동. 적 턴 중간에 끼어든다


#. 오버드라이브: 공수 최고의 옵션. 상황에 맞게 활용하자

▪️전투 도중 X 버튼 주변이 반짝일 때, X를 꾹 눌러 발동할 수 있다.

▪️캐릭터별 효과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공통적으로 2턴간 상태이상 해제 / 명중률 100% / 필살률 +30% 효과를 가진다.

▪️공격과 수비 모두에 유용하다. 강력한 상태이상 해제용, 화력 강화용 등 상황에 맞게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 공수 양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오버드라이브

▲ 오버드라이브의 자세한 스펙은 스테이터스 창에서 확인 가능



#. 방어로 공격을 버티고 순서까지 조정하자

▪️커맨드 방어로 턴을 마치면 받는 대미지를 반으로 줄일 수 있다. 방어의 장점은 딜레이가 짧다는 것. 턴 순서를 조정할 수 있어 전략적인 활용도 가능하다.

▲ 방어로 딜레이를 컨트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