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eab 가 좀 복잡한 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고인물들인 여러 유튜버들도 대부분의 경우
eab 딜에 대해 잘 이해를 못하면서 빌드를 굴리고 있었습니다. 만약 유튜버들이 제대로
이해하고 설명을 잘했더라면 제가 딜이 안나와 저도 모르게 고생하고 있지 않았겠지요.

저 이외에도 게임 채창에 보면 eab 하는데 너무 힘들다거나 너무 잘 죽는다는 이들이 많더군요.
맵핑하는데 너무 잘 죽는건 몹과 술래잡기 하면서 겨우 잡기 때문입니다. eab 또한 딜을 제대로
뽑는다면 몹이 금새 죽기 때문에 맞을 일이 별로 없어서 특히 맵핑 시엔 죽을 일도 별로 없게 되죠. 

이번에도 가장 딜을 잘 뽑아내고 있었던 분은 엠피스 님 정도네요. 다른 분들도 있겠지만요.
엠피스 님은 점화 몰빵 딜로서 치명적인 상태 이상 보조 등을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pob 에서도 퓨즈를 15로 설정 해놓는 등 딜에 대해 이해도도 높으셨던 것 같고요.
엠피스님의 경우 (6토템 x 공속 2.32 x 지속 시간1 )+ 1 = 14.92 퓨즈

자신의 퓨즈를 구하는 간단한 공식 
(토템의 수 x 공속 x 지속 시간)+1 

+1 을 하는 것은 첫 번째 화살이 꽂힌 이후부터 지속 시간이 카운트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에센스 몹처럼 미리 토템을 모두 깔아두고 시작할 수 있다면 +6을 하면 됩니다.
그러나 그런 경우는 적죠. 무조건 +6 을 가정하고 계산하는 유튜버도 있지만 그건 아니죠.
처음엔 토템 6개를 미리 깔아놓더라도 다시 토템을 소환 하게 되면 +1 이 됩니다. 

지속 시간 0.9 에 공속 2.3이 최대 효율이라는데 아닙니다. 한 번 계산해보죠.
6x0.9x2.3 +1 = 13.42  13~14 퓨즈네요.

만약 유튜버 말만 믿고 저렇게 세팅하고 있었다면 딜이 반토막 난채로 겜하고 있었다고 보면 됩니다.

2.
왜 그런지 되도록 쉽게 적어 보겠습니다.

폭발 화살은 꼽힌 퓨즈마다 5%씩 증폭이 되므로 한 발의 폭발 딜이 100 일 경우 10 퓨즈 일 때 
100x10x1.5= 1500 의 폭발 딜이 들어갑니다. 20 퓨즈라면 100x20x2= 4000 으로 점화 딜 몰빵의 경우 
2.67 배나 딜 차이가 납니다. (1발 마다 5%씩 증폭) 

10퓨즈면 같은 시간 동안 20퓨즈에 비해 2번 딜이 들어가기에 1500x2= 3000이 되서 폭발 딜 자체는 
1.33배 차이지만 점화 몰빵이라 폭발 딜이 dps 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 안됩니다. 

(@중요-점화 몰빵의 경우 지속 시간을 줄이고 공속을 늘여서 폭발 딜을 최대한 빠르게 많이 넣어봐야 
헛수고나 나름 없다는 겁니다. 불가능하지만 설사 2정도인 공속을 두 배 세 배 4, 6으로 엄청나게 늘여서 
1초에 20퓨즈 한 번 터지던 게 1초에 20퓨즈 2번 터져봤자 별 의미가 없다는 겁니다. 이게 의미가 있으려면
폭발 딜도 같이 늘려주는 원소, 피해, 화염 피해 이런 걸 높여줘야합니다. 특히 치명적인 상태 이상 보조
젬 같은 건 절대 쓰면 안되겠죠.)

그런데 점화 딜은 폭발 딜에 기반 해서 증폭이 됩니다. 폭발 퓨즈 딜이 베이스가 되는 거죠.
따라서 폭발 딜 차이가 거의 dps 차이나 다름 없게 됩니다. (다만 젬 등으로 타격, 폭발 딜이 80% 씩
감폭된 것은 점화 딜에는 영향을 안 주는 것 같습니다. 증폭도 마찬 가지)

이것은 pob로 확인해보면 쉽고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퓨즈를 10으로 하고 full dps를 확인해보고 20으로 하고 확인해 보면 됩니다.
퓨즈 13과 20은 pob 상으로 딜이 두 배쯤 차이가 납니다. 

이제 퓨즈를 20으로 만드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시겠죠?

3.
그럼 퓨즈 20을 어떻게 만드느냐가 중요할텐데, 토템 숫자는 6개 혹은 무리해서 접전을 쓰면 7개가 한계죠.
공속x지속 시간이 퓨즈의 갯수를 결정하니 공속과 지속 시간을 늘려주면 됩니다. 하지만 공속은
늘리기가 어렵고 지속 시간은 폭발 화살 젬 퀄 20과 노드에서 스킬 지속 시간 증가를 3개쯤 찍으면 
쉽게 확보가 됩니다. 노드 10시 쪽의 혼백의 명령까지 찍으면서 해봤자 퓨즈 20 만드는 건 공속만으로는
거의 불가능 합니다. 반드시 지속 시간을 늘려줘야 합니다.

유튜버들 중에 폭발 화살 퀄이 아예 없는 경우가 많은데 큰 실수죠. 엠피스 님도 퀄을 발라서
지속 시간 + 0.20를 한다면 6x2.32x1.2+ 1= 17.56 이 되어 2-3퓨즈가 늘어나게 됩니다.
엠피스 님의 pob로 확인 해보면 dps가 20-30% 증폭이 됩니다. 단순히 젬 하나의 퀄만 20으로
늘려줬는데 엄청난 효율이 발생하는 거죠. 

여기에 더해 스킬 지속 시간 증가 노드를 좀 찍어서 20퓨즈가 된다면 딜이 50% 넘게 증폭 됩니다.
엠피스 님의 경우 지속 시간이 1.4~5 정도 필요하니 별의 재를 쓰면 딱이겠네요. 하지만 너무 비싸죠.
그럼 그냥 노드 3개 찍어서 45% 더 확보해서 1.65까지 만들면 됩니다. 대신 공속을 줄이고 
다른 곳에 투자하면 효율적이겠죠.  

그리고 지속 시간은 무한으로 늘어나더라도 어짜피 20퓨즈 꽂히면 펑 터지고 다음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지속 시간이 넘치는 건 딜에는 상관 없습니다. 부족하면 문제가 될 뿐이죠. 물론 넘치면 그만큼 비효율적이지만
그만큼 공속을 줄일 수가 있으니 충분한 지속 시간 확보는 오히려 세팅에는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어짜피 엠피스 님 등은 점화 딜이 대부분의 딜인지라 폭발 딜은 몇 번 더 터지건 말건 
별 영향을 못 끼칩니다. 점화를 시키는 첫 20퓨즈, 혹은 최대 퓨즈 이후에는 폭발 딜의 숫자는 
별 상관없이 없어지는 거죠. 4초의 점화 리셋에만 관여한다고 보면 되겠네요. 

하지만 저나 모유튜버 들의 경우는 또 다릅니다. 지속 피해나 점화 피해에 중점을 두지 않았거든요.
피해, 원소 피해, 화염 피해도 꽤 지분이 있어서 폭발딜이 전체 dps 의 40%쯤 차지하는 지라 
저의 폭발 딜의 숫자도 중요합니다. 점화 딜 몰빵이라면 공속은 점화 리셋 시간인 4초 안에 20퓨즈만 
꼽을 수 있으면 되는 지라 별로 안 중요하지만 만약 폭발 딜 하이브리드라면 공속도 중요해집니다. 
(점화 지속 시간 감폭 등으로 4초 이하가 되겠으나 20퓨즈 꼽을 시간은 충분하겠죠. 지속 시간이 부족해서
문제죠. 지속 시간이 2초가 넘고 점화 지속 시간는 2초 이하이고 이런 경우는 없겠죠?)

참고로 점화 몰빵의 경우 공속이 덜 중요하니 굳이 단궁이나 잡목림을 안 써도 될 수 있습니다.

4.
eab의 보조 젬을 잘못 써서 저 또한 고생이 많았습니다. 특히 강적 몹이 너무 안잡혀서 
패치를 했다하더라도 이번 리그 자체의 문제인가 싶었는데 젬 바꾸고 세팅 좀 바꾸니 
체감상 딜이 10배쯤(!!??) 증가 한 것 같더군요. 한 3배쯤 늘었고 에센스 몹등과 술래 잡기를 안해서 
그런 거겠지만요. 게임은 천천히 하고 있어서 아직 세팅은 별로 안되었는데 하게 되면 더 쎄지겠죠.

이제 eab 딜이 쎄지는 젬 세팅을 적어 보겠습니다.

자꾸 엠피스 님을 거론해서 죄송합니다만 엠피스 님이 eab 소개한 유튜버들 중에 특히 초보에게
가장 좋은 설명을 하시고 빌드 결점이 적은 분인지라 또 하게 되네요. 

엠피스 님의 경우 치명적인 상태 이상 보조가 20.5% 딜을 증폭 시켜주지만 
'잔혹 보조' 는 43.5%를 증폭 시켜 줍니다. 엄청난 차이죠. 다만 43.5% 풀로 중폭되지는
않을 겁니다. 명중 피해량에 따라 잔혹 효과가 달라진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인지 모르겠네요.
엠피스 님은 잔혹 보조로 바꿀 시 폭발 피해가 140만쯤 됩니다. 이 정도면 맵핑에서는
더 효율적일 것 같지만 우버 보스 같은 경우는 젬을 바꿔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잔혹 효과를
절반만 받아도 치상이 젬 보다 효율적이긴 합니다.

(저는 치상이 젬을 쓰면 오히려 dps가 줄어듭니다. 그래도 엠피스 님이니까 20.5% 라도 늘어나는 거죠. 
저는 4링크 수준으로 16티까지 맵을 다 깨서 아틀라스 115/115를 만들었으니 그동안 얼마나 고생하면서 
겜을 했을까요? 에센스 몹과 10분 동안 술래잡기 하면서 겨우겨우 잡던 게 이젠 순삭이네요.)

잔혹 보조(빨)
공격 시 원소 피해 보조(빨)
화상 피해 보조(빨)

저 3가지가 순서대로 딜 증폭이 큽니다. 폭발 화살 - 쇠뇌 토템 보조 두 개 고정이고 나머지 한 자리는
점화 확산 보조 정도겠죠. 하지만 점화 확산은 장갑이었던가 포식자인지 총주교인지 옵션에서 대체가
가능합니다. 그럼 연소 보조(파)도 괜찮고 (챔피언이라면 거의 필수), 생명력 전환 보조(빨)도 좋을 듯 합니다.

생명력 전환 보조를 격분과 신비학자 낙인 등에도 모두 연결하면(여기에는 딜이 안 중요하니 젬 렙은
1렙이나 한 번의 스킬 사용시 생명력 제한량을 넘지 않게 조절) 마나 물약은 버리고 남은 마나는
오라에 더 투자할 수 있습니다. 화염 질주나 용암 방패를 위한 마나는 남겨 두거나 여기도 같이
생전에 연결하거나 해야겠고요.

다만 6링크 중 초록은 한 자리만 필요하기에 오프 컬러가 힘듭니다. 어느 정도 색을 맞춘 후 
준의 보리치로 하얀 홈을 추가 하거나 수확으로 빨강 파랑을 더해주는 게 좋습니다. 

eab 하는데 저처럼 딜이 안나온다 싶다면 자신의 pob 를 보시고 연구 해보세요. 
제 글도 어디까지나 참고용일 뿐입니다. 아직도 이해가 안 가는 부분들이 많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