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POE를 하면서 반드시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는 글입니다.
빠른 편집을 위해서 존대는 생략하겠습니다.

1. 서론
POE는 디아블로나 로스트 아크과 근본적으로 다른점이 있다. 그것은 바로 스킬 시스템이다. 대부분의 게임의 경우 직업이 선행되고 그 직업이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있어서 그 스킬중에 어떤 것을 사용할지 결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그러나 POE에서는 다르다. 초보자 빌드를 추천하는 글이나 답변을 보면 다른 게임에서는 XX직업이 초보자에게 알맞아요 라는 내용을 보게 되겠지만, POE에서는 XXX 스킬이 초보자에게 쉬워요란 내용을 보게 될 것이다. 그렇다. POE에서는 직업->스킬 순서대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적을 사냥할 메인 스킬을 먼저 선택하고 그리고 그 스킬에 알맞는 직업을 선택하게 된다.
예를 한번 들어볼까. POE의 스킬중에는 쫄따구를 소환하는 일명 소환사 관련 스킬들이 있다. 이번 시즌(3.6)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스킬은 summon ice golem(0.8%) 이며 그 아래로 Raise spectre(0.7%)로 바짝 뒤쫒고 있다. summon ice golem을 메인스킬로 선택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전직은 위치-엘레멘탈리스트 이며 raise spectre를 선택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전직은 위치-네크로멘서 이다. 이처럼 소환물을 이용한 빌드라도 골렘을 주로 쓰는지, 좀비를 주로 쓰는지, 스켈레톤을 주로 쓰는지, 스펙터를 주로 쓰는지, 토템을 주로 쓰는지 등등 직업과 전직이 갈리게 된다. 패시브트리에 이르러서는 더 가관이다. 같은 스킬의 같은 직업-전직 빌드라 하더라도 컨셉에 따라 패시브 트리는 다르게 찍히게 되며 그 경우의 수는 이루 말할 수 없다.
즉 초보분들이 해야할 질문은 "어떤 직업이 좋아요? 어떤 직업이 센가요?" 가 아니라 "어떤 스킬이 할만한가요? 어떤 스킬이 좋나요?"가 되겠다. POE에서 직업은 메인스킬의 효율을 올리기 위해서 선택하는 것이다. 이러한 메인스킬의 선택, 직업의 선택, 전직, 패시브트리, 스킬젬, 아이템의 선택등을 공략해 둔 것이 바로 '빌드'가 되겠다.


2. 빌드의 선택
그럼 POE에서 좋은 빌드는 무엇이 있는가? 이는 패치별로 달라지기 때문에 뭐라고 꼭 집어서 이야기 할 수는 없다.
그래도 사람의 심리가 짱쎈 빌드를 하고 싶은법.
그러나 처음부터 시작하는 당신은 그런 짱쎈 빌드를 할 수 없습니다.
왜냐? 자본금이 없기 때문이다. POE는 자본(게임내 화폐)을 들이면 좀 비효율적인 빌드라도 강해질 수 있는 게임이다. 하지만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시작하는 당신은 당연히 들일 돈이 없으므로 그런 짱센 빌드를 할 수가 없다. 
그래서 처음 무자본으로 시작하는 당신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게임을 하게 된다.
1. Starter(스타터) 빌드, 무자본 빌드 로 시작한다. (이 빌드들은 대부분 줍는 아이템들로 충당이 되거나 구매 아이템이 필요하더라도 렙업하는 과정에서 버는 자본으로 충분히 살 수 있는 아이템으로 구성됨.)
2. 액트를 민다. (유뷰브에 찾아보면 엑트 가이드 많음)
3. 맵핑을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qGEyX5VrA4A)
4. 커런시를 번다
5. 벌어들인 커런시로 더 좋은 빌드를 돈다.
6. 이하 2번 부터 반복
7. PROFIT!

그럼 어떤 빌드를 선택 해야 하는가? 당신이 선택해야 할 빌드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ㄱ. 딜 메카니즘이 쉬워서 POE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도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ㄴ. 엑트를 밀고 어느정도 맵핑을 할 정도의 딜탱이 되야 한다.
ㄷ. ㄴ의 딜탱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아이템을 주워서 대충 때우거나 렙업하는 과정에서 줍는 자본으로 쉽게 살 수 있을 정도로 싸다.
ㄹ. 컨트롤을 크게 필요로 하지 않는다.

나는 그냥 되는대로 막 찍어 볼래요. -> 엑트 다 못밀고 망하기 쉽상이다. 말리지는 않는다. 그러나 추천은 하지 않는다.
대부분 POE를 중간에 접는 사람들이 엑트 밀다가 딜탱이 안되서 자꾸 죽으니까 짜증나서 접는 경우가 태반이다. 그래서 초보라면 쉬운 빌드로 먼저 액트를 다 밀어보면서 기본적인 사항들에 대해서 배우고, 맵핑도 좀 해보고 난 다음에 거기서 얻은 자본으로 원하는 빌드를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왠만하면 spell 빌드를 추천한다. 근접공격(밀리)나 활케릭터 들은 아이템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정도 필요하기 때문에 필요지식이 부족한 뉴비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3. 빌드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어떠한 점을 알아야 하는가?
이 게임의 빌드에 대해서 이해를 하려면 스킬젬, 패시브트리, 어센던시(전직), 기본적인 아이템 보는법 대해서 알아야 한다. 이는 언젠가 의욕이 나면 작성을 해보도록 하겠다. 아니면 카페에 써놨는데 찾아보기


POE는 알면 알수록 알아야 할 것이 점점 늘어나는 게임이고 알면 알수록 케릭터를 강하게 만들 수 있는 게임이다. 무저갱
또한 기본적인 개념이 다른 일반적인 게임들과 달라 이 점을 이해하지 못하면 POE에 대해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짧은 글을 적어보았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하고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Welcome Ex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