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제가 몇군데에 걸쳐서 적어놓은 저항관련 카테고리 중, 수정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poe2wiki.net/wiki/Resistance

Ignore resistance

Effects which cause damage to ignore enemy resistances will calculate damage as if the enemy had 0% of the ignored resistance, and ignores any further modifications to resistances. It does not affect the actual resistance, and does not interact with stats that care about the specific resistance value.


번역 : 데미지 무시를 유발하는 효과는 저항이 0%인것 처럼 계산됩니다. 그리고 저항에 관련한 모든 접두 접미연산자들을 무시합니다. 이는, 실제 저항에 영향을 주지 않고 특정한 저항 값에 관련짓는 요소들과 상호작용 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적을 베고라는 인보커 패시브는 치명타 시 저항에 관련된 값을 전부 무시하는가? 

예, 이면서 동시에 아니오 이기도 합니다.

비 치명타의 경우, 일단 저항을 무시하지 못하기 때문에 노출의 효과와 관통의 효과를 전부 적용받습니다.
(일반 맵핑용 무기의 경우 거의 크리티컬로 작동하긴 하지만, 이는, 매복의 효과를 적용받는 기술에 한하여 작동합니다.

치명타 인 경우, 세가지 요소를 고려해야합니다.

1. 차율라의 손으로 저주, 노출을 동시에 유발시킨 경우.

2. 차율라의 손이 없이 노출만 유발시키는 경우 - 데미지

3. 차율라의 손이 없이 노출만 유발시키는 경우 - 상태이상 (감전, 동결)



1. 차율라의 손으로 저주, 노출을 동시에 유발시킨 경우, 주로 보스몹에 해당합니다. 노출을 일단 최대한 확보하고 데미지를 때려 박을 경우, 

전도성 41퍼, 노출 36퍼 = 총 번개 저항 -77퍼 입니다. 




참고자료 : 각각 디버프 

첫번째 [ 알수없음 ] 두번째 [ 감전 ] 세번째 [ 전도성-저주 ] 네번째 [ 냉기노출 ] 다섯번째 [ 번개노출 ]

사용한 무기는 맵핑용 무기패시브이기 때문에 전기처형 [ 적이받는 피해 20% 증가 ] 패시브효과를 받지 못한 상태입니다.




2. 차율라의 손이 없이 노출만 유발시키는 경우 - 데미지 

매복의 효과로 보통 맵핑 시 대부분 치명타 이므로 0만 적용됩니다. 그러나 일부 몬스터의 저항이 낮은 경우가 다반사라 사실 노출의 - 36퍼센트는 영향을 받습니다. 저의 경우엔 감전 노출을 일으키는 기재가 2번째 폭풍종 이라서 사실 영향받진 않습니다만, 질풍이나 점멸타격에 노출을 꼽아 두신 경우 상시 적용받으 실 수 있습니다.

3. 차율라의 손이 없이 노출만 유발시키는 경우 - 상태이상

첫 공격에선 감전의 상태이상을 걸고 몬스터가 사망시, 천둥의 전령에 박아둔 냉기노출-보조젬 효과로 주변에 광역으로 노출을 일으키므로 연쇄작용이 계속 일어납니다. - 광역으로 불러일으키는 상태이상 도미노 효과가 데미지와 함께 발생. = 무조건 이득.



결론 : 노출과 적을 베고 둘다 투자해도 손해볼것 없음.

차율라의 손 없이 점멸타격만 쓰고 다닐 때 (일반 맵핑) 

맞는 적들의 저항이 36보다 높으면 적을 베고의 효과로 저항력 0, 저항력이 36보다 낮을 시 몬스터의 저항력을 - 상태로 만들고 추가데미지와 추가상태이상효과를 줄 수 있음.

차율라의 손이 들어간 경우 ( 보스나, 우버보스 )

몬스터마다 적용되는 저항력은 다르나 저항력을 - 상태로 유지 가능하므로 무조건 이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