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쟁화입니다.

RaidVer 1.0에서는 레이드 포켓몬의 Max CP로 CPM 값을 추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take down time을 계산하였습니다.
그러나 Reddit을 참고한 결과 이는 잘못된 가정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백노님 제보감사합니다.)

Raid를 할 때마다 배틀비디오를 찍어 레이드 포켓몬의 데미지(공격력/방어력)와 HP를 계산한 결과가 아래 사이트에 나와있습니다.
(이들이 내용을 업데이트해나가는 과정을 보면 믿을만한 것 같습니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Tier 1: Level 20 bosses with either 600 hp or 500 stamina (596 hp)
Tier 2: Level 25 bosses with either 1500 hp or 1000 stamina (1334 hp)
Tier 3: Level 30 bosses with either 3000 hp or 2000 stamina (2926 hp)
Tier 4: Level 40 bosses with either 7500 hp or 4000 stamina (6322 hp)

+ 1명 추가 될 때마다 HP가 일정비율씩(약 50%로 추정) 증가


프리라이더 방지용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6월 28일 패치가 이루어져 Tier 2 CP와 HP가 증가하였습니다. 1500HP -> 1800HP

CPM과 CP공식은 각각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본 글의 가정은 위에서 밝힌 레이드 포켓몬을 대상으로 특정 기술셋을 가진 특정 포켓몬(레벨 30, SSS)이 공격시 레이드 포켓몬의 HP 가 0이 되는 시점을 잰 것입니다.

MasterSheet의 기본가정과 사용법은 아래링크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속성 보정과 속성보정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속성보정 1.25 -> 1.2
강속성 1.25 -> 1.4
약속성 0.8 -> 0.714
면역 0.8 -> 0.51
특이점은 면역이 이중약속성과 같은 값으로 반영되었다는 점입니다.

이를 정리한 상성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0) 공격개체값 15인 30레벨 포켓몬이 180초안에 잡을 수 없는 레이드 포켓몬은
3성 : 쥬피썬더, 부스터
4성 전체
입니다.

이브이시리즈 중에서 샤미드가 제일 튼튼한데 왜?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만,
쥬피썬더와 부스터의 방어력이 샤미드의 방어력보다 높습니다.
샤미드가 튼튼하다고 느낀 것은 샤미드의 HP가 쥬피썬더와 부스터의 2배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레이드 포켓몬의 HP는 티어에 따라 고정되어, 샤미드의 이점이 없어져버리고, 상대적으로 더 쉬운 상대가 되었습니다.


1) 레이드 3성, 4성 알에서 나오는 14개 포켓몬에 대한 평균딜링 순위
3성 : 윈디, 후딘, 괴력몬, 팬텀, 샤미드, 쥬피썬더, 부스터
4성 : 이상해꽃, 리자몽, 거북왕, 코뿌리, 라프라스, 잠만보, 마기라스



애매하면 망나뇽


2) 괴력몬



괴력몬 카운터 : 에스퍼


3) 코뿌리



코뿌리 카운터 : 풀 물


4) 잠만보



잠만보 카운터 : 격투


4-1) 마기라스 (공격자30레벨)



마기라스 카운터 : 격투

*2017.07.02 오후4시 30분 

공격자 20레벨 탭 추가

4-2) 마기라스 (공격자20레벨)



4-1은 공격자가 레벨 30, 공격개체값 15인 경우고, 4-2는 공격자가 레벨 20, 공격개체값이 15인 경우입니다.

둘 사이 순위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봐야할 것은 1,2등 카폭/인 괴력몬의 마기라스 take down time 이지요.

20레벨 공격개체값 15인 카폭(인) 괴력몬의 take down time은 30레벨 공격자 순위에 들어갔을때 6등(14등)입니다.

즉, 마기레이드할때 어줍잖은 딜러보다 강화 안 된 괴력몬레이드해서 갓 잡은 카폭(인) 괴력몬이 딜을 훨씬 잘 넣습니다.

전투지속력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화 잘 된 망나뇽이나 샤미드가 안정적으로 딜을 넣는거 아니냐?

레벨 기술 포켓몬 처치시간 전투공격력 전투방어력 전투시HP
20   카폭 괴력몬 383.4초  140    97    108
30   강역 망나뇽 528.6초  192    147    133
30   드역 망나뇽 551.1초  192    147    133
30   물하 샤미드 558.6초  150    130    190

전투지속력이 2~3배정도 차이날 수 있겠네요.
하지만 레이드는 6마리가 다 죽었다고 끝나는게 아닙니다.
나가서 살리고 피채우고 다시 들어와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정도 시간차이면 나가서 살리고 다시 세팅하고 와서 딜링하는게 더 빠른 시간입니다.
적어도 숫자에 의하면.

특히나 솔로잉이 가능한 3성이하 레이드에서는 20레벨 카운터 포켓몬 다수로 공격하는게 나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결론 : 약점을 "잘" 찌르자

간단히 주요 포켓몬의 카운터에 대해서만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레이드포켓몬에 대한 take down 시간이 파일에 첨부되어있으니 
더 자세한 것은 첨부한 엑셀시트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제 엑셀시트를 이용해 다른분들께서 더 많은 내용을 더 보기 좋고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출처만 밝혀주시면, 마스터 시트를 이용한 지식 및 연구의 확대 재생산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혹여 틀린 점 있으면 말씀해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