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초 작성 : 2014.11.26

 

 

호위무사 업적 단 기념으로 가이드 작성해봅니다.

 

 

1. 개요

 

병영을 2레벨로 업그레이드 하면 경호원 속성을 가진 추종자를 넣을 수 있고, 병영 앞으로 가서 그 추종자에게 말을 걸면 이후 경호원이 드레노어 전 지역을 따라다니게 됩니다. (시나리오, 인던, 전장 제외) 경호원 속성을 가진 추종자는 현재 진영당 총 5명으로 한정되어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경호원은 아주 강력하지는 않으나 필드 사냥에서 꽤나 유용합니다. 예컨데 딜러 경호원의 경우 체감상 플레이어의 1/3~1/2 가량의 딜링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플레이어가 말을 타면 경호원도 말을 타고, 플레이어가 은신하면 경호원도 은신합니다. 하지만 경호원을 별도로 컨트롤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경호원 평판이 따로 존재하는데, 상승시 새로운 기술을 익히게 됩니다. 2레벨 스킬은 사냥에 도움이 되는 스킬이고, 3레벨 스킬은 주둔지 포탈을 연다든지, 필드에서 사령관의 탁자를 이용가능케 하는 등 편의상의 도움이 되는 스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호원이 죽으면 1시간동안 해당 경호원은 경호를 할 수 없습니다. 이 때, 죽은 경호원은 임무 수행이 가능하므로 임무를 보내놓고 다른 경호원을 병영에다 넣어 사용하셔도 됩니다. 플레이어만 죽는 경우에는 경호원이 죽지 않고, 플레이어 부활시 다시 나타납니다.

 

경호원 속성을 가진 추종자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에이다 브라이트톤(악마 흑마법사) - 호드

수호병 일로나(보호 성기사) - 얼라이언스

비비안(화염 마법사) - 호드

델바 아이언피스트(혈기 죽음의 기사) - 얼라이언스

토르모크(무기 전사) - 공통

갈퀴사제 이샤알(암흑 사제) - 공통

레오라즈(복원 주술사) - 공통

 

 

2. 추종자 기술 및 특징

호드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얼라이언스 고유 추종자 2명에 대해서는 다음 게시물 참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66&l=2498

최종 기술은 양진영이 동일합니다.

 

1) 에이다 브라이트톤(악마 흑마법사)

날개 달린 악흑인데... 탱커입니다.

어그로 잘 먹습니다. 광역 어활을 자주 날리기에 광역 어글도 잘 먹습니다. 데미지도 상당한 편.

문제는 맷집이 강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물론 딜러/힐러 역할을 하는 다른 추종자에 비해서는 강한 편이나, 체감상 딜러 특성을 선택한 플레이어보다 약간 약한 수준입니다. 그래서 100렙 전용 사냥터에서 잘못되면 금방 죽어버린다는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추종자는 PvP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웬만해선 플레이어보다 먼저 죽을 일이 없습니다.

2렙 기술은 지옥불 정령 소환.

3렙 기술은 소환의 돌 소환.

최대 장점은 간지폭풍.

 

2) 비비안(화염 마법사)

화법인데... 눈보라를 사용합니다.

딜링 좋습니다. 눈보라 쿨이 짧기 때문에 광역 딜링도 좋습니다. 광역 딜킹.

2렙 기술은 메테오 소환.

3렙 기술은 주둔지 포탈 소환. 보이지 않는 쿨타임이 있으나 길지는 않습니다.

딜링용으로 무난히 끌고다닐만 합니다.

 

3) 토르모크(무기 전사)

탱커 같이 생겼지만 근접 딜러입니다.

단일 딜이 쎄서인지 가끔 어글을 먹긴 하지만 금방 플레이어에게 어글을 빼앗깁니다.

2렙 기술은 화신. 30초간 50%증가 데미지.

3렙 기술은 수리. 상인 역할도 하기에 잡템을 팔아넣을 수 있습니다.

비비안처럼 광역 딜링이 되지 않는 것은 아쉬우나, 단일 딜은 강력한 편이고 잡템을 팔아버릴 수 있기에 꽤나 쓸만합니다.

 

4) 갈퀴사제 이샤알(암흑 사제)

보조 딜러. 가끔 마귀 소환하는데 딜링 말곤 딱히 역할이 없는 것 같습니다.

2렙 기술은 마지막 의식.  9초간 받는 데미지 20% 증가 디버프를 거는데 9초가 지나거나 대상이 죽으면 폭발합니다.

3렙 기술은 우체통.

기술이 전반적으로 애매하여 추천하진 않습니다.

 

5) 레오라즈(복원 주술사)

보조 딜러 겸 힐러.

플레이어의 체력이 50%이하로 내려가면 연쇄 치유를 쓰는데 힐량이 적어서(20000 미만) 아쉽습니다.

2렙 기술은 원시적 피의 욕망. 플레이어와 자신의 가속을 40초간 15% 증가시킵니다.

3렙 기술은 필드에서 사령관의 탁자를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힐량이 아쉬우나 3렙 기술이 좋아서 주둔지 임무를 자주 수행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3. 경호원 평판

경호원 평판은 추종자별로 별도 적용되며, 경호원을 클릭함으로써 수치를 알 수 있습니다.

평판 단계 상승에는 10000의 평판이 필요합니다. 2단계 단계 상승이 가능하므로 총 20000.

평판은 드레노어 필드에 있는 몹을 잡으면 상승하는데 모든 몹이 10의 평판을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아무거나 2000마리 잡으면 평판이 최대치가 되며, 호위무사로 승급하며 퀘스트를 줍니다.

퀘스트는 100렙 지역의 특정 몬스터를 잡는 것이 주어지는데 완료하면 3렙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2렙 기술 퀘스트는 그냥 경호원 눌러서 클릭하면 완료됩니다.

 

평판을 빠르게 올리기 위해서는 90렙짜리 잡몹이 빠르게 리젠되는 곳을 찾아 사냥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어둠달 골짜기의 벌집을 활용하였는데, 조드 외에는 효율이 아주 좋을거 같진 않습니다.

어차피 장기적으로 에펙시스 퀘스트나 다른 필드 평판 작업을 하다보면 오르게 되어있으므로 느긋하게 올리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4. 기타 주둔지 팁

아직 주둔지를 완성하려면 꽤나 멀었으나 지난 6일간 상당히 하드하게 달리면서 얻은 몇가지 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 초반에는 추종자 임무만으로 주둔지 자원을 모으기는 힘듭니다.

저의 경우 추종자 임무를 상당히 빈번하게 보냈고, 현재 100렙 추종자를 20명가량 보유하고 있습니다. 초반에는 임무 성공율을 100%로 맞추기 힘들기 때문에 50%만 넘어도 보냈습니다. 물론 100% 맞출 수 있는 것을 우선시하구요.

추종자 레벨이 오르면 성공율이 올라가고 주둔지 자원도 금방 모이리라 생각했지만, 성공율이 올라가도 자원이 모이진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벌어들이는 자원보다 쓰는 자원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임무를 거의 풀타임으로 보내면 임무로 벌어들이는 자원 + 시간에 따라 보관함에 쌓이는 자원과 주둔지 임무로 쓰는 자원은 한동안 비슷한 수준을 보입니다. 시체청소부를 여럿 보유하거나 주둔지 자원을 100이상 주는 임무들을 무난히 클리어하기 전까지는 말이죠. 물론 임무를 덜 보내면 보관함 덕에 자원이 쌓이겠지만 그만큼 추종자 렙업이 늦어지겠죠.

다시 말해, 추종자 임무는 초반에는 주둔지 자원을 벌어들이는 수단이 아니라, 주둔지 자원을 소모하여 추종자 경험치, 추종자 장비, 골드를 모으는 수단이고, 최종적으로 전설 퀘템과 플레이어 아이템을 모으는 도구가 됩니다.

 

- 주둔지 자원 모으는 방법

필드에 있는 상자와 희귀몹을 보여주는 핸디노트 애드온은 필수입니다. 렙업하면서 적당히 모으고, 만렙되고나서 남은 것 모으러 쭉 돕니다. 나그란드에서 글라이더 타고 줏어야하는 괴랄한 상자들과 기타 줍기 힘든 상자들은 포기하고 나머지 80~90%정도를 모으면 주둔지 자원이 4000가량 쌓입니다. 퀘스트 라인에서 모은 것과 필드에서 모은 것을 다 쓰면 주둔지 3렙에 대부분의 건물을 2렙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어차피 건물 3렙은 업적이 필요하므로 바로 못 올립니다.

그 외의 주둔지 자원은 추종자 라인업이 어느정도 갖춰지기 전까진 제재소나 교역소로 모아야 합니다. 물론 제재소와 교역소를 초반부터 지어놓으면 자원 모으기가 수월해집니다. 하드유저는 제재소를 추천하고 라이트유저는 둘 중 하나를 짓습니다. 둘 다 지어도 되긴 합니다만 선술집을 포기하기가 쉽지 않더군요. 어차피 주둔지 자원은 적당한 시점부터 여유가 생기게 되어있습니다.

 

- 추종자 모으기, 구성하기

아래 글을 꼭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896&l=15605

만렙이 되면 주둔지 자원 모으면서 겸사겸사 추종자도 수집합니다. 30명정도는 쉽게 모을 수 있습니다.

수집 이후에는 임무를 통해 렙업을 시키고, 100렙이 되면 고급(초록), 희귀(파랑) 등급의 추종자를 계속 임무를 보내어 영웅(보라) 등급을 만들어줍니다. 100렙 영웅 등급 추종자는 경험치를 더 못 먹기에 비활성화 시키고 다른 추종자를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비활성화는 추종자 숫자가 20/25인 넘을때 가능) 어차피 100렙 영웅 등급 추종자 몇명만으로는 난이도 높은 임무를 계속 깨는데에 한계가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최적의 능력과 속성을 가진 추종자 조합을 20명 혹은 25명(병영 3렙시)으로 채우는 것이 목표가 됩니다.

 

영웅 등급의 추종자는 2가지 능력과 3가지 속성을 가지는데 목록은 위 링크 글을 참조하시고 몇가지 팁을 드리겠습니다.

임무를 수행하는 데에는 능력이 우선시됩니다. 템렙을 요구하지 않는 일반 임무들은 능력이 맞는 100렙 추종자를 넣으면 100% 성공률을 보입니다. 추종자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사령관의 탁자에서 아래의 추종자 탭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고, 무기와 방어구를 강화시켜줄 때 실수로 낮춰버릴 수도 있으니 유의합시다. (ex. 무기 템렙 630인데 615짜리를 바르면 내려가버림.)

보통은 몬스터 하나당 1가지 능력을 요구하나 일부 괴랄한 몬스터는 2가지 능력을 요구하고 한 임무에 3마리의 몬스터가 등장하므로 나중에는 하나의 임무에 6가지 능력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추종자들의 능력은 어느 한쪽에 편중되지 않고 골고루 가지는 것이 좋고, 능력 2개가 다른 추종자와 똑같은 추종자는 둘 중 하나를 재훈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추종자 20명이 가질 수 있는 능력은 40가지이므로 한 능력당 4~5명의 추종자가 가지도록 배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속성은 임무에 도움이 되는 것이 있고 전문기술에 도움이 되는 것이 있는데, 전문기술 보너스 속성은 해당 전문기술 건물이 없고 그 전문기술을 사용하지도 않는다면 버려지게 되므로 역시 재훈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기술 속성을 가진 추종자를 건물에 배치할 때에는 그냥 박아두어도 괜찮으나 그러면 임무에 사용할 수 있는 추종자의 숫자가 줄어드므로 해당 건물에서 상자를 열 때에만 잠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무에 도움이 되는 속성 중에서 학살자와 선호종족은 대체로 적당한 효과를 보이는데, 임무특수 속성은 편차가 심한 편입니다. 특히 좋은 것은 시간에 따라 보너스를 받는 폭발적인 힘과 강인한 체력입니다. 보너스를 받을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이죠. 위 링크글에는 없는 실전 경험도 매우 좋은 속성입니다.

 

(추종자의 예. 어차피 만렙까진 금방입니다.)

 

주둔지 임무가 뜨는 기준은 추종자의 레벨과 템렙입니다. 예를 들어 95짜리 추종자가 몇 명 있으면 그 근방 레벨의 임무가 뜨고, 템렙 615짜리 추종자가 있으면 템렙 615를 요구하는 임무들이 뜹니다. 때문에 되도록이면 추종자들간의 레벨 차가 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100렙 추종자 17명에 92렙 추종자가 3명 있다고 가정하면, 92 근방의 임무들이 92렙 추종자의 능력에 맞춰서 뜨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절반 가량의 저렙 임무는 100렙 추종자로 수행할 수 밖에 없게 되고 이는 비효율적인 임무 배분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특정 추종자 소수의 템렙만 높일 경우 템렙 630이상의 임무가 뜨겠지만 성공률이 낮을 수 밖에 없기에 이 또한 낭비가 됩니다. 그러므로 되도록이면 추종자들의 레벨과 템렙을 비슷하게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등급은 올리는데 한참 걸리고, 임무가 뜨는 기준과는 무관하므로 천천히 올려주고요.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