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ltan입니다.

본 페이지에 호문클루스 시스템에 대하여 정리를 해두었습니다. 호문클루스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들을 본 가이드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호문클루스 S"는 진화 상태의 호문클루스가 변이한 형태이며, 호문클루스보다 한 단계 진보한 형태입니다.

   

내용 최종 업데이트: 2013년 3월 23일



 

 

 


■ 호문클루스 시스템



호문클루스는 알케미스트가 창조할 수 있는 인공생명체로, 주인인 알케미스트를 여러 면에서 도와줄 수 있는 특별한 펫입니다. 이 호문클루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생명윤리 퀘스트"를 진행 후 완료해야 하며, 이 퀘스트를 완료 후에 호문클루스를 소환하기 위한 여타의 스킬을 배워야 합니다.

이렇게 소환한 호문클루스는 "인공생명체"라는 설정에 따라, 게임 내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있는 AI(인공지능) 또는 다른 사람이 만든 AI를 통해 움직이게 됩니다. 이 호문클루스는 오직 알케미스트 계열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호문클루스 만들기



호문클루스를 소환하기 위해서는 "엠브리오"라는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이 엠브리오는 알케미스트의 "파머시" 스킬로 직접 제조가 가능하며, 또한 다른 알케미스트가 미리 만들어 놓은 것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제조 시 필요한 아이템은 "유리관, 이그드라실의 이슬, 생명의 씨앗, 약사발, 일반포션 제조 매뉴얼 각 1개"입니다. 위 아이템은 모두 알데바란의 "연금술사 길드"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엠브리오"는
제조 성공 확률이 낮은 편에 속하므로, 처음에는 직접 제조하시는 것보다는 다른 알케미스트가 만들어놓은 것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엠브리오를 준비하신 뒤, 알케미스트의 스킬 "
콜 호문클루스"를 사용하면 4 종류의 호문클루스(모습은 8종류) 중 1개가 랜덤하게 선택되어 나오게 됩니다.

 


 



■ 호문클루스의 외형



호문클루스는 총 4종류가 있지만 그 모습은 각 종류마다 2가지로, 총 8가지의 기본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각 호문클루스는 진화라는 단계를 거쳐 또다른 모습으로 변화하게 되므로, 결과적으로 총 16가지의 생김새를 지니게 됩니다. 각 호문클루스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진화 전 모습 (첫 번째 버전)

  * 위쪽부터 "리프, 아미스트르, 바닐미르스, 필리르" 순



2. 진화 후 모습 (첫 번째 버전)



3. 진화 전 모습 (두 번째 버전)



4. 진화 후 모습 (두 번째 버전)



 

 


■ 호문클루스의 진화



초기에 생성된 호문클루스는 "진화"라는 단계를 거칠 수 있습니다. 진화는 호문클루스와의 친밀도가 "절친"일 때 가능하며, 아이템 "현자의 돌"이 필요합니다. 친밀도가 절친일 때, 이 현자의 돌을 간단히 더블클릭하는 것으로 진화가 이루어집니다.

진화 시, 호문클루스는 랜덤한 스테이터스 보너스를 얻게 되며, HP와 SP가 증가하고, 새로운 모습을 얻게됩니다. 또한 진화 후 호문클루스와의 친밀도는 초기화됩니다.




 

 

■ 호문클루스의 스테이터스


호문클루스의 스테이터스는 자신의 주인과는 관련 없이 별도로 성장하게 되며, 호문클루스 자신의 레벨업 시마다 자신의 특성에 맞는 스테이터스를 랜덤하게 얻게 됩니다. 또한 리뉴얼 전에 비해 ATK와 MATK 수치는 크게 낮아진 상태입니다.
  * 리뉴얼이란: 리뉴얼이 무엇인지 알아보기1 (클릭), 리뉴얼이 무엇인지 알아보기2 (클릭)


- 리뉴얼에 따른 스테이터스 변경 모습(왼쪽: 리뉴얼 전, 오른쪽: 리뉴얼 후)


* 리뉴얼 전/후 스테이터스 비교 이미지 제공: iRO Wiki, Realus.



 

 

■ 호문클루스의 스킬


호문클루스는 매 3번의 레벨업 시마다 스킬 포인트를 1개씩 얻게 됩니다(총 33개 스킬 포인트). 스테이터스와는 달리 스킬 포인트는 사용자가 직접 해당 스킬에 올려주어야 적용이 됩니다.

  * 각 호문클루스의 네 번째 스킬은 진화 후 친밀도가 절친이 되어야 나타납니다.
  * 스킬 포인트는 충분히 여유가 되므로 호문클루스의 모든 스킬을 배워두시기 바랍니다.

 

이 름

특 징

먹 이

스 킬

아미스트르(Amistr)

방어형

자르곤

첫 번째 스킬: 캐슬링
두 번째 스킬: 디펜스
세 번째 스킬: 아다만티움 스킨
네 번째 스킬: 블러드 러스트

바닐미르스(Vanilmirth)

마법공격형

첫 번째 스킬: 카프리스
두 번째 스킬: 카오틱 베네딕션
세 번재 스킬: 체인지 인스트럭션
네 번째 스킬: 바이오 익스플로전

필리르(Fiilr)

물리공격형

가렛

첫 번째 스킬: 문라이트
두 번째 스킬: 플릿 무브
세 번째 스킬: 오버드 스피드
네 번째 스킬: S.B.R.44

리프(Lif)

보조형

펫푸드

첫 번째 스킬: 치유의 손길
두 번째 스킬: 긴급회피
세 번째 스킬: 뇌수술
네 번째 스킬: 멘탈 체인지


* 먹이 판매 위치

  - 자르곤, 셀, 가렛: 게펜 마을 8시 방향에 있는 도구 상점 안의 첫 번째 상인 NPC

  - 펫푸드: 각 마을에 있는 펫푸드 상인 NPC

 



 

 

■ 각 스킬 상세 설명



아미스트르

캐슬링
습득조건: 호문클루스 레벨 5
내용: 일정확률로 순각적으로 플레이어와 호문클루스의 위치를 바꾼다.
레벨1: 성공확률 20% / 소모SP 10
레벨2: 성공확률 40% / 소모SP 10
레벨3: 성공확률 60% / 소모SP 10
레벨4: 성공확률 80% / 소모SP 10
레벨5: 성공확률 100% / 소모SP 10

디펜스
습득조건: 캐슬링 레벨 5
내용: 일정시간 플레이어와 호문클루스의 방어력을 증가시킨다.
레벨1: DEF 증가 2 / 지속시간 40초 / SP 소모 20
레벨2: DEF 증가 4 / 지속시간 35초 / SP 소모 25
레벨3: DEF 증가 6 / 지속시간 30초 / SP 소모 30
레벨4: DEF 증가 8 / 지속시간 25초 / SP 소모 35
레벨5: DEF 증가 10 / 지속시간 20초 / SP 소모 40


아다만티움 스킨
습득조건: 디펜스 레벨 3
내용: 스킬레벨에 따라 아미스트르의 최대 HP, 회복력, DEF를 증가시킨다.
레벨1: Max HP 증가 2%, 회복력 증가 5%, DEF 증가 4
레벨2: Max HP 증가 4%, 회복력 증가 10%, DEF 증가 8
레벨3: Max HP 증가 6%, 회복력 증가 15%, DEF 증가 12
레벨4: Max HP 증가 8%, 회복력 증가 20%, DEF 증가 16
레벨5: Max HP 증가 10%, 회복력 증가 25%, DEF 증가 20

블러드 러스트
습득조건: 진화 후 친밀도가 절칠일 때
내용: 일정시간 동안 아미스트르의 공격력이 증가하고 정해진 확률로 데미지의 20% 만큼 HP를 회복한다.
레벨1: 지속시간 60초 / 공격력 130% / HP 흡수확률 9% / 후 딜레이 300초 / SP 소모 120
레벨2: 지속시간 180초 / 공격력 140% / HP 흡수확률 18% / 후 딜레이 600초 / SP 소모 120
레벨3: 지속시간 300초 / 공격력 150% / HP 흡수확률 27% / 후 딜레이 900초 / SP 소모 120





바닐미르스

카프리스
습득조건: 바닐미르스 기본 스킬
내용: 지정한 대상에게 '어스 스파이크, 화이어 볼트, 콜드 볼트, 라이트닝 볼트' 중 랜덤한 하나를 사용한다. 마법의 레벨은 카프리스 스킬레벨에 영향을 받는다.
레벨1: 연타횟수 1 / 후딜레이 2초 / SP 소모 22
레벨2: 연타횟수 2 / 후딜레이 2.2초 / SP 소모 24
레벨3: 연타횟수 3 / 후딜레이 2.4초 / SP 소모 26
레벨4: 연타횟수 4 / 후딜레이 2.6초 / SP 소모 28
레벨5: 연타횟수 5 / 후딜레이 2.8초 / SP 소모 30

카오틱 베네딕션
습득조건: 카프리스 레벨 3
내용: '주인의 적, 호문클루스 자신, 호문클루스의 주인' 중 한 명에게 힐을 사용한다. 대상이 언데드일 경우 힐에 의한 데미지를 입힌다.
레벨1: 힐 레벨 1 / 적 50% / 호문클루스 20% / 플레이어 30 % / 소모 SP 40
레벨2: 힐 레벨 1~2 / 적 40% / 호문클루스 50% / 플레이어 10 % / 소모 SP 40
레벨3: 힐 레벨 1~3 / 적 25% / 호문클루스 25% / 플레이어 50 % / 소모 SP 40
레벨4: 힐 레벨 1~4 / 적 36% / 호문클루스 60% / 플레이어 4 % / 소모 SP 40
레벨5: 힐 레벨 1~5 / 적 33% / 호문클루스 34% / 플레이어 33 % / 소모 SP 40

체인지 인스트럭션
습득조건: 카프리스 레벨 5
내용: 파머시의 제조 확률이 증가하고, 바닐미르스의 INT와 STR 수치가 증가한다.
레벨1: INT + 1 / STR + 1
레벨2: INT + 2 / STR + 1
레벨3: INT + 2 / STR + 3
레벨4: INT + 4 / STR + 4
레벨5: INT + 5 / STR + 4

바이오 익스플로젼
습득조건: 진화 이후 친밀도 수치 절친함
내용: 바닐미르스를 자폭시켜 5 X 5셀 주변에 막대한 데미지를 입힌다. 데미지는 바닐미르스의 Max HP에 비례하며 대상의 방어력을 무시한다. 친밀도가 친함 이상일 때에만 사용할 수 있고, 스킬 사용 후에는 친밀도가 10으로 내려가게 된다.
레벨1: Max HP X 100% / SP 소모 1
레벨2: Max HP X 150% / SP 소모 1
레벨3: Max HP X 200% / SP 소모 1




필리르

문라이트
습득조건: 필리르 레벨 5
내용: 지정한 대상을 물리 공격으로 연타한다. 스킬 레벨에 따라 연타횟수와 공격력이 증가한다.
레벨1: 연타횟수 1 / 공격력 220% / SP 소모 4
레벨2: 연타횟수 2 / 공격력 330% / SP 소모 8
레벨3: 연타횟수 3 / 공격력 440% / SP 소모 12
레벨4: 연타횟수 4 / 공격력 550% / SP 소모 16
레벨5: 연타횟수 5 / 공격력 660% / SP 소모 20

플릿 무브
습득조건: 문라이트 레벨 3, 필리르 레벨 30
내용: 일정시간 동안 필리르의 공격속도와 공격력을 향상시킨다.
레벨1: 공격속도 + 3% / 공격력 110% / 지속시간 60초 / 후딜레이 60초 / 소모 SP 30
레벨2: 공격속도 + 6% / 공격력 115% / 지속시간 55초 / 후딜레이 70초 / 소모 SP 40
레벨3: 공격속도 + 9% / 공격력 120% / 지속시간 50초 / 후딜레이 80초 / 소모 SP 50
레벨4: 공격속도 + 12% / 공격력 125% / 지속시간 45초 / 후딜레이 90초 / 소모 SP 60
레벨5: 공격속도 + 15% / 공격력 130% / 지속시간 40초 / 후딜레이 120초 / 소모 SP 70

오버드 스피드
습득조건: 플릿 무브 레벨 3
내용: 일정시간 동안 필리르의 회피율을 대폭 증가시킨다.
레벨1: 회피율 + 20 / 지속시간 60초 / 후 딜레이 60초 / SP 소모 30
레벨2: 회피율 + 30 / 지속시간 55초 / 후 딜레이 70초 / SP 소모 40
레벨3: 회피율 + 40 / 지속시간 50초 / 후 딜레이 80초 / SP 소모 50
레벨4: 회피율 + 50 / 지속시간 45초 / 후 딜레이 90초 / SP 소모 60
레벨5: 회피율 + 60 / 지속시간 40초 / 후 딜레이 120초 / SP 소모 70

S.B.R.44
습득조건: 진화 이후 친밀도 수치 절친함
내용: 적 1인에게 강력한 물리공격을 한다. 데미지는 친밀도 수치에 비례하며, 스킬 사용 후 친밀도는 무조건 10이 된다.
레벨1: 공격력 친밀도 X 100 % / 실 데미지 1 ~ 100,000 / SP 소모 1
레벨2: 공격력 친밀도 X 150 % / 실 데미지 1.5 ~ 150,000 / SP 소모 1
레벨3: 공격력 친밀도 X 200 % / 실 데미지 2 ~ 200,000 / SP 소모 1




리프

치유의 손길
습득조건: 리프 레벨 5
내용: 레드 슬림 포션 1개를 사용하여 지정한 대상의 HP를 회복시킨다. 스킬레벨에 따라 회복량이 증가하며, 호문클루스 주인의 레벨과 INT에 따라 회복량이 추가된다.
레벨1: SP 소모 13
레벨2: SP 소모 16
레벨3: SP 소모 19
레벨4: SP 소모 22
레벨5: SP 소모 25

긴급회피
습득조건: 치유의 손길 레벨 3
내용: 일정시간 호문클루스의 주인과 호문클루스의 이동속도를 증기시킨다.
레벨1: 이동속도 + 10% / 지속시간 40초 / SP 소모 20
레벨2: 이동속도 + 20% / 지속시간 35초 / SP 소모 25
레벨3: 이동속도 + 30% / 지속시간 30초 / SP 소모 30
레벨4: 이동속도 + 40% / 지속시간 25초 / SP 소모 35
레벨5: 이동속도 + 50% / 지속시간 20초 / SP 소모 40

뇌수술
습득조건: 치유의 손길 레벨 5
내용: 리프의 Max SP와 SP 회복속도를 증가시키고 치유의 손길의 회복량을 증가시킨다.
레벨 1: Max SP 증가 1% / SP 회복력 증가 3% / 치유의 손길 회복력 증가 2%
레벨 2: Max SP 증가 2% / SP 회복력 증가 6% / 치유의 손길 회복력 증가 4%
레벨 3: Max SP 증가 3% / SP 회복력 증가 9% / 치유의 손길 회복력 증가 6%
레벨 4: Max SP 증가 4% / SP 회복력 증가 12% / 치유의 손길 회복력 증가 8%
레벨 5: Max SP 증가 5% / SP 회복력 증가 15% / 치유의 손길 회복력 증가 10%

멘탈체인지
습득조건: 진화 이후 친밀도 수치 절친함
내용: 사용함과 동시에 리프의 HP는 완전 회복되며, 일정시간 동안 MSP와 MHP의 양을 바꾼다. 또한 MATK 수치로 일반 물리공격을 하게 된다. 정해진 시간이 지나 상태가 해제되면 HP와 SP는 10이 된다.
레벨 1: Max HP 증가량 150% / INT + 20 / 지속시간 60초 / 재사용 시간 600초
레벨 2: Max HP 증가량 175% / INT + 40 / 지속시간 180초 / 재사용 시간 900초
레벨 3: Max HP 증가량 200% / INT + 60 / 지속시간 300초 / 재사용 시간 1200초





 

■ 호문클루스 컨트롤

호문클루스는 사용자가 직접 움직임을 조정할 수도 있고, AI를 이용해 스스로 움직이게끔 할 수도 있습니다. 인공생명체라는 설정에 따라, 직접 호문클루스를 조정하는 것보단 AI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동 컨트롤 사용
.ALT +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몬스터): 해당 몬스터를 타게팅한다.
.ATL +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지면): 해당 지면으로 이동한다.
.ATL + 마우스 오른쪽 버튼 더블 클릭(몬스터): 해당 몬스터를 공격한다.
.ALT + T: 호문클루스에게 내려진 모든 명령을 취소시키고 대기 상태로 만든다.
.ATL + R: 호문클루스의 정보창을 연다.


AI의 사용
AI는 호문클루스의 지능에 해당하는 것으로, 호문클루스가 스스로의 의지에 따라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입니다. AI에는 라그나로크 프로그램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기본 AI"와 사용자가 직접 스크립트를 만든 "사용자 AI"가 있으며,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기본 AI"는 스크립트가 단순하고 간단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본 AI"를 사용할 경우 상대방의 몬스터를 계속 스틸하거나(바닐미르스, 필리르), 또는 어떤 몬스터에게도 공격을 하지 않는(아미스르트, 리프)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기본 AI"보다는 "사용자 AI"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 AI"와 "사용자 AI"를 상호간에 변경하기 위해서는 채팅창에 "/호문지능"을 입력하면 됩니다(영문 명령은 /hoai).


사용자 AI의 설치/적용
사용자 AI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것은 Azzy AI와 Mir AI(미르 AI)로, 편리한 인터페이스 때문에 많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이중 Mir AI는 2006년 이후로 업데이트되고 있지 않지 않으므로 Azzy AI를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Azzy AI의 설치 방법과 적용 방법은 다음 링크에 제가 간단히 소개해 놓았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zzy AI 사용방법 보기



AI의 오류와 봇의 구분
간혹, 사용자 AI 적용 시 오류 메시지가 무한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이 현상은 사용자 AI가 라그나로크 온라인상에서 허용된 명령만을 수행하고, 허용되지 않은 명령은 오류를 내도록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제한은 사용자 AI를 봇 프로그램과 구분하기 위함입니다.

 

오류 메시지가 반복적으로 계속 나타나는 현상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라그나로크 온라인을 강제 종료한 후 설치한 사용자 AI를 삭제하거나 다른 폴더로 옮긴 뒤 재접속해야 합니다. 재접속한 후에는 기본 AI로 설정을 바꾼 후 새로운 사용자 AI를 다운로드/설치하거나 오류를 일으킨 기존 사용자 AI를 수정해서 오류가 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사용자 AI에 허가된 기능
.호문클루스가 플레이어의 시야에 있는 몬스터를 자동으로 공격
.호문클루스가 자신의 스킬을 자동으로 시전
.각각의 몬스터에 대한 공격 여부 설정
   - 각 몬스터에 대한 공격 우선순위 설정, 각 몬스터에 대한 스킬 사용여부 설정
.호문클루스와 그 주인의 HP값, SP값, 최대 HP값, 최대 SP값 읽기
.각 몬스터가 공격하고 있는 대상물 읽기(스틸 방지 목적)
.자동으로 라그나로크 온라인 클라이언트 종료
   - 호문클루스의 주인이 공격당할 경우 자동 로그 아웃
   - 호문클루스의 주인이 공격 중이 아니거나 공격받는 중이 아닐 경우 자동 로그아웃


사용자 AI에서 사용이 불가능한 기능
다음 기능이 있는 사용자 AI를 사용할 경우 제재를 당할 수 있습니다.
.자동 먹이 주기
.자동 아이템 줍기
.호문클루스의 주인이 노점을 연 상태일 때 스킬 사용하기
.호문클루스가 주인을 움직이게 만들기(아미스트르의 캐슬링 스킬은 예외)
.호문클루스의 주인 이외의 캐릭터가 지닌 스테이터스값 읽기
.호문클루스의 주인이 가진 스킬 자동 시전
.지면 스킬을 자동으로 시전
.포션 피처 스킬을 자동으로 시전
.카트 레볼루션 스킬을 자동으로 시전
.리저렉션 호문클루스 스킬을 자동으로 시전


호문클루스의 행동에 대한 책임
호문클루스의 행동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그 주인(사용자)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호문클루스가 다른 캐릭터의 몬스터를 스틸했을 경우 그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으며 그에 따른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AI를 사용할 때는 자신의 호문클루스가 스틸을 하지 않도록 항상 신경써야 합니다.



 

■ 친밀도


호문클루스와 주인과의 친밀도는 호문클루스에게 먹이를 주게됨에 따라 올라갑니다. 친밀도는 호문클루스의 만복도가 "11~25" 사이일 때 주는 것이 가장 높게 올라가므로, 빠르게 친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되도록 이 수치 사이일 때 먹이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친밀도가 0이하가 되면 호문클루스가 가출하여 영원히 사라지게 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가출한 호문클루스를 되찾는 방법은 없으며, 엠브리오를 가지고 처음부터 다시 키워야 합니다.).


만복도와 친밀도의 상관관계
호문클루스의 친밀도값은 수치상 최저 1에서 최대 1000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먹이를 줄 때마다 만복도 상태에 따라 수치가 증가하게되며, 일정 수치 이상이 되면 친밀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또한 만복도 수치는 1분당 1만큼 감소합니다.

친밀도 상승률 100%를 1로 보았을 때, 친밀도 증가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만복도

먹이를 줄 경우 친밀도 증가량

1~10

O.5

11~25

1

26~75

0.75

76~90

-0.05

91~100

-0.5

* 만복도가 1~10 사이일 때는 매 200초마다 친밀도가 1씩 떨어집니다.


친밀도 수치와 호문클루스 상태와의 상관관계

친밀도 수치

호문클루스 상태

1~3

매우 싫어함

4~10

싫어함

11~100

서먹서먹함

101~250

어색함

251~750

보통

751~910

친함

911~1000

절친

* 위 친밀도 수치값은 호문클루스 창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상황에 따른 친밀도 변화

호문클루스의 죽음, 호문클루스 주인의 죽음, 안식 스킬의 사용은 친밀도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친밀도는 오직 호문클루스의 만복도 상태, 그리고 먹이를 주는 시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 호문클루스와 경험치



호문클루스와의 경험치 분배 방식
호문클루스 혼자 사냥했을 시
  - 호문클루스는 몬스터의 베이스 경험치를 모두 획득
  - 호문클루스가 획득한 베이스 경험치를 주인도 똑같이 획득하나 잡경험치는 얻지 못함
 
호문클루스의 주인 혼자 사냥했을 시:
  - 호문클루스의 주인은 몬스터에 베이스/잡 경험치를 모두 획득
  - 호문클루스는 경험치를 조금도 얻지 못함

호문클루스와 주인이 같이 사냥했을 시:

  - 호문클루스의 주인은 자신이 몬스터에게 입힌 데미지만큼의 베이스 경험치를 기본적으로 획득

  - 호문클루스의 주인은 호문클루스가 몬스터에게 입힌 데미지만큼의 베이스 경험치를 추가로 획득

  - 호문클루스의 주인은 호문클루스가 몬스터에게 입힌 데미지만큼의 잡 경험치를 소실

  - 호문클루스는 자신이 몬스터에게 입힌 데미지만큼의 베이스 경험치를 획득
    * 쿠키아줌니 님의 경험치 분배 계산 결과 보기

.호문클루스의 주인이 파티원들과 파티를 맺어 사냥할 시, 호문클루스가 잡은 몬스터의

   베이스 경험치량은 온전히 호문클루스가 갖게 되며, 모든 파티 멤버는 호문클루스가 얻은

   베이스 경험치량을 나눠서 획득하게 됩니다.

   * 파티원과의 경험치 분배관련한 위 정보는 아직 정확한 검증이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 호문클루스의 기타 특징들 


.호문클루스의 회피율은 공격하는 몬스터의 숫자 따른 페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호문클루스는 몬스터와의 레벨차에 따른 경험치 페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호문클루스의 이동속도는 "콜 호문클루스"를 할 당시의 주인의 이동속도와 동일하게 맞춰집니다.
.호문클루스는 염속성 몬스터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호문클루스는 베이스 레벨만 가지고 있으며 잡 레벨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호문클루스가 획득하는 경험치량은 서버의 경험치 배율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전투교범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전승 후에도 기존에 가지고 있던 호문클루스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 크리에이터로 전직 후 "콜 호문클루스" 스킬로 다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호문클루스가 착용할 수 있는 액세서리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 알려진 버그들 


.필리르가 "오버드 스피드" 스킬 사용 시, 호문클루스 정보창에 증가된 회피율값이 표시되긴 하지만

   실제로 회피율이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아미스트르가 "캐슬링" 스킬을 사용해도, 몬스터가 공격 대상을 바꾸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호문클루스의 만복도는 1분마다 카운트되나, 이 수치는 텔레포트, 재로그인, 맵이동 등을 할 시 초기화됩니다.
.설명과 다르게, 바닐미르스의 "체인지 인스트럭션" 스킬은 오직 STR 값만 증가시켜줍니다. 이 증가된

   STR 값은 플레이어가 맵을 이동하거나 텔레포트를 하면 사라지며, 그에 따라 바닐미르스의 ATK 수치가

   낮아지게됩니다.
.리프의 "멘탈 체인지" 스킬은 스킬의 설명과 다르게 동작하고 있습니다.

.리프의 액티브 스킬인 "치유의 손길", "긴급회피", "멘탈 체인지" 중 한 가지를 쓰면 나머지 스킬 역시 

   사용한 스킬의 후딜레이를 공유하게 되어 다른 스킬을 바로 쓸 수 없게 됩니다.
 

 

 



■ 호문클루스 관련 추천 자료들


호문클루스 육성별 특징
호문클루스와 함께 사냥하기 by 쿠키아줌니
호문클루스와 함께 사냥하기 두번째 by 쿠키아줌니


 


* 작성 시 참고자료
  - iRO Wiki, 라그나로크 온라인 바이블, 라그나로크 온라인 공식 홈페이지의 호문클루스 정보

  - 버그 관련 정보: 라그인벤, 아르니온 (자료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