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도 새로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좀 드리고 싶어서 적어봅니다.

그냥 제가 느낀 바를 적어 본건데 맞는 부분도 있고 틀린 부분도 있을겁니다. 

고쳤으면 하는 부분에 대해서 피드백을 해주시면 적극 반영 하겠습니다. 


1. dex

제일먼저 고려하셔야 할게 무캐를 맞출지 여부인거 같아요.

무캐를 맞출때 시손부는 거의 필수가 될테니 덱스는 120 주시면 됩니다. 그이상은 낭비 같아요.

보통 무캐를 맞추시는 분들은 묘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분들인데

묘닐 도움 없이 무캐를 맞추시려면 많이 비효율적이긴 하겠지만 

굳이 하시겠다면 역시 덱스 120 주시면 될거 같구요

무캐를 만드실게 아니고 강화파츠&파벙셋을 쓰실거면 덱스를 굳이 120까지 줘야하나 라는 의문은 좀 드네요.

제 생각에는 90-100덱스 정도면 충분할것 같은데 이부분은 제가 육성해본 바가 아니라 단언은 못하겠네요.

90정도 주시고 폭풍렙업 하신 다음에 고렙이 되셔서 더줄지 말지 고민해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2. int

인트를 어느정도 줄지도 고민이 되시는 분들이 계실거 같은데

여기서도 무캐 여부가 중요해요. 무캐를 맞추시는 분들은 덱스 120을 준 상태에서 자기 세팅을 고려해서

덱스*2 + 인트 = 530을 맞추기 위해 인트를 많이 찍습니다. 

인트를 80-90까지 심지어 100이 넘게 주신 분들은 이런 이유에서

찍으신거지 단순히 엠통이나 약간의 캐스팅 감소를 위해서 찍는건 아닙니다.

위의 저 수치를 맞추기 위해 인트를 찍는게 아니라면 인트는 사냥할때 엠이 딸리지 않을 만큼만 주시면 될거 같아요.

좀 모호하긴 한데 그만큼이나 자율적으로 결정할 부분입니다. 

강화파츠셋에 파벙s를 들고 암즈를 쏘실 분들은 한 30-50정도면 무난하지 않을까 싶네요.

어쨋든 결론은 무캐 맞출게 아니시라면 고인트는 사치라는 겁니다.

무캐까지 안가는 단순히 약간의 캐스팅 감소의 이유로 인트를 찍으시는것도 낭비라는 생각이 드네요.

3. str, vit

이부분은 뭐 여력이 되는대로 찍어주시면 되는 부분이라 딱히 조언할 부분은 없네요.

말그대로 찍으면 찍을수록 좋은 스텟이니까요. 

(내 사정에 맞는 인덱 배분을 결정하고 난 후 남는 스텟은 다 찍는다고 일단은 가정 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대신 배분을 어떻게 하실지는 고민을 좀 해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뭐 공성을 주로 하실 분들이라면 힘보다는 약간 더 바탈에 치중해서 올리시면 되는거고

뭐 난 암즈의 극뎀을 원한다 하시면 바탈을 좀 줄이시고 힘을 120까지 올리시면 되는거고

4. agi

어질이 필요한지 필요하면 얼마나 줘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도 계신줄로 아는데

다른 글의 댓글에도 달았지만, 어질은 마도기어의 필수스텟이라고 볼수는 없습니다.

찍으면 좋긴 하겠지만 위의 str vit int dex 같은 스텟들에 우선할 수는 없습니다.

어질을 찍어서 득을 볼수 있는 경우가 거의 부스트 너클이 유일한데 

쉽게 말씀 드리면

무캐도 안되고 암즈 데미지도 낮고 맷집도 안되는 상태에서 부스트 너클 아주 약간 빨리 나간다고 해서

도움 될거 거의 없으실 겁니다 ;;

인덱 완성 하시고 일정정도의 힘바탈까지 다 완성하신 후에 

(신급등의 도움으로) 스텟의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신중하게 고려하셔서 찍으시는걸 추천드려요.

이제 막 시작하시는 저렙때 어설프게 찍어서는 스텟 낭비만 하시고 본전도 못뽑으실 겁니다. ;;

그러니 입문하실때부터 agi의 최종 수치를 얼마로 해야 할지를 고민할 필요는 전혀 없다고 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일단 남는 스텟을 힘 바탈에 다 준다고 생각하고 육성 하시다 충분하다는 느낌이 들때

이런저런 정보 조합 하셔서 결정하셔도 늦지 않다고 봅니다.

(혹시라도 예전에 제가 올렸던 스텟에서 agi이 90인걸 보고 혼란을 느끼셨을까봐 다시 말씀을 드리자면 

공성에서 엠펠링을 하기 위해서 남는스텟을 어질에 몰아준거고 그랬더니 겸사겸사 부너가 빨라져서 

좋았던거지 부너를 빨리 나가게 하기 위해 힘스텟을 많이 포기를 하면서 agi을 90까지 몰아준건 아닙니다.)

그리고 그마저도 175 이후에 재분을 해서 찍은거지 175까지 육성하는 동안에는 계속 어질 1이었습니다.



ps1. 뭐 당장 생각나는대로 써봤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사실 스텟에 어떤 스탠다드가 있고 '자 딱 이렇게만 찍으면 만인 공통으로 미케닉은 완성입니다!!' 하는게 있으면

이런 글 쓰는 입장에서도 얼마나 편하고 좋겠습니까. 그냥 딱딱 이래 이래 이래 찍으십쇼 하면 될텐데 말이죠.

뭐 꿀빨려고 스텟을 숨기고 그렇게 글 안쓰는 거 아닙니다.

다들 아시잖아요. 그런 스텟은 애초에 존재하지도 않고 유저들 개개인이 원하는 방향도 다르고 사정도 전부 다르다는거.

스텟 고민 하시고 결정하고 키우시고 그사이에 실수를 발견하고 눈물을 머금고 재분배를 하고 이런 과정도 다

게임하는 재미 아니겠나요 ㅎㅎ 여튼 도움이 되시길 바라고 자기만의 스텟을 완성하시길 바랍니다.

ps2. 아참 위에 저 1,2,3,4 순서가 스텟 찍는 순서는 아닙니다; 그냥 생각나는대로 쓴거니 오해하지 마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