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많은 유저들과 마찬가지로 카첩 하나하나에 울고 웃는 그런 유저인데 같은 취미를 공유하는 유저끼리 이런저런 질문을 가끔 받고는 해서 제가 도움이 된다는 걸 여러모로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받는 질문들 중 대부분은 크리 길크의 스텟이나 장비 세팅에 관련한 것들에 대해서 얘기를 나누거나 크리vs롤링의 대결에서 어떤 타입이 더 우월한 것인지에 대한 얘기를 서로 나누곤 합니다

 

지금 얘기를 나눠볼 부분은 크리vs롤링의 대결인데

 

롤링과 크리 평타 중에 어떤 스타일이 상대에게 주는 누적 데미지에서 더 뛰어날 것인가에 대해선 저도 평소에 늘 궁금증을 가지고 있었던 부분이고 저 스스로 이런저런 연구를 해보기도 했습니다

 

아래에 써진 글은 예전에 제 개인 블로그에 저 스스로 생각해보았던 내용을 적어놨었던 것인데 약간의 변수를 조절하여 다시 가정한 글입니다

 

제가 가진 장비 내에서 실험을 하면 더욱 좋겠지만 사실상 모든 스텟을 해볼 수도 없으며 장비 세팅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바람은자유롭다님의 데미지 계산기를 활용했습니다

 

아무쪼록 궁금해하셨던 분들은 궁금증이 해결됐으면 좋겠고 여러모로 캐릭 키우시는 것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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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 두 타입의 비교에서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부분

 

· 시간 부츠의 무작위한 능력치 발동은 제외한다

· 치독 부여 상태이며 외에 다른 버프 상태는 아니다

· 속성 증뎀은 55%가 적용된 상태이다(속성 증뎀 아머 5%, 속성 증뎀 50%)

· 각 타입에 맞는 장비 세팅이 거의 최상급이라고 가정한다

· 신급, 보카는 제외한다

· 각 무기 레벨에 따라 제련 수치에 따른 추가 ATK증가는 자동으로 계산되므로 적지 않았다 강화 카타르의 제련도에 따른 ATK증가가 장비ATK로 계산되는 경우와 다른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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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링 세팅의 길크의 베이스는 아래와 같다고 가정합니다

 

 

장비 세팅은 아래와 같다고 가정합니다

 

 

12 리버레이션 타노스의 카타르 = 무기ATK+220, LUK-6, 보스 증뎀+25%

12 완력의 호랑이 왕 인형모자 = STR+4, ATK+12, STR+2, DEX+2

로보 아이 = ATK+2%, DEX+1

진홍의 장미 = ATK+1%

나브의 클로스 오브 와일드 캣 = STR+2, ATK+25, ATK+9%

타락천사의 날개 오브 파워풀 = All Stat+1, ATK+6, ATK+60, ATK+57

시간의 힘 부츠 = ATK+95

버코너워 부적 타투 × 2 = ATK+14%

 

의상 중단 = ATK+1%

799페니트레이션 쉐도우 세트 = 방어 무시 100%, ATK+12

세이프가드 쉴드 + 리버레이션 슈즈 쉐도우 = 보스 증뎀+10%

 

하이 오크 알 = ATK+25

 

토탈 =

 

무기ATK+220, 장비ATK+292, ATK+27% 증가, 보스 증뎀+35%, STR+9, DEX+4, LUK-6, 방어 무시100%, 속성 증뎀+55%


롤링 커터 최종 스킬 데미지 =  56432 ~ 73085

 

평균 64758.5

 

호랑이 변신 (ATK+300) 최종 스킬 데미지 = 76524 ~ 93177

 

평균 848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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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 세팅의 길크의 베이스는 아래와 같다고 가정합니다

 

 

장비 세팅은 아래와 같다고 가정합니다

 

 

14 리버레이션 강화 카타르 = 무기ATK80, 장비ATK240(레벨에 따른 ATK100+제련 수치에 따른 ATK140)
크리 데미지 증가 28%, 보스 증뎀 25%

12 호랑이 왕 인형모자 오브 시프 = STR2, DEX2, 크리 데미지 증가8%

파브니르 스킨 + 마스크 = 크리 데미지 증가 5%

나브의 클로스 오브 와일드 캣 = STR+2, ATK+25, ATK+9%

타락천사의 날개 오브 데스블로우 = All Stat+1, ATK+5, 크리 데미지 증가 56%

시간의 행운 부츠 = 크리 데미지 증가 36%

 

버코너워 부적 타투 × 2 = ATK+14%

 

의상 중단 = ATK+1%

799페니트레이션 쉐도우 세트 = 방어 무시 100%, ATK+12

세이프가드 쉴드 + 리버레이션 슈즈 쉐도우 = 보스 증뎀+10%

 

듀라한 알 = 크리 데미지 증가 8%

 

토탈 =

 

무기ATK80, 장비ATK282, ATK24%증가, 크리 데미지 증가 141%, 보스 증뎀 35%, STR+5, DEX+3, LUK+1, 방어 무시 100%, 속성 증뎀 55%

 


최종 크리티컬 데미지 = 27214/5442.8 ~ 30959/6191.8

 

평균 29086.5/5817.3 = 34903.8

 

호랑이 변신 (ATK+300) 최종 크리티컬 데미지 = 42984/8596.8 ~ 46709/9341.8


평균 = 44846.5/8969.3 = 538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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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킬 검은 손톱을 제외하고 10초 동안의 데미지를 비교 (변신 제외)

 

롤링 = 64758.5(평균 데미지) * 4(초당 시전 속도(188~189공속에서 4타 정도 나옴)) * 10(타격 시간)

= 2590340

 

평타 = 34903.8(평균 데미지) * 7.14(초당 타격 횟수) * 10(타격 시간)

= 2492131.32

 

· 스킬 검은 손톱을 제외하고 10초 동안의 데미지를 비교 (변신 상태)

 

롤링 = 84850.5(평균 데미지) * 4(초당 시전 속도(188~189공속에서 4타 정도 나옴)) * 10(타격 시간)

= 3394020

 

평타 = 53815.8(평균 데미지) * 7.14(초당 타격 횟수) * 10(타격 시간)

= 3842448.12

 

· 검은 손톱을 포함하여 5초 동안의 데미지를 비교 (변신 제외)

 

롤링 = 64758.5(평균 데미지) * 4(초당 시전 속도(188~189공속에서 4타 정도 나옴)) * 2.5(데미지 증폭) * 5(지속 시간)

= 3237925

 

평타 = 34903.8(평균 데미지) * 7.14(초당 타격 횟수) * 2.5(데미지 증폭) * 5(지속 시간)

= 3115164.15

 

· 검은 손톱을 포함하여 5초 동안의 데미지를 비교 (변신 상태)

 

롤링 = 84850.5(평균 데미지) * 4(초당 시전 속도(188~189공속에서 4타 정도 나옴)) * 2.5(데미지 증폭) * 5(지속 시간)

= 4242525

 

평타 = 53815.8(평균 데미지) * 7.14(초당 타격 횟수) * 2.5(데미지 증폭) * 5(지속 시간)

= 4803060.15

 

표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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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타입의 세팅이 거의 최상급인 상태에서 롤링 세팅이 평타 세팅에 비해 호랑이 변신을 제외한다면 소폭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표의 1번과 3번을 보시면 된다 이는 크리 길크의 ATK가 전반적으로 부족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크리 증뎀%가 아무리 높더라도 그게 늘어날 기본 바탕이 되는 ATK가 어느 정도 되어야 늘어날 거리가 있는데 ATK가 낮은 상태로 크리 증뎀만 높히니 그 크리 증뎀만큼의 높은 효율을 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호랑이가 발동하면 이 상황이 역전되는바 이는 호왕모의 폭발적인 ATK증가로 크리 길크의 ATK는 충분해졌고 이를 증폭시킬 크리 데미지 증가%가 높기 때문에 롤링을 압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표의 1번과 3번의 가감과 2번과 4번을 보면 변신하지 않은 상태의 롤링이 평타를 앞서는 것보다 호랑이 변신으로 인한 데미지의 격차는 눈에 띄게 커지므로 전투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호랑이 변신이 잦을수록) 상대에게 주는 누적 데미지면에서 크리 길크가 앞서게 된다 표의 1번과 2번을 참고하여 수치로 표현하자면

 

롤링 = 40초 동안 노호왕 10361360 + 10초 호왕 = 13755380

평타 = 40초 동안 노호왕 9968525.28 + 10초 호왕 = 13810973.4

 

결국 50초 동안 변신 지속 시간이 2.96~3.00초의 호랑이 단 네 번만 변신해도 크리 길크가 롤링을 앞서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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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

 

타노스는 12를 기준으로 하고 강카는 14를 기준으로 하였다 이는 무기 레벨에 따른 제련 난도를 고려한 것이며 비록 타노스가 12인데 14로 동일한 제련도라 가정해도 타노스는 제련도에 따른 특별한 이득이 없기 때문에 결과는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액세서리 부분에서 크리 길크의 경우 치명2/3이 가능한 사라의 귀걸이가 있지만 좀 더 보편적인 세팅을 가정하기 위해 두 세팅 모두 버코로 가정했다 사라의 귀걸이로 가정했다면 변신하지 않은 상태에서 격차는 더 줄어들고 변신한 상태에서 격차는 더 벌어졌을 것이다

 

강카의 경우 투지 인챈트가 가능하다는 부분과 시행부의 경우도 투지 인챈트가 가능하다는 부분은 제외하였다 제외하지 않았다면 변신하지 않은 상태에서 격차는 더 줄어들고 변신한 상태에서 격차는 더 벌어졌을 것이다

 

롤링 회전 속도에 대하여 필자가 예전에 도게에 엑셀 파일로 정리한 자료가 있었으나 몇몇 이유로 인해 해당 글은 삭제된 상태이다 그래서 1/100초로 동영상 촬영하여 20초 동안 각각 공격 속도 188~189로 타격하여 회전 속도를 계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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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1:1의 관점에서 롤링 커터보다 빠른 공속으로 호왕모의 변신을 이끌어낼 수 있는 크리 평타가 누적 데미지 면에서 롤링 커터보다 우월하며 실제로 50초 동안 12호왕모로 타격해보면 단 4회보다 훨씬 웃도는 변신 횟수를 이끌어낼 수 있다 또한 치명 사라 악세를 제외했다는 점, 강카의 투지 인챈트가 가능하다는 점, 시행부의 투지 인챈트가 가능하다는 점을 생각해봤을 때 세팅을 공격적으로 하면서 그만큼 소모가 더욱 가해졌을 때 크리 평타가 롤링을 압도할 수 있다

 

외에 좀 더 범용적으로 적용되는 얘기를 나눠보자면 크리 길크하시는 분들은 나중에라도 호왕모를 꼭 쓰시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다 사마칭이나 늑왕모의 덧셈의 크리 증뎀보단 크리 증뎀의 베이스가 되는 ATK를 폭발적으로 늘려주는 호왕모가 아무리 무작위한 발동이라고 하더라도 누적 데미지 면에서 더 뛰어나다

 

또한 무기 카드 선택의 경우 페탈 카드, 치명 타천, 배낭, 시행부, 듀라한 알 등 이미 크리 증뎀은 충분히 확보됐으므로 덧셈의 아우노에보단 곱셈으로 들어가는 백기나 심연 카드를 쓰는게 더 강하다

 

그리고 걸칠 것 카드의 경우 공격 속도 관련해서 페탈 카드를 선택하면 공속 내는 것에 조금 어려움이 따른다는 부분 때문에 많은 분들이 체네레 카드를 선택하시지만 이는 자신의 높은 럭을 무용지물로 만드는 꼴로 데미지 면에서 페탈 카드와 비교했을 때 그 데미지가 현격히 떨어지게 된다 장비 세팅을 하실 때 최대한 페탈 카드를 활용하는 방법을 염두에 두고 크리 길크는 소모하면 소모할수록 강해진다는 점을 유념하시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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