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두번째 편을 올립니다.

자료를 정리하기 까지 은근히 시간이 걸렸네요. ㅎㅎ


앞서 첫째 편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우선 테스트 기준 기본적인 장비 세팅부터 볼께요.

주요 장비 및 스텟은 아래와 같습니다. - 룩은 크게 신경 안써서 애교로 봐주시길;



버프가 다 풀린 상태라 공속이 192인데

버프 하나만 추가해도(올마라던지..) 자력으로 만공속은 나오도록 된 세팅입니다.

장비에 관한 자세한 세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텟은 위 스샷을 참조해주세요.

투구상단 : 10청이모 / 11스펠서킷 / 10스모키모
투구중단 : 약화된 펜릴작 요귀(INT +1)
투구하단 : 닌두
무기 : 10 트리플 인텐지블 엘레멘탈 소드(무형 마공 증뎀 +30%)
방패 : 9저주바니
갑옷 : 7익시드 아첨의 로브(민첩의 니브 Lv.1 * 2)
걸칠것 : 9애시드 공후딜 타천 (공후딜 레벨 총합 Lv.6) / 인텔리 비공정 망토
신발 : 9폭마 마력 시지부(소켓없음, 기본착용) / 9폭마 공후딜 시민부 / 9운수 공후딜 시민부
악세 : 악실(임프/시로마) / 마엘(스카/시로마) / 연금술(임프/게에즈티) / 향공링

위에 언급한 장비 중에 임프작은 화볼 25% 증뎀 효과가 있고,
시로마작은 콜볼 25% 증뎀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 기타 장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의상 상단 : ASPD +1
의상 중하단 : INT +6
의상 걸칠것 : ASPD +1
쉐도우 웨폰 : 7매직 바이브 웨폰
쉐도우 악세 : 99템페셋
쉐도우아머 : 8베이시스아머(속성5%증뎀, 기본착용) / 10매직컴포즈아머 / 10콜드볼트아머
쉐도우 쉴드 : 사이그룬 쉴드 (ASPD +1)
쉐도우슈즈 : 9비홀도슈즈(종족5%증뎀)

펫 : 절친 디아볼릭(기본 사용)

도핑의 경우 조금더 상급 세팅을 염두하여
자력으로 버서크 포션 / 농샐(필요한 경우만) / 올마 / 레부 / 
에결버프 2~3단계 / 골피 2번 버프를 사용하였으며,
외부 버프는 도람의 새우 떼, 블레싱 10레벨을 받았습니다.
공속은 일부 특정 세팅을 제외하고 자력으로 넉넉히 만공속이 나오고
저주바니가 아닌 감뎀작 바니더라도 위 도핑 기준으로 충분히 만공속이 나올 수 있습니다.
 
스텟창은 위의 도핑이 모두 풀린 상태이므로,
실제 도핑 시 위의 기본 마공보다 100이상으로 훨씬 높으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잠시 딜량을 체크하는 현황을 영상으로 보겠습니다.
DPS 측정 방법에 관한 간략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위 영상은 화볼증뎀 특화 세팅이기 때문에,
자세히 보시면 화이어볼트 3연타가 1.2만, 사이킥의 경우 틱당 5.4만 가량 뜨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결과값을 나열하도록 하겠습니다.
엑셀로 정리 후 한땀한땀 캡쳐해서 정리했습니다. '-'

내용에 대략적인 코멘트가 있으니 관심이 있으시다면 자세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항목에 관한 대략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좌측 기준으로,
A~R : 각 테스트 항목을 의미합니다.
아래에 이어지는 올라가는 숫자 : 실험 횟수 입니다.
Initial HP : 딜링 전 알의 초기 체력 입니다. - 알은 프론 5시에 있는 lv.50 더미 몬스터
Damaged HP : 1분(60초)동안 딜링을 한 후 남은 알의 체력 입니다.
Subtract value : 위 두 값의 차로써, Initial HP - Damaged HP = Subtract value 입니다.
DPS : Subtract value / 60(초) 로 나눈 결과값입니다. 붉은색은 최저치, 푸른색은 최대치를 뜻합니다.
DPS Average : DPS값을 실험 횟수만큼 나눈 평균값입니다.



읽어보시느랴 수고 많으셨습니다. 'ㅁ'

정리하면, 3년 전 엘소쉐체 세팅에 비해 보다 향상된 상급 장비 세팅으로
딜량은 기본적으로 두배 이상 늘어났으며,
투구조합은 미묘하게나마 10스모키모가 우위를 점했고,
스모키모 활용시 당장의 발동 확률 버그 때문에 ASS 3레벨 또는 10레벨이 강제되지만
충분히 ASS1레벨에 근접하는 높은 딜량을 보여줬습니다.
더불어, 테스트 결과 ASS1레벨과 ASS3레벨의 딜량차이가 거의 없었음이 밝혀졌습니다.
순간 딜량을 위해 1분 내외로 캐스팅을 시전해야 됬던 번거로움이 어느 정도 개선 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10레벨 사용의 경우도 스모키모 조합 시 딜량의 공백을 매꾸어 줄 수 있는 아이템으로 보여집니다.

한편, 볼트 아머 쉐도우는 사실상 미약한 수준으로 딜량에 기여하는 것으로 보이므로,
증뎀아머를 써도 무방하고, 조금이라도 폭마 발동을 유지하고 싶다면, 하나쯤 구비해도 괜찮을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최종 사냥터가 나메시계에서 신구양궁으로 이전됨에 따라
테스트 중간에 화볼 세팅도 같이 테스트 했는데,
기본적인 딜량은 콜볼 보다 떨어지더라도,
고제련 투구 상중단 재규어작 증뎀(25%) 및 솔리더의 속성 증뎀을 고려하면(단, 오토가드 키면 안습;),
오히려 더 높은 딜링이 가능하다고 보여집니다.

만약, 위 세팅보다도 더 상급장비 - 9마술의 폭마시지부, 11마력아첨 등
착용이 가능해진다면, 딜량도 비례해서 늘어나겠지요.
다만, 자력으로는 보카급이 아닌이상 DPS 20만을 넘기기는 아직은 벅찰것 같습니다.
그나마 퀸다리 어퀘 특화 세팅을 하면(잘 터진다는 가정하에) 근접할지도 모르겠네요.

구양궁 첫째층(양거촌) 사냥영상도 빠른시일내로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해볼께요. (사실은 많이 바쁩니다 ㅠㅠ)
실험을 위해 협조해주신 불건전한쵸파님을 비롯하여, 관심주신 분들께 고마움을 표합니다.

그럼 다음편을 기대해 주시고, 버그편에 이은 두번째 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점 있으면 댓글 남겨 주세요.
중간에 오타가 있을수 있지만 수정이 어려워서; 양해 부탁 드립니다.
다만, 내용중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다면 신속히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마검쉐체 조금 더 상향 좀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