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그드라실 서버에서 창 룬나이트를 키우고 있는 벌집쑤시는아수라 입니다.

오늘은 에피소드 18 기도의 방향을 진행하면서 줄거리를 정리하고 촬영해 봤습니다. 저는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에피소드의 이야기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라그나로크 온라인 세계관과 이야기 흐름을 볼 수 있어서 게임을 더 즐겁게 해줍니다.

퀘스트 정보
선행 조건 : 에피소드 17.2 현자의 유산 마지막 퀘스트인 해충 박멸 완료
선행 레벨 : Base Lv. 170 이상
권장 레벨 : Base Lv. 200 이상. Base Lv. 180 이상인 제 캐릭터도 보조 아크비숍과 함께 진행을 해서 겨우 깬 것 같습니다. Base Lv. 200 미만의 캐릭터로 혼자 깨기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등장인물 마람 : 온건파 니르엔 대신관의 양아들. 원주민 출신의 회색의 아이들. 이주민과 원주민 사이에서 갈등을 해결해야 하는 중재자 역할을 하고 있고, 모험가와 협력하여 원주민과 이주민의 관계를 회복시키려 노력합니다. 긍정적인 사고를 갖고 있지만 눈치가 없습니다.


미리암 : 강경파 유스 아말 대신관님의 양딸. 마람의 친구이자 원주민 출신의 회색의 아이들. 마람과 마찬가지로 이주민과 원주민의 중재를 위해 노력합니다. 눈치가 빠르고 기척을 잘 느끼며 용기 있습니다.


수아드 : 아마드의 양아들. 원주민 출신의 회색의 아이들이며 회색늑대 마을의 지도자. 학대와 아들로 인정하지 않는 양아버지를 피해 회색 마을로 오게 되었습니다. 마을 사람들이 온건파와 과격파로 나뉘어 분열될 조짐이 보이자 이를 수습하는데 노력합니다.


슐랑 : 일루시온. 아루나펠츠에서 어떤 음모를 꾸미고 있습니다. 마법을 잘 다룹니다.


바곳 : 일루시온. 아루나펠츠에서 슐랑과 함께 어떤 음모를 꾸미고 있습니다. 생체공학을 잘하고, 동료애는 없고 냉정한 인물입니다.


니르엔 : 온건파 대신관. 마람의 양어머니. 아루나펠츠에서 원주민과 이주민 사이에 갈등이 깊어져서 걱정을 하고 있고, 마람에게 원주민과 이주민의 중재를 맡겼습니다.

유스 아말 : 전 강경파 대신관. 미리암의 양아버지. 지금은 실각하고 일선에서 물러났습니다. 맹목적인 믿음을 가졌습니다.

VOD
한국어 자막 있음



준비물
강철 3개
고기 1개
질긴 나무 넝쿨 1개 이상

이야기 흐름

1. 이야기의 시작
바르문트 저택에 있는 스마트 엘리로부터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일루시온 협력자의 마지막 수신이 라헬에서 온 것임을 자동인형이 감지했습니다. 라헬로 누군가가 가서 조사를 해야 합니다만, 리벨리온과 스마트 엘리는 움직이기가 어려워서 결국 소속이 없는 모험가가 가게 되었습니다. 대신 엘리는 원거리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한 미니 엘리(늘어진 엘리)를 건네줍니다. 미니 엘리을 머리에 얹으면 바르문트 저택의 엘리와 원격으로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2. 라헬에서 일루시온 협력자 추적
라헬 일루시온 협력자가 송신한 곳으로 가봤는데, 마스크를 쓴 사람이 원주민과 이주민의 분열을 조장하는 연설을 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또한 연설가 주변에는 마스크를 쓴 사람이 더 있고 이들은 바람잡이로 험악한 분위기를 만들어갑니다. 소란이 점점 커져 가는데, 근처에 있는 주녹이라는 이름의 신관은 이런 소요가 자주 있으며 말리고 싶으나 쉽지 않다고 합니다. 결국 치안대가 분위기를 수습합니다. 신관 주녹은 세스룸니르 신전에서 이야기를 더 하자고 합니다.

3. 아루나펠츠 프레이야 대신전 세스룸니르를 침법 하는 하트헌터
눈치 빠른 엘리는 세스룸니르로 가면서 만난 사람들의 시선이 이상하다면서 '침임자'와 관련이 있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치안대원 갈라는 최근 정체를 모르는 자들이 세스룸니르 신전에 침법을 시도하므로 신전의 경계 테세가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근데 이때 누군가가 세스룸니르 신전에 침범을 하는데요. 바로 하트 헌터였습니다. 그런데 치안대원 갈라는 이상할 정도로 허술하게, 눈에 띄게, 몇 번이고 쳐들어오는 연극 같다며 미끼가 아닐까 의심합니다.

4. 니르엔 대신관과의 만남
니르엔 대신관과의 만남을 기다리는 치안대원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이주민과 원주민 사이의 갈등 해결에 어려움을 겪고 있네요. 그런데 요즘엔 사소한 싸움도 큰 싸움으로 번진다면서 이상하다고 합니다. 또한 신전을 찾아온 사람들도 싸우는 경우가 있다고 프레이야 사제가 말합니다. 사람들이 많은 자리를 피한 모험가와 니르엔 대신관. 모험가가 일루시온을 쫓아 라헬까지 왔다는 배경을 설명을 하니, 니르엔 대신관은 심장 보관실 경비를 강화하고 리벨리온에도 적극 협력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주민들의 어수선한 분위기 때문에 경비 강화에도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니르엔 대신관은 모험가에게 주민들의 중재를 부탁하며, 양아들인 마람을 만나보라고 합니다.

5. 마람, 미리암과의 첫 만남
라헬 광장에서 만난 마람과 미리암. 마름은 자기소개를 하며 회색의 아이들을 설명해 줍니다. 프레이야 신도들이 원주민 몰아내고 세운 신전이 바로 라헬이며, 여러 이유로 원주민 부모를 잃은 아이들은 라헬에 남았는데, 부유한 이주민 집에 입양되어 자란 이들이 바로 회색의 아이들입니다. 마람과 미리암도 회색의 아이들인데 이들은 어디에도 섞이지 못하는 이질적인 존재라고 합니다.

6. 상인에게서 원주민을 위한 물자 사기
다른 지역으로 떠난 원주민을 위해 생필품을 사서 도와주고 싶은 마람. 하지만 라헬의 상인들은 회색의 아이들을 탐탁지 않게 여기며, 이들에게 물건을 팔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모험가는 마람과 미리암을 대신해서 물품을 사기로 합니다. 모험가는 상인으로 보이기 위해 상단원을 모으고 변장을 합니다. 상인으로부터 필요한 물품을 받고 라헬 서문으로 나와 마람 일행과 함께 오즈 협곡으로 떠납니다.

7. 오즈의 미로 지나가기
미리암의 안내를 받으면서 오즈의 미로로 들어갑니다. 오즈의 미로 바로 아래에 용암이 흐르고 있어 재가 흩날리고 뜨겁습니다. 마람은 지상이 아닌 위험한 오즈의 미로로 굳이 다니는 이유는, 라헬 강경파들에게 들키지 않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오즈의 미로에는 재두꺼비 같은 여러 몬스터들이 있으며, 몬스터에게 둘러싸여 있는 이므릴을 모험가가 구해줍니다. 이후 마람에게 길 안내를 받으며 오즈의 미로를 빠져나옵니다.

8. 회색의 마을 입구에서
외부인을 들이지 않는 것이 회색의 마을 규칙. 마람 일행이 외부인인 모험가와 함께 마을 입구로 오자 오즈의 미로에서 모험가의 도움을 받은 이므릴 마저도 마을에 모험가를 데려가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대신 이므릴은 마을의 지도자 수아드를 만나게 해줬습니다. 마람과 미리암은 수아드에게 모험가가 믿을 만한 사람이라고 열심히 설득한 끝에, 니르엔이 회색의 아이들에게 기회를 준 것처럼 모험가에게도 기회를 줍니다. 그래서 모험가는 원주민의 은신처 회색의 마을로 들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9. 회색의 마을 원주민의 갈등 중재
니르엔이 회색의 아이들에게 준 기회란, 원주민과 이주민의 갈등을 중재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고, 마찬가지로 모험가도 회색의 마을에서 사람들의 어려움을 듣고 중재하라는 것입니다. 이제부터 마을 사람들을 하나하나 찾아가서 어려움을 해결하여 평판을 높여야 합니다.

▶ 세상에 나쁜 짐승은 없다 : 마을 중앙 부근 스카니아로부터 시작. 스카니아는 아이샤가 주워온 늑대 새끼가 자신이 기르는 양들을 덮칠까 봐 걱정하고 있습니다. 모험가는 아이샤가 주워온 늑대 새끼가 사람의 말을 잘 듣고, 양을 보호해 줄 수 있도록 훈련을 시켜주기로 합니다.

▶ 이야기를 모아주세요 : 마을 9시 부근 민속학자 구드라로부터 시작. 구드라는 구전동화를 책으로 펴내고 싶어 합니다. 모험가는 마을 사람들의 이야기를 채록해 오는 것을 돕기로 합니다. 모험가는 마을에 있는 어린이, 청년, 할머니에게 가서 이야기를 듣고 채록하여 구드라에게 전달해 주면 됩니다.

▶ 미래의 총관 후보 : 마을 10시 부근 하자르로부터 시작. 하자르는 상행의 준비가 소홀한 카밀을 야단치고 있습니다. 모험가는 어려움에 처한 이들을 도와주기 위해 수레바퀴를 고쳐줍니다. 수레바퀴를 고치기 위해선 질긴 나무덩쿨이 1개 필요하며, 확률적으로 고칠 수 있습니다. 카밀은 수레를 끌고 상행을 떠나고, 하자르는 처음 지휘하는 카밀의 상행을 걱정하며 모험가에게 카밀을 쫓아가서 봐달라고 요청합니다. 모험가는 수레바퀴의 흔적을 따라 회색늑대의 숲에 가보니 흩어진 화물과 수레만 보이고, 카밀이 없어진 것을 발견합니다. 주변을 더 찾아보니 카밀이 늑대와 대치중인데요. 모험가는 카밀에게 전투 조언을 하고 늑대를 물리치도록 돕습니다. 카밀은 잃어버린 짐을 걱정하며 마을로 돌아갑니다. 마을에서 총관과 상단주들이 카밀의 상행 실패에 대해 사후 처리를 논의합니다. 상행의 실패는 규정대로라면 목을 내어 놓아야 하지만, 모험가가 몰래 화물을 되찾아 주면 없던 일로 해주겠다고 합니다. 모험가는 회색늑대의 숲으로 가서 잃어버린 화물을 대부분 찾아오고, 다시 열린 총관과 상단주들의 회의에서 상행이 지연된 것으로 처리하기로 합니다. 하자르와 카밀은 모험가에게 고맙다고 합니다.

▶ 정화용 성물 : 마을 11시 부근 부단으로부터 시작. 부단은 라헬의 세스룸니르 신전에서 만드는 정수용 성물을 대신 사달라고 합니다. 마을에서 나오는 물은 화산재와 모래 때문에 더럽습니다. 정수용 성물은 온갖 잡다한 마력까지도 흡수하고, 심지어 수상한 마력이 깃들어 있는 유황온천수까지도 식수로 바꿀 수 있다고 하네요. 모험가는 라헬 중앙 부근에 있는 성물 판매원으로부터 550 제니를 주고 정수용 성물을 삽니다. 모험가는 마을로 다시 돌아와서 식수용 물통에 정수용 성물을 붓고 정화한 양동이를 부단에게 갖다 줍니다.

▶ 나의 집은 어디인가 : 마을 12시 부근 에제키엘으로부터 시작. 에제키엘은 마을에 진료소를 짓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마을 어르신들이 자연이 파괴된다며 반대를 한다는데요. 에제키엘은 힘들다면서 라헬로 돌아가고 싶어 합니다. 모험가가 어르신들을 설득하기로 하고 어르신들과 이야기합니다. 모험가는 어르신들에게 의료시설은 꼭 필요한 것이라고 설명하지만 설득이 쉽지 않습니다. 에제키엘은 일단 진료소를 짓기로 하고 모험가에게 강철 3개를 구해달라고 합니다. 강철을 갖다주면 어르신들이 나타나서 이주민의 기술과 문화에 대한 거부감을 설명하며 진료소 짓기를 반대합니다. 그때 짐을 옮기다가 사고가 나서 다친 요엘이 나타났고, 노인들은 다리를잘라야 한다고 하지만 에제키엘이 나서서 바로 치료를 합니다. 이 모습을 보게 된 어르신들도 에제키엘을 달리 보게 되고, 발전된 기술을 받아들여야 함을 깨닫게 되며, 진료소를 지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오늘도 감사한 일용할 양식 : 마을 3시 부근 에루인으로부터 시작. 에루인은 가축 및 야생동물 관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모험가에게 회색늑대의 숲에 설치한 덫을 확인해달라고 합니다. 모험가는 회색늑대의 숲으로 가서 덫에 걸려있는 것들을 5개 모아서 에루인에게 갖다 줍니다.

▶ 친구의 안부 : 마을 6시 부근 알베르로부터 시작. 알베르는 라헬에 아직 남아있는 호텔 종업원 친구 호림의 안부를 알려달라고 합니다. 모험가는 라헬 중앙 부근에 있는 호텔로 가서 호림을 만나 이야기합니다. 호림은 회색 늑대 마을로 가고 싶어 하며 모험가에게 안내해 달라고 부탁합니다. 모험가는 라헬 서쪽문을 시작으로 오즈 협곡, 오즈의 미로를 지나 회색의 늑대 마을까지 안내합니다. 호림은 이동 중에 이야기를 해주는데 호텔에 오는 손님 중에는 토르 화산에서 나오는 손님들이 무기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호림은 후각이 발달했는지 화산재의 냄새로 판단이 가능하네요. 마을로 들어온 호림은 마을 안에서 헤어진 가족을 찾아보기로 합니다.

▶ 오즈의 미로와 행상인 : 마을 6시 부근 이므릴로부터 시작. 이므릴은 모험가에게 오즈의 미로로 가서 용암의 진행 상태와 몬스터의 분포를 살펴봐 달라고 부탁합니다. 모험가는 이므릴과 함께 오즈의 미로 1층으로 가서 이곳저곳 둘러보며, 잃어버린 짐을 찾고, 행상인 폴스의 체력 회복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 주변 몬스터를 잡습니다. 그리고 오즈의 미로 2층까지 내려가보기로 합니다. 오즈의 미로 2층에는 형태도 다르고 더 강해진 몬스터가 있습니다. 근처에서 미로지기 영감님을 만나게 되는데, 용암이 2층까지 올라왔다며 더 위험해졌으니 내려가지 말라고 합니다. 마을로 다시 돌아갑니다. 이므릴은 수아드에게 오즈의 미로에 용암 지역이 점점 올라오고 있어서 상황 점점 더 안 좋아지고 있다고 알려줍니다.

▶ 여기는 그곳이 아니에요 : 마을 7시 부근 즐란으로부터 시작. 즐란과 옆에 있는 카야르, 레드셀은 라헬에서 온 아함에 대해 불평합니다. 아함은 마을 회의에서 남의 말은 듣지 않고 자기 할 말만 한다고 하네요. 이들은 모험가에게 아함에게 자제하게 해달라고 부탁합니다. 모험가가 아함에게 가서 말을 걸어보니 심부름을 시킵니다. 라헬에 있는 머노마트에 가서 오이거트 소스 한 병을 구해달라고 합니다. 모험가는 라헬에서 오어거트 소스를 사서 아함에게 갖다 줍니다. 그리고 아함에게 예의를 갖춰야 하며 아함에게 문제가 있음을 알려줍니다. 아함은 마을에서 쫓겨나는 것이 싫기 때문에 앞으로는 잘 지내보겠다고 합니다.

▶ 잠이 오지 않아요 : 마을 6시 부근 아히르로부터 시작. 아히르는 밤에 불바람 솔개가 우는소리가 무서워서 잠을 못 잤다고 합니다. 모험가가 불바람 솔개 30마리를 사냥해 주기로 합니다. 모험가는 회색늑대의 숲에 가서 불바람 솔개 30마리를 잡고, 마을의 아히르에게 돌아갑니다.

10. 회색의 마을 대의회 참석
드디어 모험가는 마을의 일원으로 인정받아 대회의에 참석할 수 있는 자격이 생겼습니다. 마을 중앙으로 갑니다. 대회의가 시작하기 전에 마람의 조언대로 주변에 모인 사람들의 의견을 미리 물어보고 분위기를 살핍니다. 마을에서 오랫동안 살아온 사람들은 과격한 방법보다는 현실을 파악하고 안정을 추구하는 보수파가 많습니다. 반면에 무장한 무기를 바탕으로 라헬과 전쟁을 바라는 과격파 젊은이들도 있습니다. 엘리는 과격파들은 표현이 유독 거칠다는 것과 자신과 반대되는 사람을 적으로 몰아간다는 말을 합니다. 마을의 지도자인 수아드는 둘 다 틀리지 않았다며, 서로를 설득할 수 있도록 입장과 근거를 말하라고 합니다. 논의 끝에 시위를 진행하되 신전을 점거하고 자신들의 뜻을 알리기로 합의합니다. 그리고 수아드는 비밀 회의를 따로 진행하기로 하고, 마을 사람들은 해산하도록 합니다.

11. 무기의 출처
비밀 회의에서 미리암은 무장할 수 있다고 말한 사람들이 이상하다고 하며, 엘리도 분석 결과 그 무기들은 전쟁용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마람과 모험가는 무기의 출처를 조사하기로 합니다. 미리암은 따로 조사를 하기로 합니다. 마을에 있는 과격파 청년에게 무기의 출처를 물으니 라헬에 있는 수염쟁이 잭을 만나보라고 합니다. 라헬의 수염쟁이 잭을 거쳐, 베인스의 무기상 단데론에게 무기의 출처를 물어보니 토르 화산의 비밀 기지라고 합니다. 모험가는 마람과 함께 토르 화산 안에 있는 토르 군사 기지로 들어갑니다. 토르 군사 기지의 병사를 피해 깊숙한 곳에서 미리암을 만나게 되고, 그곳에서 무기 판매 내역서를 찾았습니다. 마람은 무기를 판매한 날짜가 회색 마을 사람들이 시위하는 날짜와 겹친다며 이상하다고 합니다. 미리암이 토르 군사 기지는 양아버지인 유스 아말 신관이 관리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이런 비리에 대해 아는 게 있는지 양아버지에게 물어보겠다며 마람과 미리암은 라헬로 함께 떠납니다. 모험가는 마을로 돌아가서 수아드에게 토르 군사 기지에서 찾은 실마리를 알려줍니다. 엘리가 파악하길 무기의 상태도 안 좋다고 합니다. 이때 마람과 미리암이 마을로 돌아와서 마을의 강경파 무리가 라헬의 이주민 상단을 습격했고, 라헬 분위기는 이들을 반란군이라며 강경 대응해야 하는 쪽으로 힘이 실린다고 합니다. 수아드는 당황해하며 강경파 무리를 만나보고 처분하기로 합니다.

12. 반란군
미리암과 마람은 강경파 무리에게 왜 이주민의 상단을 습격했냐며 이들을 비판합니다. 이들은 원주민들을 무시해왔던 아마드 상단을 습격했고, 아마드의 양아들인 수아드도 양아버지를 피해 마을로 왔을 정도인데 오히려 칭찬해 줘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발끈합니다. 수아드는 미리암과 마람과는 다르게 이들에게 처분을 하지 않았고, 오히려 무장은 필요하다며 강경파 입장의 손을 들어줍니다. 그리고 수아드는 라헬로 가서 시위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하자고 합니다. 모험가와 수아드 일행은 라헬에서 다시 만나 시위 준비를 합니다.

13. 양 속의 늑대
회색늑대 마을 원주민들은 신전 가드에게 막혀 신전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성역 세스룸니르 정원에서 멈춰있습니다. 마을 대표가 신전 가드에게 자신들의 요구 사항을 전달하고 있을 때, 상단을 약탈했던 사람들이 조용히 자리를 떠납니다. 이를 눈치챈 미리암. 모험가와 미리암은 이들의 흔적을 따라갑니다. 성역 세스룸니르 심장 보관소로 들어간 모험가와 미리암은 신전 가드를 만나는데요. 미리암은 자신은 유스 아말 대신관의 딸이라고 소개하니, 신전 가드는 일을 도우러 왔냐고 합니다. 영문을 모르는 미리암. 모험가는 비밀을 숨기는 신전 가드를 처리하고 상단을 약탈한 이들을 쫓습니다. 이들은 도서관에서 어떤 것을 찾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들은 누군가와 통신을 하는데요. 그 사람은 바로 일루시온 슐랑이며 이들과 한패임이 드러납니다. 도서관을 나온 모험가와 미리암은 슐랑, 바곳, 유스 아말이 이야기하는 것을 엿듣게 되며 이들을 따라 심장 보관실로 들어갑니다. 그곳에서 아마드 상단을 습격했던 이들은 위장한 하트 헌터임이 밝혀집니다. 미리암의 양아버지 유스 아말은 미리암 덕에 폭동의 그림이 완성되었다며 칭찬합니다. 결국 원주민을 탄압하고 아루나펠츠를 분열시키기 위해서 유스 아말이 일루시온과 손잡고 꾸민 짓이며, 일루시온 무리들이 라헬과 회색 늑대 마을에 첩자로 숨어서 갈등을 만들어낸 것입니다. 그 대가로 이미르의 심장 조각을 바곳에게 넘겼습니다. 바곳, 슐랑은 이곳을 떠나고 모험가는 남아 있는 일루시온 무리를 모두 처리합니다. 이때 나타난 니르엔. 니르엔에게 있었던 일을 설명합니다. 모험가와 미리암은 밖으로 나와 성역 세스룸니르 정원에서 시위하는 원주민들에게 갑니다. 원주민들은 점점 통제를 벗어나고 있고, 신전 쪽에서도 강경하게 나오기 때문에 수아드는 철수를 준비 중입니다. 하지만 원주민과 가드 사이에 숨어 있던 일루시온이 사람들에게 총을 쏘며 폭동으로 만들어 버리며 많은 사라들이 다치게 됩니다. 모험가가 일루시온들을 처리하고 성역 세스룸니르 정원을 빠져나옵니다.

14. 대화가 필요해
니르엔 대신관, 제드 대신관, 수아드, 미리암은 이번 일을 이야기하며 뒷일을 걱정합니다. 제드 대신관은 여론은 자신들이 잘 수습해 보겠다고 합니다. 미리암은 실각한 양아버지 유스 아말 대신관이 활기를 찾았던 시기가 아루나펠츠의 원주민과 이주민 사이의 갈등이 불거진 때와 일치하다며, 이번 일에 연루된 것이 확실하다고 말합니다. 니르엔 대신관은 유스 아말 대신관이 뭔가 대가를 더 받았을 것 같다고 추측합니다. 미리암은 양아버지가 라헬 외곽 여름 별장에 있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모험가와 함께 가보기로 합니다.

15. 대신관의 별장
오즈의 미로 1층의 약속 장소에서 수아드, 마람, 미리암, 모험가는 다시 만납니다. 미리암은 별장을 들어갈 때 도움을 받기 위해 양아버지의 시종을 드는 아이라라는 아이를 데려왔습니다. 아이라는 별장의 분위기가 이상하다며 아말님이 비밀 집단을 또 운용하는 것 같고 전쟁을 아직 포기하지 않은 것 같다고 합니다. 수아드와 마람은 시위 수습을 해야 하서 별장 조사를 함께 하지 않고, 미리암과 아이라 그리고 모험가가 별장 조사를 하러 들어갑니다. 별장 안에는 하트 헌터들이 많이 있고, 증거인멸을 위해 별장의 고용인들을 죽이려고 합니다. 모험가는 고용인들을 구해주고, 하트 헌터를 처리합니다. 별장 곳곳에서 열쇠를 찾아 잠겨 있는 문을 열고, 안쪽 예배당으로 들어가는 복도에서 일루시온 슐랑을 만납니다. 슐랑은 모험가의 강함을 보고 자신들과 손을 잡자고 하지만, 모험가는 거절하고 결국 싸우게 됩니다. 모험가는 슐랑을 꺾고 예배당으로 들어갑니다. 예배당에는 바곳과 유스 아말이 있는데요. 유스 아말은 모험가에게 오만한 오딘의 종자라고 합니다. 바곳은 생체공학으로 프레시아 여신을 만들어냅니다. 그리고 프레이야는 죽었던 슐랑을 다시 부활시킵니다. 바곳과 유스 아말의 약속이란 프레이야 여신을 부활시키고 이미르의 심장조각을 바곳에게 넘기는 것임이 밝혀집니다. 신이라 불린존재(프레이야)는 미리암은 공격하지 않고 밖으로 튕겨내 버리고 모험가와 전투를 시작합니다. 모험가는 신이라 불린 존재(프레이야) 를 처리합니다. 신이라 불린 존재가 죽은 자리엔 엠브리오가 떨어져 있는 것을 발견하고 바곳이 생체공학을 만들어낸 것임을 알게 됩니다. 모험가는 엠브리오를 가져가서 조사해 보기로 합니다. 미리암은 이성을 잃은 유스 아말을 데리고 신전으로 갑니다.

16. 기도의 방향
라헬 신전 안에서 미리암, 마람, 수아드, 니르엔 그리고 모험가가 모여서 별장에서 있었던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원주민과 이주민 사이를 갈라놓으려 한 것도 사람들의 눈을 돌리기 위함이었습니다. 유스 아말 대신관은 신을 불러내어 자신의 권력으로 삼으려 했고, 신도 들과 무고한 자들을 고통에 빠트렸고, 이미르의 심장 조각을 잃어버리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엘리가 엠브리오를 분석해 보니 신이라 불린 존재는 바곳이 만들어낸 키메라임이 밝혀집니다. 호문쿨루스와 근원이 되는 엠브리오 구조와 동일했고, 교향의 모습을 본떠 키워낸 다음 키메라로 개조했습니다. 그리고 엘리는 아루페날츠를 위해 조언합니다. 의회를 구성하고 원주민과 이주민이 서로 소통하라고 합니다. 그 소통의 역할은 회색의 아이들이 잘 해낼 것으로 보입니다. 일루시온 이야기를 이어서 하는데 미리암이 바곳은 북부 대륙의 요르문간드로 갔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니르엔은 신들의 전쟁과 국가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그리고 요르문간드의 저주에 대해 짧게 설명해 줍니다. 엘리는 바곳이 비공정을 타고 북부 대륙을 갔을 것으로 추측하고 조사하러 갑니다. 다른 이들도 각자 할 일을 하기로 하고 에피소드는 끝납니다.

참고
에피소드 18 공략아닌 공략(Episode 18 guide) by 유랑별

맺음말

아루나펠츠 교국의 이주민과 원주민의 갈등이 커진것은 결국 유스 아말과 일루시온이 꾸며낸 짓임이 밝혀졌습니다. 그것도 모르고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었네요. 일루시온 바곳은 이미르의 심장 조각을 모으고 있고, 북부 대륙에 있는 봉인된 요르문간드가 있는 곳으로 간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신들의 전쟁에서 오딘과 프레이야 대 요르문간드가 싸웠었죠. 과연 일루시온은 이미르의 심장 조각으로 무슨 음모를 꾸미고 있는 것인지 다음 에피소드가 기대되네요.

그나저나 에피소드 18을 진행하면서 기억에 남는 인물은, 회색늑대 마을의 과격파와 온건파 사이의 갈등 해결에 진땀을 빼는 수아드, 용감하고 똑똑하고 눈치 빠르고 힘도 셀 것 같은 미리암도 있지만, 주인공은 자동인형 엘리인 것 같습니다. 기계라서 그런지 감성적이진 않지만 논리적인 분석과 이성적인 해답을 잘 주네요. 미니 엘리가 라헬로 함께 가지 않았다면 일이 이렇게 잘 풀렸을 것 같진 않네요.

엘리의 성격이 묻어나는 이야기들


필요할 땐 반말


자신과 관련 없다면 빠른 화제 전환


때론 인간들에게 격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