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밸런싱은 당연히 어렵지 근데 상식적으로
이 부분에서 좋으면 다른 부분에서는 뒤쳐지고
어떤분야에서 최고의직업이면 다른분야에서는 애매하거나
소비가심하다거나 패널티,지속력,유틸성에 문제가있다거나
해야하는데ㅋㅋ 이겜은 그냥 원거리직업이 방패끼고 모든속성으로
소비도없고 패널티도없고 지속적으로 다른직업의 몇배나되는 딜을
우겨넣고 태생이 반은 보조적인캐릭이라 유틸성도좋음ㅋㅋ
또다른 원거리직업은 회피무시 무조건명중에 무려 광역기인스킬을
패널티없이 타직업 단일기보다 강력한딜로 빵빵 쏴댐.
물론 모든속성적용에 자체 이속증가스킬과 스킬셋도 유틸성이 좋은편임.
(스나바댄 유저분들을 욕하려는 의도는 아닙니다; 생각없는 그라비티를 욕해야죠)

그래서 결론적으로 해당직업군에 유저들이 몰리기 시작했고 실제로도
딜러쪽은 해당직업군만 있어도 문제없이 모든 컨텐츠가 돌아감
(워낙에 말도안되게 쌔서 가능한일) 그럼 여기서 문제가 뭐냐면 일단
현재있는 컨텐츠들의 진행자체랑 앞으로 새로나올
사냥터,메모리얼던전 등에서 이후에 추가적인 밸패가 없다고해도
진행이 불가능한 상황은 나오지않을것임.
게임이 굴러가는것 자체에는 문제가 없을거라는거죠.

게임 내부에서는 직업쏠림현상이나 유저들의 개인적인 감정인
상대적박탈감이 있을수는 있지만, 컨텐츠의 진행과 소비,아이템의 보급등에서는
문제가 발생하지않음. 해당직업들이 다 해먹을거고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것이니까.
라그제로의 아이템 보급시스템도 보급자체가 어려운게 아니라 해당아이템이 범용성
아이템인 아이템에 추가적인 랜덤옵션을 인첸트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럴경우
주류직업이 99캐릭이고 비주류가1캐릭이면 해당아이템에 주류직업의 필요능력치를
인첸해서 사용하면 그만인것임. 발화 개화같은 인첸트템도 결국엔 주류직업군의
장비를 맞추기위해 소모될것이고 주류50캐릭 비주류50캐릭이 소모하는 아이템이나
주류99캐릭 비주류1캐릭이 소모하는 아이템이나 소모량은 비슷할것.

뭐.. 사회적으로보면 문제가 있는 부분이지만 이건 게임임. 개발진 마음인거고
꼬우면 접거나 나도 주류캐릭 키워야하는입장. 비주류캐릭을 육성하는게 벼슬이
아니란거임. 결론적으로 저를 포함해서 많은 분들이 밸런스패치를 원하시는게
내 캐릭도 어떠한 분야에서 1인분을 하고싶다 라는마음에서 외치는 상향평등화인건데,
이 부분을 해결해주어서 쏠림현상을 해결하는게 정상적이기는하나 상대는 그라비티임.
까놓고 말해서 해줄까요? 과연? 해준다면 언제? 이미 2년째 말로만 하다가
1차직업 홀리라이트같은 패치한것보다 더 똥같은 괴랄한 바댄패치로인해 오히려 전보다
더욱 심한 쏠림현상과 밸런스파괴가 일어남. 바댄 패치도 벌써 반년이상이 지났음에도 해결할
생각 자체가 없는애들임. 정상적인 게임사였으면 핫픽스로 수정해야될정도의 수준인데도 말이죠
이쯤됐으면 앞으로는 무슨일이 벌어져도 놀라울게없음.

이번 3분기에 패치하는 만렙까지 에피소드로 해결한다는것도
귀찮은 사냥터개편,일퀘개편,파티사냥시스템 등
(유저없어서 유지힘들고 솔플로도 렙업이 힘들다는것들을 엔터광클로 해결할셈)
을 최고의 똥같은 방식으로 해결하려는것이고 테섭으로나오는 사크섭에서의 실험도
개발진쪽에서 하지않고 유저들을 이용할 생각인것임. 수정에 수정을 거듭할수있고
언제까지든 시간을 끌수있는 방법임. 만렙 컨텐츠보다 여러종류의 특색있는 캐릭을
육성하며 자신만의 스타일로 캐릭을 육성하고 꾸며가는게 라그나로크의 맛인데
이 모든걸 똥으로만들면서 자기들이 여태까지 해놨던 컨텐츠들까지 사장시키는
일인데 이걸 왜 하냐? 하면 답은 귀찮아서 임. 왜냐? 제로섭은 아픈손가락도 아닌
이미 썩어빠져서 절단해야하지만 자르자니 손가락5개 구색맞추기가 나빠서
방치해놓는 게임이니까. 그라비티의 연매출이 4140억임. 전년도는 4060억이었고..
여기서 제로서버에서 나오는 이득이 몇%나 될까를 생각해보면 쉬운일.
1%만해도 40억인데 사실상 0.몇%나 될까..? 기업이 봉사단체도 아니고
동일노동시간 투자대비 효율이 적자수준인 게임에 인력과 시간을 투자하는
기업은 없음. 이건 제로섭의 고유한 캐쉬시스템의 문제기 때문에.. 답이없음.

해당패치이후에 앞으로 라그제로에서의 사냥개념은 사라질것이고
친구,연인,길드원 등의 지인들과 함께하는 사냥,파티,일퀘도 없어질것임.
못하는게아니고 할수야 있겠지만 그 시간에 엔터누르면 만렙찍히는데
누가 추억팔이한답시고 저정도의 헛고생을 할것인지?
이번패치는 역대급 개똥쓰레기 게임망하게하려고 작정한 패치임.
겉으로는 유저들 생각해주는척 하지만 저런식의 패치가 실제로 이뤄질경우
게임에서 중요한 내 캐릭에 쏟은 시간과 노력에 의한 캐릭애정도가 없어지고
뚝딱뚝딱 에피소드 따라가며 엔터만눌러서 공장처럼 찍어내는 캐릭들만
널려있을텐데 현재 육성중인 캐릭이 그지같으면 새로운캐릭 생성해서
엔터 좀 누르고말지 인벤이나 1:1문의에 빼애액대는 사람들도 줄어들것임.
귀찮은 제로섭사람들 잠재우기 딱 좋은 패치라는말임. 패치가 이뤄지면
조용해질것이고 그 안에서 알아서 망해갈거라는걸 기업에서 모를리가없음.

이번패치는 밸패가 이뤄지든 안이뤄지든 어떻게든 막아야하는 패치입니다.
모든 근본자체가 흔들릴만한 희대의 개똥패치란말이에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