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그나로크 제로 모험가 여러분, RO1스튜디오 제로팀입니다.

현재 제로팀에서는 사크라이 서버 업데이트 이후 1:1 문의와 커뮤니티를 통해

개발팀의 방향성 설정에 대한 우려 사항과 여러가지 개선 의견을 전달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좀 더 고민하고 수정하면서 1분기 업데이트가 예상보다 늦어지는 점 우선 양해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4 2분기에 진행될 컨텐츠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서 안내해 드립니다.

00

00

1. 의상 판매 방식 변경

4월부터 페이달 헬로우의 신규 의상 입고가 종료되며 판매 방식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그동안 페이달 헬로우를 통해 의상 뽑기가 진행되며 불편하였던 부분이 캐시샵에서 패션스톤을 직접 판매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패션스톤은 매월 새로운 의상 10종으로 구성되며 패션스톤 사용 시 의상 마일리지 쿠폰과 함께 확률에 따라 의상 10종 중 의상 1종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의상 뽑기 확률은 인게임에서 아이템 설명 내 확률 확인 버튼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변경 이후 페이달 헬로우는 제거되며 그라탕 그라시아스의 의상 뽑기가 개편될 예정입니다.

00

2. 공성전 진행 방식 변경 및 공성전 개편

4월 3주차 SE 공성전 업데이트와 함께 공성전 진행 방식이 변경됩니다.

1) 공성 지역 축소 및 로테이션

모든 공성지의 성이 1개로 축소되며 상반기 동안 테스트를 위해 2주마다 성이 변경됩니다.
(로테이션 1회 이후부터는 1개월마다 성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4월 3주차 : 크림힐트, 레프리온, 노이슈반스타인, 명정, 마르돌, 히민 오픈
5월 1주차 : 스반힐트, 욜브리거, 호헨슈반가우, 천단, 시르, 안들랑그 오픈
5월 3주차 : 라즈리그스, 이스넬프, 뉘렌베르크, 불영, 호른, 비드블라인 오픈
6월 1추자 : 스쾨굴, 베르겔, 뷔르츠부르크, 홍루, 게픈, 흘료드 오픈
6월 3주차 : 괸틀, 멜세스데츠, 로텐부르크, 죽림현, 바나디스, 스카티르닐 오픈

2) 공성전 시간 변경

WOE 공성전 : 매주 수요일 오후 9시 ~ 11시
SE 공성전 : 매주 일요일 오후 9시 ~ 11시

3) 성 보물상자 개편

성 보물상자가 개편되며 각 성마다 신급 재료를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SE 공성전 보물상자에서 새로운 신급 아이템 제작을 할 수 있는 신급 재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성 보물상자의 일부 구성품이 변경되며 전체 신급 재료 30종 중 1종을 얻을 수 있는 신급 재료 상자가 추가됩니다.

SE 공성전 업데이트와 함께 길드 던전 개편 및 신규 길드 던전 추가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중급 길드원 장비의 상위 단계인 상급 길드원 장비와 SE 공성 전용 신급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도록 추가 예정입니다.

00

3. 슈발츠발드 이동 제한 해제

미드가르드 삼국의 연합이 이루어지면서 그동안 기업이 약속한 사회 조정 중 하나로 명목상 존재했던 슈발츠발드 공화국의 ‘이동 마법 금지안’이 해제됩니다.

마을 내에서 자유롭게 파리의 날개나 텔레포테이션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슈발츠발드 및 아루나펠츠 내 카프라 서비스의 공간이동 서비스가 업데이트됩니다.


4. 신규 메모리얼 [중앙 실험실] 업데이트

라그나로크 제로의 다양한 보스 몬스터들이 등장하는 메모리얼 던전 [중앙 실험실]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메모리얼 던전 [중앙 실험실]은 차원의 균열의 임시 차원이동기를 통해 입장이 가능합니다.


문명 탐사원을 도와 몇백 년 전에 진행된 것으로 추정되는 닥터 프레사의 입자가속기 실험에 참여해 입자 가속기와 촉매 사이에서 발생한 차원 왜곡으로부터 전송된 미확인 생물체를 처치해야 합니다.


<보스,중보스 몬스터 무작위로 3번등장 @메모던전 보스 제외>

5. 일루전 개편 및 환영 조사단 업데이트

현재 사크라이 서버를 통해 테스트가 진행 중인 일루전 개편 사항과 함께 환영 조사단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1) 일루전 오브 뱀파이어 개편

일루전 오브 뱀파이어 던전이 150레벨 사냥터로 변경되며 하드 모드가 제거됩니다.

2) 환영 조사단 업데이트

일루전 던전 내부의 몬스터 생태를 파악하기 위해 조사단원들이 파견될 예정입니다.

150레벨 일루전 던전의 몬스터를 조사하는 일일 퀘스트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3) 일루전 인챈트 방식 변경

일루전 인챈트 진행 방식이 인챈트 시스템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00

6. 편의 기능 업데이트

1) 장비 능력치 합계 시스템

현재 스테이터스 창에서 표시해주는 정보가 제한적으로 제공되어 현재 적용된 장비들의 능력치를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스테이터스 창 외에 장비 능력치를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비 능력치 합계 시스템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2) 카드 분리 서비스

사크라이 서버에서 테스트가 진행되어 왔던 카드 분리 서비스가 말랑도에 정식 오픈됩니다.

카드 분리는 제니 또는 윤활제로 카드를 자유롭게 분리하여 카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목표로 합니다.

일반 카드 분리는 제니(2%), 일반 윤활제(10%), 고급 윤활제(20%)로 가능하며 보스 카드의 경우 실릿 퐁(100%)으로만 가능합니다.

일반 윤활제, 고급 윤활제, 실릿 퐁은 스페셜툴박스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3) 의상 ON/OFF 기능 추가

이벤트 의상의 경우 이벤트 옵션으로 인해 외형이 맘에 들지 않는 이벤트 의상이 강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현재 장착하고 있는 의상 아이템의 외형을 출석하지 않고 장비 아이템의 외형을 출력해주는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00

7. 큐펫 시스템 개편

현재 큐펫의 경우 애완동물의 컨셉의 외형 아이템이지만 본래 취지와는 다르게 좋은 옵션의 큐펫이 업데이트되면서 옵션이 좋은 특정 큐펫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로팀에서는 큐펫 본래의 취지에 맞도록 이 부분을 개선하고자 아래와 같이 개편 예정입니다.

1) 기존에 옵션이 존재하는 큐펫(알)은 더 이상 부화를 하지 못하도록 변경됩니다.
2) 기존 큐펫(알)은 ‘옵션이 없는 신규 큐펫(알)’과 ‘큐펫의 옵션을 가진 특수 장비’로 교환됩니다.
3) 신규 큐펫(알)은 부화를 하거나 옵션을 가진 특수 장비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4) 특수 장비의 옵션은 현재 부화한 큐펫의 친밀도에 따라 옵션이 적용됩니다.

큐펫 시스템 개편은 현재 개발 테스트가 진행 중인 사항으로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며 사크라이 서버를 통해 적용 후 충분한 테스트와 모험가님의 의견을 수렴하여 진행 예정입니다.

00

8. 튜토리얼 및 에피소드 개편

진입장벽 완화를 위해 ‘게임의 시작은 만렙부터’라는 슬로건을 걸고 2022년 12월 7일 에피소드 개편을 시작으로 제로팀에서는 그동안 다양한 방향의 에피소드 개편을 진행해 왔습니다.

에피소드 2회차 진행에 대한 많은 모험가님들의 우려 사항들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상황에서 진행이 되면서 결과적으로 당시 우려했던 부분들이 발생하였습니다.

너무 쉬운 육성을 해결하기 위해 중간 허들을 두는 방식으로 추가 개편을 진행하였지만 파티 부제와 에피소드로 쉽게 올라가는 구간과 허들이 걸리는 구간의 차이로 인해 오히려 더 큰 반사 효과가 작용하여 인해 재미보다는 힘들어지는 구간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게임의 강점은 다양한 캐릭터를 연구하며 사냥 및 육성하는 재미에 있으며 이러한 부분을 좀 더 강화하기 아래와 같이 추가 개편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1) 캐릭터 생성 시 크리투라 학원에서 시작되며 튜토리얼 구간이 추가되어 1차 전직까지 지원됩니다.
2) 슈퍼 노비스의 전직 가능 레벨이 다른 직업군과 동일하게 변경됩니다.(잡 10레벨)
3) 비전승/전승 동일한 내용을 2회 진행하는 에피소드 구간이 1회만 진행되도록 변경됩니다.
4) 대신 전승 구간을 스킵할 수 있도록 전승 후 99레벨부터 바로 시작할 수 있도록 개편됩니다.
단, 전승 시 직업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전승 구간 스킵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5) 에피소드에서 지급되는 경험치는 제한 레벨 필요 경험치의 1%로 고정 지급됩니다.
6) 고정 경험치로 지급되는 모든 퀘스트에서 잡경험치가 지급되는 부분이 모두 제거됩니다.
7) 슈발츠발드, 아루나펠츠 등 사냥터 개편도 지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에 진행되는 에피소드 개편은 확정된 내용은 아니며 사크라이 서버를 통해 먼저 적용하여 모험가님의 의견들을 충분히 검토하고 진행할 예정입니다.

00

9. 유저 불편 사항 개선

1) 드랍률 패널티가 완화됩니다.

에피소드 개편과 함께 레벨대에 맞춰 지속적인 파밍을 할 수 있도록 드랍률 패널티가 추가로 완화될 예정입니다.

기존 : 20레벨(80%), 30레벨(70%), 40레벨(50%) 단계별로 드랍률 패널티 적용
변경 : 40레벨(50%) 외에는 드랍률 패널티 100% 적용

2) 아델리아가 초기화시켜주는 메모리얼 던전 리스트가 갱신됩니다.

3) 일부 지역에 사냥에 불필요한 방해를 주는 몬스터들이 제거됩니다.

4) 프리저브 효과가 디스펠로 해제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5) 무기 공격력만 감소시키던 내성 옵션이 전체 대미지를 감소시키도록 개편됩니다.

6) 오래된 파란상자와 오래된 보라색 상자가 더 이상 드랍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