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양검기사
-1차직업시절 육성이 쉬운편
-탈것 탑승한채로 전투가능+공짜 무게 1500확보_
-힘을 찍는 캐릭터라 최대무게확보 용이
-hp회복력향상 패시브 스킬로 포션회복효율 좋음+이동중 hp회복가능 패시브스킬 존재로 
낮은 난이도의 사냥터에서 포션 소모가 극히 줄어듬
-쉽게 높은 공속 확보 가능-양손검 공속패널티가 카타르랑 동일해서 공속 패널티가 적음+투핸드퀴큰 존재+버서크포션 복용가능 
-오라블레이드가 비전승스킬로 넘어오면서 기사시절 평타공격이 쓸만한 편
-최대 2500%계수의 범위스킬인 볼링배쉬를 기사시절부터 사용가능함
-레벨마다 갖출수있는 장비 밸런스가 좋은편
-다만 고점이 높진않으며, 고레벨 컨텐츠에서 애매한 성능, 그럼에도 추천하는 이유는 뉴비 유입유저가 고레벨 컨텐츠 즐기는 단계까지 생각할건 아닌거같음. 현질유저는 예외


2.로그
-도둑시절 패시브스킬의 효율이 준수함(높은 회피율,더블어택)
-스내쳐란 스킬로 평타시 일정확률로 자동 스틸이 가능함
-도작이란 스킬로 필요에따라 타직업의 다양한 스킬을 훔쳐서 쓸수있음 but! 로그시절에는 프리저브가 없어서
도작 풀리는 경우가 많음 대신 도작 자체 패시브효과(도작10레벨일시, 공격후딜레이10%감소-공속증가) 효과가있어서 로그시절에 찍긴 찍어야 함
-범위는 기습(850%) 단일공격은 백스탭(단검착용시 무려 4200%!!)으로 준수한 사냥력
-전승시, 다양한 유형으로 육성해도 크게 어려움이 없는데다가 성능도 괜찮음(특히 마검)
-"격수"로서 고점은 크게 높지않은듯?

3.닌자(물리)-카게로우
-쿠나이 던지기,풍마수리검 던지기로 저레벨구간 빠른 레벨링이 가능
-닌자구간에서는 풍마수리검던지기로 1만데미지 이상 뽑기가 쉽지않아서 의외로 사냥터 제한이 있음
-사냥터 제한이 있다지만, 과거와 달리 99레벨 찍기가 많이 수월해져서 큰 문제는 없음
-원거리물리 직업이지만 힘도 높게주는 직업이라 궁수계열과 달리 무게에 큰 부담이없음
-상위 전직 난이도가 좀 짜증남
-카게로우 전직시 닌자시절에 비해 성능이 급체감이 될정도로 강력해짐
->-토부강괴라는 버프스킬로 높은 물리공격력증가로 딜량이 확 늘어남
-명경지수로 포션 소모 없이 사냥가능
-주력스킬의 풍마수리검-난화의 쿨타임이 2초로 좀 답답한 편이지만 
팔방쿠나이,십자베기등의 스킬들을 활용하면 됨
-다만, 보스전 dps는 중간수준

4.알케미스트
-상인시절 도끼수련10레벨+카트레볼루션 스킬로 제법 준수한 사냥이가능함(카트레볼루션 고성방가등 무료로 배우려면 필수로 알베르트 상인길드에서 직접가서 전직!!!)
-소지무게확장 패시브스킬+힘을 찍는 직업이라 무게확보 용이
-알케미스트 전직전, 어느정도 제니 확보가 필수
->그 이유는 알케 스킬중 애시드테러 데몬스트레이션 호문클루스 관련 비용등 추가적인 제니가 발생하기 때문
-호문클루스에 관련 지식을 알면 좋은데 호문 종류 장단점이 있어서 어느정도 사전 지식이 있어야 좋음(직업이 연금술사라는걸 생각하면 무지성 입문이 어려운게 당연할지도..?)
-알케시절은 그리 강력하진 않지만 크리에이터 전직시 애시드데몬스트레이션을 배우면서 강력해짐
-호문클루스s(일반호문->진화->호문클루스s 의 진화과정)을 크리에이터 99레벨떄 가능해지는데
특정 호문s의 경우 주인의 스펙이 낮아도 사냥에서 일정 레벨까지는 멱살케리가 가능해짐

5.몽크
-왠 몽크? 라고 말할수있지만 비전승~전승99레벨까지는 무자본으로 좋은 직업인건 틀림없음
-복사의 유틸(힐 민,블,텔포,워프)를 보유하고있단점
-몽크시절 생각보다 준수한 단일 딜링->너클착용시 연환전신장1000%+맹룡과강1600%(힘스텟+@)으로 한마리 잡는건 꽤 강력함
-쓸만한 자생능력-> 흡기,힐의 존재
-다만, 전승하고 연계기 2개가 추가되면서 복잡해지는 연계 매커니즘과 초반에는 생각보다 강력하지 않는 복호권 연주붕격으로 좀 현타가 올수있음+ 추가적으로 복호권 연주붕격을 쓰는 전승구간부터 sp소모및 기구체소모의 압박이 심해짐 ㅠㅠ
-그럼에도 한마리 잡는 성능은 나쁘지않지만 범위공격이 없는 직업 특성상 노가다 효율이 좋지 않음

6.어쌔신
-비전승시절 카타르수련7레벨만찍고 소닉블로우10 베넘스플레셔10 그림투스5 찍으면 육성이 생각보다 괜찮음
-도둑계열이라 높은회피율 뚜벅이때 기본 이속이 좀더 빠른 장점(어쌔신은 회피율증가 레벨10기준 기본이속이 110%)
-카타르 기본효과인 상태창 크리티컬확률 x2로 갑옷정수 활용시 비전승 평타사냥도 나름 괜찮음
-다만 어쌔신 시절은 생각보다 쎄지않고, 전승해서도 독약병(묘르닐서버 1만제니 3분지속) 있고없고 차이가심한 직업
-현 라그제로에서  고점기준 강력한 데미지딜러이지만 어느정도 노가다로 독약병 확보를 안할경우, 그러니까 부스터 프모로 장비성장지원만 믿고 키우다가 찍 쌀직업이지만 노가다 병행하면서 천천히 키운다면 충분히 할만한 캐릭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