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제로는 점차 본섭화 되어가고 있다.
그라비티가 거지같이 하는 부분을 짚어보자.

일단 밸런스를 논하려면 공성 밸런스와 사냥밸런스를 논해야 한다.
본섭과 같은 경우 공성이 죽창싸움이기 때문에 공성컨텐츠에 재미를 붙이기 어렵다. 물론 TE가 비교적 꿀잼이라고 하지만 그래봤자 공성유저가 다수는 아니다. 때문에 과감히 공성 밸런스는 버리고 사냥만 집중해서 밸런싱을 할 수 있다.(물론 이 마저도...)
하지만 제로 얘기는 다르다. 제로 유저 수가 얼마나 될지는 모르나 공성 유저가 150을 찍는데 이 정도 규모면 간과할 수 있는 정도가 아니다. 어떻게 보면 공성 유저 빠지면 브륀힐트꼴 날 정도. 즉 사냥 밸런스를 맞출 때 공성 밸런스를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의미다. 그러나 현재 제로의 공성 밸런스는 점차 우주로 가고 있다. 웃긴 것은 공성 밸런스를 우주로 보낸면 사냥 밸런스라도 똑바로 잡아야하는데, 사냥 밸런스도 똑바로 못잡고 있다.
공성 사냥 두 마리 토끼 모두 놓치는 그라비티의 운영에 염증을 느낀 필자는 오늘 사냥 밸런스와 공성 밸런스 중에서도 공성밸런스를 얘기해보려고 한다.

1. 첫번째 송곳 팔방쿠나이다.
그라비티 호로새끼들 쌍욕부터 박고 시작한다. 독자에겐 죄송하다. 송곳 소유자들은 송곳팔방 사기아니에요 지랄하는데. 정말 지랄이다. 접근기에 무캐로 2초당 2~3번 쓰는데, 고변캐 100퍼 감소가 없는 제로 실정에 말도 안되는 엿같은 스킬이다. 딜이라도 낮으면 이해를 한다. 얼마나 엿같은지를 보려면 페이트 길드 헌팔 수를 보면 된다. 좆같은 팔방 닌자 한명때문에 헌팔 대거투입이 강제된다는게 말이 되나? 엿같은 밸런스를 공성유저들이 다 느끼고 있는데 스킬밸패엔 내용이 하나도 없다. 이 새끼들 밸런스가 무슨 뜻인지 아는지부터 묻고 싶다. 정말로. 팔방 시전시간 너프나 송곳 너프가 시급하다. 이것도 안해줄거라면 대응이 가능하도록 십자베기를 공성 사용불가로 만들든가 모자란 놈들아 ㅋㅋㅋ어유 답답해

2. 문제는 불 난 집에 기름 뿌린다는 것. 팔방이 안그래도 엿같은데 스킬 쿨이라든가 시전시간 너프는 안하고 팔방딜뻥템을 오지게 내놓는 중이라는 것. 시간 장비에 세이지웜 장비를 맞추면 현재 팔방 기준 딜이 거의 2배가 된다. 지금도 한눈 팔면 헌신 없는 공성 딜러들은 사르르 녹는데 딜을 2배로 만든댄다. 십자 베고 팔방 돌면 딜러들 다 죽고 시작한다는 얘기다. 어떤 놈은 꼬우면 방템들라더라. 등신새끼야 딜러가 방템 끼면 오큐대전에서 딜러냐? 허수아비지?
팔방쿠나이 너프는 시급하다

3. 더 문제는 불 난 집에 기름 뿌리고 화염방사질 하는 그라비티의 행보다. 송곳 팔방쿠나이의 사기적인 접근기와 무캐 연사속도는 대응을 아무리잘해도 두들겨 맞고 시작해야하는 만큼 헌신 디펜더로 대응할 수 밖에 없다. 그런데 그라비티는 이 헌신 디펜더를 칼질하려고 있다. 대가리에 뇌세포가 있는지 의구심이 들 정도다.  헌팔 수만큼 상대방이 픞을 넣으면, 아니 헌팔 수의 반만 픞을 넣어도 카운터가 되는 헌팔을 너프한댄다. 운영진이 공성에 대한 이해도가 너무나도 부족하기 때문에 공성 이해도가 떨어지는 유저 징징거림에 팔랑귀마냥 이리저리 흔들리는 모습이다.


이 정도로 글 줄이련다. 더 쓸게 많지만 마이너한걸 쓰면 메이저한 내용의 중요도가 떨어지기에 그만쓰련다. 그리고 그라비티에게 공성밸런싱을 할 때 조언해주고 싶은게 있다.
스킬이 광역기냐 단일기냐 범위기여도 카운터가 캐릭 1대1로 대응 가능하냐, 송곳이 영향 주는 스킬이냐? 이 정도는 머리 굴려서 만들라고.
글고 나는 헌신패치가 그라비티가 공지한대로 되고 시간셋 거신장비를 찬 오보로카게가 등장하기 시작하면 제로를 접을까 한다. 카운터 없는 노답 광역스킬에 맞아 죽으며 스트레스받으며 공성하긴 싫거든~ 그라비티가 제로 공성 밸런스를 본섭과 차이를 두지 않는다면, 본섭 공성 밸런스에 염증을 느끼고 제로로 온 나와 같은 유저들은 아마 내 행보와 크게 다르지 않을 듯 하다.


(라그m, 으라차차 등 수익창출에 눈이 먼 리더들때문에 개발진 축소로 고생하시는 그라비티 개발진분등...적은 인원 속에서 개발하느라 고생하실텐데 쌍욕박아서 죄송합니다.  근데 아무리 생각해도 쌍욕은 좀 먹어야하는 것 같아요. 그렇게 생각하시죠~?헤헤 수고하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