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새벽에 두어시간을 고민해보았습니다. 
벨런스 던전 필드 메인컨텐츠 등 여러가지를 여러 방면으로 생각해보았어요 

그리고 제가 가장 재미있게 하고 사람들이 많았던 시기와 지금을 비교해보면서 
문제점이 무엇인가? 
개선점은 무엇인가?
혹시 다른 아이디어가 있는가 ?
운영진은 이것에 대하여 잘 파악하고 있는가? 쭉 생각해본것들입니다. 
이에 다른분들이 많이 말씀주신것도 적절하게 섞어서 작성하였습니다. 

벨런스 1

1-1 벨런스는 예전에만 해도 테라는 벨런스는 기가막히다. 큰차이없다.
타 케릭에 비해 불리한점은 있어도 유리한점도있다.  많이들 말씀 하셧습니다.
이 벨런스 황금기라 서로 칭찬하던 그때가 깨진게 언재일까요...?
많은분들이 템이 좋아지면서 각 케릭터가 받은 패시브 옵션들이 문제점으로 지적해주셧습니다. 
너무 공감되는게 패시브 나온 초반에  법사/광전의 경우 mp hp 를 받아서 
여타케릭터들보다 좀더 높은성능과 케릭터 기대값을 보여주었습니다.(아물론 광전은....)
다만 현재는 증폭 치위 등 비교적으로 주력으로 올리는 스텟을 가져감으로 
추가적인 관통/저항무시/주력딜증가/ 등 을 챙겨감으로서 
장비가 좋아질수록 몇몇 케릭터들의 독주를 보여주고있습니다.
이문제점은 더이상 상승폭을 기대할수없는 케릭터들과 기대값이 낮은 케릭터들 때문에 
장비가 점점 좋아지고 더 좋은장비가 나올수록 
벨런스붕괴를 가속화 할것이기에 
조정이 필요하며 이문제가 매우큰만큼 제작진이 이를 확실히 인지하고 있으며 개선할 방향이 확실하게 잡혀있는지
알아보고 잡혀있다면 개선방향과 대략적인 패치 예정을 
그것이 아니라면 빠른 검토및 개선안을 올 하반기 내로 내주어야할것입니다. 
벨런스 문제는 rpg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이며 처음 나올때부터 지금까지 문제점을 지적해온 유저들이 있었음에도 
개선 방향성조차 잡지 못하였다면 옵션에 삭제 및 삭제로인한 아이템의 가치하락을 줄이기위한 보상을 검토해야할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1-2 [현장비의 문제점] 지금의 테라의 벨런스가 붕괴되고있는 주된원인중 또다른 원인인 장비를 보면 
역시 직업별 다양성과 장단점을 살린 이전 장비들에 비하여 터무니없는 
높은 증폭수치만 떡칠하고 1분에 한번 사용되는 패시브 추가옵션을 줌으로서 
직업마다 특수성과 개성이 고려되지 못하여 특정직업만 이득을 보는 구조입니다.
이에 상시 옵션으로 변경 및 브로치와같은 엑티브스킬로 변경  혹 삭제를 유저들이 원하고있으며 
이에따른 아이템의 가치하락을 방지하기위한 조치가 필요할것입니다.
또한
현 문제점을 방치한다는것은 더이상 케릭터간의 벨런스붕괴를 
조정할 의지가 없다 표명한것과 마찬가지임으로 빠른 개선안 혹 타협점을 올하반기 내에 공지 해주어야 합니다. 



1-3 [스왑/스위칭] 사실 더이전부터 장비들은 몇몇 케릭터들에게 불리한 조건입니다. 
당장에 검투사 마법사 무사 창기사 등 울부 &비맹 장비의 재재옵션 (재사용대기시간감소2줄 옵션)
이 없어짐으로 직업의 개성을 죽어버리고 
스왑,스위칭 이라 불리는 버프를키고 
장비를 바꿔서 떄리는 기형적인 딜링 구조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는 문제점으로만 인식하면 안되는것이 
현재 테라 딜러/탱커/힐러 등 직업별 가장 중요한 pve 구간은 전투 시작후 10초 까지이며 
각 1분이지난 용버프가 시작될 시간입니다. 
이시간이 가장 중요한 케릭터중 top 1 검투사의 경우 
용버프의 시간 과 필의(필살의의지) 및 버프킬때생기는 폭풍의기운 페시브의 
시너지가 가장중요한 케릭터입니다. 
창기사의 경우 전투의의지를 사용하는 시간을 조절하기가쉬워집니다.
장비 절멸/태양 장비가 나온후부터 
지금까지 이직업들은 불합리한 장비와 불편함을 어쩔수없이 갖고 사용할수밖에 없으며 
이를 완화하기위한 스왑/스위칭 입니다. 
이에 이전 장비가 없는 인원들은 있는 인원들과 격차가 크게 벌어지고있습니다.
당장 버프를 10~12초 먼저키고 버프를에 용버프가 묻는다는건 
극심한 차이가 있습니다. 
이에 장비에 이전처럼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옵션을 더 추가할수있게 변경 요청 드리는 바이며 
이것이 불가하다면 최소한 스왑/스위칭 전용 장비를 출시해주기를 원합니다.
현재 스왑/스위칭이 없이  타전직과 dps가 크게 벌어져 버리는 직업들이 있으며 
몇몇직업이 느낄수있는 개성과 재미를 박탈당하고 있는 이상황을 방치하지 않으셧으면 하는바입니다.



2 던전 


현재 던전의 구조는 들어가자마자 만나는 보스 하나를 잡는 보스레이드입니다. 
이전처럼 불필요한 이동구간 잡몹구간이없으며 시간만잡아먹는 함정구간이없는 간결하고 
실용성있는 편입니다. 보스의 난이도역시 신규/복귀유저에 초점을 주어 
난이도를 쉽게 나온것역시 장비파밍에 도움이됩니다. 
자 장점을 들었으니 단점을 적어볼까요 
불필요한 이동구간에서 생기는 기타 쿨타임들을 감소시키는 시간과 던전의 배경및 등산루트 혹 빠지는구멍등 찾는 
재미가 없어졋습니다. 즉 그냥 가서 보스만 잡고오고 다른재미가 없다면 이곳은 페트레양성소와 다를바없습니다.
잡몹구간 함정구간은 시간을 루즈하게 만들것같지만 . 
이또한 잠깐생기는 몬스터와의 전투후 즐기는 미니게임으로 작은 휴식과 같은곳입니다. 그렇다고 다음곳에 많이 만들어달라는건 아닙니다. 던전이 간소화된것이 아쉽다는것입니다.
난이도가 너무너무너무너무 쉽습니다. 
당장에 사람들이 환호하고 아직까지 주력던전으로 자리매김하고있는 던전들이 뭐가있습니까? 또한 
사람들이 환호 했던 던전들이 뭐가있었나요 ?
격상 /바하르/라상/신상/리상/발로나/샨드라
등 난이도가 어려워도 그만큼 성취감있고 각 패턴을 나아가는 재미가 있던 던전들입니다.
당장 격상의 경우 네임드마다 각특징과 개성이 강하죠.특히 각자 생존이 중요했습니다.
바하르 역시 망치가 빛나면 추가패턴이라는 특수한 패턴이있습니다. 일단 죽고시작하자  느낌이강조되었죠.
라상 역시 주시와 구술 로인한 파티플레이가 강조되었으며 
리상은 실수가 파티원들에게 퍼지기에 실수가 용납되지않았으며 
신상 발로나는 특수 패턴들에  샨드라는 어후....
던전들이 루즈해지고 
재미없는곳들이 출시되는것도 맞습니다만. 난이도 배치가 너무 잘못되었습니다.
또한 장비성능과 힐러클레스에게 너무 의존하는 딜링구조와 오샤르에 의존하는 현 던전은 문제가 많습니다.
도전과 성취가 없어지고 날먹과 버스 가 난무합니다. 
하급던전이 상급던전보다 시간대비 보상이 좋으니 더이상 위로갈 의욕이 사라지고 있기도 하고요.
현재 장비에 사용되는 골드 대비하여 상급장비가 메리트가없으며 
언재 바뀔지 모른다는 불안감이역시 던전을 루즈하게만드는 원인으로 보입니다..
이전에는 하급던전도 모르면 죽고 깨지고 굴러서 알아가는 재미가 있었지만 
지금은 오샤르와 장비로 찍어 누르니 재미를 느낄 여유도없이 
게임을 하고있습니다. 당장 유저들이 많이 빠져나간 이유들이 대부분 
장비파밍 에 루즈함 던전난이도의 하양 이 주된이유입니다. 
물론 다른유저들을위해 일정 쉬운난이도는 있어야한다지만 
이전의 울부시절 하급은 격하 정도였습니다.
지금 난이도 하급은 그때시절 켈리반의돌격선 하급보다 못합니다.

역시 서론이 길었지만 결론은 던전 재배치 및 난이도 개편 보상 개편 아이템의 장기화가 시급하다 입니다.


3필드 
3-1 [업적&등산] 필드 컨탠츠는  위에 적느라 진이빠지기도하고 
제가 재미를 느끼는부분은 등산하나 뿐인지라  크게 말씀드릴게없습니다.
하지만 등산을 하며 필드의 아름다운모습들을 보더라도 보상이없으면 다른이들은 즐기지않을겁니다.
필드컨탠츠에 하나로 업적역시 많이 부족하며 업적에의한 보상역시 별볼일 없습니다.
업적 리더보드가 추가되는것도 좋을것같습니다. 잊혀진업적과 시즌 업적에 의해 
떨어지는 업적 점수에 솔직히 업적을 하고싶지는  않지만요 
업적보상 혹은 리더보드 추가 가능한지 외 필드관련 업적 추가 가 되었으면 좋겟습니다.

3-2 필드하면 몰이사냥 아니겟습니까 ? 
물론 테라하는사람들은 필드에서 몰이사냥 하라고하면 절대로 안할겁니다.
해외서버의경우 필드도 꽤 활발하지만요.....
필드 사냥에 주된꽃은 쾌스트와 업적 네임드몹과 보상 4가지가 다 충족되어야 합니다. 
당장에 주는것도없는대 왜하냐 성취감이라도있어야하는대 그것조차 없다 
쪼랩몹잡아서 뭐하냐 가 주된 원인이지요.   
필드컨텐츠는 이미 테라 한국서버가 가져갈 주컨텐츠가 되기 어려워보입니다. 
다만 업적,보상,쾌스트.스토리.이스터애그, 와 
현 대도시에 몰려있는 것들이 아닌 
그필드에서만 할수있는 무언가 가 있다면 사람들이 조금은 필드로 나가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







주저리 주저리 써봣는대 
긴글 읽어주신분들 감사합니다. 
테라에서 만나면 반갑게 인사해주세요 ~ 빠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