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1 - 벨리카 북문앞에서>

<인증2 - 전투중>
전에 스타일샵 처음 나왔을때 기억하시나요?
거래중개인에서 입어보고싶었던 외형템 미리입어보기 누른 후 스타일샵으로 가서 맘껏 포즈 바꿔보고
사전체험 할 수 있었다가, 블루홀이 막아버렸죠?
외형템을 살까 말까 고민하시는분들께 팁을 드립니다.
천천히 스텝을 따라주세요.
1. 거래중개인에서 살까말까 고민하는 외형템을 검색해서 입어보기 합니다.(컨트롤+우클릭)
2. 입어보기 상태창(좌회전, 우회전, UI지우고 깨끗하기 보기 컨트롤러)의 X버튼을스타일샵 근처에 드래그해서 가져다 둡니다
3. 입어보기 컨트롤러를 X자 버튼을 눌러 닫고 빛의속도로 스타일샵 버튼을 클릭합니다
(3.5 본 과정은 매우 빨라야하며, 주변에 사람이 많아서 렉이 잘유발되는경우 더욱 잘됩니다. 주변에 렉유발사람 지형들이 많은경우 외형변경과정이 칼처럼 딱딱 변하지 않으므로 버그유발에 매우 긍정적 영향을 끼칩니다. 이르카 이런곳 좋습니다)
4. 스타일샵에 들어가지면 처음에 0.5초~1초정도 내가 미리 입어두기 했었던 외형이 보이다가, 띡 사라지고 그냥 내가 지금입고있는 외형으로 바뀝니다.
5. 나가기버튼을 눌러서 나옵니다
6. 당신이 거래중개인에서 입어보았던 외형이 평상복처럼 입혀져있습니다 (다른사람눈에는 정상적인 외형으로 보입니다. 자기 화면에만 거래중개인에서 입어봤던 외형이 입혀져있습니다)
(6.5 만약 외형이 내가 입었던걸로 안바껴있다면 스킬을 한번 써보세요. 그럼 바뀝니다. 그래도 안바뀐다? 그럼 님이 3번과정에서 매우 손이 느렸던겁니다. 주변에 렉이 좀 있는 환경에서 빠르게 다시 시도해보세요. 실제로 손빠르기보단, 주변에 렉이 얼마나 잘 조성되어있냐가 더 중요합니다.)
7. 뛰어보고, 걸어보고, 스킬도 써보고, 심지어 다른맵으로 이동해도 유지됩니다. 전투를 해도 유지됩니다. 스타일 샵을 다시 들어가도 유지됩니다. (케선 갔다오면 풀립니다+인던 들어가면 풀립니다)
8. 남눈에는 노 외형으로 보여도, 나에게만큼은 만족스러운 외형을 꾸미고 사냥과 컨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즐테라되세요 ㅅㄱㅇ
ps.위 방법대로 외형변경이 유지되는 안되는 구분은, 해당 지역이 스타일샵 접속가능 지역인지 아닌지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인던이랑 전장은 아마 스타일샵 접속이 안되지요? 여기서는 외형변경이 풀릴것 같습니다. 반대로 모든 마을이나 필드에선 유지 되리라 추측해봅니다.
ps2. 원리를 추측해보자면 스타일샵의 이중적 구조 때문인것 같습니다. 스타일샵에 들어갈때 스타일샵은 이러한 과정을 행하는것 같습니다. 1.지금 (미리입어보기 포함)케릭터의 외형을 부인한다. 2. 지금 케릭터가 착용하고 있는 외형템이나 템룩을 소환한다. (이 과정은 전에 미리보기를 입은채로 스탈샵에 들어가는것을 막기위한 2중보안 같습니다. 1차보안은 미리입기 상태에서 스탈샵을 못들어가게 한것. 2차보안은 설령 어떻게 들어간다 하더라도 위의 절차로 지금 보이는 외형을 부정하고 지금 착용하고 있는 외형을 소환하는 코드입니다. 하지만 이 2차보안은 밑에 보이는 오류를 낳았습니다.)
그리고 스탈샵을 나갈때 이런 과정을 거칩니다. 이건 명백히 코드짜는사람의 실수입니다. 1. 스타일샵에서 입어보았던 혹은 입혀놓은 모든 미리보기를 해제한다 (적절합니다)
2.(문제의 코드입니다) 입장할적에 [1.지금 (미리입어보기 포함)케릭터의 외형을 부인한다]코드의 반대작용을 한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것 같습니다. 스탈샵을 입장할때, 착용자가 꼼수로 미리보기 외형으로 입장하게 됬습니다. 이에대한 2차 보안으로 스타일샵 '내에서는' 보안이 제대로 작동하며 스탈샵 내에서는 꼼수가 불가능했습니다. 문제는 나가는순간 코드가 역으로 작동하면서 "입장할때의 케릭터 외형을 그대로 불러오기" 해버린겁니다. 즉 유저들이 미리보기 인채로 꼼수입장 해버렸으므로 해당 코드가 유저의 외형을 '미리보기상태'로 인식하고 있는겁니다. 이건 테라게임이 스타일샵의 코드를 통해 보증하고 있는 상태이므로 유져가 어느 상황이건(전투, 이동, 멥이동 등) 해당 상태를 수호합니다. 즉 어지간해서는 풀리지 않습니다.
문제는 유져가 스타일샵코드가 수호하지 못하는 인던, 전장에 입장할 경우에는 풀려버린다는 것이지요.
가끔 이런 생각을 해보며 테라제작진과 보이지않는 대화를 해보는 과정도 꽤 즐거운것같습니다.
ps3.테라 제작진분들께 남깁니다. 위의 팁은 제작진분의 가벼운 코딩조정을 통해 수정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깊게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애초에 미리보기 상태에서 스탈샵 입장하는것을 막지 않으면 발생하지 않았을 문제입니다. 테라는 이제 룩덕빼고는 논하기 힘든 게임이 되었습니다. 게임내 재화중 상당한 부분이 외형템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유저들의 인식또한 템보다는 외형템 위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외형템의 가격은 날이갈수록 비싸지는데, 이걸 사려면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유저들이 원하는건 단순히 옷을입고 서있는 포즈만이 아닙니다. 걷는포즈 뛰는포즈 점프포즈 무기발검포즈 등. 세밀한 검토를 원합니다. 현재 미리보기 상태는 단순히 서있는 상태밖에 못보여줍니다. 이건 유저들의 다양한 니드를 전혀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어느 외형템은 서있는 포즈에선 문제가 없는데 발검포즈를 취하면 머리카락이 외형템을 파고들어가거나, 외형템이 케릭터의 팔부분을 씹어먹거나 합니다. 무작정 막을게 아니라 다른대안을 제시해주셨으면 합니다. 개인적으로 미리보기 상태로 스탈샵 입장을 원합니다. 어찌보니 주절주절 말이 많았네요 ㅈ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