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인던유저만을 대상으로 작성한것이고, 글쓴이는 전장템/옵션에 대해서는 단 하나도 아는게 없으니 전장템정보를 원하는 분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일단, 글쓴이는 부캐가 없고 본캐 광전사 하나뿐인 허접입니다 그래서 타 직업의 스킬은 뭐가 있는지도 잘 모르고, 암튼 좀 많이 허접합니다 그래도 지금까지 많은 유저님들과 파티를 맺어오고 이것저것 어깨넘어로 보면서 알게 된것들을, 필력도 없는 주제에 이렇게 써봅니다, 혹여나 틀린 내용이 있으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본 글을 거의 다쓰고 나서 GO통신내용을 상세히 확인하게 되었는데, 담시즌부터는 기존보다 명작옵작퍼작에 대한 설명이 게임내에서도 상세히 나오고, 쉬워진다고 안내 해놨네요 저는 완전 삽질을 한것과 마찬가지지만 글써논게 아까워서 걍 올립니다 쯧

 

주의 : 신규/복귀유저 혹은 겜은 오래해오셨지만, 명작옵작퍼작에 관하여 잘 모르셨던 분을 대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인던을 돌기 위해 파티원을 모집하다보면 면접이란걸 보게 됩니다 /살펴보기 를 입력하여 지원자의 기본스펙을 훑어보는건데요 그때 주로 살펴보는 것은 무기, 장갑의 12강여부, 무기, 갑빠의 옵션상태 등이 주된 내용입니다. 테라가 역사가 깊은? 겜이다 보니 대부분이 올드유저라 좋은 스펙을 갖추신 분이 많지만, 때로는 그렇지 못한분들도 여럿 있습니다 그런분께서는 자신이 왜 면접에서 거절당했는지도 모르는 경우도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런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무기/방어구 의 명작/옵작/퍼작이라는 템세팅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사항에 대해 글을 함 써볼려고 합니다 저도 첨에 복귀했을때 이런거 하나도 몰라서 개 어리버리 탈 때 한 고마운 유저님께서 이러한 내용들을 귓말로 알려주셔서 조금 더 수월하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유저님들은 알고계실거라 생각하지만 행여나 그당시의 저처럼, 도움이 되실분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글이 조금 장문이 될 수도 있는데 몰랐던 부분만 골라서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뭐 딱히 볼만한 내용이 있는것도 아니지만, 어느특정부분만을 골라서 보고싶으시면, 길이 장문이기 때문에 Ctrl+F 를 눌러서 단어를 입력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명작이란 무엇인가?

 

  무기/방어구는, 강화가능템인 경우 명품작, 소위 명작을 거치지 않고서는 최대 9강 밖에 할 수 없으나 명작을 거치게 되면 12강이 가능하게 됩니다 "완전한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를 사용하여 템을 봉인시켰다가 "태고의 봉인 해제 주문서"를 사용하여 봉인해제하면 일정확률로 명품으로 판정되는데 그 과정을 통해 명품을 만드는 일련의 과정을 명작이라 합니다. 현재 아케론 템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명작하는데 상당히 애를 먹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완전한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의 경우에 평균거래가격이 250골드 정도를 호가하는데 이것을 수십장 혹은 백장을 넘게 써도 명품판정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반면 5~10장 내외에 되는경우도 있고요, 이것은 순전히 본인의 '운'입니다, 테라의 아이템과 관련한 많은 부분이 복불복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 부분 또한 운에 맡길 수 밖에 없습니다, 명품판정을 가능하게 해주는 재봉인 주문서에는 "완태고" 뿐 아니라 완태고 보다 명품판정확률이 조금더 높다는 "축복받은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가 있고요, 100%의 확률로 명품을 만들어주는 "빛나는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가 있습니다. 우측으로 갈수록 가격은 점점 높아지고 "빛태고"의 경우에는 아룬섭의 경우 평균거래가격이 1만8천골드 정도에 이릅니다.

 

 

 

옵작이란 무엇인가?

 

  여기서 주의할점은 무기/방어구 의 경우 다양한 옵션이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시즌 상급템인 발로나템의 경우 무기의 경우에는 랜덤옵 총 4개, 강화옵 총 11개 중에 재봉인/봉인해제 작업을 통하여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는데요

 

  무기/갑빠 의 경우에는 옵션이 똥망옵션을 포함하여 개?같이 많이 있습니다(강화옵션이 총 11개 인데 이중에 굿옵 3개가 뜰때까지 옵작을 반복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 권장될만한 옵션은 한정적이고 나머지는 소위 말하는 망옵이 대부분입니다.

 

  "완태고"의 경우 개당 250골드에 육박하는 만만찮은 금액으로 부담을 느낄 수 있는데 다행히도 옵션작업을 위해서는 "완태고"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아직 명품판정을 받지 않은 무기/방어구 의 경우 "일반 재봉인 주문서"가 널리 사용됩니다. 일반 재봉인 주문서는 450 티캣을 이용하여, 100개 묶음을 테라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고, 거래중개소에서는 1개당 13골드 정도에 거래가 됩니다. 특히 옵션 숫자가 많아서 옵작이 어려운 무기/갑빠(주의 : 장갑/신발은 제외함) 의 경우 많이 사용되는데요, 일반 재봉인 주문서를 무한으로 돌리다가 원하는 옵이 나올 경우 "보존의 가루" 를 이용하여 옵션을 묶은 다음 "빛태고"를 사용하여 봉인했다가 "태고의 봉인해제 주문서"를 통해 봉인을 풀면 백프로 확률로 명품이 됩니다. 완태고로 명품을 띄운 다음에는 일반 재봉인 주문서를 사용할 수 없게 되고, 계속해서 완태고를 사용하여 옵션작업을 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무기의 경우 랜덤옵 4개 중에 1개 선택, 강화옵 11개 중에 원하는 3개가 나올 때까지 반복하여 작업을 진행해야 하므로, 원하는 옵션이 나올때까지 완태고를 계속 사용하는것은 너무나도 큰 비용이 소모될뿐더러 정신적 고통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갑빠의 경우에도 직업별 스킬옵션 에다가, 강화옵션이 11개 중에 좋은옵 3개가 나올때까지 돌려야 하므로, 완태고를 이용하여 명작을 먼저 하지 말고! 저렴한 일반 재봉인주문서로 옵션작업을 마친 후 빛태고로 한방에 명품을 띄워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밝혀두지만 장갑/신발에는 빛태고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왜냐 돈아까움

 

  제가 산수를 잘 못하여 구체적인확률은 잘 모르겠는데, 무기/갑옷의 경우, 일반 재봉인 주문서와 일반 봉인해제를 사용하여 원하는 옵션, 랜옵 4개중 원하는 1개, 강화옵 11개 중 원하는 3개를 동시에 띄우는 확률은 상당히 희박합니다. 4개 한번에 다 뜨는 경우는 정말 잘 없고, 드물게 밑에 강화옵 3개는 뜨더라도 위의 랜옵이 원하는게 안뜰 때가 많을 겁니다 그럴때는 보존의 가루가 있으면 속편하게 강화옵 묶어버리고 빛태명품작을 하면 되는데 많은 유저들이 골드사정이 넉넉치가 못하여 눈물을 머금고 다시 일반작을 하는 경우가 많죠,, 그리고 일반 재봉인 주문서 작업을 할때 가장 거지같은경우가 옵션작업 중간에 명품이 떠버리는겁니다. 일반재봉인 주문서도 매우매우매우매우 낮은 확률로 봉인해제시 명품판정이 되거든요, 실제로 옵작 중간에 명품이 떠버려 번민에 빠지신분들을 많이 봤습니다, 명품이 되면 좋은거 아니냐? 그렇지 않습니다 옵션작업을 마치지도 않았는데 명품이 되어버리면, 이제는 옵작에 일반재봉인주문서(13골드)+일반봉인해제주문서(0.5골드)를 더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완태고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데 완태고를 사용해서 옵작을 한다? 완태고(250골드)+태고의봉인해제(50골드) 옵작한번에 300골드씩 깨지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런경우에는 차라리 해당무기를 버리고, 무기를 하나 더 먹어서 일반작 다시하는게 완태고+보존가루 무한루트 돌리는것보다 돈을 아끼는 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똥개훈련같이 지루하게 반복되는 옵작을 빨리 마치려면? 다음의 방법은 옵작하는데 걸리는 지루한 시간도 줄이고, 뜬금명품판정을 받는 참사도 막는 일석2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한꺼번에 원하는 옵션 4개는 뜰 확률이 많이 낮지만, 하단의 강화옵션 3개는 원하는것이 심심찮게 뜨는 편입니다. 랜옵이 원하는 옵션이 뜨지 않았다 하더라도, 하단 강화옵에서 원하는 3개 옵션이 뜨면 이것을 보존의 가루로 묶어버리고 랜옵은 묶지 않고 빛태고를 사용해 명품을 만드는 것이죠~ 이렇게 명품작과 함께 운 좋게 랜덤옵션이 원하는 옵션이 뜨면 정말 행운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보존의 가루로 아래 강화옵션 3개를 묶고 완태고로 계속 돌려주세요 랜덤옵션은 4개 밖에 없기 때문에 아무리 오래걸려도 대략 5번 내외로 원하는 옵션을 얻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존의 가루 개당 가격이 35골 정도 하기 때문에 이 작업은 한번 시도할때마다 대략 1800~2000골드 정도가 소모됩니다.

 

 ☞ 옵션을 묶는데 보존의 가루가 필요합니다.

 

  장갑/신발 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장갑/신발의 옵션은 각각 장갑6개/신발7개 씩이고 그 중에 3개씩을 선택합니다, 무기/갑바의 랜덤+강화옵 15개 중 4개를 선택하는것에 비해, 원하는 옵을 띄울 확률이 매우 좋아졌습니다. 그래서 장갑과 신발에 비싼 빛태고를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명품으로 판정될 때까지 완태고를 반복해서 사용하고, 명품이 뜨고 나서도 원하는 옵션이 뜰 때까지 완태고를 계속 사용하는 것이 빛태고를 사용하는것보다 이득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가끔 엄청난 저주가 걸리신분은 완태고를 100장을 써도 명품이 안된다는데, 그건 순전히 본인 운이고, 웬만해서는 50장 안으로 되는거 같습니다. 장갑/신발의 경우 보존의 가루로 옵션을 묶는것도 돈낭비일 수 있습니다. 옵션이 장갑 6개/신발 7개 이고 그중에 3개를 선택하는것이기 때문에, 따로 보존의 가루를 묶지 않더라도 완태고를 사용하여 재봉인/봉인해제 작업 반복을 통하여 명작/옵작을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성질 급하고 자금사정 넉넉하신분께서는, 보존써서 완태고작업하면, 원하는 옵을 빨리 띄우시긴 할것입니다

 

  운영자가 해당 템의 명품판정확률을 높여주겠다는 발표가 있기 이전의 템들은(현재는 아케론템이 명품이 잘됨) 명품작이 심하게 안되어 멘탈이 안드로메다로 갈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준비를 단단히 하시길 바랍니다.

 

 

 

퍼작이란 무엇인가?

 

 ☞ 이 무기는 3% 무기입니다. 원 공격성능이 8115 인데 이것의 1%는 대략 81 입니다. 괄호안에 들어있는 숫자가 추가능력치 퍼센트를 나타내는 숫자인데, 괄호안에는 81의 3배인 243이 표기되어 있으므로 본 무기는 3% 무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방어구에도 모두 퍼센트가 있으나, 무기의 퍼센트만큼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아닙니다. 방어구는 1% 템을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으나, 이왕 돈들여서 강화한 김에 2%정도는 만들어서 써야 마음이 편한거 같습니다^^ 참고로 스샷의 무기는 완전히 망한 무기입니다 회생불능이라고나 할까요

 

  명품판정을 받은 장비를 보면 공격성능/방어성능 뒤에 (+숫자) 형태로 추가능력치가 부여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무기/갑빠/장갑/신발 모두 퍼센트가 다 붙습니다. 명품판정 시 좌측 숫자의 능력치에 비해 1%, 2%, 3%의 추가능력치가 랜덤으로 부여되는데 이를 퍼센트 라고 부릅니다. 방어구의 경우 소위말하는 깡방에 차이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설사 1%가 뜨더라도 크게 개의치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무기의 경우에는, 조금이라도 좋은 딜을 얻고 싶어하는 테라유저의 특성상 깡공에서 조금 차이를 주는 것에 불과하지만, 3%장비를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3%가 말처럼 쉽게 뜨지 않으므로 정 안되면, 2%장비라도 사용하도록 합시다. 1% 사용한다고 해도 심각하게 큰 차이는 나지 않겠지만 느낌이 매우 찝찝하므로,, 힐러의 경우에는 퍼작에 전혀 구애받지 않아도 됩니다. 퍼센트작 은 명품판정된 무기/방어구의 옵작을 다 마쳤거나 하나 정도 빼고 거의 다 되었는데 퍼센트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원하는 옵션을 보존의 가루를 사용하여 묶어놓고 완태고 재봉인/봉인해제를 통하여 하는 것입니다. 완태고 작업 한번 할 때마다 퍼센트가 랜덤으로 바뀝니다. 원하는 3% 띄우기 생각보다 쉽지 않고, 보존의가루가 많이 소비되기도 합니다. 골드에 여유가 없으신 분의 경우 2%에서 멈추셔도 무방합니다. 1% 사용하는것은 본인의 판단입니다. 면접볼때 퍼작까지 보는 사람 아무도 없어요 그냥 본인의 만족입니다. 딜러라면 조금이라도 성능이 뛰어난 무기를 사용하고 싶은게 인지상정이겠죠?

 

  명품판정 당시 퍼센트를 확인하지 못하고 강화를 해버린 경우에는추가능력치를 봐서 퍼센트를 바로 알기가 힘듭니다 그런분들은 하단 링크를 타고 가서 능력자분께서 만들어두신 명품 퍼센트 계산기를 사용해보세요 무기/방어구 를 구분하여 강화단계 등의 해당 장비 수치 몇가지만 입력하면 몇퍼센트 장비인지 알 수 있는 계산기를 만들어두셨네요 해당링크 걸어둡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52&name=subject&keyword=%C6%DB%BC%BE%C6%AE&l=11430

 

 

 

무기/방어구 옵션에는 도대체 어떤 것이 있는가?

 

  무기 : 오르카/아케론템같은 중위급 템의 경우에는 랜덤옵션이 따로 없으나, 현 시즌 상급템인 발로나템, 다음시즌에 나온 켈리반 템, 철기장 템에는 랜덤옵션이란 것이 있습니다.

 

  갑빠 : 오르카/아케론템같은 중위급 템의 경우에는 스킬옵션이 따로 없으나, 현 시즌 상급템인 발로나템, 다음시즌에 나온 켈리반 템, 철기장 템에는 각 직업별 스킬옵션이란 것이 있습니다.

 

무기의 랜덤옵션

 

총 4가지로 그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분노한 몬스터 공격시 7% 추가피해

2. 치명타유발 14 증가

3. 공격속도 8% 증가

4. 재사용 시간 5.4%감소

 

무기의 강화옵션

 

발로나 템과 같은 상급템의 경우 딜러의 경우는 강화옵션이 3개이고, 창기사와 힐러의 경우에는 강화옵션이 총 5옵션이지만, 고정 2옵션(변하지 않는 옵션)을 제외하고 유저가 선택가능한 옵션은 딜러와 마찬가지로 역시 3개입니다.

 

<창기사 무기 강화 고정옵션>

 

몬스터 공격시 8%의 추가적대치 발생

몬스터 공격시 5%의 추가적대치 발생

 

<사제/정령사 무기 강화 고정옵션>

 

HP 회복성능 2% 증가

HP 회복성능 4% 증가

 

 

창기사/딜러/힐러의 무기 강화옵션은 각각 하나씩만 차이나고 나머지 10가지는 모두 동일함을 알 수 있습니다

 

창기사 : 몬스터 공격시 13.5%의 추가적대치 획득

딜러 : 후방 공격시 5.3%의 추가 피해

힐러 : HP 회복성능 4.5% 추가

 

이거 외에 나머지 10옵션은 같습니다. 각각 11옵션씩 존재하며 다음 11옵션 중 3옵션을 선택합니다.

 

<창기사 무기 강화옵션 총 11개>

 

몬스터 공격시 13.5%의 추가적대치 획득

재사용 시간 5.4% 감소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7% 추가 피해

치명타유발 11 증가

공격시 4.5%의 추가 피해

공격속도 4%증가

치명타 위력 0.24배 증가

다운상태의 몬스터 공격 시 5.3% 추가 피해

나를 가장 적대하는 몬스터 공격 시 6.4% 추가 피해

전투시작시 50%확률로 mp회복효과 발생

스킬사용시 0.48%의 mp 즉시 회복

 

위 11개 옵션 중에서 3개를 선택합니다.

 

 

<딜러 무기 공통 강화옵션(동일함) 총 11개>

 

후방 공격시 5.3%의 추가 피해

재사용 시간 5.4% 감소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7% 추가 피해

치명타유발 11 증가

공격시 4.5%의 추가 피해

공격속도 4%증가

치명타 위력 0.24배 증가

다운상태의 몬스터 공격 시 5.3% 추가 피해

나를 가장 적대하는 몬스터 공격 시 6.4% 추가 피해

전투시작시 50%확률로 mp회복효과 발생

스킬사용시 0.48%의 mp 즉시 회복

 

위 11가지 옵션 중에서 3개를 선택합니다.

 

 

<힐러 무기 강화옵션 총 11개>

 

HP 회복성능 4.5% 추가

재사용 시간 5.4% 감소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7% 추가 피해

치명타유발 11 증가

공격시 4.5%의 추가 피해

공격속도 4%증가

치명타 위력 0.24배 증가

다운상태의 몬스터 공격 시 5.3% 추가 피해

나를 가장 적대하는 몬스터 공격 시 6.4% 추가 피해

전투시작시 50%확률로 mp회복효과 발생

스킬사용시 0.48%의 mp 즉시 회복

 

위 11개 옵션 중에서 3개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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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빠옵션 (모든 직업 동일)>

 

피격시 4.5%의 피해 감소

전방피격시 5.3%의 피해감소

분노한 몬스터에게 피격시 8% 피해감소

최대 HP 6.4% 증가

나를 가장 적대하는 몬스터로부터 피격시 7% 피해감소

다운상태에서 피격시 5.3% 피해감소

받은 피해의 6%를 공격자에게 반사

전투시작시 30%의 확률로 HP지속효과 발생

스킬적중시 0.32%의 HP즉시 회복

HP회복적용시 hp회복량 4.5%증가

매 5초마다 전체 HP의 0.96% 회복

 

위 11가지의 옵션 중에서 3개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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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갑옵션 (탱/딜/힐 의 경우 한가지씩 다름)>

 

탱 : 단단한 장갑 (몬스터 공격시 6%의 추가 적대치 발생)

딜 : 흉포한 장갑 (힘 4 증가)

힐 : 화려한 장갑 (HP회복성능 2.25% 증가)

 

+ 쁠라쓰

 

공통옵션

 

공격속도 2% 증가

치명타 유발 6 증가

맷집 3 증가

5초마다 전체 MP의 0.8% 회복

스킬 적중 시 전체 HP의 0.16% 회복

 

탱/딜/힐 고유옵션 + 공통옵션 총 6개 중에서 3개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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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발옵션 (모든 직업 동일)>

 

이동속도 4.5% 증가

맷집 3 증가

매 5초마다 전체 MP의 0.8% 회복

매 5초마다 전체 HP의 0.48% 회복

중형몬스터에게 다운/경직 저항확률30% 증가

균형 8% 증가

감속상태 지속시간 18% 감소

 

위 7가지 옵션 중 3개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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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많은 옵션 중 권장할만한 템 옵션은 무엇인가?

 

<창>

 

랜덤옵션은 공격속도 증가 추천(무조건)

 

창의 경우 강화옵션이 딜러의 무기 3개(3 6 9강)와 달리 3 5 6 7 9강 으로 5개입니다. 그 중 적대치 2옵션은 고정이므로 남은 3가지 옵션을 유저가 선택합니다.

 

<필수옵션>

몬스터 공격시 13.5%의 추가 적대치 발생

 

<남은 2옵 중 추천옵션>

재사용 시간 5.4% 감소

공격속도 4% 증가

 

<기호에 따라 선택가능한 옵션>

분노한 몬스터 공격시 7% 추가피해 (철기장무기의 경우 추가로 선택해준다)

나를 가장 적대하는 몬스터 공격 시 6.4% 추가 피해

 

<추천하지 않는 비효율&망옵>

치명타유발 11증가

공격시 4.5% 추가 피해

치명타 위력 0.24배 증가

다운상태의 몬스터 공격 시 5.3% 추가 피해

전투시작시 50%확률로 mp회복효과 발생

스킬사용시 0.48%의 mp 즉시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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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러무기>

 

발로나템과 같은 상위급 템은 랜덤옵 1줄과 강화옵 3줄을 선택가능합니다

 

<랜덤옵션 목록>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7%의 추가피해

공격속도 8% 증가

재사용시간 5.4% 감소

치명타 유발 14증가

 

검투사, 무사의 경우만 랜덤옵션 공속을 추천하고, 그 외의 딜러들은 분노옵션이 가장 좋습니다, 검투사/무사의 경우에도 보다 높은 딜량을 원하시는분들은 분노옵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예외적으로 치명타 유발 합계가 마공사를 제외하고 200에 못미치는 딜러의 경우 치명타 유발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강화옵션 중 추천 극딜옵션>

공격 시 4.5%의 추가 피해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7%의 추가 피해

후방 공격시 5.3%의 추가 피해

 

<기호에 따라 선택가능한 옵션> - 비추천

나를 적대하는 몬스터 공격 시 6.4%의 추가 피해(검탱, 광탱에 올인하는 유저는 후방옵션을 빼고 선택할만함)

치명타 유발 11 증가(치명타유발이 심각하게 낮은 경우)

공격속도 4% 증가

재사용시간 5.4% 감소(마공사의 경우 기호에 따라 선택)

치명타 위력 0.24배 증가(효율 상당히구림)

 

<절대로 선택하면 안되는 망옵>

다운상태의 몬스터 공격 시 5.3%의 추가 피해

전투시작시 50%확률로 mp회복효과 발생

스킬 사용시 0.48%의 mp즉시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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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팡이/마법봉>

 

랜덤옵션은 공격속도 증가를 대부분 사용합니다.

 

힐러 무기의 경우 강화옵션이 딜러의 무기 3개(3 6 9강)와 달리 3 5 6 7 9강 으로 5개입니다. 그 중 힐량증가 2옵션(HP회복성능 2%추가/HP회복성능 4%추가)은 고정이므로 남은 3가지 옵션을 유저가 선택합니다.

 

<필수적으로 선택할 것>

HP회복성능 4.5%추가

 

<강화옵션 나머지 2개 중 추천>

재사용시간 5.4% 감소

공격속도 4% 증가

 

<철기장 템의 경우 선택가능한 옵션>

치명타유발 11 증가

or

스킬사용시 0.48%의 mp 즉시 회복

 

中 2개를 사용하는데 대부분이 재감+공속을 선호합니다 (빛용템, 혹은 둔칸/하켄 같이 강화옵 하나더 있는경우에는 치유발이나 스킬사용시 0.48%의 mp 즉시 회복 옵션 중 선호하는 것을 하나 더 선택)

 

<절대로 선택하면 안되는 망옵>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7% 추가 피해

공격시 4.5%의 추가 피해

다운상태의 몬스터 공격 시 5.3% 추가 피해

나를 가장 적대하는 몬스터 공격 시 6.4% 추가 피해

치명타위력 0.24배 증가

전투시작시 50%확률로 mp회복효과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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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옷

 

발로나템급 이상의 갑빠에는 모두 고유의 스킬옵션이 붙어있으므로 해당클래스에 맞는 갑빠를 착용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광전사가 마공사의 현란한 중갑을 입으면 스킬옵션효과를 누릴 수 없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단단한 중갑(창기사 전용)

 

추천 스킬옵션 : 도발의포효 재사용시간 10%감소 / 도약공격 스킬위력 15%증가 / 반격찌르기 재사용시간 10% 감소 중 선택

 

<추천 랜덤옵션>

 

분노한 몬스터에게 피격 시 8% 피해 감소

나를 가장 적대하는 몬스터로에게 피격 시 7% 피해 감소

전방 피격 시 5.3% 피해 감소

 

<철기장템의 경우 위 3옵에 추가로 선택> - 피격 시 4.5% 피해 감소

 

<선택하면 안되는 옵션>

 

최대 HP 6.4% 증가

받은 피해의 6%를 공격자에게 반사

다운상태에서 피격 시 5.3% 피해 감소

매 5초마다 전체 HP의 0.96% 회복

전투시작 시 30%의 확률로 HP 지속효과 발생

HP회복적용 시 HP회복량의 4.5% 증가

스킬적중 시 0.32%의 HP 즉시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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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러/힐러 갑옷 (경갑, 중갑, 마력로브)

 

딜러/힐러 모두에게 추천하는 옵션은 무조건 데미지 감소 옵션이므로, 일반피격뎀감, 분노피격뎀감, 전방피격뎀감 옵션을 3개 모두 선택 할 수 있으면 가장 좋습니다. 철기장템의 경우에는 1옵션을 추가로 선택가능하므로 전체 HP증가(피뻥)을 선택하면 가장 훌륭합니다. 발로나갑옷의 경우, 3뎀감이 잘 안나오는경우 2뎀감+1피뻥을 하기도 합니다.

 

<추천 스킬옵션>

 

검투사 : 무쌍난무 가르기 스킬위력 10% 증가 (민첩한 경갑)

무사 : 일도양단 스킬위력 10% 증가 (고상한 경갑)

궁수 : 집중사격 스킬위력 10% 증가 (날렵한 경갑)

비검사 : 비검 내려치기 스킬위력 12% 증가 (냉정한 경갑)

광전사 : 모아치기 스킬위력 8% 증가 (광포한 중갑)

마공사 :  비전 충격탄 발사 스킬위력 7% 증가 or 재장전 스킬 재사용시간 15%감소 (현란한 중갑)

마법사 : 지옥불 소환 스킬위력 10% 증가 (붉은 마력 로브)

사제 : 수호의 갑옷 재사용시간 10% 감소 (흰 마력 로브)

정령사 : 순간이동 재사용 시간 7% 감소 (푸른 마력 로브)

 

<추천 강화옵션>

 

분노한 몬스터에게 피격 시 8% 피해 감소

피격 시 4.5% 피해 감소

전방 피격 시 5.3% 피해 감소

 

<철기장템의 경우 위 3옵에 추가로 선택> - 최대 HP 6.4% 증가

 

<선택하면 안되는 망옵>

 

나를 가장 적대하는 몬스터에게 피격 시 7% 피해 감소(검탱, 광탱을 주로하시는분은 추천옵 중 피격옵을 빼고 선택)

받은 피해의 6%를 공격자에게 반사

다운상태에서 피격 시 5.3% 피해 감소

매 5초마다 전체 HP의 0.96% 회복

전투시작 시 30%의 확률로 HP 지속효과 발생

HP회복적용 시 HP회복량의 4.5% 증가

스킬적중 시 0.32%의 HP 즉시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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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갑

 

단단한 중갑장갑, 경갑장갑(창기사/검탱/광탱 전용)

 

<추천>

몬스터 공격 시 6%의 추가적대치 발생

치명타 유발 6 증가

공격속도 2% 증가

 

<비추천>

맷집 3 증가

5초마다 전체 MP의 0.8% 회복

스킬적중시 전체HP의 0.16% 회복

 

 

흉포한 중갑장갑, 경갑장갑, 글러브(모든 딜러)

 

<추천>

힘 4 증가

치명타유발 6 증가

공격속도 2% 증가

 

<비추천>

맷집 3 증가 (나는 공속이 좋은지 모르겠다 하시는 유저의 경우 공속을 빼고 맷집을 사용하는 분도 간혹 있습니다)

5초마다 전체 MP의 0.8% 회복

스킬적중시 전체HP의 0.16% 회복

 

 

화려한 글러브(사제/정령사 전용)

 

<추천>

HP 회복성능 2.25% 증가 

공격속도 2% 증가

치명타유발 6 증가

맷집 3 증가

 

中 3개를 사용하는데 치명타유발에 큰 중점을 두지 않는 힐러라면 맷집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비추천>

5초마다 전체 MP의 0.8% 회복

스킬적중시 전체HP의 0.16%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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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신발(경갑신발/중갑신발/슈즈)

 

<추천>

이동속도 4.5% 증가

맷집 3 증가

매 5초마다 전체 MP의 0.8% 회복

매 5초마다 전체 HP의 0.48% 회복

 

中 3개

 

이속, 맷집은 거의 필수이고 MP, HP 옵션 중 보통 MP회복옵션을 선택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비추천>

 

중형몬스터에게 다운/경직 저항확률30% 증가

균형 8% 증가

감속상태 지속시간 18%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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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입니다 뭐 별거도아닌내용인데 막상 글로 쓸라니까 씨잘데기 없이 너무 길고, 헷갈리기나 하고 머리가 아푸네여ㅠ 혹시 잘못된점있거든 지적해주세요 본 글이 신규/복귀/초보유저에게 도움이 안된다고 판단할 시에 삭제 하겠슴다 암튼 즐테라들 되시길 ~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