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TERA) 인벤

테라(TERA) 인벤

로그인하고
출석보상 받으세요!

 

정령 사제 차이점 꽤 난잡..(주로 인던)

일단 전 사제가 본캐인 유저고 정령도 키우긴하지만 정령은 켈리반셋만 적당히 맞춰뒀습니다.
뭐 좀 아이러니하게도 정령이 먼저 듀상숙달아버렸지만... 그래도 사제가 메인입니다. 정령 넥슨오고 키웠으니까요.
그냥 힐러밸런스 얘기 계속 나오기에 대충 어.. 음... 3년만에? 긴글써봅니다....는 자게에서 제가 썼었던거 퍼다올립니다.










1.힐


사제

장판도트힐->재생의 성역
버프도트힐->재생의 바람, 샤라의 축복, 수호의 갑옷(문장)
장판즉시힐->치유의 바람, 치유의 날개
락온힐->치유의 빛
자힐->치유의 기도, 쾌유의 가호


전반적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임기응변을 가지고만하면 힐스킬쿨 안겹치게 계속 지원가능하다는 것이 장점
단점은 티가안난다거나(재생의 바람), 가까이 다가가야한다거나(치유의 바람), 쿨이 같이 돈다거나(치바, 재성), 락온해야한다거나(치유의 빛, 치유의 날개), 선딜후딜이 꽤 있거나(치유의 날개, 쾌유의 가호) 
조금씩 나사가 빠져있긴하지만 대응만 잘하면 문제없는 정도
ex)선딜후딜 관리가 서툴다->2공지팡이, 쿨관리가 서툴다->3재감지팡이






정령
장판도트힐->영기소환
버프도트힐->없음
장판즉시힐(?)->신비한 구슬
락온힐->회복탄
자힐->회복의 정기
통합->생명의 정령


사제에 비해선 힐스킬은 적지만 파티원의 협력만 조금있으면 커버가 가능한 수준. 자신이 상태이상에 걸려서 스킬을 쓸수없어도 회복의 정기로 임시방편이 가능. 저번 밸런스패치이후 락온힐량만으론 사제보다 높으며 신비한구슬 최대사거리에 있는 파티원한테 하는 순간폭힐은 사제에 필적함(6초에 1번만 가능)
단점-힐스킬이 적기에 신비구슬 락온힐 하고 나서 파티원 피가 깍이면 힐할 방법이 없어 어쩔수없이 이것저것 날려봐도 파티원이 구슬을 안먹는다거나 피없는데도 닥돌한다거나 간신히 신비한구슬 쿨이 돌아와도 파티원이 회피해버린다거나.....
전반적으로 파티원이 정말로 숙련유저라면 문제는 없는 정도
그리고 사제에 비하면 락온힐 선딜이 긴편












2.정화


사제-범위안에만 있으면 어지간히 사람많은거 아니면(검은틈이라던가) 정화를 받을수 있는 광역동시정화 + 다운경직띄우기저항
정령-최대 4명을 락온해서 정화. 사실 락온범위 360도 19m가 정화가능 영역이기에 손가락에 따라선 5인팟기준 사제보다 정화가 빠를수도 있음 + 파티원이 직접 회복의 정기를 주워먹어서 정화하기 + 생명의 정령의 로또 광역정화


사제의 장점은 광역동시정화와 액션저항이지만 단점으로는 정령보다는 긴 선후딜. 물론 아직 손을 펼치기전이면 캔슬도 가능하지만 말처럼 쉽진않음. 게다가 발로나떄의 밸런스패치이후 쿨도 늘어서 정령보다 쿨이 김. 인던기준으론 뭐 그렇게 쳐맞딜하는 넘이 잘못한거기도 하고 칼정화삑사리내버릴때 제외하면 크게 신경쓰일정도는 아닌수준
자신을 중심으로한 원범위내 정화가 아니기때문에 전방정화는 상당히 멀리까지 되지만 측방후방 정화사거리는 계산잘못하면 삑사리날 수도 있음. 자기자신을 정화할 방법은 없지만 수호자의 성역으로 저항을 꽤하거나 고의 점프로 다운되는등 가능하면 매즈기는 안맞는게 전제가 됨
물론 액션저항이기때문에 미리써두면 일부스킬들은 자체정화 가능하기도 하고 피븝에서는 정화캔슬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래도 어렵기도 하고..
그래도 개인적으로 추천하는건 지속피해상태이상(출혈, 독)은 같이 맞으면서 정화하면 칼정화타이밍 잡기가 쉬우니까 한방에 죽지않고 버틸수있는 수준이라면 일부러 같이 맞으면서 타이밍 맞춰 정화하면 칼정화연습이 됨(베르노 2넴 점프패턴)


정령은 기본적으론 락온으로 정화하기때문에 파티원이 이리저리 날뛰면 정화가 늦고 pvp에선 띄우기당한 파티원 정화하기가 매우 짜증남(힐도 짜증나지만)
파티원을 정화하고 잠시뒤 자신이 정화되기때문에 타이밍만 잘맞추면 스턴조차도 자기해제가능함. 위에도 적었다시피 손가락만 좋다면 사제보다 훨씬 광역범위를 빠르게 정화할수있음
생명의 정령이 나오자마자 첫번째하는 힐이 광역힐+정화라는 점을 이용해서 광역정화를 꽤할수도 있지만 사제보단 범위가 좁음
설령 정령이 스킬못쓰는 상황이더라도 생명의 구슬만 잘 깔아뒀다면 정화도 힐도 커버됨
물론 힐때와 마찬가지로 파티원의 협력이 필요함
액션저항효과는 딱히 없지만 액션면역스킬이 생겼기에 상관없음 -ㅅ-






3.엠수급


사제-재생의 성역(문장), 마력재생
정령-마력의 정기, 정기흡수, 정신의 결계, 영기소환(특성)


일단 뭐... 단순 갯수세기에서 일단 사제는 지고 들어가...야겠지만 사실 엠구슬 줍는사람 그렇게 많은편은 아님
하지만, 정령결계는 켜두기만 하면 자동으로 적용되기때문에 정령 자신이 신경써야할건 정기흡수타이밍재기 정도고 사실 정흡도 정령특성상 힐스킬이 부족하기떄문에 꼭 해야할스킬은 아니고 영기소환엠특성은 그냥 취향..
반면 사제는 마력재생에 엠회복특성을 박아도 확률이고 쿨타임또한 긴편. 재생의 성역을 깔고 직후에 만약 치유의 바람으로 근접즉시힐을 해야하는 상황이 온다면 난감(물론 대응법은 수갑->(정화)->치날하면 되지만 정작필요할때 수갑이 없어질수 있음) 무엇보다 이쪽도 쿨이 10초가 넘기때문에 풀유지는 힘듬


정령과 사제의 비슷한 엠회복기비교로는 정기흡수와 마력재생을 들수있는데 간단하게 특징만 비교하자면
마력재생->이동하면서 사용가능 선딜이 없고 사용도중 물러서기로 캔슬가능 반면 후딜은 긴편, 특성을 박으면 사용중이속증가. 공속이 빠르다면 순식간에 풀차징가능. 마찬가지로 도트엠회복특성이 10레벨만 넘겼다면 엠수급력이 더 오름(로또지만)
정기흡수->적에게 데미지가 1이라도 박혀야 엠수급가능, 이동불가, 액션면역(놀이터광대제외), 문장박으면 시전자 50퍼뎀지 덜받음, 선딜이 매우긴편, 캔슬불가


마쟁은 보스가 움직이거나 보호막을 쳐도 사용이 가능해서 어지간해선 쿨마다 돌려도 되지만
정흡은 이걸 뎀감기로 쓸건지 액션저항용으로 쓸건지 사용해도 안전할지까지 고려해야함
거기에 마쟁은 정흡에 비해 쿨도 길고 차징이라는 시간동안 파티원이 다른방법으로 엠수급을 해버리면 깡으로 날리는게 되버림. 정흡은 흡수와 방출이 따로있기에 잠깐 정도라면 파티원 엠상태를 보고 방출하는게 가능
하물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52&name=nicname&keyword=%EC%9D%80%EB%B9%9B%EB%B3%84%EC%8B%9C%EC%95%84&l=20863
이 글에 따르면 정흡은 꼭 막타까지 안때리더라도 최대 충전이 가능하기때문에 마쟁보다 빠를수도 있음 
게다가 정령은 딱히 문장을 안박아도 엠수급은 가능하지만 사제는 문장이 없으면 수급력이 떨어지거나 수급력이 없는 스킬이 되버림


힐정화때와 마찬가지로 파티원이 구슬만 주워먹어준다면 정흡없이도 정령은 충분히 커버되지만 사제는 쿨마다 열심히 돌려야 겨우겨우 따라감
 
물론 기본전제로써 파티원상태창을 확인하면서 풀엠일때 엠수급기를 안쓰는 센스는 필요






4.공격보조


사제-아룬의 축복, 신성의 번개, 천벌의 연쇄(문장)
정령-분노의 결계, 역병창궐, 고통의 주박(문장), 파괴의 정령(특성)




하지만 아룬의 축복은 파티원이 아니라도 들어가고 분노의 결계에는 치명타유발 2.1배도 붙어있어서 버프를 받고가면 신성의 번개+아룬의 축복보다 기대딜량이 높음. 물론 이것도 안죽고 지속시간내에 잡는다는게 전제가 되지만
사제맷감이 더 좋은걸로 알고들 있지만 사실 역병창궐에는 맷감효과+특성효과로 인한 특성공격력상승이 붙어있어서 특정극딜구간 기준으론 정령이 더 좋음. 물론 역병쿨은 길기때문에 언제쓸지 판단은 알아서 해야함(듀상막보 15퍼때, 딜안나오는 듀상1넴or 놀이터팟의 보호막타임등등)
분노의 결계는 '나만 안죽으면' 지속적으로 엠깍이는거 제외하면 더이상 엠소모할 일이 없지만
아룬의 축복은 파티원이 죽으면 죽을수록 내가 파티원한테 다가가서 해야하기때문에 위험성과 엠소모가 야기됨(사실 샤축이 엠소모가 더 심하지만)
파괴의 정령 특성은 소환직후 파티원의 첫스킬 치명타유발이 조금 증가하는거긴하지만 미미하게나마 지원이 가능함








5.방어보조


사제-수호자의 갑옷, 각성, 구원의 손길, 샤라의 축복, 신성의 번개(특성)
정령-영기소환, 번개의 정령(특성), 수호의 정령(문장), 생명의 정령(특성), 신속의 결계, 안개의 결계


전반적으로 정령의 방어보조는 파티원이 능동적으로 움직이는걸 돕거나 조금 데미지를 덜받게하는 정도로 그침
반면 사제는 다운자즉시기상, 잘만쓰면 정말로 구원자가 되는 구원의 손길같은 좀더 직접적인 보조스킬을 가지고 있음.
방어보조의 대표인 방어막스킬에 대해서도 정령의 보호막은 티도안날정도로 쓰레기
사제는 다운저항까지도울정도로 내구성이 우수한 수호자의 갑옷이 있기때문에 정말 적재적소에만 사용하면 사제멱살캐리가 가능할 수준










6.부활


사제의 부활은 후딜이 짧으며 특성만땅+문장+녹테늄+2공지팡이+공속줌서를 하면 노공속치바수준으로 빠름. 듀상막보 부활랜타무시하고 부활시킨후 속박의 낙인으로 빠져도 안죽을 정도로
정령의 부활은 시전속도증가 특성도 없고 후딜이 길기때문에 사제에 비하면 부활능력이 후달림


하지만?


사제의 자부는 자기자신에게만 적용되며 선딜이 매우김
정령의 자부는 문장이 다있다는 전제하에 자신을 제외하고 최대 2명의 파티원에게 자부를 걸어주는게 가능함. 특성을 찍었다면 죽었다 살아날때마다 로또쿨초기화가 적용됨(확률은 낮음) 대신 사제 자부에 비하면 후딜은 좀 있고 주위에 아무도 없으면 쓸수가 없음






7.순간도약, 이동, 회피기


사제-물러서기, 속박의 낙인// 아룬의 축복(문장), 마력재생(특성), 수호자의 성역(특성)
정령-순간이동// 번개의 정령(특성), 유사의 속박(특성), 섬광탄(문장), 영기소환(특성), 신속의 결계




정령은 뭐 그래도 저번 밸런스패치이후로 평화상태유지가 제법 가능해졌지만 그래도 꽤 많은 상위인던이 강제 전투돌입시키기때문에 갑자기 전투에 들어가면 갭이 심한편이고 평화상태를 계속 유지한다고 해도 부적활성화하려면 결국 한번은 전투돌입해야함
반면 사제는 축해만 안당했다면 아룬의 축복 전투이속상승문장덕분에 꽤나 준수한 전투이동속도를 가지고 있음
정령이 사제의 전투이동속도만큼 나오려면 쿨이 긴 전투이동속도효과를 보조로 붙인 다른 스킬을 쓰거나 분노의 결계를 신속의 결계로 전환해야함
물론 정령의 신속의 결계나 번개의 정령(특성)은 사제랑은 다르게 파티원한테도 적용되기떄문에 엄청난 메리트를 가지고는 있음
회피기에 대해선 물러서기쪽이 조금더 앞서고 순간이동의 거리조절실패로 죽는 일도 정령들은 적잖음. 이번 시즌은 그나마 괜찮고 오히려 정흡으로 버텨져서 정령이 안정적이지만 정기흡수 50퍼뎀감으로 커버가 불가능한 시즌이었을땐 그야말로 지옥이었음
정령은 사제랑 다르게 순간적으로 화면에서 사라지는만큼 피븝에선 여전히 준수한 사기도약력을 가지고는 있음(수성수갑쾌유하고 물서속낙하는 사제가 더 잘도망가지만) 뭐 근데 피븝에선 정령이나 사제나 제대로 물리면 그딴거 없고 찢김






8.딜링능력


말할필요도 없이 정령이 저번 밸런스패치이후 너무 좋아졌음 좀 너프는 먹었지만 그래도 꽤 좋음
난 딜미터기 안쓰지만 사제로 열심히 극딜힐마쟁신번수갑 다하면서 미치도록 한거보다 조금 느긋하게 정령으로 딜하는게 더 딜 잘나올정도로(...)
심지어 못하는 탱커만나면 파정이 어글뺏는데다가 베하에선 정령으로 드리블까지 해봤음(...)
게다가 그 주력 딜스킬이 보통 고통의주박이랑 정기흡수, 파정인데 셋다 정령 전투돌입안함(...)
사제로만 포화돌다가 정령으로 막 5킬하는거보고 흥분도 해봤음(...)












9.기타


그냥 간단하게 사제 수호자의 성역이랑 정령 정기흡수에 대해서 적을건데 이 두 스킬이 생각외로 사기라는걸 그냥 알았으면 해서요
수호자의 성역은 기본적으로 모든 스턴, 매즈를 '저항'함 저항이기때문에 재수없으면 걸림. 또한, 지속피해종류의 상태이상또한 조금이지만 저항이 올라감. 사실 길원한텐 비밀이지만 환탑때 22층에서 물러서기가 쿨타임이라 광대장난 피하려고 수호자의 성역을 쓰고 샨드라한테 몸댄결과 디버프저항해서 전멸해버림(...)
이외에도 베르노 상급의 피부폭발같은 종류도 꽤 저항잘하기떄문에 심심하면 써봐도 좋음
원거리 공격에 대해 30퍼뎀감이 붙어있기는 한데 어떤 공격이 원거리인지 사실 구분안가는게 많기때문에 경험으로 하거나 피하는게 사실 더 좋음


정령 정흡은..... 놀이터나온이후론 듀상안가봐서 아직 될진 솔직히 의문이지만 집중주시가 걸리더라도 정기흡수로 씹는게 가능함. 스턴을 정기흡수로 씹고 듀리온이 점프할때 텔레포트로 피하면 던져지기는 하지만 죽진않음(...)
심지어 포화에서 정령 셋이서 내성문에 정흡으로 벽만들면 회피기로 들어오거나 딜로 찍어 죽이는방법외엔 못들어감(...)
무조건 다운시킨다는 폭염술조차 세번 다 받아내봄(...)
놀이터만큼은 특이해서 수호자의 성역도 정기흡수도 안통하지만 시험해볼 가치는 있고...
정기흡수에 대해선 면역이 아니라 저항으로 신속히 바꿀필요가 있음 -ㅅ-
 
 
 
 
10.종합
사제는 이 글을 보면알겠지만 정령보다 '훨씬' 좋은 방어적인 보조능력에 특화되있고, 정령은 사제보다 공격적인 보조능력이 '조금' 좋음. 그치만 당연하게도 초창기~60초반과 요즘메타가 그렇듯 파티원이 숙련만 되면 방어적인 보조능력은 필요없어지기 때문에 정령으로 충분한 사람이 많음. 추가로 사제버프는 딱히 파티아닌사람이라도 들어가서 더더욱..
놀이터야 비교적 괜찮지만 듀상막보의 경우 숙련이라면 탱뒤 꽤 멀리서 부활랜타를 해줘야하는 힐러입장에선 생존기로 정흡을 써야하는 정령도 그렇지만 정신의 결계로 그래도 수급해줄수있는 정령에 비해 사제는 마쟁범위의 문제로 거리조절 실패하면 사제는 엠수급을 성역으로밖에 못해줘서 메타적으로도 조금 부족하고 맷감의 지속시간도 후달리고 3타때려서 치감효과를 노리고 싶어도 후딜도 길고 지속시간도 짧은 사제.. 그래도 딜해줄수있고 움직이며 쓸수있는 정령...
뭐 전반적으로 일단 메타적인 문제가 크다고도 생각하네요.

 








11.개인적인 정령사제밸런스의견


사제는 아룬축복 전투이동속도 상승문장 정도면 될거같고 정령은 딜량을 좀더 하향을 원합니다.
그리고 사제 씹노쓸모 재생의 바람 리메이크좀... 아 물론 깨알좋긴한데 그래도 기본적으론 쓸모없음(..) 기껏해야 듀상막보 40퍼밑 피자때나 심심할때?
사제 맷감치저감소특성도 좀더 상향해주고 사제맷감지속시간을 늘이던지 정령 맷감지속시간을 조금 낮추던지를 원합니다. 마쟁엠회복량도 좋지만 특성확률증가해주면 더좋고요








+)적는거 깜빡했엇는데
꼭 신번이 아니더라도 뭔 락온스킬도 대상자가 갑작스럽게 20m이상 순간도약해버리면 삑사리납니다. 정령으로 놀이터에서 맷감연속세번 삑사리났을떄 기분이란.. 아니면 정령으로 환축넣어주려는데 대쉬하는 딜탱님들 Aㅏ....
게다가 얼마전에 인술폭염 3타 다 점프로 피하는거 보고 이미광친대색히라고 느낌. 걍 몹특징이라는 느낌...(그래도 몹을 신번으로 막타치면 신번효과안나오는건 고쳤으면..) 사실 안씹히고 해주고 싶다고 생각만하면 점프하는 몹 '바로 밑'에서 수갑쓰고 맞으면서 신번쓰면 되기는함
EXP 460,667 (79%) / 468,001

Lv82 개인소유품

버튜버를 봅시다


-1기생
나츠이로 마츠리(夏色まつり)
시라카미 후부키(白上フブキ)
아키 로젠탈(アキ・ローゼンタール)
요조라 메루(夜空メル)
아카이 하아토(赤井はあと)

-2기생
미나토 아쿠아(湊あくあ)
무라사키 시온(紫咲シオン)
나키리 아야메(百鬼あやめ)
오오조라 스바루(大空スバル)
유즈키 쵸코(癒月ちょこ)

-3기생(호로라이브판타지)
우사다 페코라(兎田ぺこら)
우루하 루시아(潤羽るしあ)
시라누이 플레어(不知火フレア)
시로가네 노엘(白銀ノエル)
호쇼 마린(宝鐘マリン)

-4기생
아마네 카나타(天音かなた)
키류 코코(桐生ココ)
츠노마키 와타메(角巻わため)
토코야미 토와(常闇トワ)
히메모리 루나(姫森ルーナ)

-5기생
유키하나 라미(雪花ラミィ)
시시로 보탄(獅白ぼたん)
모모스즈 네네(桃鈴ねね)
오마루 포르카(尾丸ポルカ)

-게이머즈
시라카미 후부키(白上フブキ)※리더※
오오카미 미오(大神ミオ)
이누가미 코로네(戌神ころね)
네코마타 오카유(猫又おかゆ)

-이노나카뮤직
토키노소라(ときのそら)
AZKi

인벤 닉 변천사
개인소유품(개이니)->먀오냐(크랏키)->티세스->낭자아이->이리스마키나
                 ↑                  ↑
             다중이짓하다가 걸려서 쥬금
->Isla->개인소유품->낭자아이->히시로치즈루->먀오냐->칸자키히데리

->낭자아이->호로라이브->홀로라이브


플라스틱메모리즈 뒷정보정리
플라스틱메모리즈 감상평
아이라 생일추정글
레벨
Lv82
라이센스
C급 라이센스
경험치
460,667 (79%) / 468,001 ( 다음 레벨까지 7,334 / 마격까지 5,533 남음 )
포인트

이니 142,200

베니 2,791

제니 2,918

명성
3,573
획득스킬
  • 9
  • 5
  • 5
  • 5
  • 2
  • 5
  • 5
  • 2
  • 3
  • 4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테라 인벤 실시간팁 게시판 게시판

목록 글쓰기
인증글 10추글 즐겨찾기
테라 인벤 실시간팁 게시판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22819 레벨 아이콘 유닭 04-27 3,966 16
22811 레벨 아이콘 벌테로터스마 04-26 7,512 39
22809 레벨 아이콘 카나리라샤 04-25 3,547 10
22790 레벨 아이콘 이오리당 04-22 5,762 11
22789 레벨 아이콘 걷다보니절벽 04-22 9,866 12
22788 레벨 아이콘 신까이 04-22 6,838 13
22784 레벨 아이콘 면접 04-22 7,638 21
22776 레벨 아이콘 891127 04-21 10,152 17
22761 레벨 아이콘 파란홀 04-20 10,191 15
22760 레벨 아이콘 어쭈구링 04-20 5,089 13
22758 레벨 아이콘 은빛별시아 04-19 8,131 110
22753 레벨 아이콘 최단장 04-19 10,859 24
22750 레벨 아이콘 오름달 04-19 7,813 31
22749 레벨 아이콘 LustyMoon 04-19 12,034 15
22739 레벨 아이콘 속속이 04-17 11,085 10
22737 레벨 아이콘 감귤냠냠 04-17 16,752 123
22729 레벨 아이콘 푸코TM 04-17 12,335 19
22724 레벨 아이콘 느뇨 04-15 7,324 10
22719 레벨 아이콘 개인소유품 04-15 11,224 22
22717 레벨 아이콘 파란홀 04-15 11,631 49
22714 레벨 아이콘 막혓또 04-15 6,878 12
22710 레벨 아이콘 파란홀 04-14 9,920 17
22702 레벨 아이콘 구슬쟁이 04-14 11,541 41
22692 레벨 아이콘 라즈베리 04-14 8,149 13
22694 레벨 아이콘 지나가는바보 04-14 3,484 12
22684 레벨 아이콘 신사동그사람 04-14 4,819 12
22674 레벨 아이콘 냥코냥코 04-13 6,402 86
22672 레벨 아이콘 비바체호프 04-13 8,985 46
22670 레벨 아이콘 개닭 04-13 4,833 54
22665 레벨 아이콘 킬리언시메 04-12 5,257 121
22661 레벨 아이콘 난무 04-12 6,931 21
22655 레벨 아이콘 강력한놈 04-10 12,341 70
22645 레벨 아이콘 사월봄이 04-10 7,073 38
22644 레벨 아이콘 사월봄이 04-10 15,132 97
22643 레벨 아이콘 사월봄이 04-10 12,416 91
22634 레벨 아이콘 에펜바움 04-09 5,645 46
22628 레벨 아이콘 파란홀 04-08 10,217 14
22617 레벨 아이콘 s로웰s 04-07 9,105 16
22604 레벨 아이콘 포탈킬 04-07 7,870 13
22590 레벨 아이콘 방패로막아요 04-06 22,462 83
22588 레벨 아이콘 Redwine1 04-05 8,944 10
22576 레벨 아이콘 쩔탱 04-05 3,822 13
22574 레벨 아이콘 불빛월령 04-04 6,024 23
22572 레벨 아이콘 핥쨕 04-04 7,805 33
22568 레벨 아이콘 엘린창기사 04-04 40,634 121
22567 레벨 아이콘 체류 04-04 6,691 26
22565 레벨 아이콘 개인소유품 04-03 6,967 10
22548 레벨 아이콘 이한얼 04-02 13,271 268
22543 레벨 아이콘 눈겨울 04-02 5,394 58
22540 레벨 아이콘 ch9ok 04-01 3,902 13
목록 글쓰기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