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세팅이야 사람들마다 다르고 적응과 숙련도에 따라 다르다 하지만 아무래도 손이 프리해야 버튼누르기나 연계스킬 발동, 불필요한 움직임 없이 각 손가락 범위내 정위치를 함으로 조금이라도 편하게 겜하기 위해 단축키 형태를 많이 바꿔봤습니다. 

또한 직업은 다르더라도 성질이 비슷하거나 같은 모션 동작끼리는 같은 키로 두는게 편하다 생각하여 단축키 지정할 때 고민 많이 해봤습니다.


오픈베타때부터 지금까지 여러번바꾸고 연구도 해서 손가락들이 서로 불편함을 주지 않도록 해봤습니다.


실제로 이 키세팅을 하면 손가락들 하나하나가 거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편하다 생각하는 세팅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 기본적으로 쿨타임이 짧은 스킬은 방향키 주변에 두었습니다.

2횡베기 4대지치기(각 전직업이 이에 해당. 예외는 있음.)


# 쿨은 짧으나 차징기로 방향키 까지 같이 움직여야 할 경우 손가락들이 서로 방해하지 않도록 혹은 옹기종기 모여서 급하게 타 스킬을 바로바로 쓸 수 있는데에 에로사항이 있지 않도록 마우스 좌클릭과 우클릭에 지정하였습니다.

평타 좌 / 모아치기 우(궁수의 경우 동일)


# 기본적인 직업공통 스턴기는 3번에 놓습니다.

3뒤돌리기(법사의 경우 번각, 무사의 경우 칼등치기, 창기사의 경우 방패치기 등)


# 질주기 혹은 공격이동기는 1번에 놓습니다

1질주(무사도 동일하며, 창기사의 경우 맹렬한 돌진)


# 돌진기도 마찬가지로 방향키 근처에 놓습니다.

Q강습(각 전직업 돌진기가 여기에 해당)


# 특별히 자주 쓰는 무막도 타 손가락에 구애받지 않는 엄지손가락 범위 내 단축키로 지정합니다.

C무막(창기사의 경우 방막, 권술사의 경우 강타)


# 부가 차징기이면서 좌측 엄지손가락으로 커버하며 나머지 4손가락으로 무빙방향을 자유롭게 합니다.

V소용돌이(궁수의 경우 관사)


# 마찬가지로 부가 차징기지만 연계기로 자주쓰이는 경우는 차징키 근처에 놓습니다. 빨아들이는 스킬이 이에 해당.

B흡혈광타(궁수의 경우 연사)


# 탈출기는 대체로 ER라인에 놓습니다.

E내려찍기 R혼신의 일격(검투사와 무사의 경우도 내려찍기 동일하며 마공사의 경우 로켓 도약, 혼신의 일격 경우 사제의 속박의 낙인, 궁수의 경우 이탈공격, 법사의 경우 빙결의 대지가 이에 해당)


# 각 직업의 엠스킬과 피회복 관련 스킬은 대체로 쿨이 기므로 방향키에서 살짝 거리가 있어도 된다 생각합니다.

5기합 T집념(근데 쓸일이 없다시피 하죠...T는 창기사의 경우 회생의 의지가 해당됩니다.)


# 부가적인 엠스킬이나 단독스킬, 쿨이 어느정도 짧은 스킬을 F에 놓습니다. (기본 액션키를 F에서 G로 변경)

F광신강림(법사 패치전 파괴의 계약, 무사의 경우 힘모으기, 창기사의 경우 철갑의 의지가 이에 해당됩니다.)


# 각종 저항 및 경직 면역기는 X에 놓습니다.

X고함


# 스턴기와 별개로 부가적인 상태이상을 노릴키를 지정합니다.

Z날카로운 고함


# 버프류는 어디든 두어도 상관없습니다만 저는 위 스샷대로 놓았습니다.


# 회피스킬은 대대로 마우스 기능키를 이용합니다.

마우스 기능키1(마우스 기준 아래) 


# 조건부 회피스킬인 늑골부수기 또한 모아치기 차징키와 소용돌이 차징키와의 조합을 우선적으로 생각해보았습니다.

CapsLock늑골부수기


# 전직업 문장액티브 스킬은 숫자1옆인 `로 놓습니다.


# 쿨타임도 좀 되는 장풍류 스킬은 복합단축키를 이용합니다.

Alt+마우스좌 강기날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