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가 깔끔한 정리는 제 스타일이 아니라서...

핵심적인 것 몇 가지만 씁니다.

정리는 다른분이 해주세요.

적힌것만 해도 누가 못한다 소리는 안할겁니다.


정령

1. 파정 위력+쿨감 문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특성도 1단계는 효율이 좋으니 파정 강화에 투자할 필요가 있습니다.

남는 특성에 따라 얼마나 찍을지 결정...

저는 마스터했습니다.


2. 힘 15, 치위 0.3배는 무기 옵션 1개에 해당하는 강력한 버프입니다.

힘 15=4퍼 정도 공격력 증가, 치위 0.3배=4퍼 정도 공격력 증가

녹테 역병이 단 7초가 증가하는데도 녹테를 키는 것을 감안해보면

이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죠.

파정 번정 버프 좀 신경 써주세요.


3. 번정을 꺼낸 후 파정을 바로 꺼내면 번정 버프가 유지되면서 파정버프도 같이 들어갑니다.

번정의 자체딜을 잃지만 거의 미미한 번정 딜보다는 버프를 몰아서

강력한 시너지를 내는것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4. 번정은 쿨마다 써주되 파정이 쿨이 있다면 몇초를 기다리더라도 같이 맞춰서 써주는게

좋습니다.

12초나 지속되는 힘 15 버프인데다가 쿨도 16초 정도 밖에 안되므로 정령의 핵심 신규 버프라 할 수 있습니다.


4. 파정은 분노 때 맞춰서 써주는게 일반적으로 좋으나 이것은 파티의 상태에 따라 다를수도 있습니다.

파정 쿨이 딱 돌아왔고 분노가 방금 끝났는데 파티딜이 안좋아서 몇십초나 쿨을 버려야 한다 이런 상황이면

그냥 노분 때 써주세요.


5. 정령왕 타이밍은 절대로 극딜 타이밍이 아닙니다.

누가 죽어서 보호막에 빡딜해야 된다 이런 특이 상황이 아닌 이상에야

극딜 타이밍엔 번정 파정을 꺼내주는게 맞습니다.

첫 분노 때 정령왕 꺼내면 진짜 빡칩니다.

정령왕은 극딜 타이밍이 끝난 노분에서 노분노 구간을 빠르게 녹여줌으로써

탱딜의 딜 상승을 노려주는게 좋습니다.

특히 정령왕은 다른 정령들과 다르게 소환시에 꽤 데미지가 들어가므로(위력 16000)

원에 몹이 들어가도록 써주세요.


6. 번정과 파정은 바라보는 방향 전방에 소환되며 버프 범위는 소환된 정령 기준 원입니다.


7. 수정이를 이제 수갑처럼 사용 가능합니다.


8. 지속힐용으로는 락온힐보다 영기랑 생정이 이제 훨씬 낫습니다.

격하같이 지속적으로 쳐맞딜을 하는 인던이라면 과거에는 계속 락온힐을 줬었죠.

지금은 영기 꼽아두고 번정 파정 다시 락온힐 이런식으로 운영하는게 낫습니다.


9. 마나가 딸릴텐데 엠약을 드세요.

상점 엠피 회복 물약과 mp회복 물약이라 적힌 75프로 채워주는 물약은 쿨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힐러니까 엠약 안 드시겠다는 분들 많으신데...

딜탱이 마나 부족하니까 평타 쳐서 엠피 수급할게요.

이렇게 말한다 생각해보세요...

녹테 양불은 왜 먹는거죠?

어차피 깨는 것인데?

정령이 엠약을 안먹고 대신 생정 꺼내고 마나 구슬 꺼내서 본인이 먹고, 정기 흡수 과중천 찍고 이러면

마나 수급에 도움이 되겠죠.

그렇지만 저라면 그 시간에 구슬 폭발을 한번 더 쓰고, 주박을 한번 더 치고, 번정을 한 번 더 꺼내고 이렇게 파티에 도움이 되는 플레이를 할 것 같네요.

상점 물약은 정말 싸잖아요..



사제


0. 혼신의 주문은 1틱이라도 맞아야 버프가 들어가며 속낙이나 물서로 캔슬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차징 단계에 상관없이 1단계 버프인 힘 10이 들어갑니다.

물서는 회피를 위해 필요하므로 주로 속낙을 사용합니다.


1. 처음 들어갈때는 수갑+혼신 짤차징+속낙캔

수갑은 어차피 처음에 쿨이 안와서 난감한 상황은 없다보면 되고

초반에 여러가지 할게 많은 동안 탱딜이 맞아 힐 줄 상황이 적게 만들어줍니다.

혼신 짤차징은 신번+맷감+심판을 넣을 시간동안 힘 10을 유지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2. 패치를 기대했지만 일단 이번주는 노패치인 관계로 일반적인 경우에 풀차징을 통한

힘 15+치위 0.1배보다는 힘 10 풀유지가 좋습니다.

힘 15+치위 0.1배는 얼추 힘 20정도에 해당합니다. 쿨이 25초에 차징 시간동안 쿨이 안 감을 생각해보시면 각이 나오실듯

하지만 훨씬 난이도가 상승하고 격납고 막보 같이 전방 랜타+거리감지라면 걍 포기하고 쿨마다 풀차징을 써주는게

핵쩌사제가 아닌 이상 이롭습니다.

실력에 자신이 있다면 격납고 막보도 중간중간 도전해도 괜찮습니다.

난이도가 올라가는 대비 효과는 적으므로 그다지 추천하진 않습니다.

"이부분의 핵심은 속낙캔이 좋지만 엄청난 차이는 나지 않으므로 역량껏 하는것이 중요하고

훨씬 중요한것은 혼신 쿨이 노는 상황에서 탱딜에 버프가 없는 상황을 피하는것."


2. 첫 분노 때는 혼신 풀차징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이후 쿨이 왔을때 분노가 7초 정도 남을텐데

이때 풀차징으로 좀더 분노에 몰아주느냐 짤차징후 무한 유지로 가느냐는 인던마다, 파티 조합마다, 패턴마다 다릅니다.


3. 두 번째 분노부터는  분노의 종류가 2가지로 요약됩니다.

신뢰, 전의, 심판 등의 버프기와 딜러들의 극딜기가 있는 분노와

그런 것들이 없는 상태의 분노

극딜기가 있을때는 극딜기에 맞춰서 혼신 풀차징이 좋고

없을때는 짤차징으로 유지하다가 분노가 끝나기 15초 전 정도에 풀차징을 해주면

분노에 혼신을 몰아주기가 가능합니다.

고급 스킬이므로 굳이 안해도 상관없습니다.


4. 심판의 주문은 신의 숨결 적중시마다 2초씩 재감이 됩니다.

사용 횟수마다가 아니라 1타격당이므로 쫄구간에서 한번 써주면 엄청나게 재감이 가능하죠.

보스몹과의 전투에서도 사제가 꾸준히 신경 써서 써 주어야 될 스킬입니다.

정말 신경써서 쓰면 격상 막보에서도 분당 7회는 쓸 수 있습니다.

신의 숨결 재감 문장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재의 인던 피통에선 분노와 심판의 주문 쿨이 잘 안맞으므로 파티에 따라 이런 노력이

헛수고가 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파티에 따라서 분노에 못 맞출 심판을 분노에 맞춰서 좀 더 빠르게 쓰는 상황도 가능하므로 신경 써 주세요.


5. 심판의 주문은 파티원 힘 20, 치명타 유발 30 증가가 20초 적용인데

정말 강력한 버프기이므로 창기사의 전의 신뢰와 같은 식으로 극딜 타이밍에 무조건 써줘야됩니다.

심지어 쿨도 거의 같죠.

적용 범위도 상당히 넓고 사용도 간단하므로 이걸 제대로 안써준다면 힐날먹 소리를 면하기 힘들겁니다.

심판의 주문 사용 후 한번 더 누르면 파티원에는 버프가 유지되면서 본인만 버프가 풀립니다.

이 경우 사제 자체딜이 좀 떨어지고 신의 숨결의 쿨감이 사라지므로 다음 심판의 주문을 10초 정도 늦게 쓰게 되지만

힐을 사용할 수 있죠. 파티와 역량에 따라서 선택하세요.


6. 락온힐은 거의 쓰레기 수준으로 바꼈으므로 주력 힐은 찬섬+치바+치날 콤보입니다.

혼신 역시 힐량이 엄청나지만 급할때 쓰긴 힘들죠.


7. 파티원 및 본인의 마나 수급은 파탄난 수준이므로 마나가 부족하다고 주장하는 파티원에겐

재생의 바람에 엠회 문장을 박고 쿨마다 써주어 노력을 어필하며(거의 간지러운 수준임), 블루홀을 욕하며,

엠약 드링킹을 강요하기 바랍니다.


8. 본인의 마나를 회복할 수단이 사실상 없는데 정령보다는 마나 소비가 적은 편이므로 상점 마나 물약으로 커버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