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게의 한정a의 글을 reference로 가져오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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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전사                                    나의 광느님♡

    모아치기 2743 -> 4263   55%

    대지치기 1615 -> 2510   55%

    소용돌이 2876 -> 4469   55%

    혼신의 일격 3092 -> 4237    37%

    흡혈광타 1555 -> 2130    37%

   

    요정도가 자주쓰이는 스킬이겠죠?.. 광전사는 모아대지소용 주력스킬의 데미지가 55% 정도 강화되었어요!

 

● 무사                                    무레기 녀석들.. 쫌 컷다?

    일도양단 1611 -> 2504   55%

    급소치기 1693 -> 2631   55%

    회전 베기 2589 -> 4023   55%

    칼등치기 962 -> 1495   55%

    진공 3단베기(3타) 1143 -> 1776   55%

    일섬 2740 -> 3755   37%

    후퇴차기 1148 -> 1573   37%

    분노의 일격 1262 -> 2523   100%       <- 헐..;

   

    자주쓰이는 스킬이 55% 강화되었지만 일섬은 37%정도 강해졌군요..  회전베기가 이렇게 강력한 스킬이었나요?

    무사가 회오리베기 한번 쓸동안 광전사가 혼신의일격 풀차징해야 스킬위력이 비등비등하다는게 조금 이해안됨..;

    분노의 일격 성장률 왜저럼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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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내가 얘기하고 싶은 것 스킬은 광전사의 모아치기와 무사의 회전베기임. 그리고 추가로 강기 날리기와 진공 3단베기임.

얼핏보면 스킬 데미지가 크게 차이 안나는 것 같지만 기대값은 그렇지 않음.

예를들어 설명해주겠음.

광전은 모아치기 공격형은 1타고 무사 회전베기는 2타임. 여기서 주목할 것은 무사 2타의 크리티컬은 independent라는 거임. 이렇게 independent하면 당연히 mean값이 떨어짐. 수치적으로 보여주겠음.

우선 광전, 무시 둘다 크리율이 25%로 같고 공격력, 위력도 같다고 approximation하겠음. 모아치기, 회전베기 둘다 노크리 앞치기시 13만 데미지가 들어가고 뒤치기시 6배 뻥튀기된다고 치겠음.

그럼 모아치기는 광전의 mean값은 29.25만임. 무사는? 14.625만임.

즉 데미지가 같다쳐도 누적딜량에서 떨어진다는 것임. 여기서 더 생각해볼 것은 일단 광전사 스킬 위력이 더 쌔지만 무사랑 같다고 낮게 쳐줬고 공격력 차이, 무기 추뎀은 뺐다는거임. 이것까지 추가하면 계산해볼 것도 없이 격차는 더 벌어질 수 밖에 없음. 왜냐면 mode값에 proportional하니까 클수록 곱하면 커짐. 같은 원리로 진공이 강기보다 mean이 낮게 됨.

이해하기 쉽게 요약하자면 공격 횟수가 많아서 위력이 분산되는 스킬은 한타 스킬보다 실제 데미지가 더 낮아진다는 것임. 요인은 크리티컬 판정이 independant 때문에.

즉 핵심은 스킬 설명에 수치 차보다 광전과 무사의 실제 딜량 차이는 훨씬 크다는 것임. 이건 겜 하면서 실제 뎀지 차로 피부에 와닿을 것임. 

이런 상황에서 광느님은 떳떳하게 무신에게 너님 너프요라고 말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