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맹 나왔을때부터 쉬지않고 연맹해온유저로써

개인적으로 느낀 현 연맹 시스템의 문제점을 지적해 보겠습니다



1. 연맹지 상점 업데이트 안해서 아직도 구철, 무철재료(3년 이상 전의 철기장...)와 저렙녹크를 팔고있음... 

상점 업데이트해서 빛투나 복수철기장의 일부 재료를 수급가능하게 해주면 좋겠음. 

사냥으로 얻을 수 있는 포인트가 매주 제한되어있고 

pvp로 얻는 포인트는 일반몹 한마리급이기 때문에 

포인트 조절만 하면 수급 속도는 적절하다고 봄






2. 몹 레벨만 올리고 체력 등을 버프 안해서


모든 유저들이 퀘스트를 솔플, 그것도 엄청 빠르게 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기 때문에 


퀘스트하다 적이랑 마주쳐서 싸우는 경우가 거의 없어짐


체력, 공격력 등을 대폭 상향해서


이전과 같이 5인팟으로 하지 않으면 오래 걸릴 정도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함.




3. 돌격사령관 버프가 너무 사기적이라 돌사싸움이 되어버림

한쪽에 돌사 없으면 어지간한 경우 아니면 싸움이 안되고

양쪽에 돌사다있더라도 쌈이 루즈하고 지루함 차라리 길드쟁이 더 재미있음(어지간해선 지루한건 마찬가지지만)

다른 사령관 버프는 괜찮은데 돌사버프는 삭제하거나 진지하게 변경이 필요함

(돌격 컨셉에 맞게 전투 중 이동속도 대폭 증가 또는 소폭의 공격력 증가가 좋아보임)

또한 집정관에겐 사령관처럼 상시발동 오오라형 버프가 없고 정책포인트 소모형 스킬뿐인데

집정관에게도 뭔가 하나 주어졌으면 함. 

지속적으로 체력이랑 마나를 회복해주는 정도가 괜찮을 것 같아 보임.



4. 모든 소모품 사용가능 (길쟁과 같음) 

하지만 길쟁과 다른 점이라면 

연맹 특수 소모품들이 효율이 너무 좋아서 다들 스턴폭탄 던져대고 지뢰 등 설치하기 바쁘니

가끔은 테러리스트 양산 컨텐츠라는 우스갯소리도 나올 정도였

기존소모품은 몹사냥 등을 위해 놔두더라도 

연맹 특수 소모품은 삭제하는게 낫지 않을까 싶음.

투명물약도 마찬가지인게 고급 투명 물약의 쿨다운이 짧은데에 비해

투명 탐지할때 쓰이는 토템은 쿨다운도 긴데다 조금만 패면 박살나서 쓰레기가 됨.

지나가다 마주쳤을때 둘다 투명물약먹고 /살펴보기 난사하면서 위치 추적하는 병맛싸움이 벌어짐





5. 연맹 훈련소나 퀘스트도 업데이트가 안됨. 

훈련소는 속옷코인 외엔 갈일 아예 없어졌고 

던전도는 퀘스트는 아직 발더, 샨드, 멜디 돌라고 하고 있음.

개인적으로 훈련소는 리뉴얼해서 몹 능력치를 올린 다음

속옷코인 드랍량을 올리고(현재 속옷 공급이 잘 안되어 시세 폭등중) 

현재 구하기 힘들다는 복수철기장 도안을 낮은 확률로 드랍하게 하고

예전처럼 도전자 또는 학살자 리그에 [최고점수]로 추가되는것도 나쁘지 않을듯.

훈련소 시간을 위해서라도 열쇠경쟁을 하도록.




6. 연맹 가입, 탈퇴, 이전이 너무 자유로움.

한쪽이 강해지면 그쪽으로 싸그리 몰려듬 

3파전이 될 수가 없음 

2파전도 될 수 없음 

이거 해결하려고 패배 연맹에 다음 연맹전 동안 버프가 주어지지만 

정작 연맹전 해보면 버프가 있어도 적의 압도적인 숫자에 답이 안나옴

연맹 옮기는 쿨다운이 6시간밖에 안되는것도 참 웃김

소속감, 적대감이 생기기 어려운 구조임.

연맹쿨다운 늘리는건 전혀 도움이 안되는데

상대적으로 한쪽연맹에 길드가 많을 경우 밸런스를 위해 

그쪽 연맹은 밸런스가 맞을때까지 연맹가입을 안받는 등의 대처가 필요하다고 생각함




7. 연맹전 보상이 너무 짬

물론 사령관같은 사람들에겐 돈이 좀 되지만

정예연맹원 1 3 같은 경우엔 2천골드 좀 넘는 돈 주니까 일주일 노력할 이유가 없음

세율은 연맹전 보상에 전혀 도움이 안되는것도 좀...

연맹전은 그대로 놔두고 평일,토요일에 세금쟁탈전 부활시키는것도 나쁘지 않아보임






8. 어뷰징 유저들

집정관 돌사 먹겠다고 부계정 등 동원해서 킬점수 올리는 사람들. 

경쟁 분위기 다망침. 

근데 이거하는 대부분이 정작 돌사나 집정관 먹으면 

대부분 연맹전 시간에나 잠깐 얼굴 비춰 골드만 쳐먹고 감.

이건 모니터링 잘하고 신고 잘 처리해줘야하는 부분이라 딱히 대책을 제시하긴 힘듬


9. 피빕유저에 대한 재대로 된 보상이 없음

피바람 시간에 킬해서 점수 얻는 것 까진 좋은데 그에 대한 추가적인 보상이 없음

피바람 시간에 돌아다녀보면 알겠지만 도핑값 부적값 물약값등 나가는건 많은데(축해따이면 도핑다시해야됨) 

벌어들이는게 너무 없음

진짜 재수없는 경우는 

예를들어 카이아연맹에 열쇠가 10개 남아서 먹으러 갔는데 적 만나서 신나게 치고박게됨

근데 치고박는 사이 피빕에 관심없고 오직 골드에만 관심있어 집정관, 사령관 노리는 유저가 열쇠들 싹싹 주워가는거.

킬은 땄지만 열쇠를 못얻어서 경쟁에서 밀리는 억울한 상황이 한두번 나오는게 아님.

연맹지에서 일정 수의 킬을 따낼 경우 공헌도, 골드 및 보상을 주는 연맹 신규 퀘스트가 시급.



10. 연맹전도 문제가 있는게 적진영으로 쳐들어갔다 죽으면 

안전한 리스폰지역(기존의 높은 곳에 위치한 주둔지)이 아닌 

적 진영 앞쪽 평지에 리스폰됨

살아나자마자 자력으로 빠져나오거나

힐러가 소환을 해줘야하는데 이미 정황은 크게 기울어져있음

비상탈출이나 안전한 장소 써도 제자리로 감. 어이가 없음.

그 자리에서 재정비하고 싸운다는것도 말이 안되는게 

부적도 없고 도핑도 다시해야하는 등 준비작업이 많이 필요함.

연맹전 적진 쳐들어갔다 사망 시 리스폰 지역을 기존의 주둔지로 변경해주거나

길드쟁할때처럼 여러군데 리스폰 지역이 있고 그 중 하나를 선택가능하게 해줘야함.




11. 테라는 기존에 연합이란 하나의 단체로 같이 싸워왔음 (길드쟁, 무법자, 전장 제외) 

그런데 뜬금포로 연맹이란 시스템으로 서로 적대적이게 되라니 이게 쉬울수가 없음

특히 연맹에서 치고박고 싸우다가도 인던가면 하하호호하며 인던돌아야되는데...

와우같은 게임처럼 아주 게임 초기부터 적대적 관계를 유지하는 거면 또 모르겠는데

연맹은 꼭 해야 되는 컨텐츠가 아닌 선택적 컨텐츠이기 때문에 안먹힘

연맹 내에선 적대적 관계라는 것에 몰입시켜줄 일종의 스토리가 필요함




12. 연맹마다 주어지는 패시브가 알레 빼면 쓰레기급. 

1%(줍는)골드 획득량 증가랑 스턴저항1%증가... 어디다 쓰라고 만든건지 ==

결국 평판포인트 5% 더주는 패시브 때문에 

대부분의 인던길드가 알레연맹을 선택하게 되어서 알레가 사람이 가장 많게 되고

이 때문에 보통 알레연맹이 가장 강함.

인던길드라고 인던만 도는게 아니고 연맹이나 피빕 하는 사람이 몇몇 있기 마련이기 때문에

정책포인트가 더 많이 쌓이니

연맹피빕할때 버프도 자주 켤 수 있고 강화장인도 자주 열어주는 등 혜택이 늘어남.

벨리카, 카이아도르 연맹 패시브의 현실적인 변경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