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세존님이 올린것도 있지만 제 생각과 다른 부분도 있기에 따로 적게 됐습니다.

세존님의 글은 링크 참고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591&l=156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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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속

 

무사는 연계형 딜러이지만 공격 스킬들이 선딜이 상당해서 공속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크지만 자체적인 공속 버프가 전혀 없다는 고질적인 문제점이 있습니다. 상향 방법들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다음과 같아요(예시입니다).

 

1) 기본 공속 상향(+10)

테라의 기본 공속은 10단위라서 딱 10을 늘리자는 아이디어

 

2) 공격 스킬 시전 속도 상향

선딜이 큰 회베, 급소, 후려 등의 시전 속도를 빠르게 하자는 아이디어

 

3) 긴회 - 신속 문장 도입

검투사 긴급 회피에는 공속 증가 문장이 있습니다. 무사는? 아무도 안쓰는 이속 증가 문장이 있습니다(질주 있는데 이걸 누가 씁니까). 이속 증가인 활력의 문장은 그냥 삭제하고 검투사 긴급 회피의 신속 문장을 도입하자는 아이디어

이왕하는 김에 긴회 초기화 문장도 20%에서 30%로 월팡 수준으로 상향하길 바라지만 제 욕심일지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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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파괴의 기백

 

파괴의 기백은 무사의 필살기지만 버프 효과가 크지 않은 편이라(약간의 힘 증가와 미세한 공속 증가, 쿨감 없음) 필살기가 필살기답기 않은 느낌이 듭니다. 따라서 기백의 버프 효과를 상향해서 필살기답게 해보자는 의견입니다.

 

1) 공속 증가 효과 상향

현재는 8%인 공속 증가를 대폭 상향해서 15%로 증가

 

2) 스킬 초기화 확대 적용

회베, 급소, 후려 외에도 기백 사용 시 일섬과 턱 부수기, (진)일도양단의 쿨도 초기화

 

3) 재사용 시간 감소

버프 효과에 비해 쿨이 깁니다. 20초 정도만 줄여주셧으면...

 

4) 진 일도양단 개선: 이건 내용이 많아서 아예 분리했습니다. 3번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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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진 일도양단(핵심)

 

명목상으론 일도양단의 상위호환처럼 보이는 강화판 일도지만 실상은 일도양단의 하위호환이었습니다. 진 일도양단이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기 때문이죠. 패치로 증뎀 문장과 녹테늄 효과를 받게되서 그나마 나아진 정도입니다...

 

1) 회전 베기[재장전] 특성 미적용(문제점1)

회전 베기[재장전] 특성은 일도와 턱부 적중 시 회전 베기의 쿨이 줄어드는 특성인데 진 일도양단은 적용이 안됩니다.

(회전 베기를 이용해서 일섬 쿨을 줄여서 일섬을 자주 사용해 딜량을 늘려야 하는게 무사딜의 핵심인데 기백을 사용하면 회전 베기 쿨이 길어지니 결과적으로 일섬 사용 횟수가 줄게 됩니다)

-> 회베 베기[재장전] 특성에 진 일도양단을 추가

 

2) 치명타 확률 보정의 부재(문제점2)

1)의 결과에 따라 회전 베기와 일섬 사용량이 줄어드니 진 일도양단의 딜로 이를 커버해야 하는데 일도양단이나 진 일도양단이나 치명타 확률 보정이 거지같아서 커버가 전혀 안됩니다. 심하면 기백딜이나 그냥딜이나 차이가 전혀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일도양단과 진 일도양단의 치명타 확률 보정

 

3) 일관성 없는 데미지(문제점3)

 아주 드물게 일섬도 능가하는 데미지를 보일때도 있고 일도보다도 낮게 뜰때도 있는 들쭉날쭉만 데미지를 보입니다.

-> 진 일도양단의 뻥뎀 효과를 없애고 일도양단 대비 20~50% 증뎀 수준으로 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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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힘모으기

 

좋은 스킬이긴한데 뭔가 좀 2% 부족한 느낌이 드는 스킬이죠. 위 1,2,3번보다는 덜 중요하지만 다루어 보겠습니다.

 

1) 적용 스킬 제한

1회성 버프다 보니 위력이 거의 없는 스턴기, 뒤잡기, 평타, 기상 공격 등의 온갖 잡스킬에 다 적용된다는 문제점이 있죠. 아무래도 마법사의 구 파계의 계약과 공유하는 문제점이어서 해결법도 구 파계의 계약처럼 적용 스킬을 제한하는게 좋아보입니다.

-> 힘 모으기가 급소치기, 후려치기, 턱 부수기, 일섬에만 적용되게 변경

 

2) 필살의 문장 개선

유발 2배는 아무래도 좀 약하므로 욕심이지만 유발 2배는 기본 효과로 추가하고 1회성 몬스터 대상 치명타 확률 2배로 변경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무리수인거 아니까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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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16년 12월에 밸런스 패치해준건 감사합니다. 하지만, 무사는 여전히 하위권에서 벗어나지 못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