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테라의 문제점은 사실상 무늬만 레벨 제한이 올랐을뿐 관련 시스템들이 유저의 성장을 전혀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성장 구간의 보너스를 현 65렙의 지령들에 적용해서 성장을 하는게 가능하게 해야합니다.


1. 레벨업 필요 경험치 감소(필수)


말이 필요없겠죠. 레벨업 필요 경험치가 너무 많습니다.


65레벨 기준 하루 10개의 일일 퀘스트로는 7%, 66레벨에서는 하루 14개(기존 10개 + 4개)로 3%의 경험치를 얻습니다. 던전은 돌아봐야 경험치 오르는게 체감이 개미 눈물만큼도 안 납니다. 즉, 레벨업에 요구하는 경험치 감소는 반드시 필요하며 아래에 추가로 건의하는 모든 내용은 이게 안 되면 무의미합니다.


새로 나온 시스템인 스킬 연마의 맛이라도 보려면 최소한 66은 찍어야 하는데 경험치가 이러니깐 사람들이 "응, 안해"하고 떠나는 겁니다. 심각함을 인지하지 못하는듯 하군요.


여담으로 일일퀘 경험치는 사실 상당히 많이 줍니다. 66렙 기준 14개를 모두하면 경험치를 3억 가까이 얻습니다. 그런데 필요 경험치가 너무 많다보니 이게 굉장히 적어보이는 착시 현상이 일어날 정도입니다.



2. 스킬 연마 경험치 수급 다변화


스킬 연마 경험치는 정말정말 안 오릅니다. 몹 잡아서 나오는게 평균 300~700선인데(늘 나오는 것도 아니고) 연마는 1업에만 10만 이상의 경험치를 요구하기 때문이죠. 게다가 올리는 방법이라는게 정말 재미없는 닥사말곤 없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그래서 기존의 인던&전장 지령 보상에도 스킬 연마 경험치 지급을 추가하는게 필요합니다. 그리고 하나 더 개발자 노트에 언급한 것처럼 일일 퀘스트로도 스킬 연마 경험치를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성장 구간 60레벨의 지령부터 연마 경험치를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건 정말 드물게라도 있는 신규 유저분들이 어느정도 경험치를 미리 모아둘 수 있게 하기 위해서이며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서 입니다.



3. 경험치 수급 다변화


경험치 수급 방법이 일일퀘말곤 닥사뿐이다보니 사람들의 반응은 레벨업 포기(...)재미없는 닥사하다 질려서 떠나기 등등의 부작용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좀 더 다양한 방법으로 경험치 획득이 가능하게해서 플레이의 자유도를 높이는게 필요합니다.


1) 인던

인던의 경험치는 여전히 있으나마나 입니다. 65레벨에서나 약간은 느낄까말까이며 66렙 이상에서는 체감이 없다고 봐도 됩니다. 그래서 인던을 통해 수급 가능한 경험치의 증가가 필요합니다.


기존에 만렙이던 65렙에서 65~69렙이 성장 구간으로 변한걸 감안하여 기존 성장 구간 인던의 보너스 효과인 성장의 즐거움(파티원 증가 시 경험치 획득 증가)의 적용이 필요합니다. 또한 현재보다 네임드 몬스터가 주는 경험치량 자체의 증가도 필요합니다.


게다가 기존 성장 구간의 지령처럼 현재의 던전 지령에 추가로 경험치 보상을 지급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2) 전장


패치 이후 전장은 사실상 파리만 날립니다. 1월 중의 패치로 눈싸움 전장 재오픈전장 매칭 중복 선택 가능이 있지만 현 상황에서는 그걸 한들 전장이 활성화될 가능성이 없다시피 합니다. 따라서 전장 보상도 개선이 필요합니다.


방법이요? 전장이 안 도는 이유는 레벨업한다고 매칭을 안 하기 때문이잖아요. 그럼 답은 간단합니다. 전장 지령 보상으로 경험치를 주면 됩니다(이왕 하는거 1~2억 수준으로 팍팍). 성장 구간에 쿠마스의 놀이터로 레벨업을 지원하죠? 그럼 지금의 65렙 전장 보상으로도 경험치를 지급해줘서 레벨업을 지원해주면 되지 않겠습니까?


과도한 렙업이 우려된다면 경험치 지급을 조정하거나 추가 보상식으로 1회만 주거나 방법은 충분히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론 포화/격전장/해안가/투지 전장 매칭 시 레벨을 65로 고정하고 스킬 연마와 개방을 전장 비적용으로 바꿔서(이건 필수는 아님) 스킬 연마와 개방이 새로운 진입 장벽이 되지 않도록 배려해주는 것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4.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한 노력(특성편)


장비의 경우 이미 피방 장비로 차금을 주거나 강화 주문서를 지원하거나 낮은 단계의 강화 비용 하락이나 하고 있는걸 압니다. 다만 장비 외에도 중요한게 특성일겁니다. 현재의 특성은 0부터 올려야해서 사실상 일정 시간(1~2달)은 제대로 된 1인분을 하기 힘들게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현재의 고인물은 대부분 400 중반 수준이라 0부터 시작하는 신규 분은 제대로 된 경쟁이 불가능하다시피 합니다. 이는 PVE든 PVP든 진입 장벽으로 작용합니다.


그래서 65렙 달성 시 처음에 시작하는 특성 포인트를 0이 아닌 최소 150정도로 조정하고 최소 250정도까지는 특성 포인트 획득을 매우 빠르게 조정하는게 필요하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