ㅡㅡㅡ스킬이해와 활용ㅡㅡㅡ                 

***스킬이해와 활용을 확실히 아시는 분은 중간에 솔플콤보만 보셔도 무방해요***


휘두르기-이속저하능력이 있긴 하지만 극히 일부에서만 써먹고 사실 휘두르기에 있는 내려치기 데미지증가 문장의

활성화를 위해서 쓰는 목적이 절대적이예요.


가르기-경직기능이 pvp에서는 매우 유용하지만 사냥에선 사실상 휘두르기와 마찬가지로 내려치기의 데미지증가를

위해서 써요.

 


내려치기-주력뎀딜로써 휘두르기와 가르기에 존재하는 데미지증가와 내려치기에 있는 치명타증가문장으로 인해서

딜이 잘나와요.

 

 

최후의 일격-주력뎀딜로써 높은 데미지와 더불어 다운의 기능도 있어요.


 

올려치기-써먹는 용도가 가장 많은 스킬로써 기본적으로는 회전칼날의 데미지증가를 위한 문장이 있지만


그 외에 올려치기엔 경직기능이 있고 중형 몬스터들의 후방을 잡는 용도로 순간도약과 반격과 함께 후방을 잡는


용도로 써요.올려치기는 몬스터에게 가까이 붙어있으면 관통하듯이 이동이 가능한데 이 점을 이용해서


화면을 180도(반대)로 돌리고 올려치기를 시전하면 뒤점프로 샥~!!후방이 잡아져요.


그 외에 공격과 후퇴를 위한 용도로도 써먹기 참 좋은 스킬이예요.특히 어둠강림인 상황에선


쿨타임이 극단적으로 짧아지면서 활용에 따라서 어마어마한 기동력이 발생해요.


지금은 패치된 상황이지만 발로나에서 쿠마스가 탱커를 멀리 밀어내는 공격이 있는데


보통 방법으론 딜로스가 엄청난 문제가 발생해요.


이럴때 올려치기를 기동스킬로 써먹을수가 있는거죠.


보통 어둠강림때 쓰는 올려-회칼-내치-최일 요거를 반복하는건 같은데 올려치기할때만 화면을 180도


돌려서 뒤로 이동하고 다시 180도 돌려서 회전칼날을 쓰면 별다른 방법을 쓰지 않고도 거리를 좁히는게 가능해지죠.


그걸 무한반복하면 쿠마스가 계속 밀어내면서 도망가도 어둠강림에서 손실을 안보고도 극딜이 그대로 가능해져요.

 

 

회전칼날-주력뎀딜로써 올려치기와 셋트예요.올려치기에 회전칼날의 성능을 올려주는 문장이 있어요.


회전칼날은 최대거리까지 날라간 후 멈춰서 데미지를 주는 스킬인데 중간단계의 거리엔 타격이 안들어가서


목표물과의 거리를 염두에 두면서 써야 해요.


또한 사냥하다보면 회전칼날이 목표를 지나쳐서 안맞는 경우를 종종 볼거예요.


거리감에 익숙해지면 그 후에는 자연스레 조금씩 떨어지거나 붙거나 하면서 공격을 하게 돼는데


거리감에 확실히 익숙해진 유저에 한해서 한가지 더 알아야 할게 있어요.


바로 목표물의 피격범위예요.몬스터의 형태에 따라서 좌우로 길다던지 앞뒤로 길다던지 하는 놈들이 존재하는데


이런거만 확실히 파악한다면 딜로스를 줄이거나 없애는게 가능해져요.


적당히 익숙해진 유저라면 회전칼날의 타격사정거리를 위해서 전진/후진을 택하겠지만 그 또한 시간을 소요하거든요.


하지만 몬스터의 형태를 제대로 파악한다면 회전칼날의 공격방향을 비스듬히 사선방향으로 노리면 정면방향으론


안맞는 놈들이 사선방향으론 맞는 놈들이 있어요.

 

 

역포획-위치교환과 더불어 단 2개뿐인 원거리스킬로써 암흑폭발과 셋트스킬로써


fps에서 침좀 뱉었다면 금방 적응하겠지만 아니라면 적응하는데 조금 어려울수도 있어요.


조금 쉽게 사용하려면 화면 시점을 많이 낮춰서 목표물과 비슷한 높낮이에서 바라보면


위아래는 신경안쓰고 좌우로만 드래그하듯이 조준하고 맞추기가 수월해요.


그것도 조금 힘들다 싶으면 마우스는 대강 목표물근처에만 대고 키보드로 좌우로 이동을 하세요.


그러면 서서히 움직이기에 훨씬 쉬워지죠..단 마우스로 직접 확 노리는거보단 시간은 더 들어가요.

 

암흑폭발-주력뎀딜로써는 조금 부족하지만  다운스킬인데  범위도 굉장히 넓어서 적이 많은 곳에서


중앙쯤 위치한 적을 노리고 역포획을 써서 빠르게 침투한 후에 암흑폭발을 써주면


추풍낙엽으로 쓰러지는 적들을 볼수가 있어요.


역포획으로 침투하는 시점은 신중해야 하는데 타이밍 안맞으면 들어가자마자 적들에게 1초 삭제도 돼거든요.;

 

 

위치교환-말 그대로 위치를 서로 교환해주는 스킬인데 일반적인 파티인던에선 사실 쓸일이 없어요.


가끔가다 인던중에 스턴을 걸어야 하는 패턴들이 존재하는데 그런 때만 활용이 가능해요.


위치교환의 활용은 사실 필드 솔플이나 pvp에서 빛을 보는 스킬이예요.


pvp에서는 적팀에서 잘하는 사람을 우리팀이 많은 곳에다 순간이동을 시켜버리면 우리팀에게 순삭을 당하겠죠.!


참 야비한 스킬이죠..하지만 꼭 그런게 아니더라도 1대1에서도 스턴용으로 쓸수가 있어서 참 좋아요.


하지만 mp소모가 극악한 스킬이라 자신의 mp량을 감안해서 쓰서야 해요.pvp에서 mp확인않하고 함부로 쓰다가


성공했는데도 mp가 바닥나면 눈만 멀뚱거리다 도망이나 가야 해요..(제가 초기에 자주 이랬음-_-;)


그리고 100%성공스킬이 아니라 저항이 존재해요..100%성공이면 진짜 엄청난 전략스킬인데 참 아쉽죠..


중형몬스터에게는 아예 안통해요.(다만 인던에서 특정 패턴때 스턴걸어야 하는 상황에서 써먹는건 가능해요)


필드 중형솔플에서도 정말 중요한 스킬이예요.이거 하나만 잘 활용해도 필드지령서 3회클리어시간이 몇분단위로


줄어들 정도로 중요한 스킬이예요.활용법은 밑에 콤보에 대해서 쓸때 적을게요.

 

 

반격-많은 종류의 공격들에 무적반격이 가능한 스킬인데 반격불가인 스킬도 꽤 많아서 모두 파악하고


써먹기엔 조금 알아야 할게 많아요.사냥에선 별거 업지만 pvp에서는 못막는 스킬이 상당히 많아요.


그리고 공격하는 적방향으로 순간이동되듯이 이동하며 공격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반격을 쓴 후의


상황을 알아야만 피해없이 쓸수가 있어요.


사냥에서의 흔한 상황은 보스가 범위공격을 사용했는데 썻다가 보스의 앞으로 이동하는 상황이죠.


즉 탱커가 있는 곳으로..위험한 패턴이 나올 때 그렇게 돼면 죽을수가 있으니 반격은 신중히..~

 

 

비검강타-데미지는 똥이니 무시하고 스턴기능과 더불어 콤보에 필요한 기름칠을 하는 스킬이라고 보심 돼요.


테라의 콤보란 그냥 스킬만 순서대로 1234 쓴다고 콤보가 아니예요.


테라에서 콤보란건 스킬을 연속으로 사용시에 선딜이나 후딜이 줄어드는걸 콤보라고 보면 돼요.


비검강타는 바로 다른 스킬의 선딜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죠.


비검강타-휘두르기/비검강타-가르기/비검강타-내려치기/비검강타-올려치기/비검강타-역포획..


이렇게 말이죠.비검의 스킬쿨타임이 전체적으로 아직도 조금 부족한 상황인데   그로 인해 비어있는 공격시간을


비검강타로 소소한 데미지를 주면서 바로 다른 스킬을 빠르게 쓰기 위해 사용하는 용도로 쓰는거죠.


비검강타가 정말 중요하지만 거의 신경안쓰는게 있는데 바로 공격의 범위예요.


하지만 이 공격범위에 대해서만 알아도 비검에게 가장 중요한 얼마나 후방딜을 잘하냐에서 굉장히 큰 영향을 줘요.


파티인던은 패쓰하고 요즘 파편이벤트때문에 온국민이 즐겨하는 필드 지령서..3대 중형몹을 예로 들어볼게요.


위 스샷이 비검강타를 사용해서 몹에게 붙는 상황인데요.보면 몹의 몸통이 아니라 몹의 뒤를 노리죠.


이렇게 해도 바로 타격범위가 실제 공격보다 양옆과 앞에 훨씬 넓어서 다 맞아요.


그러면 왜 굳이 대충 몸통이 아니라 이런 뒤쪽으로의 타격을 하냐..??바로 비검강타를 이용한 빠른 속도로


1후방을 잡는다.2. 5초간의 스턴으로 멍때리는 몹을 신나게 팰 시간을 얻는다.


바로 이런 점때문에 비검강타의 타격위치가 중요해요.강타의 도착지점이 몹의 바로 뒤로 위치하도록 노린다면


따로 후방잡는데 소모되는 시간이 사라져서 그만큼 딜할 시간이 늘어나요.

 

암흑채찍-총 4회시전이 가능한데 시전시간이 오래 걸리다보니 다른 주스킬들이 쿨일 경우나 mp가 부족할 때에만


쓰는 스킬이예요.하지만 다른 스킬들 쿨이 아니어도 후방잡기 애매한 순간이 있는데 그럴때 노느니 한대라도 치자..!


라는 마음으로 쓰기엔 꽤 좋은 스킬이죠..사실 후방에서 4회 다 넣으면 딜량이 꽤 돼요..시전시간땜에 문제지^^;


이건 별로 중요한건 업지만 사소한 특징 하나만 쓴다면 채찍 중간에 끊는 상황이 발생하면 바로 쓰면 남은 채찍을


그대로 다 쓸수가 있어요.그러니 이걸 4회를 다 쓰면서 몹한테 한대 얻어터질까??아니면 그냥 피하고 포기할까???


고민하지 마세요.피하고 4회를 다 쓰심 돼요.가장 보기 쉬운 상황이 채찍 중간에 몹공격쓸때 반격써주고


남은 채찍을 다시 써주는게 있어요.파티인던의 보스를 잡을땐 반격의 위험상 함부로 할순 업지만 길리안이나


필드중형 잡을 경우엔 제법 유용해요.

 

 

어둠강림-비검의 폭딜핵심인 스킬로써 주력스킬들의 쿨타임이70%감소가 돼는 사기스킬이죠.


20초간의 딜량기준으로는 그 어떤 딜러보다도 강력한게 바로 비검..


소소한 1초팁을 하나 써보자면..보통 어둠강림때에 맞춰서 토템도 같이 쓰죠.


여기서 어둠강림은 시전해도 실제 공격은 1~2초의 선딜이 존재하거든요.


그냥 어둠강림과 동시에 토템을 써버리면 토템의 1~2초의 시간도 그냥 날리는거예요.


그러니 어둠강림을 누르고 1초후에 맞춰서 토템을 눌러주는거죠.


그 후에 바로 스킬난사를 하면 되겠습니다.

 

 

어둠숨기-가장 쓸모업는 스킬이긴 하지만 2분30초마다 한번씩 써먹는 회피기용도로 생각해도 무방해요.


스킬을 딱 누르는 순간부터 점프뛰면서 바닥에 떨어지고 약간의 시간동안까지 무적기능이 있거든요.

 

 

 

 

 

 

 

ㅡㅡㅡ기본 인던콤보와 솔플중형콤보ㅡㅡㅡ


기본적인 일반 콤보와 크게 다르진 않아요.

 

중형콤보를 쓰기에 앞서 일반적인 파티사냥시의 콤보를 기본적으로 우선 알려드릴게요.

 

콤보를 구성하는 각각의 기본적인 셋트(쉽게 말해 꼭 붙어있는 스킬들)

 

1.역포획-암흑폭발      2.휘두르기-가르기-내려치기-최후일격    3.올려치기-회전칼날

 

요 3셋트가 기본적인 구성이예요.그 구성들이 어떻게 전체의 콤보로 구성되는지 밑에 보세요.

 


1.역포획-암흑폭발-휘두르기-가르기-내려치기-최후일격-올려치기-회전칼날

 

2.휘두르기-가르기-내려치기-올려치기-회전칼날

 

3.역포획-암흑채찍


중요한게 위의 순서가 꼭 같을 필요는 절대 없어요.

 

핵심은 서로 셋트가 돼는 스킬들의 순서만 각각 나눠서 기억하시면 된다는거예요.

 

다른 유형을 보자면..


 

1.휘두르기-가르기-내려치기-최후일격-올려치기-회전칼날

 

2.휘두르기-가르기-내려치기-올려치기-회전칼날

 

3.역포획-암흑폭발


 

1.휘두르기-가르기-내려치기-최후일격-휘두르기-올려치기-회전칼날

 

2.가르기-내려치기-역포획-암흑폭발

 

3.휘두르기-가르기-내려치기-최후일격-휘두르기-올려치기-회전칼날

 

4.가르기-내려치기-역포획-암흑채찍


 

이런 식으로 얼마든지 각각 셋트의 위치가 바뀔 수가 있는거죠.


그렇게 해도 유연한 콤보엔 다 무리가 없어요.


하지만 어느거 하나를 잡고 확실히 다 익혔다 싶으면 나머지도 다 기억해서 자유자재로 사용한다면


훨씬 더 딜뽑기가 유리해질거예요.콤보의 순서는 아무 방해없이 후방딜을 무한대로 쓴다면 다 차이가 없지만


몹 패턴에 따라서 어떤 콤보는 딜로스로 인해서 손해를 보거나 하는 경우가 꽤 있거든요.


그래서 상황에 따라서 자유자재로 바꾸는게 가능하면 딜로스를 최소한으로 할수가 있어요.

 

간단한 예를 들자면 발로나1네임드가 용가리인데 그놈이 일정패턴마다 하늘로 올라가서 불뿜는게 있어요.

 

이 패턴이 나오는데 주스킬들이 뒤쪽에 몰려있는 휘두르기-가르기-내려치기-최후일격을 한다면..??

 

앞에 가르기까지나 맞추고 정작 핵심스킬인 내려치기 최후일격은 말짱 꽝이 되버리죠.

 

하지만 역포획-암흑폭발 또는 올려치기-회전칼날을 쓴다면..?단시간내에 짧고 굵게 데미지를 줄수가 있죠.

 

그리고 용가리가 한참 공중에서 불뿜다 내려올 시간이면 다시 모든 쿨이 돌아오구요.

 

이런 식으로 비검은 고정된 콤보가 없이 기본적으로 구성된 3개의 셋트를 상황에 따라 패턴에 따라 자유자재로

 

넣어야 제대로 된 딜을 뽑을수가 있어요.


기본적인 콤보에 대해선 이만 끝낼게요.


 

 

이제 중형 솔플에서의 콤보를 쓸게요.

이건 파티인던을 제외한 솔플인던에서도 똑같이 가능해요.(길리안 제외)


1.위치교환1타                                                   

(위치교환1타는 최소로 10미터이상 떨어진 상태에서 쓰세요.반드시!!!그래야 역포획의 시전시간을 확보해서


역포획쓰는 중에 몹이 뒤돌아보는 불상사가 안생겨요.저같은 경우는 이동시간도 아까워서  멀리 써서


역포획으로 붙어요..이동시간을 줄이려는 피나는 노력..!)


2.역포획(사진 위에가 위치교환1타 밑에가 바로 역포획)-암흑폭발-휘두르기1타-가르기1타-내려치기-최후일격


3.***위치교환환2타***-휘두르기1타-올려치기-회전칼날-***휘두르기2타***가르기-내려치기-역포획-암흑채찍


위치교환2타는 어디 어디에 쓰는건지 보여주려고 여러 곳에 쓴거예요.저렇게 여러군데에서 2타를 떄린단 말은 아니예요.


저 중에 하나만 택하는거죠.위치교환의 2타는 제한시간이 있는데 스샷에 보면 보라색으로 10초써있죠.


저 안에만 사용가능해요.위치교환은 100%성공스킬이 아니라 저항뜨면 그냥 꽝-0-;;


여러가지 신경쓰기 귀찮으면 암흑폭발뒤에만 해도 꽤 좋아요.


일반 콤보와 다른 점은 단 하나..!!바로 위치교환의 사용 유무예요.


위치교환이 1타째엔 단순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2타째엔 스턴을 넣거든요.


최후일격후에 위치교환2타스턴을 즉시 넣으면 올려치기나 휘두르기와 같은 후딜캔슬의 기능까지 있어요.


즉 콤보로 적용이 된다는거죠.하지만 문제점이 위치교환2타도 후딜이 길다는거예요..


그냥 하면 3초중1초의 스턴시간이 그냥 날라간다는 사실..!그래서 2타를 쓰면 후딜을 줄이거나 없애주는 스킬을


사용해야 해요.즉 휘두르기나 올려차기로 연계를 하는거죠.그렇게 하면 3초간의 후방딜시간이 최종적으로 늘어나죠.


그냥 기본적인 콤보만 하면 최후일격까지가 한계인데 반해 위치교환을 콤보로 활용하면 올려치기와 회전칼날까지


풀콤보로 한바퀴 돌리는게 가능하단거예요.


그리고 위치교환2타째는 꼭 최후일격뒤에 정해진건 아니예요.몹의 종류에 따라서 빠르게 후방을 도는 놈이 있고


느린 놈이 있고 같은 몹인데도 빠르고 느리고가 다른 경우도 많거든요.


그러니 콤보도 중요하지만 몹의 패턴을 안다면 언제 몹이 돌아볼 것이냐의 시간적 여유를 계산해서


암흑폭발/최후일격/회전칼날 요 스킬들의 뒤에 적절히 맞는 스킬을 쓰면 효과가 극대화되요.


만약 몹잡고 나오는 날카로운 구슬(치명타위력이나 유발수치증가)을 먹은 상태라면


켈리반셋(각인서2단계)정도의 템으로 딱 저거 한콤보만 돌려도 10에 8~9는 죽는걸 볼수가 있어요.


날카로운 구슬을 먹게 되면 위 콤보로 하다보면 몹이 너무 빨리 죽어서 위치교환의 쿨타임이 안돌아오거든요.

 

그럴때는  비검강타랑 바꿔가면서  하는데 콤보를 알려드릴게요.


비검강타-내려치기-최후일격-올려치기-회전칼날-역포획-암흑폭발-휘두르기2회연속-가르기-내려치기


요정도면 어지간하면 거의 죽거나 죽기 직전이거나 해요.(날카로운 구슬먹은 상태에서만)


자잘한 피는 쿨타임 조금 기다렸다 마무리하거나 암흑채찍으로 마무리좋아요.

 

 

중형솔플에서 고려할  것.


1.휘두르기나 가르기는 올려/회칼/역포/암폭의 사용쿨타임 여부에 따라서 최대횟수까지 다 타격하냐


아니면 1타 또는 최대한 빨리 캔슬해서 내려치기 데미지증가버프만 얻어내냐..이걸 판단하는게 중요해요.


어차피 휘두르기/가르기 이것들은 데미지가 사실 별볼일 업거든요.작은걸 포기하고 큰걸 얻는게 중요하죠.


 

2.올려치기로 180도 돌려서 후방을 잡는건 신속 정확이 생명..!느릴수록 몹의 뒤도는 사이에 딜할 시간이 줄어요.


정확하지 않아도 문제는 마찬가지~몹의 대각선방향을 초과해서 옆구리방향에 가깝다면 타격해도 후방적용이 안돼요.


 

3.후방타격중에 몹이 서서히 돌아볼 경우에 완전히 돌아서  멈춤!!전까지는 계속 후방적용이란걸 알아두세요.


360도를 기준으로 한다면 비검이 180도방향에 있는데 보스가 서서히 돌면서 179도까지 왔다면???


여전히 후방으로 적용돼요.^^;;이건 중형이니 일반이니 필드니 던전이니 하는거 없이 모든 몹에게 다 해당해요.


한마디로 어떤 한가지의 패턴이 끝나기 전까진 계속 전방이니 후방이니가 유지되니까 그 시간동안 극딜..!!


몹이 서서히 돌고 있는데 빨리 간답시고 순간도약으로 넘어가서 딜해버리면 보기엔 후방에서 때려도


실제론 전방에서 때리는거니까 이건 꼭 기억해두두세요.

 

 

--- 추가 ---

 

내려치기문장중에 초기화가 있어서 콤보(딜사이클)중에 초기화가 발생할 수가 있는데

무조건 내려치기를 계속 쓰는건 아니예요.

우선 최후의 일격을 다 쓰고 마지막 콤보까지 다 쓴 후에

2번째 새로 콤보시작할때 그때에 내려치기가 초기화되면 쓰는거예요.

비검의 3대 딜스킬  내려치기/최후의 일격/회전칼날  요것들중에 내려치기가 제일 딜이 딸려요.

그런데 내려치기 초기화된다고 계속 사용하면 그만큼 더 쌘 스킬인 최후일격 회전칼날을 못 쓰니

결국 손해가 생기죠..100원짜리 자판기 커피 맛있다고 500원짜리 커피를 안먹는 것과 같은 상황인거예요.

그러니 내려치기는 최후일격이 없을 때에만 사용하시면 돼요.

 

★★★★★

조만간 비검 상향패치하는데 그 후엔 내려치기 초기화시 무조건 내려치기 막!!!다다다!!누르심 돼요.

지금은 휘두르기나 가르에 있는 내려치기증뎀문장이 1회성인데 패치되면 지속시간으로 바껴서 계속 ㄱㄱ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