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치 효율 위주로 따지는 글은 많은데
보너스 스텟 주는 퀘스트 위주로 육성하는 글은 안보여서 적어봅니다.
난독있어서 클라라인 경치 효율 구린데 클라라인 왜 타냐 하는 댓글들은 노코맨트하겠습니다.
50인던 이후 루트를 위게에 누가 물어봐서 위게에 올렸더니 반응 괜찮길래 좀 더 추가해서 적어봅니다.

주의사항

1. 기본적으로 오르샤 라인은 스텟을 주는 퀘스트가 벨라이~세이르숲밖에 없기 때문에 클라페다 쪽으로 시작합니다.
2. 최근 몇몇 반복퀘가 추가되어 상당히 빠른 레벨업이 가능합니다. 대부분 깨는게 좋습니다.
3. 대부분의 특정스텟 + 히든퀘스트들은 복잡하고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패스 추천. 그냥 적어만 놓은 겁니다. 혹시나 도움이 될까봐... 는 방해만 될 것 같지만...
4. 각 듀토맵에 제미나상은 패스
5. 최근 패치로 클라페다 라인 2~3랭 전직퀘가 보다 쉬워졌습니다.
6. 클라페다 상위 채널에서 워프주변 파드너 분들께 사크라멘트 버프를 사고 진행하시면 퀘밀기가 수월합니다. 특히 보조 케릭터 분들... 블레스는 타수제한때문에 시간보다 훨씬 빠르게 사라지므로 주의합니다.
7. 클레페다 귀환주문서는 팀창고로 못옮깁니다. 오르샤 스타터분들은 참고하세요.

☆오르샤에서 스타트해 클라페다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부케 한정)

 몇몇 분들이 오르샤에서 스타트 해서 전직퀘를 오르샤쪽으로 얻는게 더 편하다는 분들이 있는데요, 요즘은 패치되서클라페다도 광산마을에서 해결 가능한 수준의 전직퀘가 나옵니다. 다만 그래도 오르샤에서 스타트 하겠다는 분들은 바이오라의 날개에서 보상 받으시면 클라페다 귀환주문서 살 정도의 돈은 나올겁니다.

1. 샤울레이 서쪽숲 → 클라페다  샤울레이 동쪽숲 → 샤울레이 광산마을  수정광산

 수정광산 3층 메인퀘 클리어시 +3 스텟 줍니다. 일부 글에는 안준다는 식으로 적혀있지만 다시 확인해본 결과 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이사항

1. 샤울레이 서쪽숲: 스테+히든(링크). 발동조건은 서쪽숲 모든 안내문 읽으면 등장합니다. 링크에 있는게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 안내문만 읽으니 안뜨네요.

2. 클라페다: 기사단장 우스카 무게+히든(링크). 발동조건 밝혀진바 없음. 다만 본인이 플레이 결과 오르샤 마을쪽'도' 연관된 것으로 보입니다. 일명 클라페다 귀환용 히든퀘.
              하이랜더 마스터 무게+히든(링크).(하려고 보니 클베 이후로 사라졌다고 합니다.)

3. 샤울레이 광산마을: 경험치 1렙카드를 주는데, 병사들 반복퀘는 2렙이므로 챙깁니다. 제미나상 존재.(스텟 +1)

4. 수정광산 1층: 스톤 오르카가 미스릴 광석을 줍니다. 꽤 값이 나가는 템이니 상점에 처분은 금물입니다. 다만 잘 안나온다는거...

5. 수정광산 2층: 부베궁수가 주는 레더 뱅글, 쉬레디드가 주는 쉬레디드의 천조각은 꽤 가격이 나가므로 모르고 처분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다만 쉬레디드의 천조각은 이곳에선 '거의' 나오지 않으니 노가다는 안하는걸 추천합니다. 꿀 아이템인 75제 아르데 대거를 구하시려는 초보분들은 이곳에서 래더 뱅글을 노리셔서 먹으시면 수월하게 구매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딜러로 시작한다면 딱히 '필수'까지는 아닙니다.

6. 수정광산 3층: 부베투사를 잡으면 낮은 확률로 부베투사의 피를 드롭합니다. 꽤 가격이 나가는 아이템입니다. 이쪽 메인퀘 다 깨면 히든퀘가 나오는데, 시간만 오래걸리므로 패스하는걸 추천합니다.

7. 수정광산 2광구: 민첩+히든(링크).

 2. 샤울레이 광산마을   스라루타스 협곡 → 겔리고원 → 네프타리스 벼랑 → 테넷 화원 → 테넷 성당

 테넷 성당 메인퀘 클리어시 +3 스텟

특이사항

1. 스라우타스 협곡, 겔리고원은 메인퀘가 없고, 2lv 카드만 주므로, 패스하실분들은 패스하셔도 됩니다. lv 30이상은 별로 경치도 못얻으니 패스를 추천합니다. 다만 스라우타스 협곡 레버와 포아타 처치 빼고는 카프리선 리젠장소에서 해결 가능하니 클리어 추천합니다. 네프타리스 벼랑부터 2lv 경험치 카드를 줍니다.

2. 스라우타스 협곡: 카프리선 세트(링크)

3. 네프리타스 벼랑: sp+히든(링크).

4. 테넷 성당 지상 1층의 엘리트몹 갈록은 배틀 브레이슬릿, 2층의 이노움은 미스릴이라는 꽤 가격이 나가는 아이템을 드롭합니다. 물론 드롭율은 낮은 편입니다.

5. 테넷 화원까지 클리어시 35lv이상이면 사크라 받고 테넷 성당 지하 1층 퀘 깨는데 지장 없을겁니다. 테넷 성당 지하 1층~지상 1층까지 경치가 꽤 괜찮으면서, 사크라 역속 추댐을 많이받으므로 이 지역에서 레벨링 좀 해주시는걸 추천합니다. 그래야 지상 2층에서 편합니다. 지상 2층은 카프리로 힘들 수 있으므로 네프타리스 벼랑부터 받을 수 있는 판금 세트를 추천합니다.

6. 흰색 머리(제작 업적)얻는 쉬운 방법중 하나는 테넷 성당 지상 2층의 초록 어페리션이라는 몬스터를 잡으면 나오는 시체의 손 아이템입니다. 참고(링크).

7. lv46에 경험치 초기화됩니다.

8. 테넷성당 1층(문을 연 곳)이나 2층 서브퀘 하나 남겨두면 테넷성당 2층 -> 1층 -> 화원으로 바로 50인던으로 귀환할 수 있게됩니다. 1층 -> 화원은 메인퀘에서 문을 열은 곳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요즘 경험치 버프되서 + 반복퀘 깼다면 아마 50렙이 될 겁니다. 스킵한 퀘가 많아서 안된다면 베야골짜기쪽 퀘스트 진행후 50인던 5바퀴를 돕니다.
 여담으로 저는 이번에 키우던 클레릭이 마음에 안들어서 다시 키우는데 팽긴펫 + 토큰으로 3시간만에 3랭이 찍히더군요. 4시간 좀 넘겨서 50찍고 인던갔습니다. (클크프 트리) 위자드는 이것보단 좀 더 걸릴 것 같네요.(위위위나 위크링 트리 한정.) 팽귄 갓 차냥...

 3. 네프타리스 벼랑  베야골짜기  비에타 계곡  코발트 숲  셉티니골  관문로  시르드겔라 숲  크바일라스 숲

 메인퀘 클리어시 +3 스텟

특이사항

1. 50인던 클리어시 68~70쯤이 되므로, 이 라인은 무척 안오르는 라인입니다.. 패스하고싶으면 패스... 깰거면 메인퀘만 깹니다.

2. 관문로 시르드겔라 숲은 메인퀘가 없으므로 패스합니다.(관문로의 가시문은 그냥 걸어가면 통과됩니다.)

3. 코발트 숲: 체력+히든(링크).

 4. 대왕의 관문  레타스 개울가  펠케 신전터  압셈타 수원지 → 시에나칼 묘역
                                                                            → 델무어 소작촌
 메인퀘 보너스 스텟은 없지만 경치 효율이 좋은 곳입니다. 시에나칼 묘역은 칼라일의 영묘, 델무어 소작촌은 델무어 외성까지 깹니다. 두라인 모두 클리어합니다.

특이사항

1. 레타스 개울가: 오르샤 귀환용 히든퀘 존재.

2. 펠케 신전터: 압셈타 수원지에서 펠케 신전터와 레타스 개울가를 와야하는 퀘스트가 있으므로 반복퀘 하나를 클리어하지 않고 저장해둡니다.

3. 델무어 외성: 메인퀘 클리어 후 서브퀘가 생기고, 델무어 장원에도 서브퀘가 발생합니다. 다만 판자모으는 퀘는 오래걸리므로 비추... 벨라이숲에 가서 워프를 찍어둡니다.

 5. 대왕의 관문  람스티스 협곡  긴다리 계곡  아크멘스 능선  틸타스 협곡  루카스 고원
 메인퀘가 시작하는 루카스 고원까지 건너 뛰세요. 메인퀘 없습니다. 다만 히든퀘가 존재합니다.

히든 퀘스트

1. 대왕의 관문: 스테+히든(링크).

2. 람스티스 협곡: 무게+히든(링크).

3. 긴다리 계곡: 스테+히든(링크).

4. 아크멘스 능선: 무게+히든(선행: 마법사탑 4층 히든 힘 +히든퀘(드레이크 뿔 300개), 대왕의 관문 스테 +히든퀘)... 라는데 링크는 못찾겠네요... 사두 마스터가 준다고 합니다.

5. 지능+히든 선행 조건: 대왕의 관문 ~ 루카스 고원까지 맵달성률 100퍼. 왕의 고원(루카스 고원 다음맵) 콜린이 줍니다. 클리어 자체는 간단하니 패스... 그나마 쉬운 히든 퀘중에 하나.
해당 퀘스트 검색해보니 람스티스부터라고 되어있었는데, 실제로 해보니 대왕의 관문부터입니다.


특이 사항

1. 아크멘스 능선 -> 틸타스 협곡 -> 왕릉 노역자 숙소 -> 왕릉 건축자 예배당 => 제미나 스텟 +1

2. 람스티스 협곡 서브퀘를 깨야 왕릉 1층 맵 달성 100%를 할 수 있습니다. 요나스가 왕릉 1층 숨겨진 곳으로 들여보내줍니다.



 6. 왕의 고원  자카리엘 교차로  왕릉
 왕릉 메인퀘 스텟 +3 있습니다.


특이사항

1. 자카리엘 교차로 전후로 90렙되니 알아서 인던 가세요. 자카리엘 교차로 제미나 스텟 +1 근처 반복퀘로 인던 귀환이 가능합니다. 클리어 하지 말고 남겨두세요.

2. 왕릉 1~2층은 퀘스트 효율 괜찮은 편이고, 서브퀘중에서 75제 손목, 신발 주는 퀘스트가 있습니다. 마법 계열 케릭같은 경우의 초반의 보배로운 아이템인 툼 글로브가 여기서 나옵니다. 깨려면 깨세요. 사실 120 방어구는 보통 스킵하고 170방어구로 가기 때문에 75제 방어구를 얻어두면 인던, 미션이 조금 편할겁니다.

3. 3~4층은 메인퀘도 없고, lv5경카가 나오면서 경카 주는 수가 줄어, 효율이 급감합니다. 패스하세요.

4. 왕릉 4층: hp+히든(링크).

5. 왕릉 5층: 메인퀘만 미셔도 됩니다. 3~4층과 마찬가지로 효율이 별로라...

6. lv86에 경험치 초기화됩니다.

 7. 자카리엘 교차로  비석로  여신의 옛뜰  예산치우 마을  페디미안 외곽  페디미안

 메인퀘는 없지만 비석로 ~ 페디미안 외각 각 맵에서 스텟 1개씩 얻을 수 있습니다.

특이사항

1. 여신의 옛뜰 진입하고 근처에 가방 줍고 퀘스트 해야 외각 콜린 히든퀘가 가능합니다.

2. 여신의 옛뜰 리자드맨이 사크라멘트 버프를 지웁니다. 다른 버프도 지우는지는 모르겠네요. 보조 케릭 분들은 좀 힘드실 것 같습니다. 당황하지마세요.

2. 예산 치우마을과 페미디안 외곽에서는 75제 상의, 하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여신의 옛뜰 ~ 페디미안 외각에서 최근 추가된 반복 퀘스트 클리어시 75제 양팔목, 목걸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목걸이는 체력, 팔찌 두개는 sp옵션에 세트 마방옵이 붙어 인던에서 물약소모와 돌연사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니 귀찮지만 구해두시는걸 추천합니다. 싫으면 말고.

4. 페미디안: 실패와 성공(장비강인 앞에서 강화 실패시 퀘 생성, 귀환용 퀘) sp+히든.

 8. 벨라이 숲 → 제라하  세이르 숲

 메인퀘 +3 스텟 있습니다. 메인퀘만 깨세요.

이후는 알아서... 인던미션돌면서 마탑 스텟 회수하고 + 160부터 본당부터 퀘미시면 됩니다.

스텟 메인퀘는 마법사의 탑과 본당쪽에 하나씩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 그게 끝이였던듯...?
본당에서는 메인 3 + 서브퀘 1 스텟 얻을 수 있습니다.
샤크니스쪽에 제미나 여신상 스텟 하나 더 있습니다.

참고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85&l=9596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85&l=4133

후자 링크는 특정 스텟 + 히든퀘 몇개 더 적혀있으니 궁금하시면 찾아보세요.

특정 스텟 + 히든퀘는 조건이 괴랄한게 많으니 키우실 땐 패스하시고 땡기실 때 하세요.(그래놓고 영원히 안하겠지...)

1차 수정: 내용추가. html테그 삽입. 가독성 향상
2차 수정: html테그 편의성 향상.(새창에서 열림. 링크가 있는지 알기 쉽게 함.)
3차 수정: 내용 추가 &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