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 까마귀의 영면지: 레전드 공략 정보

 서두 - 공략에 앞서

 흰 까마귀의 영면지: 레전드 기본 정보

 스키아클립스 정보
    보스 기본 정보
    주요 기술 정보

 스키아클립스 공략 정보
    기본 공략
    전투 진행

 역할별 간단 공략
    탱커or유틸
    딜러
    힐러

 미흡한 부분과 후기
    
 흰 까마귀의 영면지: 레전드 공략 영상(추후 업데이트)





서두 - 공략에 앞서




안녕하세요. 흰 까마귀 영면지: 레전드 공략을 쓰게된 아우슈리네 서버의 아이유쨩입니다.
테서트서버에 레전드 까마귀가 업데이트 되고 난 후 20시간 이상의 시간을 들여 퍼스트킬에 성공했고, 본섭 업데이트 후에는 15시간정도 해딩후에 킬을 따냈습니다. 본섭으로 넘어올때 테스트서버와는 많은 부분이 달라졌기에 적지않게 당황했고 또 화도 났지만 그래도 퍼스트킬을 목표로 열심히 했습니다.

물론 다들 아시다시피 아쉽게 퍼스트킬은 하지못했습니다. 하지만 정공법으로는 최초로 클리어 할 수 있게 되어서 기쁘네요.

사실 사족을 붙이자면 본서버 업데이트 하루 전 이미 마캉달 무한 무적을 이용해보자는 아이디어가 나왔었지만 파티원중 한명이 스카우트와 소드맨 말고는 캐릭터가 없었고, 그것때문에 지금까지 함께 노력한 파티원을 버리고 가는것, 또한 수백번 죽어가며 연습해왔던 부분들을 포기하는것 역시 말이 안되었기 때문에 그냥 생각했던 방법으로 공략을 하게되었습니다.

중간중간 서로를 탓하며 많이 티격거리기도 했지만 결과적으로 이탈자없이 끝까지 최선을 다해주었기에, 이자릴 빌어 파티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흰 까마귀의 영면지: 레전드 기본 정보



- 유형 : 레전드 레이드

- 위치 : 래스보이 호숫가

- 입장 레벨 : 420

- 입장 횟수 : 주간 5회

- 스킬 제한 :


- 보스 몬스터 : 스키아클립스


스키아클립스는 누군가의 명령으로 때가 되면 인간이 사는 곳에 나타나 무자비하게 인간들을 짓밟고 황폐화시키는 기습 부대로서의 역할을 맡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섀도우맨서 마스터의 우연한 실수로 인해 그 정체를 들켜버렸으며 결국 봉인까지 당하는 수모를 겪게 됩니다.

하지만 자신의 힘이 워낙 강력한 탓에 봉인이 풀린 그는 자신을 다시 막으러 온 인간들에 맞서 그들을 물리치고 자신의 임무를 수행하려고 합니다. 그것은 마족이 인간 세상을 지배할 수 있는, 인간 세상에 가장 큰 위기를 줄 수 있는 임무였습니다.



스키아클립스 정보


▣ 보스 기본 정보




◆ 이름 : 스키아클립스

◆ 스키아클립스는...

누군가의 명령으로 어떠한 이공간에 잠복하여 심복들과 함께 때를 기다리고 있었던 스키아클립스는 어느날, 우연한 실수를 통해 들어온 섀도우맨서 마스터를 발견하게 됩니다 스키아클립스는 들킨 이상 방심하고 있던 그녀를 공격하고 재빠르게 포탈에 들어가 예정보다 빠르게 작전을 실행하려고 했지만, 섀도우맨서 마스터가 안간힘을 써 봉인을 해 그를 막아냅니다. 그러나 그의 사악한 힘은 그녀의 봉인만으로는 역부족이었으며 곧 그는 봉인에 풀려 다시금 현실로 나올 준비를 노리려고 합니다.

◆ 개요

스키아클립스는 강력한 광역 마법과 높은 데미지의 평타 공격을 하며, 남은 생명력에 따라 여러가지 패턴의 기술로 공격해옵니다.

특히 2페이즈 생명력 35% 이하일 때 부터 시작되는 광폭화, 2가지 이상의 동시 기술등은 딜링과 생존을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


▣ 주요 기술 정보

◎1페이즈


◆돌덩이 낙하: 스키아클립스가 넓은 지역에 돌덩이 낙하 공격을 합니다. 땅속성의 이 공격은 높은 공격력 때문에 마법방어력이 낮을 경우 굉장히 고전할수있습니다. 또한 스킬의 쿨타임이 굉장히 짧기 때문에 1페이즈 내내 거의 계속해서 이 공격을 유지합니다.

◆빛기둥: 자신의 주변으로 하얀색 파동을 뿜어낸 직후 구원자를 추격하는 빛기둥을 여러개 소환합니다. 신성속성의 이 공격 역시 마법방어력이 낮을 경우 아플수 있지만 앞의 돌덩이 낙하에 비하면 훨씬 약하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버틸 수 있습니다. 다만 피격시 경직때문에 여러개의 기둥에 동시에 맞을 경우는 위험해질수있습니다. 단독으로 모든 빛기둥을 맞지 않게 이동시에는 빠르게 도망쳐야합니다.

◆주변 광역 공격:



주기적으로 자신을 중심으로 도넛모양의 범위에 무속성 광역 물리 공격을 합니다. 총 3번에 걸쳐서 공격하는데 첫번째는 가운데 구멍이 조금 넓은 도넛모양, 두번째는 거기서 가운데 구멍이 조금 좁아진 도넛모양, 마지막은 가운데 구멍이 더욱 좁아지고 외곽 범위가 훨씬 늘어난 공격을 합니다. 외곽에 있을 경우는 3번째 공격에 대비해 많이 빠져있어야하고 가운데 있을경우는 계속해서 안전지대가 좁아지기 때문에 보스에 바짝 밀착해 있어야합니다. 이 공격은 넉백이 있기에 바깥에서 보스로 붙는 경우에 피격 당하면 계속해서 보스로부터 멀어 집니다. 빠르게 붙거나 혹은 이 패턴이 끝난후에 붙어 주시면 됩니다.



◎2페이즈


◆메테오:


바닥에 노란색 원이 생기고 약 3초후 그 지점으로 15만 고정 데미지의 햐얀색 메테오가 떨어집니다. 하지만 함께 맞을경우 15만/n 의 데미지로 들어오기때문에 함께 맞는것을 추천합니다. 이 메테오는 2페이즈 내내 구원자들을 괴롭히는 잔열 디버프를 생성하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잔열: 잔열디버프에 걸리게되면 2초마다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정확한 데미지 수치는 어떻게 계산되는지 현시점에서는 모르겠지만 1만이상의 잔열데미지가 들어오기도 합니다. 잔열디버프는 최초 생기고 난 후 40초간 유지되며 5초 남은시점에서 반드시 메테오가 다시 떨어집니다.

◆번개-점프-돌진:


우우웅 하는 포효후 바닥에 붉은색 범위가 표시되고 직후에 구원자를 이동불가 상태로 만드는 번개를 시전합니다. 그리고 그지점으로 점프-돌진 공격을 해서 광역 데미지를 줍니다. 상당히 먼거리에서도 번개를 시전하는데 보스와 먼 거리에서 번개에 맞을경우엔 점프-돌진 공격을 하지 않습니다.


◆무작위 구름: 스키아클립스가 검은색 구름바닥을 구원자 주변에 무작위로 생성합니다.

◆유도 구름: 스키아클립스가 검은색 회오리치는 구름바닥을 구원자 위치에 생성합니다. 이동시 이동하는 위치를 추격하여 시전합니다.

-스키아클립스의 낙인: 구름을 밟게 되면 스키아클립스의 낙인 디버프가 생기게 되고, 계속 밟을 경우 99중첩까지 쌓이게 됩니다. 그리고 중첩에 따라 스키아클립스에서 받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낙인 디버프는 45초간 유지됩니다.

◆에너지파:


스키아클립스가 팔을 좌우로 뻗은후 짧은시간 기를 모아 정면을 향해 부채꼴 모양의 강력한 검은색 에너지파를 쏩니다. 모두 맞을시 총 4타의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스키아클립스 공략 정보


▣ 기본 공략

스키아클립스는 봉인된 상태로 등장하는 1페이즈와, 봉인을 풀고 나와 더욱 다양한 패턴으로 공격하는 2페이즈로 구성되어있습니다. 1,2페이즈 모두 생명력이 줄어듦에따라 등장하는 다양한 패턴의 공격을 막아내고, 기믹을 풀어내어야만 빠른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1페이즈에선 남은 생명력 70%, 40%, 10%에 등장하는 하수인들을 처리가 핵심이며, 이것이 불가능할 경우 시간은 조금 걸리지만 딜링에만 집중해서 잡아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2페이즈 역시 남은 생명력에 따라 여러 패턴의 공격을 해오는데 1페이즈와 비교해서 훨씬 더 촘촘하고, 또 다양한 패턴의 공격을 해옵니다. 확고한 숙지를 하지 못한다면 저주나 뼈감옥으로 인해 언제든지 파티원의 전멸을 불러올수도 있으며, 광폭화로 인해서 클리어 자체가 불가능하게 될수도 됩니다.

각각의 페이즈 초반부를 제외한 중반부터는 레이드에 재입장해도 레어안으로 진입할수있는 포탈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소크 4개안에서 해결을 해야하며, 또 각종 생존 스킬의 제약으로, 생존 자체를 1순위로 놓고 플레이를 해야합니다. 다행히 시간을 끈다고 해서 생기는 광폭화는 따로 없으므로 최대한 상황을 정비해가면서 딜을 하는게 클리어에 도움이 됩니다.


▣ 전투 진행

◎1페이즈


맵 가운데 고정되어 있는 스키아클립스에게 재빠르게 붙어서 딜을 넣어야합니다. 보스는 돌덩이 낙하, 빛기둥, 주변 광역공격, 평타등으로 공격을 해옵니다. 멀어지게 되면 오히려 위험할수있으니 회복기술을 믿고 보스에게 붙어서 딜을 하면 됩니다. 70%가 될때까지는 특별한 기믹은 없으며 최대한 빨리 HP를 줄여주시면 됩니다. 생명력 70%가 다가오면 딜스킬을 조금 아껴둡니다. 혹은 패스 같은게 있는 경우 역시 아껴둡니다.

◆70% 40% 10%:



보스의 HP가 각각 70% 40% 10% 남으면 스키아클립스의 2시, 4시, 8시, 10시 방향에 위치한 4개의 오브중에서 랜덤하게 하나가 푸른빛을 내며 활성화 되고, 그곳에서 쉴리클립스 6마리가 나옵니다. 동시에 스키아클립스에게는 방어버프가 생성되면서 딜이 극도로 안박히게 됩니다.
스키아클립스에게 하수인들이 근접하게 되면 즉시 HP를 회복하기 시작하므로 반드시 어글을 잡아서 바깥으로 유인해야합니다.
쉴리클립스는 HP가 2500만이 넘으며, 처치시 바로 석화에 걸리게 되고 카운트 5가 머리위에 뜹니다. 이때부터 카운트안에 나머지 쉴리클립스를 모두 처치하지 못하면 다시 풀 HP로 살아나게됩니다. 각각의 쉴리클립스 모두 카운트가 뜨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한번에, 그리고 거의 동시에 모든 몬스터를 처치해야합니다. 만약 실패해서 각각의 쉴리클립스 HP가 들쭉날쭉해지면 그냥 재도전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쉴리클립스를 모두 처치하는데 성공했다면 보스의 방어 버프는 사라지게 되고 다시 붙어서 딜을 하면 됩니다. 만약 파티 구성상 쉴리크립스 처치가 불가능하다면 1명이 어글을 잡고 계속해서 외곽으로 돌고 나머지 인원은 보스딜을 해도 괜찮긴합니다. 다만 극도로 튼튼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것은 어쩔수가 없습니다.

스키아클립스의 생명력을 5%이하로 만들면 봉인을 스스로 부수고 나오면서 2페이즈에 돌입하게 됩니다.



◎2페이즈


2페이즈가 시작함과 동시에 메테오, 번개, 유도구름 같은 공격을 하기때문에 파티원 전원이 이동을 해줍니다. 가만히 있으면 번개-점프-돌진 공격에 죽을수 있으니 우우웅 하는 소리에 집중해서 번개가 떨어질 타이밍에는 계속해서 한방향으로 이동해 피해줍니다.

유도 구름의 경우엔 파티원이 최대한 뭉쳐서 넓은 지역에 깔리지않게 컨트롤 해야하며, 랜덤 구름이 깔려서 딜할수있는 환경이 나오지 않으면 빠르게 자리를 이동해줍니다. 너무 많이 이동하지말고 최소한으로 이동을 하여 맵 전역에 구름이 깔리는걸 방지하도록합니다.

메테오의 경우 혼자서 맞으면 15만 고정데미지가 들어오지만 5명이서 함께 맞으면 1/5로 들어오기때문에 딜을 넣고있는중이라면 피하는것보다 다같이 맞으면서 딜에 집중하는편이 좋습니다.

스키아클립스는 정면을 향해 3번연속 할퀴기 공격을 하는데 이것을 아무도 맞지않고 피할경우 광폭화 스택이 1 생기고 30초간 유지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 한명은 반드시 할퀴기 공격을 할때 맞아 주어야합니다. 하지만 할퀴기 공격이 굉장히 아프고 또한 어글을 가진 딜러를 보통 공격하기 때문에 딜러에게 데미지감소 기술을 써주거나 혹은 회복에 신경을 써줘야합니다. 소드맨의 경우는 강제 어글기술이 있기때문에 적절히 활용하며 탱킹을 해주어도 좋습니다.

딜을 시작하게 되면 지금이 2페이즈 통틀어 가장 안전한 순간이기 때문에 코르프나 카루자같은 기술을 사용해서 90%까지 빠르게 HP를 줄여줍니다.

◆90% - 구체소환:


"뭣들하느냐!!, 어서, 내 앞의 저 거치적거리는 것들을 치워라!" 라는 메세지와 함께 검은색 구체를 소환합니다. 구체는 구원자들을 추적하며 구원자와 부딪히게 되면 하얀색의 구름 바닥을 생성하며 없어집니다. 그리고 하얀색 구름바닥은 슬로우를 걸게 되며 쫄몹을 소환합니다.

구체의 처리방법은 크게 세가지인데 원거리에서 딜을 넣어서 없애버리거나, 직접 몸으로 부딪혀 터뜨리고 이후 생성된 하얀색 구름바닥에서 나오는 쫄을 처치하는 방법, 혹은 구체로 부터 약 30초정도 도망다니며 자동으로 하얀색 구름바닥을 남기며 사리지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광역딜이 좋지 않다면 도망다니는걸 추천하지만 하얀색 구름바닥이 의도하지 않은 곳에 깔릴수있기 때문에 파티에 어울리는 방법을 찾아서 실행하면 됩니다.

◆85% - 조인트:


"너희들도 한번 이 고통을 느껴봐라!!!" 라는 메세지와 함께 스키아클립스 자신과 구원자 3명을 사슬로 연결합니다. 이때 딜을 넣게되면 스키아클립스의 HP가 회복되므로 3명 모두 각기 다른방향으로 멀어져서 빠르게 사슬을 끊어 주도록 합니다.

◆80% - 뼈감옥:


"잘 보거라, 네 어리석은 동료들이 처참하게 죽는 꼴을!" 이라는 메세지와 함께 보스로부터 가장 멀리있는 구원자를 맵중앙으로 강제 이동시키고 잠시후 뼈감옥에 가둡니다. 이후 뼈감옥에 갇힌 구원자 아래에는 녹색 바닥이 생기게 되고, 스키아클립스는 녹색 바닥안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 즉사기를 시전하게 됩니다.

80%가 다가오면 딜이 약하거나 혹은 튼튼한 한명이 미리 보스로 부터 멀어져서 뼈감옥을 받을 준비를 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파티원은 뼈감옥을 깰수있는 딜스킬을 남겨두며 준비를 해둡니다. 파티원이 가운데로 소환되면 나머지 사람들은 빠르게 녹색 원 안으로 모이고 보스 머리위에 캐스팅이 끝나는걸 보고난 후 뼈감옥을 파괴시켜줍니다. 뼈감옥을 먼저 치는건 괜찮지만 파괴는 반드시 보스의 즉사기 캐스팅이 끝난후 해야 생존이 가능합니다. 뼈감옥에 갇히게 되면 생명력이 줄어들기때문에 감옥에 갇히게 될 파티원의 HP는 미리 꽉 채워두도록합니다.

◆70% - 저주:


스키아클립스가 가까이 있는 구원자에게 저주를 시전합니다. 저주에 걸리게되면 머리위에 5 카운트가 뜨고 시간이 다 지나면 주변 넓은 범위에 광역데미지를 주며 폭발합니다. 저주는 인접한 다른 파티원에게 옮길수있으며, 옮기게 되면 직후 5초동안은 저주를 받아줄수 없는 디버프에 걸리게 됩니다.

저주에 걸리게 되면 무적기가 있거나 HP가 높은 탱커가 받아서 외곽으로 빠져 터뜨려주면 됩니다. 인접한 지역에서 우왕좌왕 하다가는 전멸할수도 있으니 침착하게 자신에게 걸리는 저주를 확인하고 넘겨주거나 혹은 외곽에 빠져 무적기 사용후 터뜨리면 됩니다.

◆65% - 구체 소환: 90% 때와 같습니다. 침착하게 구체를 처리해주면 됩니다.

◆60% - 조인트: 85% 때와 같습니다.

◆55% - 저주: 70% 때와 같습니다.

◆50% - 뼈감옥: 80% 때와 같습니다.

◆40% - 구체 소환: 90% 때와 같습니다.

◆35% -저주 + 회오리:


스키아클립스 레이드의 진정한 공략은 35% 부터 시작입니다. 대부분의 파티가 여기서 좌절을 맛보았으며 방법을 모른다면 클리어가 사실상 불가능하게 됩니다.

스키아클립스의 생명력이 35% 가 되면 파티원에게 저주를 시전합니다. 동시에 스키아클립스 근처 어딘가에서 랜덤하게 회오리가 생성되는데 이 회오리는 스키아클립스를 추적합니다. 스키아클립스가 회오리에 닿게 되면 초당 1씩 광폭화 스택이 쌓이게 되며 특정스택 이상 올라가면 지진을 일으키며 강력한 광역 공격을 합니다. 또한 번개의 범위가 훨씬 커지게 되고 공속 이속이 대폭 상승하게됩니다. 이 회오리로부터 스키아클립스를 분리할수 없다면 클리어는 절대 불가능하기 때문에 특정스택 이상 쌓이게 되는걸 반드시 막거나 혹은 애초에 닿지않게 해야합니다.



35% 생명력이 다가오면 최대한 주변을 잘 살피며 미리 회오리 준비를 하고, 저주에 걸린 사람은 앞서와 같은 방법으로 빠르게 저주를 제거해줍니다. 회오리를 발견하면 즉시 파티원 전원이 회오리에 다가가 몸을 비벼줍니다. 회오리에 비비면 누군가는 회오리를 지울수 있는 버프가 생성되며 버프가 생긴후 6스택까지 올라갈동안 비비면 회오리는 사라지게 됩니다. 시간은 약 5초정도가 걸립니다. 회오리는 빠르게 처리하지 않으면 크기가 점점 커지게 되며 피격시 데미지 또한 늘어나게되어 제거가 힘들어집니다. 단 보스가 어글에 끌려서 바로 회오리로 다가와 겹치게 되는경우 광폭화를 막을수 없기때문에 보스가 특정 기술(구름 뿌리기 같은)을 시전한다거나 해서 잠시 움직일수 없을때 빠르게 회오리로 이동해서 없애주도록합니다.

보스가 회오리에 닿게되면 30초간 광폭화가 유지되며, 계속해서 닿을경우 시간이 갱신되며 스택이 99까지 쌓이게 됩니다. 만약에 보스가 회오리에 닿게 된다면 유인해서 회오리로부터 분리시켜주고 30초 광폭화가 끝난후에 딜을 해주어야합니다.

◆31% - 조인트: 애매하게 31% 지만 사실입니다. 85% 때와 같습니다.

◆25% - 회오리: 35% 때와 같습니다. 회오리 단독이기 때문에 35% 때 보다 쉽습니다.

◆20% - 저주 + 뼈감옥: 최악의 상성을 가진 기술이 동시에 옵니다. 모여야 하는 뼈감옥과 흩어져야하는 저주입니다. 리바같은 전원 생존기술이 모두 있다면 모여있어도 괜찮지만 그게 아니라면 저주 걸림과 동시에 빠르게 빠져 무적기술 후 저주를 터뜨려주고 곧바로 가운데로 진입하여 뼈감옥을 준비해야합니다. 혹은 오히려 저주를 오래 가지고 있다가 뼈감옥 즉사기와 저주를 동시에 막을수있는 타이밍에 빠져서 무적기술로 생존해 줍니다.

◆15% - 회오리 + 구체소환: 최우선적으로 회오리 제거를 해주시고 그게 안된다면 최대한 빙빙 돌면서 구체부터 처리하도록 합니다. 상당히 정신이 없겠지만 집중을 하여 넘기도록 합니다. 보스가 광폭화 됐다면 도망다니며 시간을 끌어야합니다. 그리고 상황을 봐서 회오리 제거후 광폭화가 다 없어지는걸 보고 딜을 하도록 합니다.

◆8% - 회오리: 만약 모든 기술을 동원해서 극딜 하는중이라면 회오리 신경쓰지않고 8%부터 2%까지 단숨에 뺄 수 있습니다. 그게 안된다면 같은 방법으로 회오리를 제거해 줍니다. 만약 너무 아파서 회오리 제거가 여의치않다면 그냥 최대한 회오리로부터 멀리 보스를 대려와서 조금씩 딜을 하는걸로 클리어까지 가줍니다.

◆5% - 조인트: 8% 때 딜을 강하게 넣는다면 5% 때 사슬을 안보고 클리어 할 수 있지만 그게 아니라면 보스의 생명력이 올라가버리기때문에 반드시 확인해서 사슬을 끊어야 합니다.

◆2%: 생명력이 2% 가 남으면 섀도우맨서 마스터가 나타나서 마무리를 해줍니다.



역할별 간단 공략


▣ 탱커or유틸

탱커나 유틸의 역할은 1페이즈에서는 소환되는 쉴리클립스를 도발하거나 모아주는겁니다. 쉴리크립스에게 맞으면 방어력 저하 디버프가 생기며 이 버프는 중첩이 되기 때문에 몇방만 맞으면 아무리 튼튼하더라도 금방 죽는 상황이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점프나 무빙을 통하여 적절히 탱킹을 유지하며 딜러들이 광역기술로 녹여줄수있게 보조를 해줍니다. 응무x 같은 유틸의 경우엔 자신이 직접 쉴리클립스를 처리하는데 앞장서도록 합니다.

2페이즈에서는 더욱 탱이나 유틸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뼈감옥이 올때쯤을 체크해서 미리 보스로부터 멀어져 뼈감을 맞아준다거나 저주를 터뜨리고, 보스를 강제 도발로 유인하거나 회오리제거를 적극적으로 하는등 맵을 최대한 넓게 보면서 한발 빠르게 움직여 주어야 합니다. 동시에 딜러의 주시스택을 확인하고 구름이 깔리지 않은 공간을 빨리 빨리 체크해서 이동 콜을 해주고 구체 타이밍에 구체를 터뜨리거나 하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합니다. 그렇기에 딜러에 비해서 튼튼한 장비가 필요하며 다가오는 패턴을 미리미리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소크나 생존기는 딜러가 소모하는 편이기 때문에 최대한 안죽는걸 우선으로 하며 메테오나 장풍, 번개-점프-돌진같이 혼자서 맞으면 아픈 기술들을 피하지말고 함께 맞아주는것도 중요합니다.


▣ 딜러

1페이즈에서 딜러는 보스딜보다 쉴리클립스 딜에 주의해야합니다. 최초 한마리가 죽은후 5초안에 나머지 5마리를 모두 죽이지 못하면 다시 살아나기 때문에 딜을 고루고루 균등하게 넣어야합니다. 광역기술로 동시에 녹여주면서 약간 거리가 멀어서 HP가 상대적으로 많은 몹이 보이면 우선적으로 공격해서 동시에 죽을수있게 합니다.

2페이즈에선 강력한 광역공격과 할퀴기 평타를 직접적으로 맞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최대한 생존에 신경을 써야하며 누군가가 탱킹하는 타이밍이라면 구름바닥을 최대한 조심하면서 보스의 뒤를 잡고 공격하는것이 좋습니다. 구름을 밟아 생기는 주시스택이 너무 높으면 굉장히 아프기 때문에 너무 높아지지 않도록 무빙에 주의하며 자리이동을 주도하는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힐러의 힐 타이밍을 잘 계산해서 최대한 과감하게 딜을 많이 넣도록 합니다.

클룬도 같은 유틸도 함께 가지고 있는 딜러라면 저주를 터뜨려주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해도 됩니다.

강제 도발기가 파티에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회오리 타이밍에 대부분 딜러에게 어글이 집중되어 있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스의 동작을 잘보고 회오리에 접근해서 제거해주도록 합니다. 그게 힘들다면 최대한 보스를 회오리로부터 멀리 대려가는 역할을 해야합니다.


▣ 힐러

아마 가장 정신없는 역할이 힐러일수 있습니다. 1페이즈는 빛기둥 타이밍에 맞춰서 광역힐을 잘해주거나 쉴리클립스 제거 타이밍에 급사를 피할수있게 HP를 잘 확인해야하며 뎀감기등을 적절히 돌려서 최대한 사고가 나지 않도록 해줍니다.

2페이즈엔 탱킹하는 사람을 잘 파악해서 힐과 뎀감기를 잘 몰아주고 잔열을 수시로 확인해서 HP가 없는 파티원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특히 구체 타이밍이나 저주, 회오리 처럼 정신없을때 자칫 멀어져서 힐을 못줘서 죽는경우가 생기지않게 파티원 HP를 수시로 확인해야합니다.

번개같은 스턴 기술을 최대한 맞지 않으면서 동시에 그러한 스킬에 걸린 파티원에게 뎀감기를 잘시전해야하며 가장 적절한 타이밍을 찾아서 리바/리절렉션등을 사용해야합니다. 특히 리절렉션은 캐릭당 1회이기 때문에 부활되자마자 죽는경우가 없도록 구름바닥이나 광역기술등을 충분히 확인하고 써야합니다.

회오리 제거때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이동순간에도 딜러의 HP등을 잘 확인해서 회복을 시켜줘야합니다. 딥디같은 유틸도 함께 겸했다면 버프가 끊기지 않도록 시간을 잘확인하고 죽었다가 부활하는 파티원에게 아스퍼션을 꼭 사용해주도록 합니다.



미흡한 부분과 후기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동안 최대한 영상을 보고 직접 플레이를 하며 분석을 하였지만 아직도 몇가지 확실하게 파악되지 않은 부분은 있습니다.

-일단 잔열의 데미지가 어떻게 정해지는지는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500도 안나갈때가 있고 반대로 12000이상 나갈때도 있었는데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데는 실패했습니다.
-그리고 잔열을 피하고 또 갱신시키는것이 어떻게 되는지 정확하게 파악하는것에도 실패했습니다.
-에너지파 같은 특정 스킬들이 무슨 조건을 만족시킬때 발동되는지 아니면 마음대로 쓰는건지 이런부분도 알아볼려고 했지만 어떤 특별한 공통점을 발견할수는 없었습니다.
-회오리 제거를 칼같이 하고싶었는데 이부분 역시 잘 안될때도 있었습니다. 제거 가능한 사람이 랜덤으로 결정되는건지 아니면 무슨 조건이 있는 것인지에 대한 부분을 정확하게 파악하는데 실패했습니다.
-기믹

기믹성공의 효과는 이미 알게되었지만 9시 기믹 말고는 처리가 굉장히 어려워 사실상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기믹버프는 기믹 클리어후 30초간 유지됩니다.



공략은 여기까지입니다. 사실 더 자세히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도 있지만 없는 글솜씨로 쓸려니 너무 힘들어서 포기하게 되네요. 도움이 잘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공략을 쓰기에 앞서 공략을 공개하는것에 대해서 몇차례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물론 공개안하고 칰먹는데 써도 좋긴했겠지만 한명이라도 신규 컨텐츠에 더 참여 시키고, 많은 사람이 게임을 조금이라도 더 즐기게 하는것이 길게 보면 우리가 게임을 즐기는데도 더욱 좋을거같다는 의견으로 모아지게 됐습니다. 저 역시도 거기에 동의했구요.

물론 저희 파티가 정공법으론 가장 먼저 깨긴 했지만 다른곳에서 점점 시간단축도 하고있고 최고의 방법을 알고있다고는 생각치 않습니다. 밝혀지지 않은 노하우가 더욱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들에 대한 공개는 선두에 계신 분들이 결정할 문제이고 저희 파티는 이정도로 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