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목에 나온 대로 클클프프보보를 제가 하고 있는 건 아니고, 저는 141 클클보보보를 플레이 하고 있습니다. (지능보코르;;)

지능 보코르를 쭉 쓰다 보니까 인던에 힐러로 가게 되는 경우가 잦은데, 힐러로 플레이하면서 보코르의 생존기를 돌리다 보니까 이거야말로 힐러에게 필요한 부분이 아닌가 싶어서 생각을 좀 해봤습니다.



보코르 2랭까지 올리면 얻을 수 있는 두 스킬입니다. 

1. 마캉달 - 5 포인트 투자 시에 15초 동안 시전 시 사정 범위에 있는 자신 포함 모든 파티원을 무적으로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그 시간 동안 받은 대미지는 지속 시간이 끝나면 한 번에 돌아오는 데, 세이프티 월 안에 있으면 그 대미지를 받지 않아서 보코르 유저들이 연계기로 많이 사용합니다. 시간 끝날 때 쯤에 세월을 켜는 식으로요. 꼭 세월 안에 있지 않더라도, 위급한 상황만 넘기고 나서 힐 장판을 밟아서 피를 만피에 가깝게 채워두면 어지간하면 죽을 일은 잘 없죠.

2. 삼디베베 - 5 포인트 투자 시에 좀비에게는 +597hp, 8이속을 주지만 자신에게는 절반만 적용됩니다. 따라서 298hp정도와 4이속을 주는데, 지속 시간이 꽤나 깁니다. (110초) 

물론 보코르 1랭크에서 헥싱/에피지 라는 그럭저럭 쓸만한 스킬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럼 기존의 힐러들과 다른 점이 무엇인가 하면

단점 :
크리비 테크를 탔을 때의 버프 한계 갯수나 굉장히 좋은 딜링 스킬인 자이바스를 얻을 수 없다.
팔라딘 테크를 탔을 때의 우월한 힐량이나 속성 저항을 얻을 수 없다.
6랭크를 보코르 따위;; 에 투자해야 한다. (5랭크에서 얻을 만한 게 별로 없음)

장점 :
파티 전원 혹은 대부분을 커버할 수 있는 15초 무적기 - 위급한 상황을 넘길 수 있다.
자신만 적용되는 이속 버프 - 4이속
마방 디버프 - 헥싱(10스킬 기준 41+정신*0.3) 굳이 에피지 딜을 안해도, 링커가 모아준 몹에 헥싱을 뿌려주는 것만으로도 파티 딜이 꽤 올라갑니다. 
체/정 위주로 스탯을 찍었을 경우에 mp가 남아도는 경우가 있는데, 자신도 힐이 급하지 않을 경우에 안전한 곳에서 딜에 참여할 수 있다. 헥싱과 에피지 연계는 mp 잡아먹는 귀신이지만, 스탯 계수가 안붙은 관계로 지능을 안찍어도 크게 차이 없는 대미지가 나오고, 그럭저럭 쓸만합니다. 적어도 보조딜로는 말이죠.

육성은 클프프클보보 순서가 좋지 않나 생각하는데, 이 테크의 보코르는 레벨업에 도움이 크게 되는 클래스가 아니라서;; 프리스트의 버프를 가져와서 평타로 렙업하는 쪽을 추천합니다. 솔로잉때에 보코르 스킬들은 나중에 뭉쳐있는 몹에나 좀 쓰면 괜찮을듯요.
스탯은 체/정 위주로 찍고
스킬은 클클프프는 각자 생각대로. 이 부분은 기존에도 많이 다루어졌으니 패스합니다. 
보코르 스킬은 2랭 기준으로 헥싱 10, 에피지 10, 마캉달 5, 삼디베베 5 찍으면 됩니다. 좀비는 무시!

6랭크에서 완성되는 테크라서, 4랭크까지는 다른 클클프프와 같고, 5랭크에서 얻을 수 있는 건 별로 없습니다. 대신 6랭크에서는 무적기와 이속 버프라는 꽤 괜찮은 스킬을 손에 넣을 수 있죠. 

이걸 처음에 생각하게 된 게 와우할때 힐러 클래스들 생각이 나서, 힐러라면 이런 무적 유틸기가 있으면 괜찮지 않을까 싶었거든요. 근데 지금 힐러가 6랭 달기도 무리잖아? 아마 안될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