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카리네 서버에서 레벨 쪼렙 레벨 161로 천천히 키우고 있는 시에쯔 라고 합니다.

인벤에서는 글을 한번도 써본적이 없는데 여기 TOS에서 첫 글을 써볼까 합니다.

일단 제목에도 나와있지만 보코르에 대한 팁을 적어볼까하는데요.

일단 보코르가 무슨 직업이냐 하면 성직자 계열 3랭크에 해당하는 직업군으로 일종의 부두술사라 할수 있습니다.
또한 성직자계 1,2랭크 직업군들에 비해서 보조적인 면보다는 공격적인 면이 강한 직업입니다.
(공격적인 면이라고 해봐야 애매한 스킬들이 많다고 볼수밖에 없지만..)

전 부두술사라고 하길래 디아3에 부두술사처럼 대단한 것이구나 생각 했는데 막상 키워보니 이질감이 많더군요.
불편한점도 많았구요. 실망감도.. 그래도 전 캐삭까진 하진 않고 일단은 쭉 해보기로 했습니다.

동일 랭크에 있는 딥디르비(일명 조각가)가 있는데 제 입장에서는 관심을 많이 두고 있질 않아서
보코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성직자 계열을 하면서 보코르를 처음 선택할수 있는 3랭크 때부터 찍는 경우도 있고 4,5랭크 쯤에도
찍는 분들이 있더라구요. (최소 2랭크정도는 찍어야 쓸만한 것 같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일단 저는 정신력을 많이 찍어버린 탓에 애매한 점도 있고 다른분들이 봤을 때
제 스탯에 이의를 제기하는 분도 있겠지만 지능 보코르라 생각하고 있고 그렇게 칭하겠습니다.
(정신 150, 지능 100, 체력 36, 힘 8, 민첩 3(힘, 민첩은 처음 생성시 기본 스탯))

만약에 현재 하고 있는 출석체크 20일차에 대한 보상이 스탯 초기화일경우 정신력도 일부 찍겠지만 지능에
많이 투자할 생각입니다. (체력은 레벨업 하면서 50까지는 올릴 예정)

관리자 인증으로 받은 어떤분의 보코르에 대한 팁을 봤고 지능 보코르에 대해서 스킬 배분과 효율성에
대해 언급을 봤지만 제가 봤을때는 그분과는 생각이 달라서 보코르 키우는걸 희망하는 분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스킬 구성 팁은 보코르 3랭크까지 다 올린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총 45포인트 기준입니다.)

제가 알려드린 내용은 필수 공식이 아닌 제가 생각하는 지극히 주관적인 것이며
제가 적어놓은 해당 스킬 설명을 보고 참고하여 본인의 취향에 맞게 분배하길 권합니다.

◇ 스킬설명에 도움 주신분들 (많은 걸 알려줘서 고맙습니다.)
TOS 바카리네 서버 : 박상큼이(힘,민첩 보코르)님, 라메드(민첩 보코르)님
TOS 인벤 : Uha님, 레이메이님 (댓글 설명 도움)



<1랭크>
1. 헥싱 (15레벨(마스터) ~ 5레벨)  (중요도 : ★★★★(필수 스킬)


몬스터에게 저주를 걸고 몬스터의 마법 방어력을 낮춰주며 보스 몬스터의 피 회복을 멈추게 하는스킬입니다.
공격스킬인 에피지를 쓰기 위한 조건 스킬이며 헥싱이 걸리지 않으면 에피지 단독으로는 딜을 넣을수가 없습니다.
(헥싱 스킬 자체 기본 마법 방어력 감소 수치가 있지만
 추가로 자신의 정신력 x0.3의 수치만큼 추가 마법 방어력 감소가 있습니다.)

헥싱 레벨이 올라가게 되면 몬스터 저주 범위가 늘어나기 때문에 여러마리에게 저주를 걸 수가 있고
저주 지속시간도 오래갑니다.
(저주 시간이 오래가면 한번의 저주로 에피지로 딜을 넣을수 있는 시간도 길어진다는 소리죠.)

1레벨만 찍어도 재사용 대기시간보다는 길지만 저주를 걸 수 있는 대상이 2마리밖에 되지 않고
시간도 긴편도 아니기 때문에 불편한점이 많습니다.
(경험상 1레벨만 찍는건 브와카이망이나 좀비만들기에 많이 투자하지 않는 이상 추천하지 않습니다.)

헥싱을 걸고 나서 저주가 안걸린 또다른 대상에게 헥싱을 걸 시에는 그 전에 걸었던 헥싱은 그대로인 상태에서
다른 몬스터에게 추가로 헥싱을 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먼저 헥싱 걸었던 몬스터는 지속시간은 나중 헥싱에 맞춰 흐르는게 아니라
 처음 걸었던 헥싱 지속시간이 흘러가니 빨리 풀립니다.)

저는 현재 스킬 투자를 5개밖에 안했는데 최대 4마리한테 걸립니다.
(처음에는 걸리는 대상이 스킬레벨 +1인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라구요.
 1,2레벨 2대상, 3,4레벨 3대상 … 2스킬 묶음당 1대상씩 늘어나는식으로 증가합니다.
 즉, 10레벨에 6대상에게 저주가 걸리며 15레벨에 9대상이 되는 셈이죠.) → 댓글 설명 도움 : Uha님

출석체크 이벤트를 통해 스킬 초기화를 하게 되면 최소 10~11레벨 정도는 찍을 생각입니다.
(10레벨은 6대상, 11레벨은 7대상이므로 스킬 투자를 할때에는 헥싱은 홀수 레벨로 올리는게 좋을것 같네요.)


2. 에피지 (15레벨(마스터) 추천)  (중요도 : ★★★★(필수 스킬)


몬스터에게 저주를 거는 헥싱과 연계기로 쓰는 중요한 딜 스킬입니다.

저주가 걸린 몬스터에게 멀리서 인형에 못을 박는 동작으로 몬스터에게 딜을 넣습니다.

3타의 경우에는 1,2타때에 들어갔던 딜을 최소 공격력과 최대 공격력 사이의 수치를 배수로 적용하여 딜을 넣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3랭크 이전에 클레릭 2랭크를 탔었기 때문에 공중몬스터에게 무지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지능보코르로 키우면서 평타 딜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공중 몬스터 사냥시에 많이 힘들었습니다.

저에게 있어서는 공중몬스터 상대할 유일한 딜 스킬이었기 때문에 중요시 하는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에피지 특성으로는 특성 레벨당 1%씩 에피지 딜 증가와
특성 레벨당 5% 확률로 블라인드를 는 에피지 : 블라인드 특성이 있습니다.
(딜 증가 특성은 100레벨까지 가능하고 51레벨 즈음부터는 특성 레벨 1을 올리는데 10만 골드 이상씩 들었습니다.
 현재 54레벨이고 블라인드 특성은 5레벨까지 올릴수 있고 에피지로 공격시 25%확률로 블라인드를 겁니다.)


3. 좀비 만들기 (3레벨 권장, 취향에 맞게 알아서)  (중요도 : ★★)
 

보코르 하면 떠오르는게 바로 좀비겠죠.

1레벨만으로도 4마리까지 좀비를 생성할수 있기 때문에 1레벨만 찍어도 상관 없습니다만
특성중에 휠체어 좀비(좀비 만들기 3레벨 필요)랑 대형 좀비(좀비 만들기 2레벨 필요)를 쓰기 위해서
3레벨까지는 찍는걸 권합니다.

좀비 만들기에 대해서 여러가지 특성이 있는데 3레벨만 투자 했을경우 그중 꼭 찍어둬야할 특성은

좀비만들기 : 좀비화 라고 생각합니다. 좀비 만들기에서 만들수 있는 좀비수를 +1마리 더 시켜주는 특성으로
3레벨만 투자했을 경우 6마리인데 +1마리를 하니 7마리까지 생성이 가능합니다.

※ 참고사항 - 좀비의 특성과 휠체어 좀비, 대형 좀비

① 좀비 레벨은 죽인 몬스터 레벨과 동일하다.

    (자신 레벨이 사냥터의 몬스터 레벨보다 높은 것을 죽이면 좀비는 자신 레벨보다 높은

     사냥터 몬스터 레벨로 만들어진다.)


② 좀비 체력은 보코르 정신력에 비례하고 방어력은 보코르 장비 방어력에 비례한다.

    (정신력 수치 비례는 OBT때도 적용되고 있던 사항이고 좀비 방어력에 대한 내용은 최근 패치 내용을 통해

     적용된 사항입니다. 정확한 수치는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언급이 없기때문에 잘 모르겠습니다.)


③ 좀비의 소환 시간은 좀비의 체력에 영향을 받는다.

    (번처럼 좀비의 체력은 보코르의 정신력에 비례한다고 적었는데요. 좀비는 체력이 점점 깎여가면서

     자동으로 죽거나 몬스터랑 싸우다 피가 다 닳면 죽습니다.)

     → 마을로 귀환한 보코르의 좀비가 시간이 지나면 빵 터지면서 죽는 이유


④ 좀비는  필드에 널려있는 나무뿌리 수정 성애자다.

    (말 그대로 좀비에게 몬스터와 싸움보다 중요한건 보코르의 스태미너를 채워줄 나무뿌리 수정을 먼저 칩니다.

     지가 얻어 터지고 있어도 나무뿌리 수정깨고 나서 몬스터랑 싸웁니다.)


⑤ 좀비는 힐 성애자다.

    (최근 좀비 AI패치로 인공지능이 향상되긴 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유저의 기대를 충족시킬만한 AI는 아니구요.

     패치전 좀비는 체력이 없어지면 몬스터처럼 도망가고 바닥에 깔아둔 힐 있으면 힐 먹으러 갑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체력이 깎여서 죽기 때문에 힐을 그렇게 밝힙니다. (부끄)

     AI를 개선했다지만 여전히 피가 거의 없어지면 도망가고 힐이 있다면 먹으러 가는 행동을 본것 같습니다.)


⑥ 좀비는 보스 몬스터와 싸울때 트랩 성애자다.

    (화염 트랩, 덫 트랩, 기둥 트랩, 지뢰 트랩 등등... 보스 몬스터를 먼저 칠 생각은 안하고 트랩 먼저 제거하러 갑니다.

     화염 트랩에 심각한 딜을 입어도, 지뢰 트랩은 깨지도 못할거 죽을 때까지 계속 찔려도 트랩 제거하러 일단 갑니다.)


⑦ 휠체어 좀비를 제외하면 좀비는 많이 느리다.

    (휠체어 좀비는 외모를 보면 다리가 없고 바퀴에 좀비 몸통이 박혀있는 귀여운(?) 모습입니다.

     양 팔로 바퀴를 밀면서 이동하기 때문에 휠체어 좀비는 빠른 편이지만 보코르보다는 느리고 좀비와 대형좀비는

     느립니다. 특히 대형좀비는(...) 그렇기 때문에 최소 2랭크는 올려서 브와카이망을 1개 찍어서 느린 좀비들을

     데리고 다니는 용도로 써야 합니다. 브와카이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브와카이망에서 더 적겠습니다.)


⑧ 좀비는 공격 속도가 느리고 공격력이 약하다. 게다가 멍청하다.

    (보코르 능력에 영향받지 않는것 여러가지가 있지만 공격력과 공격 속도입니다. 다른분들 팁상에서는

     민첩이 좀비의 크리 영향을 준다고 하는데 민첩을 하나도 찍지 않은 저로써는 좀비가 이따금씩 크리를

     터뜨리기도 합니다. 올 민첩을 찍은 보코르분에게 좀비 일반 공격시에 크리가 잘 터지냐고 물었는데

     터지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AI가 낮은것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내가 잡고자 하는 몬스터 이외에

     다른 몬스터까지 건드려서 어그로를 끌어버리는 경향도 있습니다.)


 대형좀비는?


   - 좀비 만들기 2레벨을 찍어야 특성으로 찍을 수 있으며 특성 레벨 1당 소환될 확률 1%를 지닌다.

   - 최대로 찍을수 있는 특성 레벨은 50레벨까지이며 1레벨만 해도 67800실버로 어마무시한 가격을 자랑한다.

      (1레벨 찍었을 당시에 64000실버 정도로 기억하는데 공식홈페이지에서는 67800실버라 되어있네요.

       레벨이 오를수록 가격은 5%씩 증가한다. 첫번째, 두번째 항목은 휠체어 좀비와 동일)

   - 이동속도가 일반 좀비보다 더 느리며 공격속도는 휠체어 좀비와 비슷하거나 느리다. 스플레시 공격이 있다.

     (일반 좀비만 해도 이동속도가 느리다 느끼는데 대형 좀비 이동 속도를 보면 브와카이망 스킬을 안찍을 수가 없다.

      공격 동작이 두가지인데 철퇴를 들고 내려 찍는 동작은 단일 공격, 옆으로 휘두르는 동작은 스플레시 공격인것 같다.

      소리도 스플레시 터질 것 처럼 난다. 데미지 뜨는건 자세히 안봐서 잘 모르겠음. 여러 좀비가 섞여있다 보니..)

   - 외모는 장엄하고 단단하게 생겼다. 실제로 몸빵도 제대로 잘 한다. (뚜껑 쓰고 어깨뽕 있고 힘좀 쓰게 생겼다.)


 휠체어 좀비는?

   - 좀비만들기 3레벨을 찍어야 특성으로써 찍을 수 있으며 특성 레벨 1당 소환될 확률 1%를 지닌다.

   - 최대로 찍을수 있는 특성 레벨은 50레벨까지이며 1레벨만 해도 67800실버로 어마무시한 가격을 자랑한다.

      (레벨이 오를수록 가격은 5%씩 증가한다.)

   - 이동속도가 빠르며 공격속도는 일반 좀비보다 약간 느린것 같다. 오히려 일반 좀비가 물어뜯으면서

      공격하기 때문에 휠체어 좀비보다는 공속이 좀 더 빠른것 같다.

     (때릴때마다 야! 하면서 박수치듯이 탁 탁 거리면서 공격한다. 소리에 대한것은 보코르를 키우는 사람이라면 알듯.)

   - 외모는 모히칸 스타일의 폭주족을 연상케 하는데 달리다 박이 터졌는지 약간 묘하게 생겼다.


→ 전 좀비 만들기를 3레벨만 찍었고 현재 대형 좀비 특성 20레벨, 휠체어 좀비 특성 14레벨입니다.

   (스킬 설명 제대로 안보고 대형 좀비는 대형 몬스터 처치시 나온다는걸 모르고 20레벨까지 먼저 찍었네요.
     이럴줄 알았으면 휠체어 좀비먼저 20레벨을 찍어둘걸.. 금전적 부담때문에 휠체어도 20레벨까지만 찍을겁니다.)


4. 텟 마카클라. (1레벨 권장, 또는 0)  (중요도 : ★)


어찌 보면 투자를 안해도 되는 스킬이기도 하고 투자를 했다고 해서 나쁘지많은 않은 스킬입니다.

위에 적은 좀비의 특성에 대해 적었듯이 좀비는 여러가지 성애자이기 때문에 텟 마카클라로 해골을 던져서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게 해서 공격 대상을 좀비의 AI에 맞게 공격 대상을 바꿔 주어야 합니다.

민첩을 올려서 브와카이망으로 딜넣는 부류의 보코르분들은 찍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능보코르 입장에서는 필요한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이 스킬에 대해 주의할 점은 힐 장판이 있는곳에는 던지면 안됩니다. 던지는 위치에 따라 힐 장판 1개 이상 지워집니다.
(좀비도 힐쳐먹는걸 그렇게 좋아하는데 던지는 해골마저도 그런 성향을 보이네요. 아무튼 둘다 밝힘. 막 밝힘)


<2랭크>
5. 브와카이망 (1레벨 권장)  (중요도 : ★)

제가 적고 있는건 지능 보코르에 대한것이기 때문에 브와카이망은 좀비를 따라오게 하는 용도로 1레벨만 추천합니다.

민첩에 대부분의 스탯을 투자하는 보코르의 경우 브와카이망으로 딜을 하는데 브와카이망은
때리기 타격으로 들어가고 좀비 데미지와는 무관한것 같습니다.
하지만 보코르의 크리에는 영향을 받아 브와카이망도 크리가 들어가나 봅니다.
(전 민첩을 전혀 찍지 않았기 때문에 잘 모르겠네요.)


6. 마캉달 (5레벨, 또는 최소 1레벨이나 0)  (중요도 : ★)


조건부 무적스킬인 마캉달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에도 적혀있지만 일단 이 스킬에 대해 설명을 하자면 지속시간동안 무적상태로 만들어줍니다.

무적일 동안 몬스터에게 맞은 딜은 지속시간이 끝나면 한꺼번에 한번에 터집니다.

사용에 따라서는 피해 없는 완전한 무적기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 댓글 설명 도움 : 레이메이
(알고있는 내용이지만 수정중에 댓글로 설명을 도와주셨기 때문에 적었습니다.)

마캉달을 시전하고 무적 시간이 끝나갈 쯤에 클레릭 스킬인 세이프티존을 생성하여 안에 들어가면
딜이 한번에 터질때 세이프티존에 피격 한번 막은걸로 해당되서 완전 무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의할 점은 사람들이 보코르라는 직업을 잘 모르기때문에 인던에서 마캉달에 대해서 설명을 해줘야 합니다.
(이 스킬은 인던에 함께한 파티원들에게 꼭 설명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고 완전 무적인줄 알고 몬스터한테 얻어맞다 딜이 한번에 터져서 죽을 수도 있거든요.

마캉달하고 세이프티존하고 때를 맞춰서 제대로 둘다 시전하기 어려운 상황이 있을 수 있는데요.

그때는 힐이라도 깔아줘서 터질 딜에 대비해서 HP라도 가득 채우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저는 앞으로 마캉달을 커버하기 위해서 6, 7랭크에는 드루이드로해서 드루이드 2랭크 무적 스킬인 스트레아 트로페로
 마캉달 끝난 뒤의 딜을 커버하려고 합니다. 세이프티존하고 스킬 쿨을 맞추기가 어려운 경우가 생기거든요.)

일부 보코르 분들의 의견으로는 1개 찍는것도 아깝다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피통이 작은 딜러들은 마캉달 끝난 뒤 딜을 감당 못한다고 그렇게 얘기하는 분도 있었거든요.


7. 삼디베베 (취향에 따라 1레벨~5레벨)  (중요도 : ★)


삼디베베의 마스터는 10레벨입니다. 2랭크때에는 5레벨밖에 못찍기 때문에 3랭크까지 가야 10레벨을 찍을수 있죠.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로는 많이 찍어도 5레벨까지만 권하고 싶네요.

삼디베베는 좀비에게 이동속도와 HP를 늘려줍니다.
(1레벨 298, 이동속도 4, 지속시간 70초 레벨업 당 +75HP, +1이동속도, +10초 지속시간 )

그리고 보코르에게도 최대 체력과 이동속도를 늘려줍니다.
(좀비에게 받는 수치의 절반. 즉 공식 홈페이지 표에 나와있는 수치의 1/2, 지속시간은 동일)

1레벨만찍어도 지속시간이 재사용 대기시간보다 깁니다.

저는 현재 5레벨을 찍었지만 스킬 초기화를 한 뒤에도 5레벨은 유지할 생각입니다. (이동속도 이점이 있기 때문에)

10레벨 투자까지는 과하다 싶은게 좀비 체력과 이동속도, 보코르의 체력과 이동속도 증가는 있지만
다른 스킬들 분배에 영향을 많이 미친다 생각합니다.

삼디베베와 관련된 특성은 하나인데요.

삼디베베 : 범위 증가입니다. 삼디베베의 범위를 110으로 늘려줍니다.
(기존 범위는 얼마인지 공식 홈페이지상에는 없네요.)

1레벨만으로 마스터고 특성을 찍은것과 안찍은것 비교해보면 눈으로 티가 날 정도입니다.


<3랭크>
8. 오구베베 (1레벨 권장, 또는 0)  (중요도 : ★)

이 스킬은 좀비의 힘을 늘려줘서 좀비 공격력을 증가시켜줍니다.

삼디베베와 달리 오구베베는 보코르에게 좀비에게 받는 영향의 절반 조차도 주지 않습니다.
(일체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기본 힘 증가 수치는 미미하지만 자신의 지능x0.5 수치만큼 좀비에게 힘이 늘어납니다.

지속시간은 삼디베베 레벨별 지속시간과 동일합니다.
(오구베베는 많이 투자해봤자 1레벨만 권하고 싶네요. 지능 보코르다 보니 지능 스탯이 높아
 좀비에게 힘 증가 효과가 있고 지능 보코르다 보니 추가되는 힘 수치도 좋게 주는 편이라 좋긴 하지만
 좀비 AI가 낮아서 좀비의 딜을 가지고 주력으로 삼기에는 답답한 면이 많이 있습니다.)

오구베베도 삼디베베와 마찬가지로 관련된 특성은 하나인데요.

오구베베 : 범위 증가입니다. 오구베베의 범위를 110으로 늘려줍니다.
(기존 범위는 얼마인지 공식 홈페이지상에는 없네요.)

1레벨만으로 마스터고 특성을 찍은것과 안찍은것 비교해보면 눈으로 티가 날 정도입니다.


9. 댐발라 (5(마스터), 또는 취향에 맞게)  (중요도 : ★)


최근 패치로 인해 버프를 받은 스킬이기도 하죠.

공식 홈페이지에 적힌 공격력 x2를 해야 현재 스킬 공격력 수치일겁니다.

그리고 제물로 필요한 좀비 수도 공식 홈페이지 표에 기재된 내용이 아니라 스킬레벨 x3마리로 계산해야 합니다.

댐발라는 좀비를 터뜨려서 몬스터에게 데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댐발라로 좀비를 터뜨려서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힐 시 몬스터가 흩어지는 단점이 있기도 합니다.
(때문에 인던에서 링커와의 스킬 연계는 좋지 않기도 합니다.)

마스터인 5레벨을 먼저 적은 이유는 좀비 만들기가 3레벨 뿐인데다가 브와카이망으로 딜을 넣지 않고
좀비를 알아서 싸우게 방치하면서 공격 하는데 쓰다가 피가 없으면 터뜨려서 딜을 넣기 위함인데
이 스킬도 마법 공격력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지능보코르인 이상 마스터 하는게 나을것 같아서입니다.
(제 경우에는 정신력이 150이기 때문에 막 만들어진 좀비로는 댐발라를 쓰더라도 좀비가 바로 안터지고
 피만 많이 닳은 상태로 몬스터한테 딜을 넣고 피는 여전히 남아있으니 다시 일어서서 싸우기도 합니다.
 쿨타임땜에 연속으로는 안되지만 댐발라를 두번 정도는 터뜨릴 수 있습니다.

댐발라를 쓰는 소소한 팁을 적어보자면 좀비 피가 적을때 댐발라로 바로 터뜨리는 방법과
조건부 무적인 마캉달을 사용 한 뒤 댐발라로 터뜨려서 몬스터에게 딜을 넣고 무적인동안 좀비를
좀 더 싸우게 하다 마캉달이 풀리면 좀비가 알아서 죽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댐발라와 관련된 특성으로는 특성레벨 1당 1%씩 데미지를 늘려주는 특성과

댐발라 : 좀비 출현 확률이 있습니다.

댐발라로 좀비를 좀비를 터뜨렸을때 특성 레벨당 2% 확률로 새로운 좀비를 그자리에서 생성합니다.

5레벨까지 찍을수 있으며 마스터 할 경우 댐발라로 좀비를 터뜨릴 때 10% 확률로 새로운 좀비가 되살아납니다.
(죽었던 몬스터가 대형일 경우 일반 좀비가 댐발라로 죽고 나서 대형 좀비로 생성될수도 있고
 대형몬스터가 아닌경우 휠체어 좀비로 생성될수도 있습니다.
 지능보코르라 댐발라를 마스터하기 때문에 5레벨 투자하는걸 추천합니다.)


<지능 보코르에 어울릴만한 추천 무기>


파란템인 40렙제 크라우자스 메이스입니다. 왜 40렙제인가? 하필 이템을 추천하는가 싶은데요.

아이템 옵션을 보면 지능 보코르에게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옵션이 붙어있습니다.

에피지 3타에 터지는 딜을 에피지 2타째에 터뜨려준다는 것입니다.
(즉 에피지 6방을 쓰면 크라우자스 메이스가 없을 때에는 크게 터지는 딜이 2번밖에 안터지지만
 크라우자스 메이스가 있을 때에는 크게 터지는 딜이 3번이나 터진다는 장점이 있는거죠.)

120제 하얀템 엘더로드와 비교해도 마법 공격력 차이는 거의 100 가까이 나지만 3타째에 터지는 딜을
2타째에 터뜨려 주는것 하나만으로도 마법 공격력 100은 감안하고 쓸수 있는 아이템이라 생각합니다.

저같은 지능 보코르는 평타를 거의 쓰지 않기 때문에 무기 자체는 강화하지 않고 4~5레벨 정도의 블루젬을
장착해주면 마법 공격력도 조금이나마 보완이 이루어지리라 봅니다.

드랍 위치는 파수꾼의 묘역(53레벨) 카타콤 외곽 부분 썩은 콜리플라이 궁수한테서 나옵니다.
(저는 이템 먹는데 2시간정도 뛰어서 하나 먹었네요. 박상큼이님은 2~3마리만에 먹었다고 하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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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이 엄청 길었는데요. 이상으로 보코르에 대한 저의 분석을 마무리 지으려 합니다.

각 스킬에 대해 앞쪽에 적힌 스킬 레벨들은 스킬 초기화 한번 시킨 이후 제가 스킬 분배하려고 생각하는 방향입니다.

스킬 찍는것에 대해 정답은 없다 생각합니다. 본인이 알맞게 분배하고 만족하면 되는거니까요.

이 글 내용이 너무 길어져서 3랭크에 보코르 선택하기전 성직자 계열 직업 선택시 장단점은 다른 글에서 적어볼까 합니다.

글이 무지 많이 긴데 끝까지 읽어주신분들 정말 고맙습니다.
(제가 찍으려고 생각한 스킬트리에 대해 관심있는 분들 쪽지 보내주거나 댓글에 달아드리면
 스킬 몇개씩 분배할건지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