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스레벨 214 클래스레벨 15 오라클로 클베를 마무리 했습니다.

최종 스탯은 정신 220 힘 45 지능 40 정도? 였습니다.

(장비가 75무기 40 스탯 안 붙은 방어구라 이정도고 아마 120제나 170제? 장비하면 훨씬 높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위의 스샷은 202렙에 찍었던 스샷입니다. 마지막에 스샷찍다가 서버가 종료되서 ㅠ,.ㅠ

===========스킬============

클래릭(1랭) - [큐어] 5렙(15강화), [힐(장판)] 5렙(15강화), [세이프티존] 5렙

프리스트(1랭) - [아스퍼션] 5렙, [블래싱] 5렙, [리저렉션] 5렙

딥디르비(3랭) - [목각공격] 15렙(3랭/49강화), [라이마 여신상] 15렙, [제미나 여신상] 15렙

오라클(1랭) - [콜오브디어티어스] 1렙, [아케인 에너지] 4렙, [체인지] 1렙, [클레어보이언스] 1렙, [카운터스펠] 1렙, [포어캐스트] 1렙, [리셋팅] 1렙, [죽음의 선고] 5렙 

을 찍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오라클 특성에 뭐가 있는지 확인을 못해본게 아쉽군요.

마지막에 경험치 증가때 너무 사냥만 해서 ㅠ,.ㅠ

==========성장 과정 및 후기===========

최종 스탯에 힘과 지능이 올라가 있지만 저는 고난의 길을 걸으며 레벨업을 했습니다.

정신을 80까지 먼저 찍고 지능과 정신을 1:1로 잠깐 올리다가 다시 올 정신... 마지막에는 힘만 올린 스탯이 위의 최종 스탯입니다.

파티형 힐러로 성장시켰지만 마지막엔 그냥 하이브리드 딜러가 되버렸네요;

초반에 올 정신으로 찍으면서 2일 정도 다른 캐릭으로 방황을 했습니다. 공중몹 잡는데 넘 힘들어서 ㅠ,.ㅠ

나중에 하실분들은 지능을 초반에 어느 정도 올리시는걸 추천합니다.(특히 솔플 주로 하시는분들)

프리스트도 괜히 한거 같더라구요...[블래싱], [아스퍼션]은 개인적으로 정말 잉여 스킬이었습니다. 

사실상 클래릭 1랭으로 3랭까지 간거죠 ㅠ,.ㅠ

어설프게 한직업 1랭씩 가면 피본다는걸 깨달았죠. 

옆에서 [큐어(2랭)]으로 몹 잡는거보면 2배는 빨리 잡는거 같더라구요.

(특히 2랭, 3랭인 경우 특성에서 기술 2랭, 3랭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데 그것만해도 신세계입니다. 클래릭은 [큐어], 딥디는 [목각공격]을 주로 업그레이드합니다)

클베 열심히 해도 3일차에나 딥디가 되었습니다.

(사실 프리스트 2랭이 끌렸지만 공중몹 토나와서 선택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딥디가 되서부터는 천국이었죠. 정신에 많이 투자를 한 덕분에 마나 물약을 한번도 안사고 사냥했습니다.(마나 물약 먹어봐야 한번 앉아서 쉴때 들어오는 마나가 압도적으로 많아요)

참고로 말씀드리면 [목각 공격] 15렙에 한번에 마나가 90정도씩 빠집니다. 쿨이 없으니까 무빙으로 파티 사냥하면 항상 저만 엠이 없어서 비실비실하더라구요, (엠이 5천이 넘는데;;;)

딥디랑 파티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정말 쿨타임이 없는게 꿀이었습니다.

클베 마지막에 190대 레벨 식물 몬스터에게 [목각 공격]을 한번 쓰면 730~750(추가 타격 248? 포함) * 5의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쿨이 없다보니 1초에 2마리 이상도 잡을수 있죠. 

거기에 [제미나 여신상]을 꺼내면 소모 마나가 20 정도 줄어듭니다.

15렙 여신상의 경우 효과가 더 뛰어나지지 않지만 대신 유지 시간이 길어져서 대략 1분 30초? 정도 유지됩니다.

그래서 캠핑 사냥이 효율이 높죠.(여신상을 세우는데 드는 기회비용을 생각해도 목각공격 4번이면 이미 이득입니다)

사람들이 없고 식물형 몬스터가 널려있는 필드에서 사냥하기 정말 편하죠.

그리고 딱히 힘이나 지능에 투자를 하지 않아도 올 정신을 찍어도 사냥은 쉬울거 같습니다.

굳히 라그나로크(리뉴얼 전)에 비교하자면 브라기를 밟고 스파이럴을 연속으로 날리는 덱 99 로나 느낌? 이더군요.

검사 계열들과 비교해봐도 꿀리지 않는 딜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신 엠탐을 하는 시간동안 쉬어야 한다는 부분에서 지구력이 약간 떨어진다고 할 수 있겠죠.

그래도 불꼿처럼 사냥할수 있다는 점에서 초반에 고생한게 다 보상받는 기분이더라구요.

저 같은 경우에 145에 163레벨 식물 몬스터를 180에 196레벨 식물 몬스터를 사냥하면서 업했습니다. 

파티원들 버스도 그때 잠깐 태워줬죠. 

몬스터와 레벨 20정도 차이나도 [목각공격] 3번이면 잡을수 있었습니다.

그걸로 마지막에 폭업했죠.

30렙 이상 차이나는 몹도 도전해봤는데 레벨 보정이 있는지 대미지가 1씩(미스가 뜬거 같아요) 들어가서 포기했습니다.

스킬이 바뀌지만 않는다면 정식 오픈해도 딥디를 해볼 생각입니다만 제가 생각해도 장점이 많은 직업이라 너프가 될거 같네요 ㅠ,.ㅠ

아무튼 마지막에 6랭 오라클을 꾸역꾸역 전직했었습니다.

하지만 그냥 딥디에 머물러 있는 느낌...을 받을수 밖에 없었는데 그 이유는 기술의 제한에 있었습니다. 

기대했던 [클레어보이언스], [리셋팅], [죽음의 선고]가 필드보스에는 전혀 적용이 안되는거 같더군요.

(적용이 됐는데 이팩트가 하나도 안 뜨는거라면 할말이 없지만;;)

아마 퀘스트에서 나오는 보스도 안 걸릴거 같습니다 ㅠ,.ㅠ

위의 스킬 모두 쿨타임이 1분이상, 죽음의 선고(5레벨)는 10분이더군요...

도저히 일반몹한테 짜잘하게 쓰고 다닐만한 스킬이 아니었습니다.

일반몹은 개체수도 많고 [클레어보이언스], [리셋팅], [죽음의 선고] 쓰는 시간에 [목각공격]으로 잡으면 몹 3~4마리 잡을 수 있습니다.

그마나 좋았던 스킬은 [아케인에너지] 였습니다. 

스킬 레벨을 높일때마다 3%씩 스태미너와 엠통이 커지는데 4랭에 12% 올라가더군요. 그리고 중요한건 시간! 무려 75분! 그 전까지 기껏 쓴 버프는 아스퍼션 2분? 짜리였는데...프리는 진짜 버프 상향 해주던가 해야지 너무 잉여입니다)

여신상으로 맵 이동하면 사라지지만 맵 이동만 안하면 계속 유지되더군요.

덕분에 제 엠통은 5700 (덩실덩실)

오라클은 나중에 패치 좀 더 되야할거 같아요.

==========p.s.==========

2차 클베를 즐기신분들 다들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나중에 클베나 오픈 베타할때 다시 뵈요~

마지막날에 105레벨부터 달린 너기, 검사, 데이, 리더도 수고 많았고 나중에 3차 클베나 오베때 보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