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코르 육성 팁

보코르 ... 힐러계열에서 3랭크때 선택할수 있는 소환/저주 계열의 딜러.... 클레스입니다

 

크게 지능형/민첩형으로 나뉘지만 제가 설명하는건 지능형 보코르 입니다

스탯은 지능3/정신1 혹은 지능5/정신2 정도로 주고있습니다만

취향껏 지능과 정신에 투자하시면될듯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랭크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큐어( LV 1 ~ 5 ) : 1렙 저주를 해제할수 있고 스킬업당 타격횟수와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데미지용으로도 활용 가능한 스킬이지만 공중몹에게 발동되지않습니다.

 

디프로텍티드존( LV 1 ~ 5 ) : 방깍 스킬로 큐어와 디프로텍티드를 1 주시고 나머지 포인트는 두 스킬중 하나에 몰거나

분산해서 투자하시면 될듯

 

힐( LV 5 ) : 레벨이 오를수록 힐 장판 갯수가 오르고 힐량이 오르기때문에 마스터해줍니다 데미지스킬로도 활용

 

세이프티존( LV 5 ) : 1렙에 2회 5렙에 10회의 공격을 무조건 막아주는 무적쉴드 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 랭크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클레릭/크리비/프리스트의 3갈래 트리

 

클레릭의 경우 힐을 10까지 올려서 100 중반까지 인던에서 힐러로 취업이 가능하며

크리비의 경우 좀비만들기(좀비생성 장판)에 아우쿠라스를 사용해 광역 도발로 많은몹을 몰고 자바이스로 순간적으로 빠른 좀비를 수급할수 있고

프리스트의 경우 좀비들도 블레싱 몬스트런스 등의 버프 효과를 받게 할수 있다고 합니다(직접 확인해보진 않음)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3~5 랭크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헥싱 ( LV 3~5 )

저주를 걸어 마법방어력을 깍는 스킬로 스킬레벨이 오를수록 걸리는 최대 인원이 늘어납니다만...

범위가 얼마나 좁은건지 5까지 올려도 최대 4마리 이상 걸리는걸 단 한번도 본적이 없습니다

 

2. 에피지 ( LV 6~12 또는 15M )

헥싱에 걸린 몹들에게 데미지를 주는 스킬로

SP 소모가 정말 어마어마 하지만 그나마 보코르 유일의 공격기나 마찬가지기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스킬레벨이라도

최대한 올려서 효율을 조금이나마 높일수 밖에 없습니다

 

3. 텟 마카클라 ( LV 0~1M )

1렙 마스터 스킬로 해골을 던져 좀비들을 모으는 스킬인데 사실 좀비 자체가 워낙 느리기때문에 좀비를 모을때

사용한다기 보다 특정 보스몹이나 퀘스트를 할때 사용합니다

(해당 스킬 관련 영상은 아래)

 

4. 브와카이망 ( LV 1 )

일명 강강수월래 혹은 기차놀이 물리형 스킬로 물리 보코르 계열이 쓰는 스킬로 지능계열 보코르는 좀비를 빠르게

이동시키는용으로 1개만 찍어줌니다

 

5. 마캉달 ( LV 0~1 )

 

6.삼디베베 ( LV 1~10M )

좀비들의 기본이속과 체력이 증가하는 장판 스킬로 콜오브디어티스(일명 콜옵) 스킬이 사라진 지금 한자리에서 닥사가

힘들어졌기때문에 본인의 선택에 따라 찍으시면 될듯 1만 찍어도 스킬 쿨보다는 깁니다

 

7. 오구베베 ( LV 1 )

지능에 비례에서 힘이 증가하지만 스킬업에 따른 기본 힘증가가 스킬1일때와 5일때 5밖에 차이가 안나기 때문에

1만 찍어도 충분합니다

 

8. 댐발라 ( LV 5M )

대망의 댐발라!!

보코르 3랭크에서 배우는 광역 딜링기로

댐발라 스킬을 사용하면 전방 약 4셀 앞에 댐발라 구체가 생기고 약 3~5초간 유지되면서 접촉한 좀비를 터트리며

데미지를 줍니다

하지만...전방에 사용해야 하고 전방에 또 좀비가 있어야 한다는 전제 조건덕분에 에피지를 쓰기전 헥싱을 거는것보다

훨씬 까다로운 사전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고

(그 지역의 좀비를 터트리기 때문에 지정한곳에 좀비가 1마리 뿐이라면 한마리만 터집니다 없다면 안터짐)

댐발라 구체가 유지되는동안 접촉한 좀비를 계속해서 터트리는데 댐발라는 1회 타격시 몹들을 넉백시켜

댐발라 범위 밖으로 날려 버립니다...때문에 후속 좀비를 소모해서 터지는 2타째 댐발라는 아무도 맞지않고

좀비만 소모되 버리게 됩니다

여러모로 최종 스킬치고 매우 쓰레기지만 여태 모든 보코르 스킬이 그래왔으니 그러려니 하며 스킬렙당 터지는 좀비의수가 2/4/6/8/10으로 늘어나는걸 위안삼아 마스터 합니다

 

*주의 스킬렙당 데미지가 늘어나긴하지만 좀비폭발수가 늘어난다는 점은 장점이자 큰 단점이 될수 있습니다

댐발라 구체에 근접한 좀비가 터지며 좀비를 기준으로 인접한 범위에 광역딜을 주는것이기 때문에 많은 좀비가

동시에 터지는것이 일견 좋아보일수 있으나

결국 댐발라에 근접해야 좀비가 폭발하는 메커니즘이기에 좀비의 폭발 범위는 한정되 있습니다

즉 댐발라LV1과 댐발라(좀비2마리 폭발)와 LV5의 데미지 범위(10마리 폭발)가 5배의 차이를 보이진 않습니다

되려 댐발라 LV5로 한번에 모든 좀비를 소모할경우 생길 딜로스(어차피 좀비 딜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이진않지만...), 좀비가 가져갈 어그로, 댐발라의 추가 폭발을 위한 좀비 수급 등의 문제도 있을수 있기에

무조건 마스터 하라고는 말할수 없겠네요

댐발라LV1 이던 LV5던 댐발라로 인한 좀비 폭발의 대미지가 중첩되진않습니다

(10마리가 터지던 1마리가 터지던 데미지는 1마리의 데미지만 받습니다)

 

9. 좀비 만들기 ( 10~ 15M )

 

보코르의 존재 이유이자 사망이유기도 한 궁극의 스킬 좀비 만들기 입니다......

 

좀비에 대한것

 

9-1. 좀비의 기본 데미지

좀비의 경우 정말 말이 많은데 테섭당시 좀비의 기본데미지가 소환자의 물리공격력 데미지에 의해 늘어났던데 반해

(그래서 마공과 물공이 높은 둔기계열을 끼고 힘을올린 보코르 세팅이 있었음)

오픈베타에서는 좀비의 데미지가 제물이 된 몬스터의 레벨을 따르지만 크리율은 소환자의 크리율을 따라간다고 해서

좀비평타 + 브와카이망을 쓰는 트리는 극 민첩이라는 정말 애매한 트리를 타게됨니다

(좀비의 기본 평타는 아르데 대거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9-2 좀비의 소환 시간

좀비는 시간이 지날수록 체력이 점차 깍여서 종래에는 터지면서 사라짐니다

때문에 좀비의 체력 = 소환 시간인데 이 좀비의 체력은 역시 제물의 레벨과 소환자의 정신에 비례합니다

 

9-3 좀비의 방해

보코르의 유일한 딜링기는 헥싱과 에피지인데 에피지 발동을 위해 헥싱을 쓰게되면 좀비를 아군으로 인식

좀비에 둘러싸인 몹에게 타겟팅을 할수없어 헥싱을 못쓰고 역시 에피지도 사용할수 없게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9-4 느려터진 좀비

기본 좀비는 캐릭터가 무게를 100% 초과했을때의 이동속도와 비슷한 수준의 이동속도를 보유하고있습니다

 

9-5 약해빠진 좀비

극 민첩의 보코르가 아닌 지능형 보코르의 경우 좀비에게서 기본적인 딜을 기대할수없습니다

실상 극 민첩의 보코르라고 해도 좀비에게 크리데미지를 기대할뿐이지 기본적인 딜이 오르는건 아닙니다

좀비의 데미지는 현재 130레벨 몬스터를 제물로 했을때 약130~160정도 입니다

게다가 체력또한 너무 낮아서 보스전에서 보스 스킬 몇방에 다터져나가버립니다

 

9-6 멍청한 좀비

끼임 현상때문에 아예 써먹지도 못했던 좀비의 패치가 이뤄졌지만 좀비는 여전히 멍청합니다

그래도 다굴 앞에 장사없으니 수십마리의 좀비가 단일 몹을 치면 엄청난 데미지를 줄수 있지않냐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으나 좀비들은 한몹에게 5~6마리 이상 거의 달려들지 않고 기본 공격속도 또한 매우 느리기 때문에

그냥 극 지능 캐릭인 본캐릭이 때리는 데미지가 훨씬 많이 들어갑니다

 

 

9-7 대식가 좀비

좀비는 힐장판을 먹습니다 물론 힐이 들어갑니다

좀비는 큐어도 먹습니다 덕분에 몬스터가 맞을 큐어마저 좀비가 모두 흡수합니다 

 

9-8 좀비 특성

 

무슨 히든클래스도 아니고 심지어 특성 1%짜리 하나가격이 ...

 

9-9 인던에서 좀비

클클보보보 라던가 클크보보보 라던가 클프보보보 라던가

다양한 전직 루트가 있음에도 3보코르를 하면서 인던도 가기위해선 무조건 클클로 인던에서 힐러로 가는수밖에는없습니다 보코르는 공식홈페이지에서도 뻘건 아이콘으로 표기된 공식적 딜러임에도 인던을 힐러로 가야하는 이유는

위에 언급한 총체적 이유들때문입니다

느리고 약하고 멍청하고 근대 거기다 결정적인 이유는

좀비가 힐장판을 먹습니다...

파티원들이 하나 더 밟아도 모자랄 힐장판을 좀비가 전부 먹어치웁니다 심지어 피가 모자란 좀비들은 이때만은

생존욕구가 차오르는지 멀리있는 힐장판까지 걸어가서 꾸역꾸역 다 밟아 없애버리고 돌아오다 터져죽습니다

때문에 어설프게나마 딜러로 가고싶다고 좀비를 소환하는순간 죽이지도 못하는 몬스터들을 소환해서

힐이란 힐은 다먹고 딜도 더럽게 약해서 없는게 차라리 나은 희대의 민폐클래스가 되는겁니다 

 

 

마치며

 

사실 테스트 서버 당시 보코르가 이정도로 쓰레기는 아니었습니다

 

클레릭 2랭크 디바인 마이트 스킬이 현재 +1스킬 적용 (스킬1업당 적용횟수 증가) 지만 테스트 서버에서는

스킬1업당 +1 스킬로 2랭크때 Lv5를 찍으면 다음스킬은 +Lv5가 되서 나가는 방식이었고

 

오라클 1랭크 스킬인 콜오브디어티스(일명 콜옵)이라는 스킬이 있는데 이 스킬은 해당 지역에 있는 몹들을

모아서 자신의 앞으로 모아서 소환해주는 스킬로 이 스킬덕분에 이동 사냥이 힘든 보코르라던지 딥디르비같은

클래스들이 그나마 사냥을 할수 있었습니다

 - 해당스킬은 오픈베타에서 삭제됐습니다-

 

 

 

저주한다 김학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추가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보코르의 텟 마카클라를 이용한 보스전으로

텟 마카클라는 독/때리기(타격) 속성 스킬입니다

좀비가 저 텟 마카클라에 도착하면 끝나는 스킬인데 워낙 좀비가 느리고 쓰레기기 때문에

보스전에서 저스킬을 쓰고

좀비야 제발 오지마라 라고 헨젤과 그레텔의 계모마냥 기도하는 자신을 볼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