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문

 

다들 아는 사실이시겠지만

 

똥나무에서 스킬 설명이랍시고 나오는 설명들은 제대로 된게 하나도 없습니다.

 

이 글에서는 그 정도가 특히 심한 직업중 하나인 보코르의 스킬에 대해 제대로된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어찌보면 게임내 설명을 그딴식으로 해둔것도 똥나무 나름대로의 해골물 맛, 통수치는 맛이라고 볼 수 있으니

 

그 맛을 즐기시는, 혈관에 설사가 흐르시는 분들은 행복한 뇌오세에 빠져있기 위해서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다음으로 언급하고 넘어가고 싶은것은 이 글 뉴비 대상으로 쓰는 글이 아닙니다. 막 그림 이거저거 넣는 등 친절하게 설명하지도 않을겁니다. 애초에 보코르가 뉴비한테는 추천할만한 직업이 아니니까.

 

글 내용이 이해가 안간다면 서술자가 일부러 거른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코르같은거에 관심갖지 말고 클클프프파무플플 등의 유행트리를 하는것이 그런 독자에겐 더 어울릴거라 봅니다.

 

 

이하 서술의 편의을 위해 어투는 편하게 씀. 알아서 읽어먹길 바람.

 

 

 

2. 1서클 스킬

 

ㄱ. 헥싱

 

원래 설명: 적에게 저주를 걸어 마법 방어력을 감소시키고 회복력을 정지시킵니다(틀림), 설명 부족.

 

제대로된 설명>>

1. 대상 및 대상 주변에 "저주" 상태이상 부여.

2. 마법방어력 감소.

3. 스킬 사용후 캐릭터가 헥싱이 발사된 방향을 바라봄.

 

부가효과

a. "여기에 대상이 있다" 하는 것을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동기화.

b. 구조물에 1 피해. 구조물을 제외한 일반적 대상에게는 피해 없음(페이드 안풀림)

(중요하지는 않지만 틀린설명 수정: F1창을 열면 나오는 능력치 중 HP회복력과 SP회복력이 0이 됨)

 

 

저주 상태이상은 2레벨 상태이상이고 마법방어력 감소수치는 정신계수가 어쩌고 하는 그딴소리 안쓴다. 다른 스킬 설명에서도 마찬가지.

실전사용법만 요약해 적더라도 글이 길어질텐데 똥나무 시작한지 2주된 뉴비도 인벤보고 공부하면 다 아는내용을 시시콜콜 다 쓰는건 시간낭비 데이터낭비.

 

 

판정: 대상 및 대상 주변

 

대상 판정 시점: 헥싱 키를 누른 시점. 무기를 꺼내서 휘두르기 시작하는 모션. 이때의 대상 및 주변대상의 위치를 가지고 헥싱판정 발동.

 

상태이상 판정 시점: 무기를 들어서 머리 뒤로 땡긴 시점. 헥싱 투사체 날라가는거는 그냥 페이크용 이미지. 투사체가 닿기 전에 이미 판정 다 끝나있음. 이 시점부터 후딜캔슬행동 가능. 단, 이때 바로 캔슬하면 헥싱판정까지 캔슬해버릴 위험이 있으므로 팔을 뒤로 다 땡긴다음에 캔슬하도록 타이밍을 익힐 것.

 

후딜레이: 무기를 헥싱 사용방향으로 뻗는 모션.

 

후딜 캔슬 수단: 에피지, 흑사병, 단순이동(약간 모자라게 이동하며 후딜 모션은 나옴, 헥싱으로 지정되는 캐릭터 방향을 전환가능)

 

 

대상이란 타게팅 되어있는 적. 주변 범위는 디프존보다 넓고 자이바스 원보다 작음. 힐장판 4개의 면적 정도. 범위 크기는 오라클 포어캐스트로 확인 가능.

 

대상이 원거리일때와 초근접거리일때의 판정을 따로 인식하는것이 편함. 원거리일때는 대상을 중심으로 한 범위. 초근접일때는 사용자와 대상의 접촉점을 중심으로 한 범위. 보통은 원거리로 사용하겠지만 잘 뭉쳐있는 적, 특히 저속 공중몹에 여럿 헥싱을 걸 때는 원거리사용보다(덩어리의 표면에만 걸린다) 초근접사용이 유리.

 

당연히 스킬 판정이 어떻게 되는지는 프로그램 내부에 공식이 있을거고 내 설명은 정확히는 틀린 설명일것임.

근데 100% 정확한 설명을 해서 뭐할건데? 중요한건 어떻게 써먹느냐고 그러기위해 필요한 정보만 있으면 됐지.

해와 별들이 지구주위를 돈다고 믿어도 땅파고 농사지어서 먹고사는데는 아무 지장 없다. 로켓쏠거 아니잖아?

이런식으로 이하의 다른 스킬 설명도 다 실전 사용 중심의 설명임.

 

 

 

ㄴ. 에피지

 

원래 설명: 저주가 걸려있는 적을 조종하여 멀리서 피해를 줍니다. 연속해서 사용하면 세번째 시전마다 추가대미지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제대로된 설명>>

1. 사정거리는 확대특성적용된 판데믹 범위보다 힐장판 1개정도 더 길다.

2. 최대 대상수 15

3. 별도 데미지 공식 사용. (공격력*특성-(방어력-헥싱)+속공+3타보너스데미지)*(속성상성)*(방어구상성+0.3), 3타보너스데미지=공격력*1.05*(설명배수-1)

 

부가효과:

a. 저주 상태이상이 걸린 적에게 일반공격판정(때리기)의 마법공격. - 마법으로 죽이면 바로 돈과 템이 떨어지지 않는데 에피지로 죽이면 바로떨어짐. 일반공격이니까. 레써지 등의 때리기약화 방어상성 영향 받음. 일반공격(때리기)이니까. 근데 유체타입에겐 50%추가데미지 있음. 마법공격이니까.

b. 위에도 써놨지만 (공격력-방어력)*특성이 아니라 공격력*특성-방어력임. 특성 100일때 마관 약 50% 효과. 보너스데미지는 방어무시.

 

 

판정시점: 인형에 못을 찌르는 순간.

 

후딜캔슬: 자력으로 불가능.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행동: 에피지->포션먹기. 모션이 굳어버리며 몇초간 행동불가. 포션->에피지 혹은 에피지->짧은이동->포션 순으로 사용할것.

 

인형을 들고있는 모션을 바로 튀어나오게 하기때문에 다른 많은 스킬의 후딜캔슬용으로 사용가능.

 

일종의 필살기격인 히든 존재.

 

위에도 적어놨지만 "마공캐릭 엿쳐먹어라"가 테마인 8랭지역의 특성을 자체 마관효과로 완화하는 기술. 암-암속성 반감 패치는 대 워록견제용 패치였다고 알려져있지만 8랭지역을 그렇게 설계한 임씨의 의도와 일관성을 가지고 이루어진 패치였다면 마공견제를 혼자서 피해가는 에피지를 정확히 노리고 한 저격패치일수 있음. 보코르 사용자들의 주의를 요함.

 

 

 

ㄷ. 텟 마카클라

 

원래설명: 좀비들이 좋아하는 원숭이해골을 이용해 원하는 장소로 유인하고, 적에게는 일정시간 피해를 줍니다

 

제대로된 설명>>

1. 사용조건: 좀비 1체이상 존재.

2. 지정 장소로 주변에 약한 피해를 주는 해골을 원거리 설치.

3. 해골은 좀비의 최우선 이동목표.

4. 좀비와 해골이 닿으면 해골은 사라짐.

5. 해골을 새로 던지면 이전 해골은 이동목표가 아니게 됨. (좀비와 닿으면 사라지는 특성, 공격판정, 어그로판정들은 남아있음)

 

부가효과:

a. 좀비 명령: "이동" (기본)

b. 좀비 명령: "정지" (응용)

c. 원거리 "설치물"

 

연사 가능 타이밍: 해골이 바닥에 떨어지고 나서 화살표↓ 가 나오는 시점. 그 이전에 시전하면 자동 취소됨.

 

 

스킬 버튼을 눌렀을 때 위치 지정 커서가 생기고(대사: 쫒아가!), 이후 커서를 움직여 위치를 지정한뒤 버튼을 떼면 시전.(대사: 핫!, 에잇!)

위치를 지정하지 않고 스킬버튼만 눌렀다 떼면 캐릭터 전방 한발짝앞에 시전함.

위치치정 커서의 출발 위치가 바로 그 자리.(캐릭터 바로 전방)

 

좀비 컨트롤 스킬이자 클레릭 최고의 구조물 파괴용 기술.

 

좀비명령: "정지" 는 좀비의 모든 행동을 정지시킴. 이동, 공격은 물론 거리가 멀어졌을때 이루어지는 자동소환도 방지. 명령 해제는 이동명령으로만 가능.

 

해골과 일반몹이 닿으면 본체공격으로 판정.(페이드 풀림) 해골과 구조물은 다름.(페이드 안풀림)

 

설치물이므로 당연히 어그로끌기 가능. 단 데미지를 1로 받지 않으며 내구도가 약함.

 

 

 

ㄹ. 좀비 만들기

 

원래설명: 죽은 적을 좀비로 만들어 버리는 마법진을 생성합니다. 태어난 좀비의 체력은 시전자의 정신 능력치, 방어력은 시전자의 방어력에 따라 늘어납니다.

 

제대로된 설명>>

1. 이 스킬이 있어야 좀비캡슐 사용 가능.

2. 매우 빠른 주기로 디버프를 갱신하는 장판 설치(공중/지상 모두 들어감)

3. 디버프가 있을때 몹이 죽으면 좀비 생성.

 

좀비에 대한 설명

a. 좀비는 저절로 체력이 감소하며 힐을 안해줬을경우 자연사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3분

b. 일정 거리만큼 멀어지는 순간 소환자 위치로 순간이동.

 

 

좀비캡슐 사용조건용 스킬. 평소엔 봉인 추천.

 

좀비는 좋은 어그로꾼. 만피는 적지만 방어력은 시전자를 따라가기 때문에 내가 맞을때 1이 뜨면 좀비도 1이 뜨는게 보통이라 적은 체력으로도 몸빵역할을 훌륭히 수행가능.

단 몹의 스킬공격에는 방어력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듯. 시전자가 1이뜨는 몹인데도 데미지를 받고 터저버림.

 

좀비는 실용적인 용도로는 여러마리가 필요 없음. 좀비 수가 많아지면 텟마, 브왘으로 컨트롤하기만 힘들어지므로 좀비캡슐을 사용하여 1체만 꺼내놓는것이 좋음.

 

 

 

3. 2서클 스킬

 

ㄱ. 브와카이망

 

원래 설명: 좀비들에게 축제를 열 것을 지시합니다. 이 좀비에 닿은 적은 대미지를 입습니다. 좀비들의 평균 힘 드탯 수치가 추가 대미지로 적용됩니다.

 

제대로된 설명>>

1. 사용조건: 좀비 1체이상 존재.

2. 좀비에게 플레이어 방향의 이동속도 부여.

3. 부여되는 이동속도는 현재 플레이어가 이동하고 있는 이동속도. 스킬 쓰고 움직이지 않으면 속도부여가 안됨.

4. 텟마카 우선도>브왘 우선도. 텟마카 유도상태에서 브왘사용시 브왘의 부여이동속도와 좀비이동속도가 합쳐짐.

5. 브왘에 맞으면 강제다운

 

추가설명

a. 좀비 최대이동속도: 텟마카 유도방향과 브왘이동방향이 같은방향.

b. 좀비 최저이동속도: 텟마카 유도방향과 브왘이동방향이 반대방향. (이동방향은 텟마방향)

 

 

텟마카와 함께 양대 좀비 컨트롤 스킬.

텟마카가 이동여부와 방향을 결정한다면 브왘은 이동 자체를 컨트롤.

 

사용시 좀비와 시전자의 거리는 유지됨.(당연히 본인의 이동속도만큼을 부여하는거니까). 단, 작은 반경을 맴도는 등 경로를 중복해서 이동할 경우 이동속도 부여는 계속 되고있는데 캐릭터의 위치는 거기서 거기이므로 좀비는 시전자 가까이 오게 됨.

같은 방식으로 캐릭터 가까이가 아닌 해골 가까이로 빠르게 좀비를 이동시키는것이 가능. 단 이동 시작은 추가설명 a.대로 할것.

 

좀비와의 거리가 "일정거리"이상 멀어지면 자동소환된다는것을 이용, 좀비드랍스킬로 활용가능. "일정거리"가 되기 직전 브왘을 사용하면서 이동하다가(브왘으로 거리 유지) 드랍위치에서 브왘을 떼고 조금 더 이동하면 "일정거리"가 되어 좀비가 드랍되는 원리.

 

텟마카 정지명령 후 브왘으로 강제이동 가능. 좀비는 계속 행동정지상태.

텟마카 정지명령 후 멀리 떨어졌다면 근처에 이동명령 다음 브왘으로 빠르게 좀비 불러오기 가능.

 

 

 

ㄴ. 마캉달

 

원래설명: 동료에게 통증을 못 느끼게 하는 부적을 던집니다. 이 효과에 걸려 있는 동안은 대미지를 입지 않지만, 효과가 끝남과 동시에 누적된 피해를 한 번에 받게 됩니다.

 

제대로된 설명>>

1. 데미지 받는것을 잠시 멈춰놓음. 힐팩 리필용 스킬.

 

후딜레이: 부적을 주변으로 뿌리는 모션

 

후딜 캔슬: 불가능

 

 

이거 무적기 아님. 데미지를 몰아받는데 넉백방지도 없고 캐스팅끊김방지도 없는 스킬을 어떻게 다른 무적스킬이랑  연계해서 사용할수가 있겠음. 뇌오세에서는 될지 모르겠지만 실전에선 불가능.

 

단, 전투중 힐팩 리필용 스킬로서의 성능은 아주 우수함.

 

힐팩은 그 특성상 만피일때 걸어놓아야 제대로된 성능이 나오는데, 전투중이라 신나게 얻어맞고 있어서 피가 오르락내리락 하고 있는 상황에서 힐팩을 리필하면 피가 깎인상태에서 힐팩이 걸리게 되고 더 낮은 레벨, 즉 더 위험한수준에서 피가 오르락내리락하게 됨.

 

맞는걸 잠깐 멈춰놓고 만피상태에서 힐팩을 리필해야 하는데 도망쳐서 힐팩을 걸고 다시오는건 어불성설이고, 셒존을 쓰기엔 셒존은 함부로 빠지면 안되는 스킬임.

 

사냥중 hp변화를 관찰해 보면 가장 크게 피가 요동치는 가장 위험한 시점은 판데믹을 쓰기위해 몹 무리 한가운데로 들어갔을때를 전후로 하는 몇 초 되지 않는 기간임. 그 기간 후로는 힐팩리필만 성가시게 하는, 한번에 몰아받아도 충분히 만피 범위 내에서 받아낼 만한 피해가 들어오는 수준일 것.

 

한창 전투중에 힐팩이 깜빡거린다면 위험한 기간을 넘긴 후 마캉달을 이용해 힐팩을 리필하고, 이후 순간적으로 빨피가 되었을때 추가공격을 받지 않도록만 상황을 종료시켜놓으면 됨. 이를 위해서는 마캉달 시간이 긴것은 좋지 않음. 피가 심하게 요동치는 가장 위험했던 상황에서 마캉달을 써야만 한다면 그제서야말로 아껴놓은 셒존을 비상용으로 쓰는 것이고.

 

 

 

ㄷ. 삼디베베

 

원래 설명: 죽음의 르와인 삼디를 상징하는 문양을 지면에 설치합니다. 이 문양 주변 자신과 좀비들의 이동속도와 최대 HP가 증가합니다. 자신은 절반의 효과만 적용받습니다.

 

제대로된 설명>>

1. 자가 이동속도 버프스킬

 

부가효과:

a. 설치물

 

 

좀비가 없을때나 멀리있을때 사용할 것. 좀비 자체 이동속도가 빨라지면 컨트롤이 힘들어짐.

 

가장 설치모션이 간단한 설치물. 말인즉슨 소환(머릿수) 어그로 끌고 대신맞게하는 용도로 가장 좋은 스킬.

지속시간은 길지 않지만 1씩 피해를 입으며 내구도도 꽤 좋은 편.

 

 

 

 

4. 3서클 스킬

 

알 필요 없다.

 

볼 일 없는게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