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작성자는 일섭은 커녕 
한섭 오픈하고 나서 시작한 무소과금 초보임을 알려드립니다.

1. 하루 우라라는 첫 육성 시에 무과금도 굉장히 쉽게 육성이 가능하다.

-> 각질 '도주'를 이용하면 됩니다.
출처 :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umamusme&no=32843
물론 이대로 육성하면 팀 레이스에서 써먹기는 좀 곤란하지만, 엔딩보는거 자체는 매우 쉽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출처에서 도주 우라라에 관해 읽어보세요.

2. URA 준결승전 도중 3착을 했다면 차라리 알람 시계를 쓰지 말고 육성을 그만두는 편이 낫다.

->평범한 육성이든, 인자작이든 명심할 부분입니다. 
육성에 필요한 '당근'이 TP를 30 채워줍니다. 쥬얼로 사면 10쥬얼이죠.
그런데 알람시계가 10쥬얼입니다. 새로키우는 비용이 알람시계 1개 비용과 같습니다.
인자작을 하더라도 B이상이면 아무문제가 없기 때문에 육성을 그만두는 편이 낫습니다.
단, 최고점을 노리는 상황이면 알람시계를 사용하는 편이 낫습니다.
다른 글에도 적혀있지만 한정세일에서 알람시계만 또는 알람시계+컨디션 파르페는 계속 사서
모아두고 나머지는 사지 맙시다. 나중에는 알람시계 없이는 육성이 불가능한 상황이 온다고 합니다.
출처: https://www.inven.co.kr/board/uma/5849/41
PS. 이것도 사실 후술할 본계정의 문젠데 , 본계정은 이미 알람시계를 다 사용했습니다..
10쥬얼 내야 시계1개 사용가능


3. 열심히 하는 건 좋지만, 너무 과도하게 할 필요는 없다.

->작성자 현재 계정을 2개 키우고 있는데, 
본계정은 현재 117회 육성을 완료했고, 부계정은 32회 육성을 완료했습니다. 




첫날부터 너무 재밌어서 열심히 달렸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당근이 다 떨어져버리더군요.
지금은 이벤트 룰렛이 있지만 첫주에는 그런 것도 없었습니다.
하다가 좀 스탯 맘에 안들면 중단해버린 경우도 있습니다.
이제 육성을 하려면 10쥬얼씩 내고 키우거나 , TP가 가득차길 기다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덕분에 부계정까지 키우게 되었습니다. 

이런 지경에 오지 않으려면 , 한 캐릭터 육성할때도 조금 더 정성을 기울이고, 너무 과도하게 게임에
빠지지 않도록 합시다.
또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면 10당근 얻을 수 있는 쿠폰 얻을 수 있으니 다들 카카오채널 우마무스메 추가하세요!
(1계정당 1번만 등록 가능합니다. 메뉴-쿠폰등록에서 사용가능합니다.)

4. 무소과금이라면 쥬얼은 사용하지 않는 편이 낫다.

->저같은 경우 게임에 대한 제반 지식 없이 그저 시작하다보니, 무조건 쥬얼을 뽑기에 사용했습니다.
덕분에 파인모션 풀돌을 우연찮게 본계정에 뽑았습니다. 정말 운이 좋은 케이스죠.
(3돌+10만원 소과금으로 인한 풀돌)


그래서 그 이후로도 계속 쥬얼을 전부 뽑기에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1달뒤에 나올 키타산 블랙을 무과금으로써는 포기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쥬얼이 없습니다. 거의 모든 트로피를 다 모아서 딱히 쥬얼이 많이 모일꺼 같지가 않습니다.
파인풀돌이면 뭐하겠습니까. 키타산 블랙이 없는데..ㅠ
무소과금이라면 지금부터라도 다들 열심히 뽑지 마시고 모으세요. 

5. 서폿카드와 캐릭터카드 아무나 레벨업 시키는거 아니다.

->역시 처음하다보니 서폿카드 좀 괜찮아 보인다 싶은애들은 다 레벨업시켜버리고, 
캐릭터 각성레벨 다 올리고 하다보니, 거의 대부분의 미션을 다 깼는데도 골드가 너무 부족합니다.
이건 무소과금 핵과금을 떠나서 이렇게 키웠으면 안되었습니다.
스페셜위크 풀돌을 얻어냈지만, 그녀의 레벨은 32입니다. 골드와 서폿포인트가 없어서요..
게임 의욕마저 잃어버릴 정도입니다. 


----------------------------------------------------------------------------------------------------------

그래서 부계정을 키우는데, 부계정에는 단돈 1원도 안쓰고도 재밌게 플레이 하고있습니다.
3성카드 타이키 셔틀 나와서 열심히 키우고, 그걸로 하루 우라라 9성 스피드인자도 만들고,
스페셜 위크 풀돌도 만들었습니다. 쥬얼은 15000이 넘게 쌓였습니다. 당근도 50개 가량 남았습니다.
물론 조금 갑갑한 면이 있습니다. 
본계정은 그래도 육성할 우마무스메가 15개 있어서 골라서 키우는 재미가
있지만, 부계정은 7개가 다입니다. 





이대로는 팀레이스도 돌지 못하겠지만, 팀레이스야 뭐 또 천천히 돌면 그만 아니겠습니까?
너무 앞서나가려 하여 질리지말고 천천히 재밌게 즐겨봅시다. 
궁금하신 부분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보는 대로 성실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