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상점 공통 사항

블랭킷은 사는 거 아님
더럽게 비싸게 팔고 있으므로 그냥 지금 두배 기간중에 바싹 육성 당겨서 모아두기를 추천함
육성 말딸 각성 말고는 쓰지도 않는 아이템임
팀레용 아이템은 필요할때만 사면 됨



프렌드 포인트



생각보다 엄청 빠르게 훅훅 쌓여서 어디다 써야할지 모를수도 있는데 순위별로 설명

1. SSR 하루 우라라
무조건! 무조건 최우선 순위로 살 것
근성이잖아? 주는 스킬도 구린데 이걸 왜? 하는 애들 분명히 있을텐데 이 카드는 근성 훈련 효율이 과금 SSR 통틀어서도 탑 클래스이기로 유명함
1주년 이후 근성 능력치가 역변하면서 엄청난 성능향상이 있는데 그 때 과금SSR과 당당히 어깨를 나란히 하는 카드가 이것임
그때가서 아 프렌드 포인트 없는데 ㅡㅡ 이러지 말고 미리미리 레벨업은 안하더라도 풀돌만은 시켜둘 것

2. 팔로우 칸 UP
원개 일섭엔 초기에 없던 아이템이나 여러 유저의 불만을 바탕으로 추가된 아이템
말 그대로 팔로할 수 있는 사람이 늘어남
인자 및 서포트 카드 문제로 여러 인원을 팔로해두는게 반드시 이득인 이 겜의 특성상 늘려두면 반드시 쓰게 되어 있음

3. 캐릭터 피스
그나마 포인트로 피스 사기에는 부담이 없는 상점 왜냐면 잘 모이니까

4. 서포트 Pt
캐릭터 피스 맘에 안들고 프렌드 남아돌면 사도 제 값은 함
이벤트나 그런 걸로 충당하기에는 모자랄 경우가 많을거라서



편자



가챠하면 서포트 카드 여유분 갈아서 나오는 템들
무지개 편자는 SSR 갈아야 나오는거라서 아마 볼 일 거의 없을거임
주로 금이나 은을 자주 볼텐데 교환 가능한 템은 같으니 그거만 보자

1. ~교환 티켓류
티켓을 월 한정으로 파는데 알다시피 이 게임 과금효율은 망임
하지만 티켓은 상점에서도 그렇고 여러 경로로 자주 퍼주는데 잘 생각해보면 이 티켓은 1뽑을 하게 해주는 템이니 장당 150쥬얼에 해당하는 비싼 몸이라고 생각할 수 있음
모아두고 중요한 서포트 픽업이나 원하는 캐릭터가 왔을때 우선 티켓을 소모해서 돈 나갈 일을 줄여주게 만들수 있으므로 굉장히 유용

2. 서포트 Pt
솔직히 아깝긴한데 교환 비율만큼의 가치는 하는 편
금 편자 교환하면 무지막지하게 쌓여가는 걸 볼 수 있음

빛나는 꿈은 비추함
소모 편자양이 너무나도 많고 무지개랑 금으로만 교환가능하기 때문
꿈이 모자라면 그냥 URA 육성해서 이벤트 기간동안 왕창 캐두도록



클로버



남는 캐릭터 피스를 갈아버리거나 가챠 천장 회수 남았을때 픽업이 끝나면 클로버로 교환되는데 진짜 개쓰레기 같은 교환효율로 명성이 자자함
이딴걸로 바꾸느니 그냥 돈 더 써서 천장치고 포인트 없애는게 낫다는 의견이 유난히 말딸에서 주류가 되는 이유

여튼 있는건 어쩔수 없으니까 쓸 곳을  말하자면

1. ~교환 티켓
이유는 위와 같음

2. 알람 시계
교환 티켓과 막상막하인 우선 순위
슬슬 URA도 시계 없이 클리어되고 하면 이거 쓸모 없는거 아냐? 하는 애들이 생기겠지만, 1년 이후 등장하는 뉴트랙 시나리오에선 말 그대로 핵심 아이템
이거 없으면 제대로 된 뉴트랙 육성이 불가능하다고 봐도 될 정도임
비웃지 말고 포인트 모이면 미리미리 사두자 진짜... 없으면 피눈물 흘린다...

3. 머니
머니는 워낙 많이 들어오고 많이 나가는 재화라서 급할때나 교환할 것
아마 시계 교환만 때려도 모자랄거임



서클 포인트



가장 논란이 될 수 있을지도 모르는 상점
대표 말딸이 영 시원찮으면 친구들이 빌려가지도 않으니 포인트도 잘 안쌓이고 해서 쓸 곳을 잘 정해야 함
유일하게 미래시로 고민해야하는 상점

1. 메인 스토리 보상 SSR 돌파용 서포트 카드
앞으로 나올 카드들까지 고려해서 점수를 매기겠음

메지로 맥퀸 : B
스태미너 카드로 적당한 훈련 효율과 금딱 회복 '쿨다운'을 가지고 있음
어느정도 감이 잡히면 중거리도 크리크 없이 어떻게든 육성이 되지만 장거리땐 아쉬운데, 크리크 땜방으로 어떻게든 써먹을 수 있음
단 금딱이 랜덤이므로 망할수도 있다는 걸 감안할 것

라이스 샤워 : D
스태미너 카드인데 훈련 효율이 애매한데 금딱이 최악의 스킬임
그냥 교환 안 해도 됨 남아돌때나 생각해볼것

위닝 티켓 : A
파워이고 힌트레벨이 높아서 선입용 스킬을 싸게싸게 퍼주는데다, 지금까지 근성 스페만 들고있던 전심전력을 확정으로 지급해 줌
이 카드 덕분에 근성 스페는 유일한 장점마저 잃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짐
이벤트가 체력을 갉아먹어대서 관리가 어렵긴한데, 적절한 훈련 성능도 있어서 결코 나쁘지 않음

나리타 브라이언 : C
무난한 성능의 스피드 카드로 쓸만한 스피드 전담 훈련효율과 선행/중거리에 특화된 스킬을 보유함
그런데 금딱이 너무 쓰레기라서 굳이 들고가야 할 가치는 적은 편

사일런스 스즈카 : B
상당히 우수한 스피드 훈련 성능과 좋은 도주용 스킬로 꽉꽉 채워진 서포트 카드
금딱이 중거리 전용 회복이라 애매하게 아쉬운 점이 있음 (중거리는 솔직히 금딱 회복 필요할 일이 적기 때문)

팀 : <시리우스> : S
우정 속성에서 파생된 최초의 '그룹' 속성의 카드로서, 온갖 복잡한 부가효과를 가득 두르고 있음
대표적으로 '열정 존'이라는 특수 버프로 강제 우정 훈련을 발동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굉장히 평가가 좋으며, 외출로 얻을 수 잇는 버프도 쏠쏠한 편
단점으로 외출을 더럽게 많이해야 한다는 점(도합 8번의 외출이 필요)이 있지만, 감만하고 쓸 가치는 있다는게 주류 평

이렇기에 원래 교환 포인트가 잘 안 모이는 것도 감안하면 2-3개로 풀돌 타겟을 압축할 필요가 있음
보통 그래서 맥퀸과 티켓, 한 참 후의 시리우스 카드를 추천하는 경우가 대다수

2. 캐릭터 피스
솔직히 너무 안 모이는 재화라서 캐릭터 피스에 쓸 일은 거의 없을거임



한정 상점

다 필요없고 시계만 사고 닫으면 ㅇ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