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글을 보니 '린저씨' 라는 글이 있더군요. 실제로 몇몇 유저들이 '린저씨' 라는 단어를 사용하는걸 본적이 있습니다.

 

'린저씨' 란 무엇을 의미할까요? 댓글을 살펴보니 모두가 다른 의미로 '린저씨' 라는 단어를 사용하더군요.

 

* 현질을 즐겨하는 아저씨

* 게임을 돈벌이로 생각하는 아저씨

* 컨트롤이 형편없는 아저씨

* 현실 드립을 하는 아저씨

 

등등 모두가 각기 다른 의미로 '린저씨' 라는 단어를 사용하더군요. 그런데 '린저씨' 라는 단어는 특정 세대를 비하하는듯한 뉘앙스가 풍깁니다. 만약 특정 세대를 지칭하는게 아니라면 '아저씨' 라는 단어를 사용할 필요가 없었겠죠. 또한 위와같은 행위를 하는 모든 유저가 리니지가 존재하던 시절에 게임을 했던 아저씨들인가요? 아닙니다. 위와 같은 행위는 꼭 리니지에서만 일어나는 것도 아니고 아저씨들만 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니지와 아저씨를 합성하여 '린저씨' 라고 부르는 이유는 특정세대를 지칭하는 뉘앙스가 포함되어 있다고 봅니다.

 

* 리니지1 세대의 아저씨

 

그런데 '린저씨' 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분들은 특정세대를 비하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의 유형'을 나타내는 단어라고 이야기하는 분들이 대부분이더군요. 그런데 제가 보기엔

 

'그래 너 참 잘났다' 라고 비꼬며 '정말 잘났다고 생각한다' 라고 핑계를 대는걸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최초에 '린저씨' 라는 단어를 사용했던 사람은 특정 세대를 비하하는 의도로 사용한것이 아니라고 할지라도 딱히 정의가 정해진 단어가 아니기에 그 단어를 사용하는 의도는 모두가 천차만별이며 받아들이는 사람도 천차만별의 의미로 받아들일거라고 봅니다.

 

특히나 '게임의 유형' 을 나타내는 용어라고 한다면 왜 하필이면 '리니지'를 붙였을까요? 딱히 리니지에만 '현질러/장사꾼/발컨/현드립꾼'이 많은건 아닙니다. 잘나가는 게임에는 다양한 유저가 존재하고 잘나가는 게임이 딱히 리니지만 있는건 아닙니다. 와우, 스타, 아이온, 롤 등 성공한 게임은 많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니지를 붙인 이유는 '리니지를 하던 세대' 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고 봅니다. 리니지는 지금에 와서는 요즘 출시되는 게임들과는 성향이 다른 구시대적 게임이라는 이미지가 강하니까요. 거기에 어느정도 나이가 있는 세대를 지칭하는 '아저씨'를 합성하여 더더욱 특정 세대를 지칭하는 뉘앙스가 강하게 풍기는거죠.

 

모든 합성어는 합성된 단어 2가지의 뜻 모두를 직접적으로 내포하고 있습니다.

* 네티즌 = Network + Citizen
* 브랜치 = Breakfast + Lunch

* 와우저 = WOW + User

* 롤드컵 = LOL + World Cup

린저씨도 직접적으로 '리니지하는 아저씨' 혹은 '리니지 했던 아저씨' 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겁니다. 이는 당연히 특정 세대를 내포하고 있다고 봅니다.

 

저는 리니지를 해보진 않았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특정 세대를 비하하는듯한 뉘앙스가 조금이라도 풍긴다면 예의적인 측면에서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또한 '린저씨' 라는 단어가 존재하듯이 '와꼬마' 혹은 '롤꼬마' 라는 단어가 생기지 말란 법도 없겠죠. 물론 그 의미는 갖다붙이는거에 따라 천차만별이 되겠죠.

 

* 정액비도 없어서 무료 게임 해달라고 징징거리는 꼬마

* 비매너 행위를 일삼는 꼬마

* 게임에서 구걸하는 꼬마  

* 특별히 컨트롤이 좋지도 않으면서 컨드립 하는 꼬마

* 국내게임은 무조건 까고 외국게임만 찬양하는 꼬마

* 여성유저만 보면 달려드는 꼬마

* 중2병에 걸려 겸손은 탯줄 자를때 함께 자르고 잘난척 하는 꼬마

 

이런 의미에 리니지를 합성하여 '린꼬마' 라고 하는 일은 없겠죠.

 

혹은 지금의 어린 유저들이 성장하여 지금의 젊은 세대를 '와저씨' 혹은 '롤저씨' 라고 부를수도 있겠죠. 앞으로 일어날 일은 누구도 장담할수 없을테니까요. 어쩌면 린저씨라는 단어는 게임에서 현질로 상위계층에 속하는 세대로 인해 언제나 하위계층에 속할수밖에 없었던 일부 꼬마들이 자신들의 열등감을 표출한 단어일지도 모릅니다. 

 

P.S) 인벤 회원의 연령층이 대부분 낮다고 가정했을때 어이없는 댓글도 올라올거라고 예상해봅니다. 모든 댓글에 답변을 할수는 없고 억지가 아닌 의견교환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댓글에만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답변이 늦을수도 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