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종종 글을 올리고 사라지는 크리스토퍼입니다.

오늘은 설문조사와 통계로 게임을 바라보겠습니다.

요즘 게임을 접하시게되면 공식홈페이지에서 설문조사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들어 '게임만족도나 어떠한 이벤트를 하였으면 좋겠느냐?' 와 같은 설문조사들입니다.

이런 설문조사를 통해 유저들의 의견을 직접적으로 수렴할 수 있어, 게임사측에서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우선 설문조사는 가장 중요한 2가지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설문조사를 할때 설문자는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져야 하고, 설문자에게 해를 끼쳐서는 안됩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대표적인 오류가 발생하는

설문조사를 알아보겠습니다. 예를들어 라그나로크2의 설문조사입니다.


이 설문조사에서 바라보아야 할것은 <만족투표를 해주신분에게는 '전원' 3000원 상품권을 드립니다.> 부분입니다.

이것이 일종의 자발적참여를 방해합니다. 누를수 있는 항목은 1가지 '좋아요!'뿐입니다.

마치 대학교에서 교수님이 어떠한 설문조사나 투표를 해달라고 하였을때

'내가 이 투표(설문조사)를 하지 않으면 불이익이 오지 않을까....'와 같은 현상을 발생시킵니다.

왠지 안하면 손해볼거같은.. 3000원 상품권은 받고싶은(?)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죠.

이것은 설문조사의 정확성과 타당성을 떨어뜨립니다.. 애초에 누를수 있는 항목은 1가지 뿐이였습니다만...

이런부분과 같이 설문조사는 정확성과 타당성이 있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토론장 게시판에 종종 등장하게 되는 'DAUM 검색트렌드'부분입니다.



검색트렌드 부분으로 '어벤져스'를 검색하였습니다. 어벤져스를 검색한 사람들의 표본이 나왔고

그래프로 표현 되었습니다. 그럼 여기서 볼 때 '어벤져스는 남성 30대, 서울지역 사람들이 찾는다'라고 일반화 할 수 있을까요?

한편으로는 맞지만 정확하지 않습니다. 검색트렌드의 부분에 대한 맹점은 다음회원이면서

다음에 로그인한 상태로 검색을 해야하지만 표본에 해당하게 됩니다.

즉, 다음에 로그인을 하지 않는다면 표본으로 수집되지 않습니다. 즉 비확률표집의 형태를 띠고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저기에 리니지나 기타게임을 검색하였다고 해서 'XXX게임은 XX대, 남성이 많이 하고있다.' 라고

단정지을수는 없습니다. 물론 'XXX게임은 다음회원들중에 XX대, 남성이 많이 검색을 한다.'라고는 말할 수 있습니다.

즉, 토론장에 글을 적으시는 분들중에 맞지않는 설문조사나 통계자료를 통해서 과대해석하거나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발생시키시는 분이 있습니다. 글을 작성하실 때 정확한 통계자료나 조사자료를 활용하여 일반화를 하게 되면

오류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TV의 시청률을 보았을때 A게임이 B게임보다 보는 사람이 많으니,

B게임은 A게임보다 인기가 없다.'는 맞습니다. 하지만 시청률이라는 자료를 보고 'B게임은 A게임보다 인기가 없다.'는

타당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아프리카TV를 게임을 하는 모든사람이 시청하지는 않기 때문이죠.

아프리카TV시청률과 게임의 인기의 변수관계를 확인하려면 A와 B라는 그룹을 무작위표집으로 뽑은다음 아프리카TV에서

게임분야를 시청하게 합니다. 그룹의 크기는 게임을 취미로 가지고 있는 무작위그룹 1000명을 대상으로 하면 통계자료로

인용할 수 있겠지요. =)

 이것으로 마치며, 설문조사와 통계는 게임의 흐름과 흥망성쇠를 어느정도 읽어나갈수 있는 지표입니다.

하지만 설문조사와 통계자료를 잘못된 시선으로 바라보고 오류가 발생한다면,

그 설문조사와 통계자료는 맞지않는것입니다. 글을 작성할 때 오류가 발생하지 않으면 더 좋을것 같습니다.

더 발전되는 토론장 게시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번에는 게임속의 경제(닫힌시장과 열린시장)에 대해서 토론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사측에서 설문조사가 어떤곳에 인용이 되었으면 좋겠는지, 안좋은 형태의 설문조사가 있는지에 대해서

댓글을 작성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글에서 바로잡아야 할 점과 틀린점이 있으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