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력은 전차 시야와도 연관이 되어있다. 시야가 좀더 적을 멀리서 볼수 있게 만드는 것이라면 위장은 오히려 적에게 좀더 잘 보이지 않게 하기 위한 방법이다. 그 매커니즘 또한 난해하지만 간단하게 정리해서 보도록 하자.


1) 위장이란?



위장의 사전적인 뜻에서 두번째 뜻으로 다음과 같은 설명이 있다.

말 그대로다! 적의 이 나를 보지 않게 하기 위해서 장애물이나 수풀 뒤에 숨는 것을 위장이라고 한다. 다른 말로 은폐 라고도 한다.
 각전차의 위장에 대한 효율 수치를 '위장 수치' 이라고 하며 위장수치가 높을수록 적이 나를 발견하기 힘들어지고 좀더 자신에게 가까이 다가와야 나를 발견할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선빵을 날릴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각 전차는 전차 별로 고유적인 위장수치를 가지고 있다. 즉 그 전차가 가지고 있는 위장수치가 좋을수록 적에게 더 발견이 되지를 않는다. 주로 크기가 작고 전고(전차의 높이)가 낮은 전차일수록 위장력이 높다.
(예외적인 경우도 있으며 전차마다 위장수치의 차이는 차이가 크다.)




2. 위장 매커니즘



전차가 정지 중일때는 위장력이 100% 발휘된다. 가만히 있을때는 전차 자체적인 위장력이 유지가 된다. 
이때는포탑을 좌우로 움직여도 위장력이 100% 유지가 된다. 그러니 차체만 돌리지 않으면 된다.


이동중을때는 자신의 전차가 가진 위장력 수치가 50% 만 적용되며 이는 차체를 선회하거나 전후좌우로 이동할때 적용된다.


단! 예외적으로 경전차는 이동중일때도 위장력이 100% 유지 된다.


주포를 펑! 하고 발사하면 위장력이 0%에 가까워질정도로 떨어지게 된다. 그만큼 적에게 발견될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낮아진 위장력은 다음 발사 때까지 천천이 올라오게 된다.


(M48A1의 M68 105mm주포 머즐브레이크 X)  (M46의 T5E1M2 105mm 주포 머즐브레이크 O)

또한 주포에 머즐브레이크(포구 제동기, 분연기 등등이라 불림)가 달려있는 경우가 있다.
머즐 브레이크는 주포의 반동을 억제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대신 내뿜는 연기량이 많다는 고증으로 인해서
는 머즐 브레이크가 달려있지 않은 전차보다 위장력 감소폭이 더 크다.
(눈에 띌 정도의 차이는 아님.)



(E-100의 155mm 주포)                                 (IS-7의 130mm 주포)

또한 주포의 구경이 크면 클수록 위장력 감소폭이 더 커진다. 구경이 작은 전차는 쏘더라도 위장력 감소폭이 적다는 이점이 있다.




전차는 적이 나를 볼수 있는 방향으로 수풀을 사이에 둘경우에는 추가적인 위장력 보너스를 얻을수가 있다.
자신과 적 사이에 수풀이 여러개가 있다면 위장력 보너스도 그만큼 더 축적이 될 것이다.

단 나뭇가지만 앙상하거나 잎사귀가 없는 나무 등의 목초류 등은 위장력 보너스를 받을수 없다.

거기에다가  15m 안의 수풀에 대하여서는 수풀로 인한 자신의 시야 감소도 없어진다.


하지만 자신이 주포를  쏠경우 줄포를 쏜자리의 반경 15m 내의 모든 수풀의 위장력 보너스 효과가 사라진다.
이는 주변에 해당하는 모든 수풀에 해당 되므로 사격할때는 주의가 필요하다.(특히 경전차는 함부로 사격했다가는 바로 죽기 십상)


나무의 경우에는 잎이 무성한 부분이 위장력 보너스를 줄수가 있다. 
하지만 나무 줄기 부분은 위장력 보너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오른쪽 그림처럼 자신이 언덕에 있고 위에 있어서 나무 수풀을 적과 사이에 둔다면 위장력 보너스를 받을수 있다.
8.3 패치 이후에는 쓰러진 나무의 수풀도 위장력 보너스를 받을수가 있다. 하지만 일반 수풀 보다 위장력 보너스는 1/3 정도로 현저히 적다.




시야에서도 설명하였지만 이런 위장보너스를 풀로 다 받았더라도 50m 내에 적을 둘경우 자신은 발견 되게 된다.
그러니 50m 내로 적이 들어온다면 도망치거나 위치를 바꿔야 할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이 발견되어 벌집이 될지도 모르니까.













잘못된 정보, 오류 지적 받습니다. 실수 할수 있으니 양해부탁드립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