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입니다. 요즘 너무 졸려서 글을 제대로 올리지 못하고 있습니다(사실 이제 서포터도 끝난것 같습니다).

 

사실 그동안 너무 많은 공략들이 나왔기 때문에 쓸게 없었지만, 패치가 되니 쓸게 생겼습니다.

 

 여러분들이 즐겨 쓰시는 HEAT탄, 저는 참 안좋아하는데요(적자납니다) 0.8.6에서 사실은 가장 큰 변화를 일으킨 것이 이 HEAT탄입니다. 단순히 관통력만 줄어든 것이 아닙니다. 일단 바뀐 Rule을 읽어봅시다. 워게이 코리아는 게을러서 이 내용은 쓰지 않은것 같습니다.

 

  • HEAT shells will start to ricochet if the impact angle equals or is greater than 80 degrees. (please note that every shell can have slightly different settings). The armor penetration after ricochet will remain the same.
  • After successful penetration, a HEAT shell cannot ricochet inside the tank (as the shell is transformed into a continuous stream.)
  • After successful penetration, the HEAT shell will lose 5% of armor penetration value for each 10cm of travelling distance (50% for 1 meter travelled between the spaced armor surface and armor)
  • After successful penetration, the force with which the HEAT shell continues to travel through the armor will lose penetration value equal to the amount of armor hit and will take into account the angle of impact between the armor and penetration spot.
  • Suspension now also counts as spaced armor
  •  

     

    이 밑의 세 줄이 앞으로 가장 중대한 부분을 말해줍니다. 특히 세번째 사항은 해석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착탄하면(여기서 penetration은 공간장갑 겉을 뚫었다는 겁니다) HEAT탄은 10cm 의 간격을 이동할 때 마다 5%의 관통력이 손실된다"

     

     그림처럼, HEAT탄이 착탄하면 탄이 폭발하면서 고속의 메탈 제트를 분사하여 장갑재를 뚫고 나갑니다. 하지만 이 메탈제트는 빈 공간을 움직일 경우에는 제트가 흐트러지는 등의 효과로 그 관통력을 심하게 잃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이 게임에서 구현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여러분이 알고 계시는 공간장갑은 포방패입니다. 대개 포방패는 150mm~300mm의 철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뒤에는 약 전차 본체와 30~50cm가 떨어져 있습니다. 즉 이런 전차라면, 포방패 뒤에 추가 장갑이 있다면 약 15~25%의 추가 방호 효과를 가질 수 있게 됨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전차의 예는 미국전차 일부와 페르디난트 128mm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티거처럼 포방패 뒤에 사실상 아무것도 없는 전차는 이런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것이 자명합니다(...)

     

     이보다 큰 효과를 내는 것이 궤도입니다. 한번 그림으로 차이를 봅시다.

     

    이제 관통력 400에 달하는 고 관통 HEAT탄이 사라졌을 뿐만 아니라, 애매한 각도에서 차체 측면을 노리는 HEAT탄은 사실상 효과가 전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궤도는 끊을 수 있지만,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는것입니다. 측면의 경사가 클수록 유효 장갑두께가 늘어날 뿐 아니라, 메탈제트가 지나가야 하는 공간장갑지대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이 패치의 가장 큰 수혜자들은 마우스와 이백입니다. 마우스의 경우 차체 하부에 사이드스커드와 본체 사이에 무려 1m에 달하는 빈 공간이 있습니다. 마우스 차체 하부는 무조건 HEAT탄 관통력을 50% 깎아버리는 것이고, 다시 말하면 이 겜에서 가장 관통력 높은 HEAT탄이라고 해도 마우스 차체 하부에서는 약 170mm 관통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E100의 경우 사이드스커드 장갑이 얇아진 대신, 이 공간장갑을 매우 잘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HEAT에는 강해지고 일반 철갑탄에는 좀 약해진 것입니다.

     

     그럼 기본적인 수칙들만 떠올려 봅시다.

     

     1. HEAT를 장전했는데 상대 측면이 애매하게 보인다면 걍 정면 차체를 갈기자.

     2. 마우스나 E-100의 공간장갑지대는 HEAT를 절대 쏴선 안된다. 일반 은탄이 더 효과적이다.

     

    시간이 없어 줄입니다. 즐겜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