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엘크 장인놀이중인 미스즈입니다.

팁게글 및 댓글에 위장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계신 분이 많으신 것 같아 위장에 대한 글을 올려봅니다.


1. 시야와 위장의 개념

시야는 위장수치가 0인 다른 전차를 발견하는 거리이고
위장은 다른 전차가 자신을 관측하는 것을 얼마나 힘들게 하는지를 결정하는 요소입니다.

좀더 쉽게 말하자면, 
시야가 높으면 적을 더 멀리서 발견하고,
위장이 높으면 적에게 더 가까이에서 발견됩니다.

월오탱의 모든 전차는 각기 다른 시야거리와 위장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두 대의 전차가 똑같이 다가와도 발견되는 거리는 서로 다르죠.
덕분에 경전차는 자신이 발견되기 전에 다른 전차를 먼저 볼 수 있습니다.

정확히 얼마나 멀리서 발견되는지에 대해서는 
전차 위장에 대한 실험 을 참고하세요. 

2. 전차의 상태에 의한 위장 변화

전차는 가만히 서 있을 때, 움직일 때, 포를 발포했을 때의 위장 효과가 다릅니다.

가만히 서 있을 때에 위장 효과가 가장 좋고
움직일때는 위장 효과가 크게 감소됩니다.
발포하였을 경우는 전차 자체의 위장 효과는 0에 가깝게 떨어집니다.

정확한 위장 효과는
전차의 위장 효과 를 참고하세요

3. 환경에 의한 위장 효과

월오탱의 맵에는 수많은 나무와 수풀이 있습니다.
이들은 나무나 수풀 뒤에 숨은 전차에게 환경 위장 효과를 줍니다.

이러한 환경 위장은 전차 자체의 위장률과 전혀 관계없이 더해집니다.
여러 개의 수풀 혹은 나무가 전차를 가리고 있다면 환경 위장 효과는 전부 누적됩니다.

나무와 수풀은 각자 다른 환경 위장 효과를 가집니다.
그 값은 최소 0에서 최대 0.5 까지이며, 0.5인 수풀은 적의 시야를 반 정도 줄여줍니다.

수풀이 정확히 얼마만큼의 환경 위장 효과를 가지는지에 대해서는
수풀의 위장 효과 를 참고하세요. 


수풀의 위장 효과는 누적되지만, 발포할 경우에는 새로운 공식이 적용됩니다.

전차 주위 반경 15m 안쪽에 있는 모든 수풀의 효과는 1/4로 줄어듭니다. 
15m 바깥에 있는 수풀 중 가장 효과가 큰 수풀의 효과만 적용됩니다.

만약 0.5효과 수풀이 15미터 안에 두개, 15미터 바깥에 두개. 총 네개의 수풀이 전차를 가리고 있을 경우
발포한다면 0.5*(1/4) + 0.5 = 0.625의 효과가 적용됩니다.

최근 8.6버전에서 수풀 효과가 전체적으로 약20%정도 너프되었습니다.
이 글은 8.6버전 이후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4. 탐지 역학
전차가 충분히 가까이 있고, 무언가에 완전히 가려지지 않은 상태라도 발견되지 않을 수 있으며
이것을 결정하는 세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1) 관측 위치
전차가 다른 전차를 관측하는 위치. 쉽게 말해 '눈' 이 있는 위치이며
그 위치는 포탑 전방 끝과 전차의 가장 높은 곳입니다.

2) 가시성 확인점
전차가 다른 전차에게 관측당하는 위치. 이 점만 모두 가리면 전차는 '눈' 에게 보이지 않습니다.
여섯 곳으로 가시성을 확인하며 그 위치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3) 탐지 간격 (시야 확인 속도)
전차는 실시간으로 관측하지 않으며,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관측됩니다.

좀더 자세한 정보는
탐지 역학 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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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 알고 계신 부분을 위의 글에 그대로 끼워넣으면 너무 난잡해질 것 같아 아래로 따로 뺍니다.


위장이 제일 좋은 경전차는 

1. 몸집이 작
2. 차체가 낮 

경전차 입니다. 위장률은 여기에 덤으로 끌려오는거죠.


위장률은 덤이 아닙니다. 제대로 알고 활용하는 사람이 적어서 그렇지
잘 활용하기만 한다면 차체가 작고 낮은 것보다도 더 큰 효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


위장이 안된 상태(차체가 다 가려지지 않았거나 노출된 상태)에서는 위장률은 아무런 쓸모가 없습니다. 그냥 다보여요. 위장이 아예 적용 안된다고 보시면 편하겠네요.

수풀에 의해 위장이 안 되어도 적정 거리만 유지하면 전차 위장 적용은 당연히 됩니다.


위장력 = 기본 위장 * (0.00375 * 위장스킬 + 0.5) * 포탑 위장률 + 위장패턴 + 위장막 + 환경위장력
camoFactor = baseCamo * (0.00375 * camoSkill + 0.5) * camoAtShot + camoPattern + camoNet + environmentCamo

포탑 위장률이 아니라 포 발사시의 위장률입니다.

200-300m안에는 그 어떠한 은폐력이 좋은 전차라도 100%위장이 안되어 있으면 다 보입니다.

제 엘크는 헷쳐, 수85에게 200미터에서 안 발견됩니다. 

엘크보다 위장력 더 좋은 프랑스 유이쯤으로 가면 200미터에서 발견 못하는 전차는 엄청나게 많아지죠.

그리고 200~300m를 만만하게 보시면 안 되는게
제 엘크는 E-75에게 270미터에서 발견됩니다. 그리고 제 엘크는 E-75를 400미터에서 발견하죠.
130미터 차이와 기동력이면 샌드리버나 엘렌베르크같은 맵에서 잘못 걸리면 
이치로가 포도 한발 못 맞춰보고 엘크에게 잡히는걸 볼 수 있어요.

숲에서는 시야의 이점이 하나도 없기 때문이죠. 즉 숲안에선 적이건 아군이건 다 같은 시야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쌍안경 제외) 상대방을 스팟했다면 적도 이미 나를 발견한 상태일 겁니다.

마법의 숲에 있는 나무는 대부분 0.5보다 위장 효과가 낮습니다.
위장 효과가 0.3 정도인 나무들이 대부분인 데다가, 의외로 나무들은 빽빽하게 배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경전차가 충분히 접근해서
'적 전차 앞에도 나무, 경전차 앞에도 나무. 그거 빼고 평지' 상황이 되면 위장률과 시야가 모든것을 결정합니다.
숲에서도 시야의 이점은 존재합니다. 오히려 숲이기 때문에 시야와 위장이 더 중요합니다.

마법의 숲에서 엘크 하나로 숲 다 밀어버린 전투가 한둘이 아닌데 영상을 찍어둔적이 없어서 첨부를 못함

무로방카 같은 마숲은 경전보단 시야가 좋은 중형이 등대 해주시는편이 전략적으로 더 좋습니다.경전과 다르게 적에게 걸려도 한방맞고 죽어서 시야가 순식간에 짤리지는 않으니까요,

전략적으로 어떻게 중형이 경전보다 더 좋은 등대를 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경전차는 등대로 먹고사는 차종이고, 중형은 등대 말고도 할 일이 많습니다.

그리고 다수의 적이 숲에 있는 상태에서 숲에 깊이 들어간 전차가 스팟당했을 경우 
고티어방에선 경전이나 중형이나 그냥 죽는겁니다. 답 없어요.
살아서 빠져나온다고 하면 차라리 차체 낮은 경전차가 지형 굴곡 잘 이용해서 살아나올 가능성이 좀 있죠.

거짓말이 아니고 경전차보다 대부분 1.5배 이상 위장률이 높습니다.

네 거짓말입니다.
대부분의 구축전차는 엘크나 떼오공같은 주력 경전차보다 위장률이 낮습니다.









수풀 위장이 안 된 상태에서 위장률이 쓸모가 없다구요?
 
 


위장률은 중요합니다. 수풀 그런거 없어도 중요합니다.

안 중요하다고 생각되는건, 제대로 써먹는 사람이 많지 않아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