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15일 슈퍼테스트 시작과 동시에 월드오브탱크를 시작한 채피유저입니다.

하다보니 경전차가 제 취향에 맞고 그중에서도 M24 Chaffee(이하 채피)가 저와 딱맞더군요

그동안 채피를 하면서 쌓인 노하우??? (어디까지나 제가 운영해왔던 방법입니다.)를 알려드리려구요......

다른 여러가지 방법으로 운영하시는분들도 많고

저의 방법이 항상 좋다! 이건 아니기때문에 참고용으로 봐주시면좋겠습니다. ㅎㅎ

아 제 채피는 풀 업그레이드 상태고 이큅으로 위장막, 망원경, 코팅광학장비 착용중입니다.

-------------------------------------------------------------------------------------------------

일단 채피는 미국의 5티어 경전차이며 거의 대부분의 경전차중에서 시야가 가장 넓습니다.

때문에 등대로 사용하기에는 최고의 경전차이지요.

특히 이 엘할루프 맵에서는 채피의 존재감이 굉장하다고 볼수있습니다.



엘할루프 맵의 미니맵입니다. 가운데에는 말라버린 강이 있고 각팀 시작지점에비해서 지형이 낮습니다.

때문에 시작하자 마자 가운데로 달리는건 위에서 가운데를 노리고있는 적 탱크들의 먹이가 되겠다는 행동이죠

전차들의 전투는 주로 맵의 왼쪽 맨위지점에서 일어납니다.

왼쪽 위로 안간 전차들은 적 진영을 바라보면서 목표를 찾는 스나이퍼가 되죠

때문에 채피의 등대역할은 다른맵보다 중요성이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게임 시작직후~중반


허접한 그림판.......

주황색 경로가 보통 제가 선호하는 이동 경로입니다.

주황색 네모는 시작하자마자 달리는 등대 추천위치고요

파란색 원은 주황색 네모에서 스팟 가능한 대략적인 범위입니다. (굉장히 넓죠)

그리고 초록색 네모는 어느정도 전투 진행후의 2차 등대 추천위치입니다.



남쪽팀 시작시 추천 등대지점 1


남쪽팀 시작시 추천 등대지점 2 (미니맵을 보시면 구축전차, 중형전차가 저격준비중인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북쪽팀 시작 추천자리 1


북쪽팀 시작 추천자리 2


시작하자마자 달리면 적에게 발견되지 않을까 싶으신분이 있으실텐데 제 경험상 거의 안걸린다고 봅니다.

일단 채피는 경전차니까 속력이 어느정도 나오고 적 구축이나 중,중형이 자리잡으러 오는데도 시간이 걸리거든요..

이 전차들은 채피가 먼저 자리잡았기 때문에 자리잡는중에 거의 전부다 스팟됩니다.

보통 보이자마자 아군 전차들의 포탄세례를 받게되죠

적 전차들이 자리잡고 몇초뒤면 시야에서 다시 사라지지만 아군 포탄에 깜짝놀란 적은 보통 뒤로 빼기때문에

아군에게 몇초 더 노출되게됩니다.

이후 적이 미니맵에서 다 사라진 뒤에는 서로안보이기때문에 가만히 있다가 보통 찔끔찔끔 움직입니다.

이때도 바로 채피에게 발견되게 되므로 바로 고철이 되버리는 적을 볼수가 있습니다.

채피는 가만히 구경만하고있으면 됩니다. (구경도 은근 재미있음)


북팀일때 적이 자리잡는중 스팟된상황


남팀일때 자리잡는 적의 위치가 파악된상황


2.중반~후반

중반 이후에는 상황 판단이 중요합니다.

미니맵을 잘 보고있다가 적 전차의 분포를 보고 2차 등대지점으로 이동합니다.

제가 이동하는 타이밍은 보통 미니맵에서 적이 오랜시간 안보인다 OR 적 경전차로 인하여 내 위치가 노출되어

자리를 떠야한다 입니다
 (전자는 팽팽한 전장상황을 우리쪽으로 기울게 하기 위해서, 후자는 생존하여 계속 적의 위치정보를 팀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입니다.)

채피는 경전차이기때문에 체력,방어력이 낮은편이므로 이동중 적 포탄을 피하기 위해서 중간의 시가지, 말라버린 강줄기,

바위를이용해서 최대한 안맞도록 합니다.

이곳 에서는 계속 움직이면서 지속적인 적 위치 노출이 주된 목표입니다.

스팟했다가 바로 숨고 사라지면 다시 고개내밀어서 스팟하고의 반복입니다.

보통 이쯤되면 왼쪽 위에서 승패가 갈려있는데이때  미니맵으로 남은 적 전차의 수와 위치 파악후 자주포사냥을 갑니다.

주황색 화살표가 저의 주 침투경로고 이때쯤이면 보통 비어있습니다.

자주포 위치까지 파악, 제압했다면 채피의 역할은 다한겁니다.

3. 기타

1. 등대중에는 적 경전차의 위치를 미니맵에서 파악하세요 스팟한 적쪽에 경전차가 없다면 지원사격을해도
   적에게 안보일 확률이 크기때문입니다. 빨리잡고 자주포사냥가야죠~

2. 적 기지 진입시 아군 중형이나 중전차가 옆에 간다면 뒤에서 밀어주세요 훌륭한 몸빵이되어줄겁니다.

3. 적 경전차를 1순위로 잡아주세요 시야싸움에서 유리해져서 승리하게될 확률이 올라갑니다.

4. 만약 몰래있던게 들키면 그냥 냅다 달려서 강을 따라서 달리세요 어짜피 죽을거라면 최대한 많이 발견하고
   어그로도 많이 끌어서 아군의 피해를 조금이라도 줄여주는게 좋겟죠?

4. 참고영상

채피의 엘할루프맵 플레이 영상입니다.

다소 지루할수도 있어서 2배속, 중간중간 4배속 이상으로 찍었습니다.
(동영상 밑에 포인트까지 다 달았었는데 작성완료하니까 중간에 글들은 다 지워지는군요 ㄷㄷ ㅠ)

-관전포인트 : 각각 초반의 적 스팟, 중반의 지속적인 적 스팟, 등반하는 중전차 밀어주기, 채피가 발각된후 끔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