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쓰던 글은 "육감이 왜 중요한가"를 다루고 있었습니다만, 어느 팁을 봐도 "육감을 먼저 찍어라, 육감을 먼저 찍어라" 하는 마당이니 시급하게 글을 쓸 필요는 없겠더군요.

 

자, 여러분 모두 다 아시겠지만, 승무원의 전차 숙련도가 100%가 되면 특수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기술의 숙련도를 다시 100%까지 올리면 또 다른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승무원의 주특기 숙련 이후 추가적으로 계속 습득하는 기술을 보통 '스킬'이라고 부릅니다. 이런 기술이 1개면 1스킬, 2개면 2스킬인 셈이지요.

 

 

 

이런 스킬을 하나 올리는 데만 해도 게임을 1만번 해야한다는 흥미로운 주장을 봤습니다. 도대체 무슨 논리인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해당 계산법 자체에 큰 문제가 있는 점을 지적하겠습니다.

 

문제의 원문은 비약이 심하여 독해가 난해합니다만, "경험치 10만점을 올리려면 1만판 이상을 해야 한다"는 주장 정도는 알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그 글쓴이가 전제한 대로 "판당 평균경험치를 500-1000점으로 계산"해보죠.

 

100,000/500 = 200이므로 200판이면 충분하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이 정도 사리분별은 초등학생도 다 할 겁니다.

 

 

 

더군다나, 승무원 스킬 하나를 올리는 데에 20,000 경험치가 필요하니까, 승무원 5명의 경험치를 다 더해서 100,000 경험치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어불성설입니다. 승무원은 전원이 같은 경험치를 받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의 결과로 1000 경험치를 받았다면, 전차 경험치로 1000, 전차장 1000, 포수 1000, 장전수 1000, 운전수 1000, 무전수 1000, 게임 도중 승무원이 부상을 당했다면 50% 패널티를 받고 500 경험치를 받을 것이고, 별을 뗐다면 전차와 승무원 모두 각각 두배인 2000 경험치를 받을 것이며, 덤으로 프리미엄 계정이라면 여기에 50%를 추가해서 3000 경험치를 받겠지요.

 

경험치 총량만 따진다면 100,000 경험치가 필요할 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그럴거라면 승무원이 받는 경험치도 전부 총량으로 계산해야지요. 그러면 5(20,000)/5(500)=40 이니까 불과 40판이면 100,000 경험치를 달성하며 승무원 전원이 제각각 20,000 경험치를 습득하는 겁니다.

 

자, 이제 아래 도표를 봅시다. 모든 자료의 출처는 WoT 유럽 공식 포럼입니다.

 

 

 

숙련도 1%를 올리는데 필요한 승무원 경험치를 정리한 겁니다. 제일 좌측의 승무원 전차 숙련도 50%에서부터 차례로 50-51%, 51%-52%...99%-100%, 그 다음은 1스킬... 계속 넘어가는 겁니다. 예를 들어 승무원 전차 숙련도가 50%라면 51%로 넘어가는데 필요한 경험치는 500이군요.

 

 

 

 

숙련도를 100%까지 올리는데 필요한 경험치를 계산한 겁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좌측의 전차 숙련도에서 시작해서 1스킬, 2스킬...로 계속 넘어갑니다. 예를 들어 전차 숙련도 50%인 승무원을 100%까지 올리는 데에 필요한 경험치는 95,484군요. 75% 승무원은 72,543 경험치가 필요하구요.

 

 

 

 

전차 숙련도 50%에서 시작해서 계속 누적되는 경험치량을 합산한 겁니다. 6스킬 100%라면 그간 쌓아놓은 경험치량이 무려 1333만 경험치에 육박하는군요. 재훈련으로 줄어드는 경험치량을 합산하지 않았으니 실제로 필요한 경험치는 이보다 약간 더 많겠죠.

 

자, 이 자료들을 토대로 계산해봅시다. 3스킬을 올리려면 얼마나 많이 게임을 해야 할까요?

 

나라마다 필요한 경험치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는 계산이 어렵겠지만, 우리는 이미 저 도표들이 있으니 간단한 나누기 만으로 대강의 어림짐작을 할 수 있습니다. 원문과 같은 판당 경험치 500을 가정합시다. 바로 위의 도표를 참고하면 3스킬 100%를 완성하는데 누적되는 경험치는 1,565,930 경험치니까, 이걸 500 경험치로 나누면 3,131.86, 올림하면 3132 판이 나오는군요.

 

여기에 승무원 재훈련도 고려해보죠. 전차 숙련도 100% 완성 상태에서 크레딧 재훈련시 숙련도는 90%입니다. 위에 올린 도표 두번째를 확인해보면 전차 숙련도 90%를 100%까지 올리는 데에 필요한 경험치는 39,153이네요. 이걸 500 경험치로 나누면 78.306, 올림해서 79 판이 나옵니다. 5티어까지 무료 재훈련을 했고, 6티어 전차부터 크레딧 재훈련을 헀다고 가정하면, 5티어 탑승 이후 50%에서 100%까지 올리는데 필요한 경험치 95,484/500 경험치 = 190.968, 올림해서 191 판, 그리고 6티어부터 10티어까지 90%에서 다시 100%로 올리는 데에 필요한 판수 79 x 5 = 395 판. 그리고 1티어에서 5티어까지 올리는 데에 필요한 경험치를 25,000으로 가정해서 25,000/500 경험치 = 50 판.

 

전부 더하면 3,847 판. 별 떼기, 이벤트, 프리미엄 게정 같은건 계산도 안하고 무조건 평균 경험치 500만 가정해서 저렇습니다.

 

이 정도면 충분히 반박이 되었으리라고 봅니다.

 

 

 

뱀다리를 붙입니다. 문제의 주장대로 "1만판+@"을 하면 몇 스킬까지 올라갈까요?

 

원문대로 판당 경험치 500을 가정하면 500 x 1만 = 5백만 경험치. 누적 경험치 도표에 따르면 5스킬 86%와 87% 사이가 되겠군요.